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를 즐기고 사랑하는 유저라면 자신이 육성중인 캐릭터, 직업에 대한
애착과 자부심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애착과 자부심은 종족 혹은 직업별로 유대감을 형성하여 끈끈한 결속력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종족중에 단연 최고의 결속력을 보이는 종족은 가슴이 시키는 트롤일 것입니다.

트롤은 가슴이 시켜야 할 수 있는 종족이니까요.



▲ 가슴이 시키는 종족 트롤, 그렇다면 직업은?



그렇다면 직업은 어떨까요?
물론, 아이템 경쟁을 할 때를 제외(?)하고는 모든 직업이 끈끈한 결속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한 직업을 고르라면 바로 드루이드일 것입니다.



오리지널 시절, 수많은 드루이드들이 밤하늘을 수놓는 별이 되어가는 역경을 함께 이겨내었고,
변신하면 모두 똑같이 생겼던 과거 그시절, 서로간에 느끼는 동질감은 결속력을 더욱 강화시켜주었습니다.



▲ 힘든 시절을 함께해온 드루이드는 모두 칭구칭구



불타는 성전 시절, PvP를 대표하는 투기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회복 드루이드에 비해
상대적, 절대적으로 핍박받았던 야성 드루이드와 조화 드루이드는 회복 드루이드를 탓하지 않았습니다.
드루이드는 모두 칭구칭구이니까요.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이 투기장에서 활약할 날을 꿈꿔 왔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PvP에서, 아니 투기장에서 유독 약한 모습을 보였던 곰과 표범은
불타는 성전, 리치왕의 분노, 대격변을 거치면서 점점 진화(?) 하였고
4.2 패치 현재, 투기장 최고의 사기 직업으로 야성 드루이드가 거론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야성 드루이드도 이제는 투기장에서 할만하다는 사실일 것입니다.



와우인벤에서는 9시즌 검투사, 10시즌 현재, 2:2 1위, 적아류(적짐승), Cruelbeast와 함께
PvP 야성 드루이드를 대표하는 헬스크림 서버의 두루알탕님을 만나 야성 드루이드의 PvP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와우인벤 유저분들을 위해 자기소개를 간단히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헬스크림 서버, 호드에서 야성 드루이드(이하 야드)를 플레이하고 있는 루알탕이라고 합니다. '드'루알탕이 아니고, '두'루 알탕입니다. :)


간혹 제 이름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최근에는 루알탕이라는 부캐 드루이드를 육성하여 함께 플레이하고 있어요. 그래도 본캐는 두루알탕이니 꼭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4.2 패치이후 현재, 징벌의 전장은 3vs3 상위 15개팀중 절반이 넘는 7개팀에서
야드가 활약하고 있으며 PvP 유저들 사이에서는 현재 야드가 지나치게 강력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상황. 이에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 거두절미하고 묻겠습니다. 4.2 패치 이후, 시즌 초반이긴하지만 야드들의 강세가 눈에 띕니다. 현재의 야드 밸런스, 직접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대답하기가 조심스러운 질문이네요. PvP 측면에서 본다면 현재 야드가 굉장히 강력하다는 것만은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각 직업이 가지고 있는 평균적인 PvP 능력을 100 이라고 했을 때 현재 야드는 120 이상의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대미지가 상향되면서 직접 타격 대미지가 늘어났고 이는 무기의 초댐에도 큰 영향을 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즉, 과거에 비해 무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죠. 주된 딜이 출혈류의 도트 스킬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지만 스킬 대미지가 강력해짐으로해서 더욱 위협적인 면모를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 최근 고스트 크롤러와의 인터뷰를 통해 야성 드루이드가 PvP에서 너프 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여기에 대한 생각은?


뭐 딱히 놀랍지도 않습니다. 현재 야드가 강력하다는건 사실이고 밸런스 조절이 있을 것이라 예상은 했으니까요. PvP를 즐기는 야드 유저들 대부분이 예상하고 있었을꺼라 생각해요.


야드는 과거부터 패치 초반 항상 강력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이후 밸런스 조절 패치에서 너프가 되는 수순을 밟아왔죠. 다만 지금 바라는 것은, 타 클래스분들에게는 죄송스러운 말씀입니다만 차후 밸런스 패치를 통해 야드가 너프될 때 타 클래스가 상향되어 체감상 느껴지는 너프의 폭이 커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어요.

레이드에서의 밸런스도 잘 유지되었으면 좋겠고요.



☞ 야성 드루이드 너프관련 블루포스트




▶ 지난 9시즌, 투기장에서의 야드 어땠나요?

지금까지 경험했던 투기장 전 시즌중에서 가장 할만했던 시즌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 가장 할만했던 시즌임에도 불구하고 검투사를 달성한 유저는 그리 많지않은데.

아즈샤라, 살타리온 서버에서 활동중인 Cruelbeast님, 그리고 제가 검투사 칭호를 획득한 것으로 알고있어요. 다른분들이 더 계시는지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야드 검투사가 많지 않은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우선, 전통적인 야드 플레이어의 수가 부족한 것이 주된 원인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야드는 투기장에서 천대받는 직업중에 하나였으니까요. PvP는 좋아하지만 야드로는 힘든 점이 많았기 때문에 타 직업으로 전향한 분도 상당수 있고요. 기자님처럼요....


이는 결국, 강호 클래스에 비해 택틱 공유가 원할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결과를 낳게된 것 같아요. 야드 PvP에 대한 정보가 많이 미흡한거죠. 투기장에서의 야드의 입지가 조금씩 늘어나면서 다시 시작하거나 새롭게 시작하는 유저들은 많지만 정보와 경험이 미흡하다보니 속된 말로 맨땅에 헤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물론 지난 시즌부터 야드 유저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또 한가지는 타 클래스들이 야드와 함께 팀을 이루는 것을 기피하는 현상이 있었어요. 저도 아픈 기억이 떠오르네요. 투기장좀 끼워달랬니 회드하면 생각해보겠다던 누군가의 말이 비수처럼 꽂히기도 했습니다. 흑..... 하지만 요즘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어요. 야느님이 되어가고 있거든요.


이번 시즌에는 야드 검투사가 많이 나오지 않을까요? :)





▶ 이야기 감사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풀어놓으셔야죠. 노하우들이요.

네. 부족함이 있겠지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야성 드루이드 장비 세팅



먼저 아이템에 대한 부분을 짚고넘어가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4.2 패치와 함께 신규 PvP 아이템이 등장하였죠.
바로 명예점수로 구입할 수있는 371레벨 『 흉포한 검투사~』 시리즈입니다.

☞ 정의 점수와 명예점수로 쉽게 구비가 가능한 371레벨 PvP 아이템



9시즌 정복점수 아이템보다 레벨이 높으며 명예점수로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게 아이템을 구비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호드라면 탱커로 무작위 5인 던전을, 얼라이언스라면 전장을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호드의 경우, 전장 대기시간이 워낙 길기 때문인데요. 정의점수 375점을 명예점수 250점으로
교환이 가능하고 탱커의 경우 무작위 던전은 즉시시전이기 때문에 보다 빠르게 아이템을 구비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구비하였다면 세팅에대해 고민해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몇몇 능력에 대한 세팅은 가장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합니다.



밀리 클래스의 경우 PvP에서 5%의 적중을 필요로합니다. 수치상으로는 600정도가 되겠네요.

또 신경써야 할 것이 주문 관통력 입니다.
야드가 사용하는 메즈스킬인 회오리 바람, 뿌리묶기, 겨울잠, 달래기 등의 스킬은 주문으로
이러한 메즈스킬을 무난하게 적중시키기위해서는 수치상 170정도의 주문 관통이 필요합니다.



망토에 주문관통 +70과 파란색 보석 홈에 주문관통 +50을 2개 박으시면 됩니다.
'주문관통 보석을 2개나?! 차라리 그 보석으로 민첩을 올리겠다!'라고 생각하신다면
절대 만류하고 싶습니다.


결정적인 순간 메즈가 빗나갈 때의 허탈감을 느끼고 싶지 않으시다면 말이죠. :)


흉포한 검투사의 용감 단망토
영웅
시즌 10
획득 시 귀속
고유 아이템
방어도 669
민첩성 +212
체력 +319
주문 관통력 +70
직업: 사냥꾼, 도적, 주술사, 드루이드
최소 요구 레벨: 85
아이템 레벨: 371
착용 효과: 특화도가 142만큼 증가합니다.
착용 효과: 탄력도가 142만큼 증가합니다.
판매 가격: 10 16 94



기본적인 것이 충족되었다면 특화력 세팅을 할 것인가, 치명타 세팅을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는 철저히 개인적인 취향으로 정도는 없습니다.
재연마, 마법부여, 보석을 이용하여 한 곳에 올인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며
각 세팅에 대한 장점 정도는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화력 세팅의 장점

특화력을 올리면 출혈 대미지 상승과 곰 상태에서 야생의 방어의 흡수율이 올라갑니다.

야생의 수호자
곰 변신 필요
야생의 방어로 흡수하는 피해가 32%만큼 증가합니다. 특화력 1당 흡수하는 피해가 추가로 4%만큼 증가합니다.


날 선 발톱
표범 변신 필요
출혈 효과로 입히는 피해가 25%만큼 증가합니다. 특화력 1당 출혈 피해가 추가로 3.1%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세팅의 장점

치명타율을 올리면 표범 상태에서의 버블 수급 확률과 치명타율이 올라가고,
야생의 방어가 '발동'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야수의 분노
표범 변신, 곰 변신 필요
곰 변신 상태에서 치명타 공격이 적중하면 100%의 확률로 5의 추가 분노를 얻고, 표범 변신 상태에서 연계 점수가 주어지는 기술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100%의 확률로 추가 연계 점수를 얻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치명타 세팅보다는 특화력 세팅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치명타는 아이템 레벨이 상승하면 자연스럽게 오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편이고
특화력 세팅이 조금더 안정적인 것 같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 두루알탕 전투 정보실 바로가기 [클릭]





야성 드루이드 특성과 문양




특성




현재 제가 사용중인 PvP 특성으로 투기장과 전장, 공용으로 사용중인 특성이기도 합니다.
빨간색 박스로 표시된 부분이 선택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2-4의 야생의 공격성과 5-1의 야수의 광기에서 종종 고민을 하곤하는데
곰변신후 격노 사용시 즉시 20의 분노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돌진, 강타로 이어지는
메즈에 큰 무리가 없어서 몰아치기에 좀더 좋은 야생의 공격성을 찍습니다.


격노
즉시 시전1분 후 재사용 가능
곰 변신 필요
20의 분노를 생성하고 추가로 10초에 걸쳐 10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야드의 경우 투기장이나 전장에서 사용가능한 생존 스킬로
나무 껍질, 생존 본능, 광포한 재생력이 있는데 최대한의 딜을 위해 표범 상태에서
나무 껍질과 생존 본능을 쓰고, 곰 변신후 마지막까지 버티다가 광포한 재생력을 주로 사용합니다.


물론 피해가 감당할 수 없음만큼 크게 들어온다면 곰 상태에서 나무 껍질과 생존 본능을 사용해야겠죠.




문양




★ 상급 문양


거의 모든 야드들은 상급 문양으로 도려내기 문양은 필수로 사용하고 있으며
나머지 짓이기기, 칼날발톱, 광폭화, 맹공격 중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합니다.

문양: 도려내기
도려내기로 입히는 주기적인 피해가 15%만큼 증가합니다.



짓이기기 문양은 짓이기기의 피해가 10%증가해서 칼날발톱의 피해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뒤를 잡기 힘들어하는 초보 야드분들에게 어느정도 보강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칼날발톱을 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합니다.

문양: 짓이기기
짓이기기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광폭화 문양의 경우, 광폭화에 공포 면역 효과가 있었을 때 매우 좋은 문양이었지만
공포면역이 사라지고나서는 맹공격 문양으로 많이 대체되었습니다.
하지만 광폭화 문양이 지속시간 5초에서 10초로 상향되면서 다시금 사랑받고 있는 문양입니다.

문양: 광폭화
광폭화의 지속시간이 10초만큼 증가합니다.




칼날발톱은 도려내기의 시간을 6초까지 늘려주는데 3틱을 더 공격하게되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그 사이에 남는 기력을 더 잘 사용할수 있게 되겠죠.

문양: 칼날 발톱
칼날 발톱으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대상에게 걸려 있는 도려내기 효과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최대 6초까지 연장됩니다.



맹공격은 쿨을 3초 줄여줘서 27초가 되는데 기력이 모자랄 때 은근히 쿨이 빨리 돌아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은근히....입니다.

문양: 맹공격
맹공격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만큼 단축됩니다.




★ 주 문양


PvP에서 주 문양은 야성의 돌진나무 껍질은 기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뿌리 문양이 뿌리 묶기에 즉시시전 효과를 줄 때는 정말 좋았지만 지금은 야드에게는
거의 쓸모없는 문양이 되어버렸습니다.

문양: 야성의 돌진
야성의 돌진 (표범)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만큼, 야성의 돌진 (곰)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만큼 단축됩니다.


문양: 나무 껍질
나무 껍질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치명타 공격에 적중 당할 확률이 25%만큼 감소합니다.



그래서 가시 문양과 암습 문양, 흉포한 이빨 문양 사이에서 고민을 해야합니다.

각자 장점이 있는데 암습 문양의 경우 암습의 사정거리를 늘여주는데
죽징, 전징, 전죽으로 대표되는 일명 멧돼지 조합, 아군에게 말을 타고 빠르게 접근하여
초반 딜을 몰아 넣는 조합과의 전투에서 초반 접근을 끊어주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문양: 암습
암습의 사정거리가 3미터만큼 증가합니다.


물론, 은신중 전력 질주를 사용하여 끊어주는 것이 가능하지만 암습을 위해 사용하기에는
조금 아까운 것도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흉표한 이빨의 문양은 생존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3:3에서는 암습 문양으로 2:2에서는 흉포한 문양을 주로 사용합니다.

문양: 흉포한 이빨
흉포한 이빨 기술로 사용한 기력 10당 최대 생명력의 1%를 회복합니다.



가시문양은 5:5 이상의 다대다에서 유용합니다. 밀리 클래스들이(냥꾼제외) 때릴경우에
전투력을 기반으로 하여 약 2400~2600정도의 데미지를 계속 입혀줄 수 있습니다.

점사 대상이되는 아군에게 걸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도적과의 깃전이나 같은 야드와의 깃전에서 잘 써주면 상당히 유용한 편입니다.

문양: 가시
가시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만큼 감소합니다.



전장 혹은 평점제 전장에서는 환생 문양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문양: 환생
환생 주문으로 되살린 플레이어가 100%의 생명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 보조 문양


보조 문양으로는 도저히 믿기지 않는 질주 문양, 당연히 필수입니다.

문양: 질주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만큼 감소합니다.








야성 드루이드의 딜과 메즈




야성 드루이드의 딜

우선 야드의 딜 사이클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보통의 경우,
짓이기기갈퀴발톱칼날발톱도려내기의 순으로 딜을하게 되는데
이때 야생의 포효를 유지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야생의 포효 유지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편이며
전투 진행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이동 불가 메즈에 걸려 있는 상황에서 사용하고
5버블 있는데 신속 회오리 바람을 써야 할 때, 혹은 버블 수가 적을지라도
확률에 의해 자연의 신속함이 뜨기를 기대하며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의도적으로 야생의 포효를 유지한다기 보다는
딜을 할 수 없거나 다른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야생의 포효를 사용할 때가 더 많습니다.



PvP에서 야드 딜의 핵심은 칼날발톱의 타격과 극딜을 넣는 타이밍입니다.


칼날발톱은 대상의 뒤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어려움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충분한 연습이 필요한 부분이지만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자면
칼날발톰의 적용 범위가 의외로 넓어서 반드시 등 뒤에서 때리지 않아도 타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가장 정석적인 방법은 1번과 같이 적의 등 뒤에서 칼날발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위와 같은 위치에서 칼날발톱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림 2번과 같이 90도 각도로 서 있어도 칼날발톱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3번과 같이 정면에서 겹쳐게 해서 뒤를 잡아도 칼날발톱이 나갑니다.

★ 칼날발톱을 사용할 수 있는 위치




각각의 위치에서 칼날발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투기장에서의 극딜이 들어가는 타이밍은 상대의 힐러가 메즈당하기 직전부터 입니다.
극딜할 때 딜 사이클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사용합니다.



짓이기기 → 갈퀴발톱 → 야생의 포효 → 맹공 → 광폭화+장신구 → 칼날발톱 → 5버블 도려내기
→ 갈퀴발톱 리필 → 칼날발톱 → 칼날발톱 → 칼날발톱 → 칼날발톱 → 칼날발톱.......



표범폼에서 기력을 모두 소진하였다면 곰변신후 격노를 사용하고
짓이기기와 후려치기를 동시에 사용하여 상대에게 의외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이 한 방이후 막타를 가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좌우할 때도 많습니다.



기력이 떨어져서 딜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야성 드루이드의 메즈


야드에게 있어서 메즈는 매우 중요한 역할중 하나입니다.
특히 회오리바람은 타 직업의 메즈 스킬과 점감을 공유하지 않는 고유의 스킬로
자연의 신속함을 이용한 즉시 회오리바람은 매우 위력적입니다.


회오리바람
마나 1873유효 거리 20미터
시전 시간 1.54초
적을 공중으로 날려보내, 6초 동안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지만 무적 상태가 되도록 합니다. 회오리바람은 동시에 한 대상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 힐러 메즈는 물론, 점사 대상에게 사용할 경우 힐을 받지 못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점사 대상이 보호의 손길과 같은 스킬로 위기를 모면하러 할 때, 힐러 메즈가 여의치 않다면
점사 대상에게 회오리바람을 사용하여 힐 자체를 차단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상대편 마법사가 서리 고리를 바닥에 깔았을 때 마법사를 회오리바람으로 메즈하면
해당 서리고리는 주체자가 없는 것으로 인식되어 밟아도 얼리지 않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서리 고리 안쪽이나 바깥쪽 대상에게 표범 돌진이나 두개골 강타를 사용하여
접근하면 서리고리에 걸리지 않고 지나다닐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오리바람의 경우 그 대상이 무적 상태로 인식되기 때문에
자칫 회오리 바람이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아군이 메즈 스킬을 사용하여
메즈 연계에 실패하는 실수가 발생할 수 있으니

회오리바람은 아군의 메즈 스킬 이후에 연계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회오리바람으로 상대편의 힐러를 무력화 시켰다면
상대편에 밀리 클래스가 있다면 뿌리묶기를 사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힐러가 회오리바람에 의해 해제를 못해주기 때문이죠.

이때 의외로 쉽게 상대 딜러의 계급장을 사용하게 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이외에도 곰폼의 돌진, 강타, 표범의 무력화 등은 상대의 힐러 메즈는 물론
아군이 위험할 때 상대 딜러를 메즈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강타와 무력화는 스턴기로 분류되어 있으니 아군중 스턴을 사용하는 클래스가 있다면
점감에 신경써야 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단축키 설정




단축키 사용에서 특별한 내용은 없으며 남들과 다름없는 평이한 설정을 하고 있습니다.
일부 단축키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꺼내어 놓은 것도 있으며
힐의 경우 Shift + 2로 두 번째 단축키 바에 설정되어 모든 폼에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좌측하단 단축키 바 넘기기


별도의 단축키가 설정되어있지 않다면

Shift + 1, Shift + 2, Shift + 3 의 조합이나 Shift + 마우스 휠의 조작으로
좌측하단 단축키 바를 넘겨서 새로운 단축키 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 공통 (좌, 우측 상단과 우측 바)


▲ 공통 단축키 세팅 [클릭 시 그림이 확대 됩니다.]


[좌측 상단]

F1 : 회오리바람
F2 : 달빛 섬광
F3 : 야성의 돌진(표범)
F4 : 생존 본능
F5 (마우스 클릭) : 첫번째 파티원 해제
F6 (마우스 클릭) : 두번째 파티원 해제
Ctrl + ` : 해제
F8 (Shift + g) : 쇄도의 포효
F9 (쿨 확인용) : 가시
F10 (Ctrl + r) : 겨울잠
F11 (Shift + w) : 두개골 강타
F12 (마우스 클릭, 왼클릭시 주시대상 뿌리 오른 클릭시 대상뿌리) : 휘감는 뿌리


[우측 상단 - 좌측부터 차례대로]

Shift + R : 광폭화
V : 인간형 - 휘감는뿌리, 표범폼 - 무력화, 곰폼 - 짓이기기
마우스 클릭 : 평온
Alt + 2 : 기공 장갑 사용
Shift + F : 나무껍질
강타 (쿨 확인용)
Caps Lock : 자연의 손아귀
Ctrl + T : 전투 발구르기
야성의 돌진 곰폼 ( 쿨보기용 )
G : 질주
광포한 재생력 (쿨보기용)
마우스 클릭 : 환생


[우측 -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 : 표범폼 - 숨기, 곰폼 - 가르기, 인간폼 - 탈것타기)
Z : 장신구 사용
Shift + ` : 계급장 사용
마우스 클릭 : 자유의지물약
Alt + 3 : 두개골 강타 (주시대상 전용)
Shift + 3 : 가시
마우스 클릭 : 기공질주로켓허리
마우스 클릭 : 매크로 힐러자극
마우스 클릭 : 물빵
마우스 클릭 : 나자신에게 자극
마우스 클릭 : 투기장 전용 물
마우스 클릭 : 생명석
R : 주시대상 설정


★ 인간폼


▲ 인간폼 단축키 세팅 [클릭 시 그림이 확대 됩니다.]


[Shift + 1 (기본)]

1 : 회오리바람
2 : 곤충떼
3 : 요정의 불꽃
4 : 천벌
5 : 별빛 섬광
7 : 자극
8 (Alt+`) : 야생 버섯 터트리기
9 (Alt+1) : 야생 버섯
- (쿨 확인용) : 가시
= (T) : 전투 발구르기


[Shift + 2]

1 : 육성
2 : 피어나는 생명
3 : 회복
4 : 재생
5 : 치유의 손길
6 (마우스 클릭) : 싹쓸바람
7 : 펫
8 : 요리
9 : 펫
X : 달래기
- : 펫
= (T) : 웅크리기




★ 표범폼


▲ 표범폼 단축키 세팅 [클릭 시 그림이 확대 됩니다.]


1 : 은신 - 찢어발기기, 비은신 - 칼날발톱
2 : 은신 - 암습, 비은신 - 찢어발기기
3 : 짓이기기(표범)
4 : 흉포한 이빨
5 : 갈퀴발톱
6 : 도려내기
7
8 ( alt + ` ) : 야생의 포효
9 ( alt + 1 ) : 휘둘러치기(표범)
0 ( x ) : 맹공격
- (쿨보기용) 가시
t 요정의불꽃(야성)




★ 곰폼


▲ 곰폼 단축키 세팅 [클릭 시 그림이 확대 됩니다.]


1 : 야성의 돌진(곰)
2 : 포효
3 : 후려갈기기
4 : 위협의 포효
5 : 강타
6 : 휘둘러치기
7 : 난타
8
9 (Alt + 1) : 격노
0 (X) : 광포한 재생력
- (마우스누름) : 도전의 포효
= (T) : 요정의불꽃 (야성)







매크로 설정




☞ 두루알탕 매크로 복사 바로가기 [클릭]


투기장 대상창 확대 매크로

글라디우스 등의 별도의 애드온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매크로입니다.
투기장에 들어가서 한 번 누르게되면 기본 투기장 대상창이 2배로 커집니다.
SetScale후 괄호안의 숫자를 조절하시면 크기조절이 가능합니다.

/run ArenaEnemyFrame1:SetScale(2)
/run ArenaEnemyFrame1PetFrame:SetScale(2)
/run ArenaEnemyFrame2:SetScale(2)
/run ArenaEnemyFrame2PetFrame:SetScale(2)
/run ArenaEnemyFrame3:SetScale(2)
/run ArenaEnemyFrame3PetFrame:SetScale(2)





쇄도의 포효, 질주 매크로

쇄도의 포효와 질주를 잘쓰기 위한 매크로입니다.
쇄도의 포효를 사용하고 있을 시에는 질주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질주를 사용하고 있을 시에는 쇄도의 포효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간혹 필요한 순간에 겹치는 경우가 있어 cancelaura를 사용합니다.


[쇄도의 포효]

#showtooltip
/cancelaura 질주(표범 변신)
/cast [stance:1] 쇄도의 포효(곰 변신)
/cast [stance:3] 쇄도의 포효(표범 변신)
/cast [stance:4] 쇄도의 포효(표범 변신)
/cast [nostance] 쇄도의 포효(표범 변신)



[질주]

#showtooltip 질주(표범 변신)
/cancelaura 쇄도의 포효(곰 변신)
/cancelaura 쇄도의 포효(표범 변신)
/cast 질주(표범 변신)


nostance일때 표범변신을 넣어둔것은 인간형일때 스킬의 쿨을 보기 위함입니다.




주시대상 야성의 돌진, 회오리바람 매크로

곰 돌진은 대상에게 가기위한 용도와 주시대상에게 가기위한 용도
두 가지를 따로 사용 중이며 주시대상용 곰 돌진 매크로를 만들어 사용중입니다.

폼을 분리하여 곰폼일때는 주시대상에게 곰 돌진,
인간형, 표범, 치타일시에는 주시대상에게 회오리바람을 넣습니다.


매크로 내용을 살펴보시면 시계가 포함되어 있는데 와우의 초시계 기능일 활용하여
회오리바람 점감을 체크하기 위해 추가시켜 놓았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시계 26 명령어에 의해 초시계가 26초로 세팅되고
/시계 시작 명령어로 26초부터 거꾸로 0까지 카운트가 됩니다.


#showtooltip
/시계 26
/시계 시작
/cast [stance:1, target=focus] 야성의 돌진(곰 변신)
/cast [nostance, target=focus] 회오리바람
/cast [stance:3, target=focus] 회오리바람
/cast [stance:4, target=focus] 회오리바람





찢어발기기와 칼날발톱 매크로

[은신 - 찢어발기기, 비은신 - 칼날발톱]

#showtooltip /cast [nostealth] 칼날 발톱; 찢어발기기



[은신 - 암습, 비은신 - 찢어발기기]

#showtooltip
/cast [stealth] 암습;찢어발기기(표범 변신)




두개골 강타 매크로

[대상에게 두개골강타]

#showtooltip
/cast [stance:1] 두개골 강타(곰 변신)
/cast [stance:3] 두개골 강타(표범 변신)
/cast [nostance] 두개골 강타(표범 변신)
/cast [stance:4] 두개골 강타(표범 변신)



[주시대상에게 두개골 강타]

#showtooltip
/cast [stance:1, target=focus] 두개골 강타(곰 변신)
/cast [stance:3, target=focus] 두개골 강타(표범 변신)
/cast [nostance, target=focus] 두개골 강타(표범 변신)
/cast [stance:4, target=focus] 두개골 강타(표범 변신)


역시나 nostance와 stance:4를 넣어둔것은 그냥 쿨을 보기위함입니다.



파티원 독, 저주 해제

[1번 파티원 해제]

/cast [target=party1] 해제


[2번 파티원 해제]

/cast [target=party2] 해제


이 매크로는 아군 힐러에게 정신 자극을 줄때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두루알탕이 전하는 PvP 노하우



기본적인 노하우들은 앞서 최민소님과 실업자님 인터뷰에서 대부분 언급되었던 것 같습니다.


☞ 전사 최민소 편



☞ 징벌 기사 실업자 편



제가 생각하는 몇 가지를 첨언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군에 도움이 되는 무엇인가를 계속하라

와우는 스킬을 사용하면 일정시간의 글로벌 쿨타임이 주어집니다.
야드 표범폼은 스킬 사용후 1초의 글로벌 쿨타임을, 곰폼은 1.5초의 글로벌 쿨타임을 가집니다.
캐스팅을 이용한 스킬은 1.5초의 글로벌 쿨타임을 가집니다.


하나의 스킬을 사용하고 다음 스킬을 연타하는 이유는
글로벌 쿨타임이 종료된 후 다음에 사용하고자하는 스킬을 즉시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즉, 쉼없이 플레이를 이어나가고자는 하는 것이죠.


PvP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PvP에서도 쉼없이 플레이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슨말인고 하니, 예를들어 상대편 마법사에 의해 서리고리 중앙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표범 돌진이나 두개골 강타로 빠져나오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그럼 서리고리가 끝날 때까지 마냥 기다려야만 할까요?


아군에게 도움이 되는 무엇인가를 해야합니다.
발이 묶인 상황이라 하더라도 아군에게 힐을 주거나 뿌리묶기, 회오리바람으로
상대를 메즈하는 등의 할 수 있는 다른 플레이를 계속적으로 해야합니다.



상대에 의해 메즈를 당했고 해제 또한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메즈가 끝날 때까지 할 수 있는 것은 보이스 채팅을 통한 말밖에 없습니다.
그럼 자신의 메즈 지속시간이 얼마나 남았으며 메즈가 끝나고 난 후의 플레이 등을
아군에게 알려줍니다. 이 역시 플레이의 연장입니다.




불필요한 습관을 버려라

불필요하게 점프를 계속하는 습관이라던지 곰 돌진 이후에는 강타를 사용하는 습관 등
불필요한 습관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곰 돌진 이후에 강타를 항상 사용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
원거리 차단기를 가진 클래스가 아니라면 돌진 이후 약간의 거리를 벌려
회오리바람이나 뿌리묶기를 사용하면 강타를 아낄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유용합니다.




아군과 적의 위치를 항상 파악하라.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PvP의 경우 전체를 보는 시야가 좁아지기 마련입니다.

내가 공격하는 대상에게만 집중하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고
체력이 떨어지는 아군에게 힐을 넣느라 주위에 시선을 돌리기가 힘듭니다.



아군이, 혹은 상대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쉬운일 만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적어도 아군과 적의 위치가 어디인지 정도는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적이 메즈 가능한 곳에 위치하고 있는지,
현재 나의 위치가 아군 힐러가 힐을 할 수 있는 위치인지,
대상을 어느쪽으로 유인하면 적의 힐러 시야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는지,
항상 아군과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입와우를 하라


입와우, 도움이 많이됩니다. 시뮬레이션이라고 하죠.
상대 조합에 따라 경험에 의한 상황을 미리 머리속으로 그려보고
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구상해봅니다. 구체적이면 구체적일 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그 것을 팀원들과 공유합니다.



물론, 처음엔 말 그대로 입와우입니다.
생각했던대로 안될 때가 훨씬 많고 수차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지난 전투에 대한 피드백만으로도 충분한 도움이 되고
하면 할 수록 전략, 전술에 대한 적중률이 높아집니다.


상대편 조합에 따른 전략과 전술을 경험을 토대로 시뮬레이션해보세요.




와우인벤 유저에게 한 마디



야성 드루이드의 상향으로 최근들어 투기장을 함께하자는 분들의
제의가 많아서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 두루알탕님의 부캐에게 3만골짜리 장창을 사주고 두루알탕님을 애완동물로 들였다는 Mortu님,
현재 두루알탕님과 함께 2vs2 1위를 기록중인 사제 플레이어



간혹, 타 서버 야드 유저분들이 찾아 오셔서 질문을 하시기도 하는데,
'투기장 야드 어떻게 하면 되나요?' 와 같이 너무 포괄적인 질문들이라
제대로 답변을 해드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조합이나 상대하기 어려운 조합 혹은, 조금 더 구체적인 상황 등을
말씀주시면 제가 알고있는 선에서 좀 더 충실하게 답변해 드릴 수 있습니다.



너프가 예정되어있다고는 하나 야성 드루이드를 사랑하는 만큼
끝까지 야성 드루이드를 플레이할 예정이고,

다른 야드 유저분들도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함께해서
야성 드루이드가 투기장을 정ㅋ벅ㅋ 하는 그날이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조화 드루이드분들에게도 포스가 함께 하기를!





앞서 전달해 드린 정보들이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PvP 초보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드루이드 화이팅!




Inven Artz
(Artz@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