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4.08 UPDATE★

어떤 니케가 강할까? 파티는 어떻게 조합해야 할까?
묵묵히 파티를 지탱해 주는 서포터, 2버스트 편

※ 니케들의 티어는 범용성/콘텐츠 적합성에 가점을 주어 책정하였습니다. 니케의 순위는 파티 조합, 콘텐츠, 니케 풀 등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 달라질 수 있고, 다소 주관적인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는 만큼,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0티어 - 없으면 곤란하다! 최강의 서포터, 블랑과 나가
#. 블랑 : 버스트 60초 (누아르 편성 시 19.24초)

니케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신 분이라도, '누블랑'이라는 말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누아르+블랑의 조합을 뜻하는 말로, 이 게임 최고의 서포터 포지션을 담당하고 있죠. 보호막, 회복, 받는 대미지 증가 등, 니케에 있는 거의 모든 서포팅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레이드나 요격전 등, 출전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만능입니다.

여기에, PvP에서는 블랑 단독으로도 사용해봄직합니다. 10초 동안 쓰러지지 않는 '불굴'을 보유하고 있어 PvP 콘텐츠에서도 필수 니케로 꼽힙니다.

▲ 블랑 없이는 니케 조합을 논할 수 없을 정도.


#. 나가 : 버스트 20초

니케 현존 최강 서포터 조합인 누블랑. 하지만 이 최강 조합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조합이 있으니, 바로 나가티아 조합입니다. 나가티아 역시 엄폐물 체력 회복, 코어 대미지 증가, 힐, 공격력 증가 모두 갖고 있습니다. 서포팅 스킬 밸런스도 나쁘지 않습니다.

단점도 있는데요. 조합이 11233으로 강제되고, 엄폐물 관리도 필요한 등, 안정성은 누블랑에 비해 비교적 떨어지지만, 공격적인 포텐셜 자체는 누블랑을 상회한다는 평가입니다. 전투력 차이가 심한 하드 시나리오에서도 기용되며, 버스트 스킬 사용 시 관통 샷건으로 높은 딜량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누블랑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최강의 서포터 조합의 일원인 나가


1티어 - 특정 콘텐츠의 주전이거나, 특출난 장점이 있는 니케들
#. 마르차나 : 버스트 20초

방어 및 회복에 특화된 서포터입니다. 특히, 버스트 스킬 사용 시 초과된 회복량을 저장하는 특성도 있어 유용합니다. 밸런스가 좋은 힐러기에 어떤 조합과도 잘 어울립니다. 주로, 누블랑-나가티아 파티 외의 3군 파티에서 채용되며, 막탄 효과를 위해 프리바티와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샷건이라 버스트 수급에 도움을 줍니다. 장탄 감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도로시, 수영복 아니스 등의 니케와 자주 조합됩니다.

▲ 만능형 힐러인 마르차나


#. 도라 : 버스트 20초

파티의 필수 요소, 바로 버스트 쿨타임 감소 효과입니다. 도라는 버스트 쿨타임 감소 효과가 있어, 이 능력 하나만으로도 1티어를 받기에 충분합니다.


#. 수영복 헬름 : 버스트 20초

도라와 함께 2버스트의 단 두 명뿐인 버스트 쿨타임 감소 니케. 화력형이고 특화 스킬을 보유했기에 전격 코드 한정으로는 준수한 대미지도 보여줍니다. 엘리시온 타워 등반에도 큰 도움을 주지만, 한정 니케라 복각을 기다려야 하는 점은 아쉽네요.


#. 센티 : 버스트 20초

누블랑, 나가티아 조합 이전까지 0티어의 자리를 유지했던 니케입니다. 고성능 니케들이 다수 출시되어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여전히 좋은 니케입니다. 센티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버스트 수급률입니다. 모든 니케를 통틀어 최상위권의 수급률을 보여줘, 톡톡이 몇 번만으로 버스트 게이지를 채울 수 있습니다. 이같은 이유로 PvP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이죠.

스킬의 경우 2스킬로 치명적인 공격을 1회 막아줄 수 있다는 점은 좋지만, 발동 시기를 정할 수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스킬 레벨에 대한 의존도가 적어, 초보 지휘관이라면 큰 투자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 살짝 내려왔지만 그래도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센티


#. 노벨 : 버스트 20초

받는 피해 증가 옵션은 최고의 디버프 스킬입니다. 그리고 노벨은 모든 니케를 통틀어 최상급의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보유했죠. 다소 예열 시간이 긴 점과, 최근엔 회복이 필요해 채용률이 떨어지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언제든 채용될 수 있는 강력한 니케입니다.


#. 비스킷 : 버스트 40초

전격 코드라는 점을 활용하여, 해당 약점 보스전에서 수영복 아니스, 프리바티와 조합하면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무한 탄창으로 톡톡이를 날리는 모습을 보면, 광견이 따로 없죠.

40초 버스트기에 파티 조합이 강제되는 니케인데, 폴리나 일레그와 함께 채용하면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버스트 스킬이 지원형 아군을 강화시켜 줘 도로시, 수니스와 같은 니케들의 화력을 부스팅해줍니다. 게다가 PvP에서도 활약하는 멋진 강아지입니다.


#. 렘 : 버스트 20초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콜라보 생활 콜라보 한정 니케 렘. 렘은 2버스트 지원형이지만, 엄청난 대미지 포텐셜을 갖고 있습니다. 화기도 MG고 자버프도 많아, 2버스트 중 화력으로 렘을 따라올 니케는 없죠.

여기에, 런처 니케에게 강력한 버프와 힐까지 지원 가능해 만능형 니케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후 강력한 런처 니케가 추가되면 렘의 평가도 함께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일레그 : 버스트 20초

현재 픽업이 진행 중인 일레그. 무기가 MG로 딜포텐셜이 높고, 수니스 조합(도로시, 비스킷, 일레그, 수니스, 프리바티)에 채용, 긴 재장전 시간을 없애고 공격력 증가 버프 시너지를 주고받아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단독 사용 시, 버스트 충전 100% 효과가 있어 시뮬레이션 룸 클리어 타임을 대폭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최근 떠오르고 있는 도비일수프 조합


#. 노아 : 버스트 40초

메인 스토리나 레이드에서는 거의 기용되지 않으나, 니힐리스타가 없다면 현재 유일한 필그림 2버스트로 필그림 타워 등반 시 채용해야 하는 니케입니다. 여기에, 노아가 없으면 PvP에서는 한 라운드는 반드시 뺏길 정도로 필수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티어 - 어딘가에 사용처가 있는 니케들
#. 폴리 : 버스트 40초

도폴비수프(도로시, 폴리, 비스킷, 수니스, 프리바티) 조합의 핵심 파츠. 공격력 버프는 강력하나 버스트 쿨타임 40초라는 점은 아쉽습니다. 다른 스킬을 활용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 마스트 : 버스트 20초

버스트 스킬로 최대 체력을 부스팅할 수 있습니다. 힐이 아니라는 점은 아쉽지만, 체력 증가가 공격력 증가로 이어지는 니케들과 조합하면 좋습니다.

▲ 강력한 체력 부스팅 버프를 갖고 있는 마스트


#. 루피 : 버스트 20초

아직 조합이 갖춰지지 않은 지휘관에게 너무나도 유용한 2버스트 니케. 딜포터 포지션으로, 스테이지 공략에 유용합니다.


#. 길티 : 버스트 20초

해방으로 얻을 수 있는 니케. 얻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리지만, 무료로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공격력이 가장 높은 아군의 능력치를 복제해서 사용하는 서브 딜러입니다. 니케 특성상 높은 공격력을 보유하고, 샷건에 귀중한 풍압 코드기도 해, 조건만 맞으면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직 니케풀이 완벽하지 않다면, 특수개체 요격전 모더니아전에 사용해 보세요.


#. 앤 : 미라클 페어리 : 버스트 60초

크리스마스 한정 니케인 클앤. 60초 버스트라 일반적인 상황에서 쓰긴 어렵지만, 화기가 런처고 부활 및 강력한 공격력 버프를 갖고 있어 PvP 조커 카드로 사용됩니다.


#. 애드미 : 버스트 20초

런칭 초반 '홍련 발사대'의 일원으로 활약했던 애드미. 지금은 다른 강력한 니케들이 많아 예전만큼 채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20초 버스트에, 재장전 감소 효과가 필요한 경우엔 채용할 수 있는 만큼, 아직 육성이 부족하다면 써봅시다.


#. 니힐리스타 : 버스트 20초

니힐리스타를 얻었다면 필그림 기업 타워에서 연속 풀버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력이 다소 아쉽지만, 그래도 필그림 타워 등반에 꼭 필요한 니케입니다.

▲ 성능은 좀 아쉽지만 필그림 타워에서 꼭 필요합니다.


#. 레오나 : 버스트 20초

샷건 파티의 핵심 서포터. 하지만 아직 강력한 샷건 딜러가 없어 조금은 미묘한 포지션입니다. 이후 강력한 샷건 딜러가 나온다면, 티어 역시 급상승할 것 같네요.


#. 마키마 : 버스트 20초

체인소맨 콜라보 한정 니케. 불굴+전체 도발로 고난도 레이드에서 몇 차례 활약한 적이 있기에, 이후에도 기용 가능성은 있습니다. PvP에서도 유용하지만 예열에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기에 필수픽까지 보긴 어렵습니다. 없다고 해서 너무 섭섭해하실 필요까진 없는 니케.


#. 네로 : 버스트 20초

체력 부스팅과 도발로 탱커 역할을 수행하는 니케입니다. PvP에서 사용되나, 버스트 수급력이 떨어지는 SMG기에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 귀여운 도발냥이. 화기만 런쳐였어도....


3티어 - 확실한 특징은 있지만 채용률이 떨어지는 니케들
#. 에이드 : 버스트 20초

디버프를 해제해 주는 능력을 가진 니케. 최대 체력을 증가시켜 주지만 힐이 아니라 아쉽습니다. 지난 솔로 레이드의 특정 상황에서 조금 채용되었지만, 아직은 쓸 일이 많이 없는 니케.


#. 디젤 : 버스트 20초

도발과 자가 힐링으로 탱커 역할을 수행하는 니케. 최근엔 다양한 능력을 가진 니케들이 출시되어 사용할 일이 크게 없습니다.

▲ 도발 탱커의 입지가 애매해져 자주 사용되지 않는 디젤


#. 퀀시 : 버스트 20초

해방 니케. 공격력 버프를 갖고 있지만 버프의 성능이 아쉽습니다. 해방에 오랜 시간이 걸려, 이 니케를 얻을 때 쯤이면 이미 강력한 2버스트 니케를 보유한 상태일 확률이 높습니다.


#. 바이퍼 : 버스트 20초

과거 특수개체 요격전에서 사용했던 바이퍼. 하지만 최근엔 기용률이 크게 떨어집니다. 20초 2버스트가 정말 부족한 경우가 아니면 잘 안 쓰입니다.

▲ 성능은 아쉽지만, 독보적인 외모로 인기투표 상위권에 랭크된 바이퍼



4티어 - 언젠간 쓰일 날이 올까? 상향 및 조정이 필요한 니케들
#. 시그널 : 버스트 20초

버프와 디버프도 애매하고, 힐도 자힐에 화기도 SMG라 여러모로 쓰기 힘든 니케. 시그널이 최애가 아니라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 오로지 애정으로 성능을 극복해야 하는 니케입니다


#. 은화 : 버스트 20초

막탄 관련 니케지만 버프, 디버프의 성능이 떨어져 채용률이 낮은 니케. 공격력 계수도 낮은데 그마저도 타겟 수 제한이 있어 더욱 애매합니다.


#. 유니 : 버스트 20초

방어력, 회복, 장탄 수 증가 등의 버프가 있지만, 하나같이 성능이 애매합니다. 버스트 스킬에 이동 불가라는 아주 특이한 옵션이 있지만, 아직까진 활용할 만한 곳이 없었습니다.


#. 폴크방 : 버스트 40초

도발을 갖고 있지만 원할 때 킬 수 없어 활용이 어렵습니다. 버스트 쿨타임도 40초고, 무엇보다 블랑이라는 너무나도 완벽한 상위호환 니케가 있습니다.


#. 아리아 : 버스트 40초

장탄수가 많은 MG인데, 막탄 버프가 있어 사용이 어렵습니다. 화력형이지만 버스트 스킬은 보호막이라 안 어울리고, 코어 히트률이 높은 MG인데도 큰 의미 없는 명중률 버프를 달고 있습니다.


#. 신 : 버스트 20초

해방 콘텐츠로 얻을 수 있는 니케. 스킬 구성 자체가 애매하고, 완전한 화력을 내기 위한 예열 시간도 깁니다. 그렇다고 예열 시간을 투자한 만큼 강하지도 않죠. 사용률이 크게 떨어져 가장 마지막에 해방하는 니케입니다.

▲ 마지막에 해방하는 게 정석이라는 평가를 받는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