9.2.7 시즌4에선 정규 시즌에서 시도하기 힘들었던 불안정하고 실험적인 변화를 시도한다. 가장 먼저 매주 나스리아 성채, 지배의 성소,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세 공격대 중 한 곳에 '운명' 어픽스가 적용된다. 운명 상태가 된 공격대에선 공격대 찾기부터 신화 난이도까지 더 높은 아이템 레벨을 가진 운명 장비를 획득할 수 있으며, 해당 공격대와 관련된 야외 우두머리의 보상도 아이템 레벨이 증가한다.

쐐기돌 던전의 경우 등장하는 던전 로테이션이 변경된다. 기존 어둠땅의 타자베쉬 거리를 포함해 이전 확장팩인 격전의 아제로스, 군단, 드레노어의 군주 던전이 2종씩 포함된다. 또 새로운 시즌 어픽스인 장막 어픽스가 추가되며, 이를 통해 던전 내내 보조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다.

플레이어 간 전투도 새로운 시즌이 시작돼 신규 시즌 보상의 아이템 레벨이 증가하며, 시즌 종료 시점에 시즌4 위업을 획득하면 탈것과 칭호를 획득할 수 있으며 투기장 또는 전장에 참여해 획득할 수 있는 신규 탈것 역시 추가된다. 누적된 용맹 점수와 명예 점수는 초기화된다.

그 외에도 유저들이 자주 찾는 약초, 보석, 영약, 소비용품 등의 일부 상품은 모든 서버의 경매장이 통합되어 상품 목록을 공유하게 되며 던전, 공격대, PvP의 서비스 광고를 위한 신규 채팅 채널 역시 추가된다.


공격대 변경점 - 신규 어픽스 운명 적용 및 의문스러운 중개단 디나르

시즌4가 시작되면 어둠땅 공격대 중 한 곳에 운명 어픽스가 적용되어 운명의 공격대가 된다. 운명의 공격대는 공격대 찾기부터 신화 난이도까지 어떤 난이도로든 입장할 수 있다. 또한 다음 주가 되어 다른 공격대가 운명의 공격대가 되기 전까진 비운명 버전에 입장할 수 없다.

운명의 공격대의 각 우두머리는 네 가지 독특한 운명의 힘 어픽스 중 하나로 강화되며, 이에 제대로 대처하면 운명의 주입이라는 강력한 버프를 얻게 된다. 운명의 힘으로 강화된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난이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아이템 레벨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기존처럼 후반부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레벨이 더 높은 장비를 얻을 수 있다. 획득한 운명 장비는 창조의 촉매에서 세트 부위로 변환할 수 있다.

■ 운명의 공격대 우두머리 처치 시 난이도별 보상의 아이템 레벨

공격대 찾기: 265~272
일반: 278~285
영웅: 291~297
신화: 304~311

운명의 공격대의 일정은 처음 6주간 세 개의 공격대 중 하나만 운명의 공격대로 선정되며, 그 이후인 7주 차부턴 세 공격대 모두 운명 어픽스가 적용된다. 운명 공격대와 관련된 야외 우두머리 역시 운명 상태가 되어 보상의 아이템 레벨이 증가한다.

▲ 어픽스 적용 일정과 공격대에 연결된 필드 보스, 이후로는 모든 공격대에 운명 어픽스가 적용된다

시즌4가 시작되면 운명의 공격대 우두머리를 일정 횟수 처치하는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이 퀘스트는 공격대 난이도에 무관하게 한 주에 우두머리당 1회만 퀘스트 완료 조건으로 측정된다. 즉, 공격대 찾기 난이도로 간수를 처치하고 일반 난이도로 또 간수를 처치해도 퀘스트 진행도는 1회만 상승한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의문스러운 중개단 디나르'를 획득한다. 퀘스트는 매주 요구하는 우두머리 처치 횟수가 줄어드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의문스러운 중개단 디나르 하나로 오리보스에 위치한 NPC에게 원하는 무기나 장신구 등 운명의 공격대 보상 하나를 교환할 수 있다. 의문스러운 중개단 디나르는 캐릭터당 최대 3개까지 획득할 수 있으며, 3번째 디나르를 소모하면 교환 NPC는 철수해서 사라진다.

그 외에도 영웅이나 신화 난이도의 운명의 공격대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고대 암호'를 획득할 수 있으며, 해당 아이템을 20개 모아 운명 장비에 사용하면 영웅이나 신화 등급의 아이템으로 강화할 수 있다.

▲ 원하는 운명 공격대 아이템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디나르 시스템

시즌4 운명의 공격대 관련 위업을 달성하면 주어지는 보상도 추가된다. 일반 난이도로 모든 운명의 공격대를 완료할 시 탈것 '지글스위스 시니어'를 획득할 수 있으며, 영웅 난이도로 완료할 시 '운명의 영웅' 칭호를, 신화 난이도로 완료할 시 어둠땅 공격대로 순간이동하는 능력을 업적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 일반 난이도로 운명의 공격대를 모두 완료하면 얻을 수 있는 지글스위스 탈것


쐐기돌 변경점 - 던전 로테이션 변경과 신규 시즌 어픽스

쐐기돌에서 가장 큰 변화는 기존의 쐐기돌 던전 로테이션에서 타자베쉬를 제외한 어둠땅 던전이 전부 제외되고 격전의 아제로스, 군단, 드레노어의 군주의 던전이 2종씩 추가된단 점이다. 시즌4의 쐐기돌 던전 목록은 다음과 같다.

■ 시즌4 쐐기돌 던전 목록

타자베쉬: 경이의 거리
타자베쉬: 소레아의 승부수
작전명: 메카곤 - 고철장 (격전의 아제로스 던전)
작전명: 메카곤 - 작업장 (격전의 아제로스 던전)
다시 찾은 카라잔: 하층 (군단 던전)
다시 찾은 카라잔: 상층 (군단 던전)
강철 선착장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던전)
파멸철로 정비소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던전)

쐐기돌엔 신규 어픽스 '장막'이 추가된다. 장막 어픽스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 먼저, 쐐기돌 던전 입구에서 미리 원하는 보조 능력치를 선택한다. 던전을 진행하며 위장 중인 나스레짐 침입자를 처치할 때마다 생명력과 마나를 회복하고 현상금 중첩이 쌓이며, 중첩에 따라 미리 선택해둔 보조 능력치가 상승한다. 일반적인 나스레짐 침입자는 현상금 1중첩을, 중간 우두머리급인 줄가묵스는 현상금 3중첩을 제공한다.

■ 장막 어픽스를 통한 보조 능력치 버프

현상금: 치명타 및 극대화 - 중첩당 치명타 및 극대화율 2%
현상금: 가속 - 중첩당 가속 2%
현상금: 유연성 - 중첩당 유연성 1%
현상금: 특화 - 중첩당 특화 69

시즌4의 신화 쐐기돌 평점을 1,500점 이상을 달성하면 '장막에 가려진 자' 칭호를 획득하며 평점 2,000점 이상을 달성하면 기존과 다른 푸른 색상의 '질서를 바로잡는 죽음방랑자' 탈것을 획득할 수 있다.


플레이어 간 전투 - 새로운 시즌 보상과 보상 아이템 레벨 증가

새로운 시즌인 만큼 명예 점수 장비와 정복 점수 장비의 아이템 레벨이 증가한다. 새로운 투기장 칭호인 '영원한 검투사', 새로운 무기 환영 영원의 융제, 새로운 색상의 영혼탐식자 검투사 탈것, 얼라이언스와 호드를 테마로 한 흉포한 전쟁추적자를 포함하는 시즌 보상도 새롭게 추가된다.

■ 명예 점수 장비 (영원한 전투원) 아이템 레벨 상한


■ 정복 점수 장비 (영원한 검투사) 아이템 레벨 상한



기타 변경점 - 일부 품목 경매장 서버 통합, 신규 채팅 채널 추가

위대한 금고에서 어둠땅 공격대 3종 모두의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운명 아이템의 경우 운명의 공격대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해당 우두머리의 보상이 시즌이 끝날 때까지 얻을 수 있는 전리품 목록에 추가된다. 시즌3에 사용하지 않은 '따르는 자의 공훈 증표'는 개당 1,000골드로 전환된다.

시즌4가 시작되면 누적된 용맹 점수와 정복 점수는 초기화되지만, 용맹 점수는 상한이 없는 상태 그대로 유지되며 정복 점수는 더 높은 상한이 설정된다. 또, 시즌 후반에는 정복 점수의 상한이 삭제될 예정이다.

신규 도관이나 도관 강화는 추가되지 않는다. 모든 도관을 278레벨로 획득하는 '심오한 가능성의 그릇'을 구매하기 위한 조건 중 시즌3 업적 조건이 삭제되며, 우주의 융제 10,000개로 구매할 수 있다. 전설 아이템 등급 역시 7등급인 아이템 레벨 291에서 더 증가하지 않는다.

약초, 보석, 영약, 소비용품 등의 일부 상품은 모든 서버의 경매장이 통합되어 상품 목록을 공유하게 된다. 또한 레이드, 던전, PvP와 관련된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요청하거나 광고할 수 있는 서비스 채팅 채널이 추가되어 해당 목적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