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공식홈페이지 메인에 확장팩 : 불타는 성전에 관한
수석개발자 제프 카플란의 인터뷰 내용이 새롭게 올라왔다.



'확장팩 : 불타는 성전'에 추가되는 새로운 얼라이언스 종족인 드레나이에
관한 소식과 전문기술 : 보석세공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데



와우인벤 가족들에게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인터뷰 기사 전문을 번역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확장팩 : 불타는 성전' 질문과 답변



우리는 이번 WOW의 확장팩에 대해 블리자드
수석 디자이너 제프 카플란과 이야기를 나눠볼 기회가 있었다.



우리는 얼라이언스의 새 종족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과 새 전문 기술인
보석세공에 대해 이미 프리뷰와 E3 뉴스에서 다루었지만, 이 두 가지와
카플란이 확장팩에 대해 밝힌 흥미로운 정보들을 Q&A 형식으로 한번 묶어보고 싶었다.




■ 드레나이는 너무 못생긴 것 아닌가?



많은 사람들은 우리가 호드에게 아름다운 블러드엘프 종족을
추가해주었으니 얼라이언스에게 못생긴 종족을 추가할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우린 드레나이가 다른 여느 종족과 마찬가지로 멋지게 디자인 되길 원한다.

우리는 종족과 상관없이 종족간에 밸런스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것이며, 그것은 어떤 한 종족은
좋게 디자인 되고, 어떤 한 종족은 나쁘게 디자인 될 일은 없을 거란 뜻이기도 하다.




■ 얼라이언스의 새 종족으로 드레나이 외에 다른 종족은 생각해보지 않았나?



물론, 호드에 추가할 종족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다른 종족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해보았다.


호드와 얼라이언스 양쪽 모두 여러분이 게임상에서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생명체를 두고 고심하고 토론을 거친 끝에 결정된 것이다.
당신들이 컨셉 아트라고 부르는 것들을 두고도 많은 논쟁이 있었다.



■ 논쟁거리가 되었던 종족의 예를 하나 들어줄수 있나?



우린 고블린에 대해 이야기했었다.
고블린은 얼라이언스나 호드, 어느 쪽이든 들어 갈 수 있다고 논쟁을 했다.

우리는 또 왜 그들이 어느 진영에 들어가도
어울리는지를 두고 장기간 논쟁을 했었다.








■ 불타는 성전에서는 아제로스의 일부가 아닌 아웃랜드라는
새로운 지역이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
플레이어들은 어떻게 아웃랜드로 갈 수 있나?



저주받은 땅과 슬픔의 늪에 있는 다크 포탈을 이용해 여행을 하게 될 것이다.
과거에 저주받은 땅과 슬픔의 늪은 워크래프트 2 시절에 블랙 모라스라는 지역이였다.

메디브가 다크 포탈을 열었을때 커다란 분화구가
형성되었고, 헬파이어 페니슐라로의 세계를 열었다.


확장팩에서는 중요 도시 중의 하나로 이동 할 수 있을 것이며
흑마법사 친구와 2명의 친구가 도와준다면 소환을 부탁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린 절대 여러분들을 포탈까지 매번 달리게 만들지는 않을 것이다.



■ 확장팩에서의 PVP 에 대해 말해 달라.




PVP의 목표를 필드에서의 PVP로 잡고
그것을 위해 새로운 아웃랜드 지역을 구상하고 있다.
그리고 각각의 지역마다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


헬파이어 페니슐라 지역에 서로 매우 밀접한 연관을 가진 3개의 목표가 있다.
우린 조만간 PVP 시스템과 관련해서 공지를 크게 한번 할것이지만,
그것은 확장팩이 발매될 즈음에 가능한 것이기에,
아직 우린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준비가 되어있는 거 같지 않다.




■ 그것은 마치 아웃랜드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매우 크게 설정될 것처럼 들린다.



그렇다.

많은 수의 60레벨 플레이어들이 이 곳으로 몰려들 것이란 것을
알고 있기에 우린 아웃랜드가 매우 커다란 지역으로 구성되길 원한다.


우린 그들이 순식간에 그 지역으로 진입하길 원하지
서로의 발을 밟으며 난리를 피우길 원하는게 아니다.








■ 보석세공은 단지 링과 아뮬렛을 만드는 것외의 기능도 존재하나?



보석세공은 보석의 가공이 가능하다.
별루비가 드랍되었다고 쳐보자.


보석세공 장인은 별루비를 가공해 멋진 아이템을
원하는 사람들이 찾는 소켓 아이템으로 제작할 수 있다.


소켓 아이템을 얻기 위한 첫번째 키는 다른 전문 직업장인이나
던전에서 드랍되는 아이템 등이 될것이다.


소켓 아이템은, 예를 들어, 3개의 슬롯을 가질 수 있다.
이것은 인챈트로 끝나지 않는다.


만약 내가 3개의 슬롯에 보석을 장착하길 원하고
추가로 마법부여를 하기 원한다면, 나는 그렇게 할 수 있다.




■ 서로 다른 종류의 보석을 조합함으로써 얻는 부가적인 조합 보너스가 존재하나?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내가 원하는 건 오로지 지능을 올려주는 보석이야!"
하는 식으로 집중하는 걸 원치 않기에, 우린 하나의 시스템을 구성했지만,
아직은 그것에 대한 이름을 정하지 못했다.


이건 거의 보석 세트나 뭐 그런류가 될 거 같다.
예를 들어, 4개의 파란색 보석이 장착되어야
+12 힘을 올려주는 보석을 장착할 수 있다든지 말이다.


이런 보석들이 기본 소켓 시스템을 혼합시켜주고 있다.
색깔이 다른 보석 당 4의 민첩 보너스를 받는다든지해서,
계속해서 보석을 섞는다면, 나는 더 높은 민첩을 받게 되는 것이다.




■ 확장팩을 보유한 사람이 보석세공을 통해서
생성된 아이템을 확장팩이 없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가?



그렇다. 확장팩이 없는 사람은 보석세공가가 될 수는 없고,
소켓 아이템을 얻기가 정말 힘들어질 것이지만,

경매장을 통해 소켓 아이템을 파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고,
그는 그곳에서 소켓 아이템을 구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당신이 보여준 전사의 모습은 '공격대 방어구세트 3' 방어구 세트를 착용
하고 있다. 이것들이 언제쯤 게임에 존재하게 될지 알려줄 수 있는가?



라이브 컨텐츠 업데이트를 담당하고 있는 개발팀과
확장팩을 개발하고 있는 개발팀은 정확히 같은 팀이다.


1.11 패치의 가장 큰 특징은 스컬지가 아제로스와 칼림도어 전역에
침공하는 것이다. 우리는 침공 중인 스컬지 위로
공중에 떠있는 죽음의 도시를 만들 것이다.


공격대를 하는 플레이어들에겐, '공격대 방어구세트 3'가
드랍 되는 낙스라마스가 준비될 것이다.








■ 하늘을 나는 탈것에 대해 이야기해 줄 수 있는가?



하늘을 나는 탈것의 달리기 속도는 천골마보다 빠를 것이다.

우린 여러분이 당신들의 친구 앞에 착륙해서 "이봐, 나 좀 봐봐.
나 지금 하늘을 나는 탈것을 타고 있다고!" 라고 자랑할 수 있길 원한다.


탈것은 당신에게 아웃랜드 전역에서의 자유로운 비행을 보장해 줄 것이다.
그래서 만약 저 바위 너머에 컨텐츠가 있다면, 70레벨이 되야
탈 수 있는 하늘을 나는 탈것을 얻은 후에나 가능할 것이다.




■ 탈것에서 플레이어를 추락시키는 방법이 있나?



현재로써는 없으나 알파와 베타 테스트 시기에
반복해서 전투 방식에 대해 논의해 볼 생각이다.


우리는 당신이 일반적인 전투에서 떨어지는 일이 생기게
만들진 않을 것이지만 PVP 상황에서는 떨어뜨릴
어떤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일반적인 최우선 철학은 우리가 시스템에 접근할때에는
우선 가능한한 재미있게 만들고, 바로 잡아야 할때는 알파나 베타 기간중에 하자이다.
만약 어떤 것이든 현재의 세계에 문제를 일으킨다면, 우린 그것을 고칠 것이다.




■ 공중에서도 탈것에서 떨어지게 만들것인가?



물론이다.




■ 그리고 만약, 너무나도 높이서 떨어진다면, 분화구가 생기나?


오, 물론이다. 봐라.

[ 탈것에서 내리기 실행 ] - 아아아악~

[플레이어는 떨어지면서 3,700 의 낙하 데미지를 입었다.]








■ 확장팩에서의 새로운 레이드 인던에 대해 더 말해줄 수 있나?



레이드 인스턴스가 진행됨에 따라,
당신은 지옥불 성채에 대한 경험이 쌓이게 될 것이다.


이것은 붉은십자군 수도원과 같은 날개구조형 던전이다.
60-62 레벨대의 레벨업을 위한 5인용 인스 2개가 존재한다.


그리고는 혈투의 전장이나 스트라솔룸과 같은
70레벨대의 5인용 인스가 하나 존재하며,
오닉시아 스타일의 레이드 방식이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사람들이 지옥불 성채에서의 경험이 확장팩 이전에
경험했던 지역들처럼 느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는 만레벨 컨텐츠로 블랙 템플처럼 상당히 어려운 레이드 인스도 만들고 있다.
우리는 나이프엘프가 제이나와 쓰랄과 연합해 아키몬드를 꺾는
워크래프트 3의 마지막 미션 역시 구현할 생각이다.


또한 레이드 인스에 새로운 것들을 추가하려는 중이다.

우리는 카라잔이라는 10인용 인스에 저장 타이머를 만들려고 한다.
10명을 넘는 인원으로는 도저히 만레벨 컨텐츠를
즐기지 못하겠다하는 사람들을 위해 고안된 것이다.




■ 확장팩에서는 5인용 인스의 난이도가 더 올라가는가?



카라잔이 그 시작이 될 것이다.
현존하는 5인용 던전에서, 보스들은 당신의 보상을 위해
20-30분만에 처리되는 몬스터에 불과하다.


카라잔에서의 보스들을 이기기 위해서는
많은 전략과 경험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현존하는 인던 어디보다 큰 규모를 가지고 있다.
초반에는 쉬운 진행이 이어지지만, 마지막에
다가갈 수록 보통 일이 아니라는 걸 느끼게 될 것이다.








■ '윈도우즈 비스타'와 '다이렉트X 10' 을 위해 그래픽의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나?



우리는 와우에서 언젠가는 그래픽 엔진을 업그레이드 해야한다는 걸 알고 있다.

우린 그게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시간이 흐르고
정말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게 되는 시점이 온다면 우린 그것을 처리할 것이다.




WoW Inven - Vito, Ga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