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4.08 UPDATE★

어떤 니케가 강할까? 파티는 어떻게 조합해야 할까?
파티의 색깔을 결정짓는 딜러들, 3버스트 편

※ 니케들의 티어는 범용성/콘텐츠 적합성에 가점을 주어 책정하였습니다. 니케의 순위는 파티 조합, 콘텐츠, 니케 풀 등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 달라질 수 있고, 다소 주관적인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는 만큼,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티어 - 영원불멸의 4대 필그림 딜러와 수니스
#. 레드후드: 모든 콘텐츠

모든 단계의 버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일의 올버스트 니케입니다. 1, 2버스트는 전투당 단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도 전술의 폭을 넓혀줍니다. 버스트 스킬을 사용할 시, 넓은 범위에 관통 공격을 가하는데, 이때의 화력은 모든 니케를 통틀어 최상급에 속합니다. 탄창 역시 무한이죠. 여기에, 화기가 SR이라 '톡톡이' 컨트롤로 버스트 수급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등, 최상급 딜러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현재 딜러 1황을 꼽으라면 가장 높은 득표가 예상되는 레드후드


#. 모더니아: 스토리, 레이드, 요격전, 타워

잔탄수가 많은 MG를 무기로 쓰는 모더니아. 모더니아는 계수 자체가 일반 MG의 2배 가량 높아, 독보적인 DPS를 자랑합니다. DPS만 놓고 보면 니케 최상급이기에, 최강의 지속 딜러로 활약합니다. 버스트 스킬 사용 시, 공격력은 떨어지지만 다수의 몬스터를 타격할 수 있는데요, 18지역 이후 많은 타수를 요구하는 몬스터. 기믹 처리에 좋습니다. 단, 단일 타겟인 보스전에서 버스트 스킬을 키면 화력이 떨어지니, 파티가 12333으로 강제되는 편입니다.


#. 홍련: 흑영: 스토리, 레이드, 요격전, 타워, PvP

기존 런쳐는 빠른 버스트 수급력을 가져, 딜러보단 서포터에게 어울리는 화기였습니다. 하지만 흑련은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차지 시간이 짧고, 대미지가 높습니다. 흑련은 분배 대미지로 공격하는데, 다수의 적 뿐만 아니라 단일 개체를 대상으로도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여기에, 풀버스트 진입시 탄환이 충전되어 딜로스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PvP에서도 사용되는 등, 다양한 콘텐츠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이는 니케입니다.


#. 홍련: 스토리, 레이드, 요격전, 타워, PvP

홍련은 출시 이전부터 지금까지 1티어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니케입니다. 최근엔 레드후드, 흑련의 등장으로 인해 조금 티어가 밀린감이 있긴하지만, 여전히 거의 모든 콘텐츠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른 AR의 2배 가까운 일반 공격 꼐수를 갖고 있고, 강력한 버프 및 버스트 스킬로 화력 자체가 높습니다. 공격 시 자신의 체력을 소모하는 자해 딜러기에 안정성이 떨어지지만, 그걸 감수할 정도로 높은 화력을 갖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여기에, 2스킬의 반사 대미지로 인해 PvP에서도 필수픽으로 평가됩니다. 출시 니케들의 성능 기준점이 되는 'OP'의 지표인 니케입니다.

▲ OP의 기준점으로 판단되는 니케, 홍련


#. 아니스: 스파클링 서머: 레이드, PvP

현재, 중-상위권 이상의 유저들에게 '없어서 가장 아쉬운 니케가 뭐냐'고 묻는다면, 많은 분들이 4대 필그림 딜러가 아닌 수니스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수니스는 여름 기간 한정 니케로, 현재는 얻을 수 없습니다. 당장 얻을 수 없는 니케인데, 레이드, PvP에서의 사용률이 매우 높은 고성능의 니케입니다. 마지막 탄환 효과를 이용하여 강력한 대미지를 주고, 전격 코드 아군에게 고성능 버프도 제공하는 딜포터로 활약합니다. PvP에서도 도발 니케를 저격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등, 필수픽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현 환경에서 없어서 가장 아쉬운 니케 1위인 수니스


2티어 - 파티의 필수요소로 채용되는 필수픽들
#. 엘리스: 스토리, 레이드, 요격전, 타워, PvP

핑그림(핑크 필그림)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낸 고성능 딜러입니다. 일반 기업 소속 니케이지만, 화력이 필그림에 준한다고 하여 붙은 별명이죠. 포텐셜을 내기까지 적지 않은 투자가 필요하고, 컨트롤 역시 까다로운 편에 속하지만 그 성능은 보장된 니케입니다. 강력한 대미지와 관통 효과로 관통이 유효한 보스전에서 필수픽으로 채용됩니다. 최근 추가된 흑련과도 좋은 궁합을 보여줍니다.

▲ 투자가 필요하지만 단순 화력 포텐셜 만큼은 필그림 4황에 견줄 만큼 강한 엘리스


#. 맥스웰: 레이드, 요격전, 타워, PvP

니케 최고의 딜포터 중 한 명입니다. 광범위에 관통 대미지를 주는 버스트 스킬과, 공격력이 높은 아군에게 강력한 버프를 주는 서포터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화기가 SR이라 버스트 수급력도 좋습니다. 실버 마일리지로 스페어 바디를 수급할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 누아르: 모든 콘텐츠

누아르와 블랑과 함께 사용하는 '누블랑'은, 니케 최고의 서포터 조합입니다. 아군 전체에 공수 모든 부분에서 완벽하면서도 강력한 버프를 제공하여, 사실상 필수 서포팅 조합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누아르는 블랑없이 단독으로도 사용되는데요. 샷건이 필요한 보스전에서도 사용되고, 버스트 수급력이 높은 클립형 샷건의 특성상 PvP에서도 활약합니다. 재장전 속도도 빠르고, 장탄수 증가를 비롯한 버프력도 강한 다재다능한 니케입니다.

▲ 누블랑의 강함에 대해선 이젠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다


#. 프리바티: 모든 콘텐츠

장탄 수 감소 스킬을 보유한 강력한 서포터. 많은 니케들이 마지막탄 적중 시 강력한 효과를 발동하는데, 프리바티는 파티 전체의 잔탄수를 감소시키기에 더 빠르고, 자주 막탄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도로시, 수니스, 마르차나와 같은 니케들과 조합하여 사용됩니다. 여기에, 풀버스트 시 공격력 증가 효과로 버퍼로도 사용되고,적 전체 3초 기절이 있어 하드 미션, PvP에서도 채용됩니다.


3티어 - 확실한 사용처가 있는 고성능 니케들
#. 에밀리아: PvP, 레이드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콜라보 한정 니케인 에밀리아. 에밀리아의 공격 매커니즘을 쉽게 표현하면, 관통안되고 범위넓은 스노우화이트 정도로 정의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시너지를 모아 강력한 한 방을 쏘는 딜러로, 넓은 공격 범위를 갖고 있어 파츠가 많은 적들에게 유효합니다.

에밀리아의 진가는 PvP에서 나옵니다. 공격 차지에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는데, 이 효과가 굉장합니다. 무적으로 캐리하는 국밥 니케인 '노아' 등을 카운터 칠 수 있어 PvP 필수픽이라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 스노우화이트: 레이드, 요격전

니케 최고의 한 방 대미지를 자랑하는 딜러입니다. 넓은 범위에 강력한 한방을 쾅! 하고 발사하기에, 파츠가 모여있는 보스(특수 개체 요격전의 토커티브, 알트아이젠, 디거)에서 사용됩니다. 높은 레벨의 스킬작이 강요되고, 오버로드 장비 등 많은 준비가 필요하지만, '한 방 대미지'로 모든 것을 증명해내는 초고성능 딜러입니다.


#. 루드밀라: 윈터오너: 레이드, 요격전, 타워

강력한 대미지와 빠른 재장전 속도, 그리고 탄환 충전으로 끊임없이 대미지를 넣는 지속 딜러입니다. 스킬 구성 자체가 MG와 잘맞아, 코어가 있는 적에게 강합니다. 여기에, 1스킬에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있어 파티 기여도도 높습니다. 단, 재장전 버프가 끝나기전 탄환을 관리해줘야 하는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보급형 모더니아로 활약하는 클드밀라. 타워에서도 에이스입니다


#. 헬름: 스토리, 레이드

귀중한 3버스트 힐러입니다. 여기에, 마지막 탄환 적중 시 강력한 파티 버프도 있어 서포터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큰 투자 없이도 제 성능을 발휘한다는 점 역시 장점입니다.


#. A2: 레이드, 요격전, PvP

니어 오토마타 콜라보 캐릭터로 출전한 한정 니케입니다. 콜라보 당시엔 2B쪽이 더 많은 주목을 받았지만, 현재 더 높은 평가를 받는 건 A2입니다. 버스트 사용 시 넓은 폭발 범위를 가져, 파츠가 많은 보스전에서 활약합니다. 버스트 스킬을 길게 가져가기 위해선 체력 관리가 필요해 운영 난이도는 꽤 높은 편입니다. 레이드 보스에 따라 앞으로도 자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PvP에서도 런쳐 화기의 장점을 바탕으로 종종 채용되곤 합니다.

▲ 이벤트 당시엔 2B에 밀린다는 평가였지만, 지금은 평가가 역전된 A2


4티어 - 키워두면 어딘가엔 쓸 일이 있을지도 모르는 니케들
#. 하란: 타워, PvP

광역 버스트 스킬을 보유하여 타워, PvP에서 홍련의 마이너 버전처럼 활용 가능합니다. 풀 차지시에만 관통 능력이 있고, 적 처치 시에만 버프를 얻기에 필그림치곤 아쉬운 성능을 보입니다.

▲ 과거엔 정말 잘나갔던 하란. 옛날이 그립네요.


#. 드레이크: 레이드, 요격전, 타워

무난한 샷건 딜러입니다. 샷건 화기의 특성상 거리 상성을 크게 타는데, 드레이크는 이를 보완하는 스킬이 있어 어느정도는 거리 페널티에서 자유롭습니다. 풀 버스트 시 아군 전체를 강화시켜 주기에, 빈자리가 있다면 편성하여 손해보진 않습니다. 버스트 스킬 범위가 좁은 것은 아쉽네요.

▲ 어디에 넣어도 1인분은 해내는 드레이크


#. 2B: 레이드, PvP

최대 체력이 높을 수록 공격력이 증가하는 니케입니다. 버스트 사용히 체력이 3회까지 증가하기에, 제대로 된 화력을 내기 위해 버스트 스킬 3회전이라는 다소 긴 예열이 필요한 니케입니다. 3분 이상 지속되는 전투에 사용됩니다. 전체 공격 형태의 버스트 스킬이 있어, PvP에서도 종종 사용되곤 합니다.


#. 길로틴: 레이드, 타워

공격 시 체력이 감소하고, 현재 체력이 낮을수록 화력이 오르는 자해 딜러입니다. 대미지 자체는 강력한 편이지만 낮은 체력을 계속 유지해야 하기에 사용이 까다롭습니다. 딜러가 부족한 엘리시온 타워에서는 주전으로 활약합니다.


#. 라플라스: 레이드, 요격전, 타워

풀 차지 공격시 폭발 범위가 점차 증가하여, 넓은 지역 타격이 가능한 니케입니다. 버스트 사용 시 레이저를 발사하죠. 대미지 자체가 나쁜건 아니나 버스트 스킬의 지속시간이 짧고, 최근엔 더 강한 니케가 등장하여 입지를 잃어버린 감이 있습니다. 런처임에도 버스트 수급력이 좋지 못한 것도 아쉽네요.

▲ 레이저 발사!! 로망은 100점이지만 성능은 50점 정도...?


#. 슈가: 레이드, 요격전

버스트 사용 시 파티에 포함된 샷건 전체에 귀중한 장탄수 버프를 주고, 자신의 명중률 및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샷건덱에 유용한 버프를 보유했지만, 현재 샷건 자체가 다소 애매한 편이라 자주 사용되진 않습니다.


#. 율하: 레이드

가장 높은 아군 1기에게 90%라는 어마어마한 공격력 버프를 제공합니다. 버프 자체가 워낙 강력해 한방덱인 스노우화이트 조합에서 사용하지만, 타이밍 맞히는 게 쉽지 않고 육성에 드는 자원도 부담된다는 평가입니다.


#.스노우화이트: 이노센트 데이즈: 타워, 스토리

1주년 이벤트로 배포된 필그림 딜러입니다. 버스트 사용시 공격력 버프, 장탄수 증가 버프가 있습니다. 아직 니케풀이 부족한 초보 지휘관이라면 스토리 진행용으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초보 지휘관의 스토리 진행용 좋은 친구, 어린 스화


5티어 - 언젠가 빛 볼 날 올까? 조금은 애매한 성능의 니케들
#. D: 시뮬레이션 룸

풍압 코드 딜러로 강력한 우월 코드 대미지 버프를 보유했지만, 정작 화기가 딜이 안나오는 SMG라 체급이 낮습니다. 타겟 등장 시 버스트 게이지를 충전하는 버프가 있어 시뮬레이션 룸의 빠른 공략을 위해 가끔 사용되는 정도입니다.

▲ 이격 출시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D. 원판의 성능은 애매합니다


#. 베스티: 레이드, 타워

버스트 스킬 3회를 시전하고 난 뒤에야 제대로된 화력이 나오는 광역 딜러. 예열이 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여기에, 풀버스트 타임 지속 시간을 줄여주는 효과 역시, 딜 집중 시간을 줄여줘 장점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 이사벨: 타워

베스티와 유사한 매커니즘을 가진 광역 딜러인데, 베스티는 화기가 런처라 그나마 경쟁력이 있지만, 이사벨은 화기에서 조차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필그림이라기엔 아쉬운 성능으로, 필그림의 함정픽이라는 평가입니다.


#. 에피넬: 타워

버프 중첩시 적 전체에 강력한 대미지를 입히는 니케로, 미실리스 타워 공략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버프 획득 조건이 까다로워, 에피넬이 직접적을 마무리 짓지 않으면 버프가 중첩되지 않아 사용이 어렵습니다.


#. 네온: 블루오션

수니스와 함께 이격을 받은 주인공 스쿼드 '카운터스'의 일원. 한정 이격이지만 성능 자체는 너무나도 아쉽습니다. 버스트 사용 시 공격 속도와 탄속이 너무 느려져 DPS가 오히려 감소합니다. 심지어 이게 한 차례 버프된 성능이죠. 아직까지는 특별한 사용처가 없는 비운의 한정 니케.

▲ 물총 쏘는 재미는 있지만... 너무 약합니다


#. 브리드

버스트 스킬로 상당히 강력한 한 방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력이 최대치여야 추가 대미지가 들어가게끔 설계되어 사용이 어렵고, 다른 능력도 애매해서 잘 채용되지 않습니다.


#. 솔린

최대 체력일 때 여러 버프를 얻을 있는 니케지만, SMG의 특성상 공격에 쉽게 노출되어 조건을 만족하기 쉽지 않습니다. 버스트 범위가 좁은 것도 함정입니다.


#. 메이든

도발 능력을 보유한 니케. 2스킬이 30초 액티브 스킬이라 발동이 늦고, 화력형 타입이기에 생존력이 떨어집니다.

▲ 별다른 수비 능력없이 도발을 갖고 있는 화력형 니케라 여러모로 애매합니다


#. 율리아

크리티컬 관련 버프를 보유하고 있는 니케. 하지만 현 환경에서는 크리티컬 버프의 위력이 뛰어나지 않아 자주 사용되지 않습니다.


#. 크로우

전 전체의 공격력을 깎고 자신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니케. 대체적으로 애매하다는 평가이며, 버스트도 1인 대상이라 활용이 어렵습니다.


#. 파워

체인소맨 콜라보로 등장한 한정 콜라보 니케. 풀 차지 시 공격력 버프가 중첩되고, 최대 중첩 후 버스트 사용 시 강력한 대미지를 줍니다. 하지만 자버프 중첩시간이 3초로 너무 짧아 버프를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 키리

3버스트 힐러에 방어형 니케에 버프를 줍니다. 여러가지 측면에서 헬름에게 밀려 아직은 사용처가 발견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 헬름에게 밀려 아직은 명확한 사용처가 없는 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