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 지원의 보기, 다수의 광역 CC를 보유한 악탱
각각의 장단점이 뚜렷한 3가지 힐러 전문화
딜러는 후속 기사로 다룰 예정


▲ 이번 시즌 메타 탱커, 힐러의 특징을 알아보자


탱커 : 악탱,보기
■ 보기
- 캐스터를 많이 사용하는 메타에서 한 몬스터를 전담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 보유
- 기사 시너지 및 희축, 보축, 자축, 주축, 해제 등으로 파티 지원 가능
- 전투 부활 보유
- 악탱에 비해 다소 부실한 광역 CC

■ 악탱
- 캐스터를 많이 사용하는 현재 메타에서 유리한 마법 데미지 시너지 제공
- 인장을 바탕으로 다수의 광역 CC
- 광역 CC가 많기 때문에 차단 몬스터가 많은 풀링을 진행할 수 있음
- 나이트엘프일 경우 인장+그숨 콤보로 유연한 루트 확보 가능
- 해제 스킬이 없고 어둠도 확률로 발동하기 때문에 지원이 다소 부실


이번 시즌 탱커에선 보기와 악탱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악탱이 보기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이고 많은 선택을 받고 있지만 보기를 사용하는 고단팀도 꽤 유의미한 성적을 내고 있다.

우선 보기는 악탱보다 차단에서 강점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원딜이 많고 힐러가 차단이 없는 조합일 경우 보기를 사용하는 게 차단 측면에서 큰 강점을 가져갈 수 있다. 추가로 희축, 보축, 자축, 주축과 같은 외생기 지원, 힐 지원, 독 해제 등의 각종 유틸기 및 기사 시너지로 파티를 지원하는 게 가능하다.

다만 광역 CC가 악탱에 비해 부족하다는 게 단점이다. 따라서 차단을 많이 봐야 하야 몬스터를 한 번에 붙이는 게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악탱은 아탈다자르의 입구 왼쪽 고해 사제, 근위병, 점술가가 있는 곳 혹은 현신에서 학자를 많이 낀 풀링을 가져가는 것이 가능하지만 보기는 이러한 풀링이 힘들 수 있다.

▲ 보기는 사제, 점술가 등 차단을 봐야하는 몬스터가 많은 구간을 한 번에 가기는 힘들다

▲ 마찬가지로 여명에서도 학자의 개체수를 생각하면서 풀링을 진행해야 한다


대세 탱커라 할 수 있는 악탱은 높은 딜량, 마법 데미지 시너지, 다수의 광역 CC를 챙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우선 각종 인장과 혼회 등을 통해 혼자 다수의 몬스터를 컨트롤하는 게 가능하기 때문에 딜러들이 딜에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또한 현재 화법, 암사, 조드, 증강처럼 마법 데미지를 기반으로 한 딜러들이 주로 사용되는 메타에서 악탱의 마뎀 시너지는 자연스럽게 파티 딜에 크게 도움이 되는 요소이다.

다만 앞선 보기에 비해 단일 차단이 부족할 수 있으며, 어둠을 제외하곤 안정감 측면으로 파티를 지원할 수 있는 스킬이 없다는 게 단점이다. 심지어 어둠의 경우도 확률로 발동하기 때문에 보기의 희축, 보축과 비교한다면 위험성이 있다.

▲ 차단을 주기적으로 자주 봐야 하는 상황에선 악탱이 보기보다 불리할 수 있다

▲ 다만 인장을 바탕으로 보기보다 더 큰 규모의 풀링을 하는 게 가능하다(출처:Kiratank 유튜브)


힐러 : 회드, 운무, 수사
■ 회드
- 드루이드 시너지(야징) 보유
- 전투 부활 보유
- 딜 고점이 매우 높은 힐러 전문화
- 폼변의 한계 때문에 딜과 힐을 동시에 하는 게 불가능
- 해제, 우르솔, 달래기 등의 각종 유틸기 보유

■ 운무
- 차단을 보유한 힐러 전문화, 따라서 캐스터가 많은 조합에서 차단 지원을 할 수 있음
- 팽차, 평고, 마비, 해제 등의 각종 유틸기 보유
- 회드, 수사에 비해 쉬운 조작 난이도

■ 수사
- 사제 시너지(인내) 보유
- 마력 주입으로 파티 딜 상승에 기여
- 보호막을 통해 한 번에 죽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데 용이
- 회드, 운무에 비해 증강의 유무에 따라 난이도가 많이 바뀌는 힐 전문화


회드는 3가지 힐 전문화 중 가장 딜 포텐이 높은 전문화이다. 다만 폼변을 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딜과 힐이 완전히 분리된다는 것이 단점이다. 즉 딜만 하거나 힐만 하는 것이 가능할 뿐 딜과 힐을 동시에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드루이드 시너지(야징)을 통해 유연 시너지를 챙길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참고로 유연은 전문화 상관없이 생존과 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무난한 이차 스탯이기 때문에 가치가 높은 스탯이다. 또한 회드는 전투 부활, 달래기, 우르솔, 독과 저주 해제, 2글쿨이 소모되긴 하지만 행불포라는 광역 CC까지 다수의 유틸기를 보유하고 있다.

운무는 3가지 힐 전문화 중 유일하게 차단을 갖고 있다. 즉 원딜을 다수 기용할 시 부족할 수 있는 차단을 운무가 커버할 수 있다. 팽차, 평과와 같은 광역 CC와 유틸기를 보유했기 때문에 유틸 측면에서도 크게 밀리지 않는다. 다만 블러드, 전투 부활이 없다는 점은 아쉬운 포인트이다.

수사는 앞선 회드의 야징처럼 인내를 통해 파티원의 안정감을 올려줄 수 있다. 만약 조드와 함께 조합된다면 해당 파티는 야징, 인내를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고 파티 전체적인 안정감이 크게 상승한다.

수사 자체 딜도 괜찮은 편이며 마력 주입을 파티원에게 줄 수 있기 때문에 파티딜 상승에 크게 기여한다. 다만 앞선 두 힐러에 비해 증강 의존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높은 단수로 갈수록 증강 유무에 따라 안정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회드는 높은 딜 포텐을 갖고 있다

▲ 다만 폼변의 한계 때문에 힐, 딜을 동시에 할 수 없다(출처:Jdotb 유튜브)

▲ 운무는 각종 유틸 지원 뿐 아니라 가장 중요한 차단이 가능한 힐러다

▲ 수사는 인내로 안정감을 챙기고, 마력 주입으로 파티 딜에 기여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