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3-12 UPDATE★

어떤 니케가 강할까? 파티는 어떻게 조합해야 할까?
많고 많은 1버스트 니케 중, 최강의 니케를 뽑아보자!

※ 니케들의 티어는 범용성/콘텐츠 척합성에 가점을 주어 책정하였습니다. 니케의 순위는 파티 조합, 콘텐츠, 니케 풀 등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 달라질 수 있고, 다소 주관적인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는 만큼,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0티어 - 최고 존엄 서포터 리타, 설명 필요 없음
캐릭터 티어라는 것은 아무리 완벽하게 만들었다고 해도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유저들마다 가진 니케풀이 다르고 주력하는 콘텐츠에 차이도 있는 등, 다양한 환경에 따라 여러 평가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리타'가 0티어 니케라는 점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실 분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리타는 1버스트의 0티어, 아니 모든 니케를 통틀어서도 규격 외의 0티어 니케입니다.

리타는 명실상부 최강의 서포터입니다. 파티에 반드시 필요한 '버스트 쿨타임 감소' 효과를 갖고 있고, 대다수의 니케와 잘 어울리는 장탄 수, 공격력 버프도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 귀중한 회복 수단인 엄폐물 체력 회복도 보유, 공격-수비-유틸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입니다.

▲ 규격 외의 0티어 니케, 리타


1티어 - 서포터의 탈을 쓴 도로시와 만능 서포터 티아
#. 도로시: 버스트 쿨타임 감소 효과를 보유한 서포터의 탈을 쓴 메인 딜러
도로시는 필그림 소속의 1티어 지원형 니케입니다. 지원형-1버스트엔 서포터 니케들이 많은데요. 도로시 역시 버스트 쿨타임 감소라는 최고의 버프를 갖고 있는 우수한 서포터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서포터 역할만 수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강력한 파츠/분배 대미지를 갖고 있어 조합만 갖춘다면 필그림 3버스트 딜러를 능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스토리, 레이드 모든 콘텐츠에서 활약합니다.

▲ 3버스트 필그림마저 능가하는 화력을 보여주는 도로시


#. 티아: 나가와 조합하면 최강 서포터! 여기에 PvP에서도 사용 가능
티아는 나가-티아라는 최강 서포터 조합의 일원입니다. 티아를 나가와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가 발생되는데, 이는 그 어떤 서포터도 넘기 힘들 정도의 고성능을 보이죠. 최강이라 불리는 누아르+블랑 조합에 견줄 정도로 강력하며, 안정성은 떨어져도 고점은 오히려 더 높다는 평가입니다. 여기에, 티아는 버스트 수급력이 좋아 PvP에서도 채용되곤 합니다.

▲ 최강의 서포터의 필수 파츠인 티아


#. D: 킬러와이프: 버스트 쿨타임 감소 효과, + 강력한 공격력 버프까지

D: 킬러와이프(킬러D)는 귀중한 버스트 쿨타임 감소 요원입니다. 버스트 쿨타임 감소 스킬을 가진 것만으로도 주전 자리는 따놓은 거라고 할 수 있죠. 성능이 다소 아쉽다고 평가되는 볼륨과 같은 니케가 좋은 예입니다. 킬러D는 버쿨감은 물론, 강력한 공격력 버프까지 보유했습니다. 특히, 레드후드, 엘리스와 같은 관통 니케로 조합할 시 리타마저 뛰어넘는 버프 성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버스트 쿨감에, 리타마저 능가하는 버프까지 가진 킬러D


2티어 - 파티와 콘텐츠의 필수 파츠로 활약하는 에이스들
#. 볼륨:
볼륨은 귀중한 버스트 쿨타임 감소 버프를 보유한 1버스트 니케입니다. 이 버프 하나만으로도 고티어를 받을 이유가 충분합니다. 크리티컬 관련 버프도 갖고 있습니다.


#. 라푼젤:
라푼젤의 위치는 과거에 비해 많이 내려온 상황입니다. 하지만 라푼젤의 강점은 여전한데요. 최상급 힐량을 갖고 있어 고난도 콘텐츠 도전에 유용합니다. 여기에, PvP에서는 런쳐라는 화기의 특성과 가치높은 부활 스킬 보유, 필수 니케라는 평가입니다.


#. 노이즈:
노이즈는 스토리에서는 자주 사용되지 않지만, 레이드와 PvP에서 꽤 높은 픽률을 보이는 니케입니다. 원할 때 도발을 발동시킬 수 있기에 '태보' 컨트롤을 쉽게 할 수 있죠. 여기에, 런쳐+전체힐을 보유해 PvP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 자칼:
PvP 콘텐츠를 플레이한다면 없어선 안될 니케. 아군의 생존력을 획기적으로 높여줍니다. 단, 다른 콘텐츠에서의 활용도는 아쉬운 편입니다.

▲ 태보 컨트롤이 수월해 확실한 취직처가 있는 노이즈

▲ PvP 필수 니케인 자칼


3티어 - 파티에 포함할 시 밥값 이상은 충분히 하는 니케들
#. 메어리: 베이갓데스 (수영복 메어리, 수어리):
3버스트를 제외한 1, 2버스트 니케들의 경우, 버스트 쿨타임 20초가 갖는 가치가 높습니다. 이보다 버스트 스킬 쿨타임이 길면, 버스트 회전율이 떨어지거나 파티 조합이 강제되기 때문입니다. 수어리는 버스트 쿨타임이 20초고, 꽤 괜찮은 힐량과 우월 코드 버프를 갖고 있습니다.


#. 페퍼:
페퍼는 1버스트 20초 쿨타임의 힐러입니다. 성능 자체는 우수하지만, 막탄 풀스택을 채워야 힐이 들어가는 구조기에 전투 초반부엔 수동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클립형 샷건이라는 특성상 PvP에서도 종종 채용됩니다.


#. 미란다:
미란다는 엘리시온 타워의 유일한 버스트 쿨타임 20초 1버스트 니케입니다. 탑 등반의 필수적인 니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1인 대상의 강력한 공격력 버프를 보유, 스노우화이트 덱에서 사용되곤 합니다.

▲ 엘리시온 타워 등반의 희망인 미란다


4티어 - 어딘가에는 사용처가 있는(있을 수도 있는) 니케들
#. 엠마:
40초 쿨타임의 1버스트 힐러. 긴 쿨타임으로 자주 사용되진 않지만, 피격 시 전체힐이 되는 스킬이 있어 PvP 콘텐츠 MG 계열 무기 카운터픽으로 사용됩니다.


#. 사쿠라:
버스트 쿨타임 감소 효과를 갖고 있지만, 40초 쿨타임의 버스트 스킬이라는 점이 걸립니다. 꽤 강력한 버프가 있지만 특수한 환경에서만 사용된다. 니케풀이 부족한 경우, 알트아이젠 공략에 채용하면 좋습니다.


#. 토브:
매우 우수한 샷건 전용 서포터. 하지만 아직 강력한 샷건 딜러가 없어 활약할 여지가 적습니다. 지금보단 앞으로가 기대되는 니케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소다:
12초마다 아군 전체에 회복 효과를 부여하는 힐러. 단,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 위해선 탄을 빠르게 소모하여 풀스택을 유지해야 합니다.


#. 미카: 스노우버디(크리스마스 미카, 클미카):
장탄수 증가 버프와 받는 대미지 감소 버프를 제공하는 서포터. 여기에, 아군의 디버프를 제거하는 효과도 갖고 있습니다.


#. 로산나:
높은 육성 단계에서 제 성능을 발휘하는 PvP용 니케. PvP 한정이기에 범용성은 다소 떨어져도, PvP 공격덱에서 만큼은 확실한 역할을 해줍니다.

▲ 힐러가 정 부족하다면 소다를 써보세요

▲ 지금보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샷건 서포터 토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