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타 테스트 서버를 기준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에 번역이 안되어 있거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와우에서 문양 시스템은 두 번째 확장팩인 리치왕의 분노에서 새로운 전문기술인 주문각인과 함께 등장했다.
제한된 범위 내에서 일부 스킬에 독특한 효과를 부여하는 문양은
등장 이후로 많은 유저들에게 스킬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사랑을 받아왔다.
와우의 네 번째 확장팩인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기존의 특성 체계와 일부 스킬이 대대적으로 변경되면서
스킬을 강화하던 문양 시스템 역시 일부 변경이 되었다. 개개의 스킬에 고유한 개성을 부여해 주던 문양!
판다리아에서는 문양 시스템은 어떻게 변했으며, 직업별로 적용되는 문양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판다리아의 안개 베타 테스트 서버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변화하는 문양
특성의 변화와 달리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문양 시스템의 기본적인 형태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격변 때와 크게 다르지 않다. 기본적인 UI나 문양 적용 시스템 등은 대격변 때와 거의 동일 하다.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나타나는 문양의 가장 큰 변화는 문양 체계가 좀 더 간소화 되었다는 것이다.
기존의 와우에서 문양은 '상급 문양, 주 문양, 보조 문양' 이렇게 세 단계로 분류되었던 반면에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상급 문양이 사라지며 '주 문양. 보조 문양' 이렇게 두 단계로 줄어든다.
기존의 상급 문양에 있던 문양들은 문양 체계가 세 단계에서 두 단계로 변하며 주 문양에 흡수되거나 삭제되었다.(때문에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주 문양의 갯수는 기존의 상급 문양과 주 문양의 수를 합친 것과 비슷하거나 약간 적다.)
상급 문양에서 주 문양으로 변한 문양들도 그 효과가 대거 변경된다. 스킬을 단순히 강화시키던 문양은 건재하지만, 동시에 강화 효과와 동시에 시전 시간이 늘어나는 등의 다른 부분에서의 불이익 효과가 추가된 문양들 역시 많아진다.
주 문양이 이렇게 변함으로서 기존과 달리 효율성이 좋은 문양이 있더라도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문양은 많이 사라져 문양 선택에 있어서도 좀 더 다양성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보조 문양의 경우 기존의 보조 문양과 비슷하게 전투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효과를 추가해준다. 다만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단순히 스킬의 효과를 변화시키는 것을 넘어서 시각적인 효과를 추가하거나 새로운 기능이 생기는 등 기존의 보조 문양보다 좀 더 재미있는 효과를 주는 문양으로 바뀌었다.
이 외에도 캐릭터 레벨의 최대치가 90레벨로 변경되며 문양을 변경하기 위한 재료 역시 변경되었다.
기존에 문양 변경을 위해 필요했던 사라짐의 가루는 86레벨이 되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대신 '맑은 정신의 마법서'가 사라짐의 가루를 대신해 86레벨부터 문양 변경을 위한 재료로 사용된다. 맑은 정신의 마법서의 경우 문양 변경뿐만 아니라 새롭게 변경되는 특성을 변경할 때도 재료로 사용된다.
직업별 문양 정보
그렇다면 실제로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직업별 문양은 어떻게 변경될까?
미리 판다리아의 안개를 경험해 볼 수 있는 베타 테스트 서버를 통해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변경되거나 새롭게 추가되는 직업별 문양 정보를 정리해 보았다.
※ 아래의 내용은 판다리아의 안개 베타 테스트 서버에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본 서버 적용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베타 테스트 서버를 기준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에 번역이 안되어 있거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해당 직업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세 문양 정보가 나타납니다.
주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
|
|
|
▣ 무기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
▣ 분노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 방어 특성 전문화 문양
|
|
|
|
보조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분노 특성 전문화 문양
|
주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
|
|
|
|
|
|
|
|
|
▣ 사격 특성 전문화 문양
|
▣ 야수 특성 전문화 문양
|
보조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주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
|
|
|
|
|
▣ 정기 특성 전문화 문양
|
|
▣ 고양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 복원 특성 전문화 문양
|
|
|
보조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정기 특성 전문화 문양
|
주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
|
▣ 신성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
▣ 보호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
|
▣ 징벌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보조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보호 특성 전문화 문양
|
주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
|
|
|
▣ 수양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
▣ 신성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
|
|
▣ 암흑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
|
보조 문양
▣ 공통 문양
|
|
|
|
▣ 수양 특성 전문화 문양
|
▣ 신성 특성 전문화 문양
|
▣ 암흑 특성 전문화 문양
|
|
|
|
주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고통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악마 특성 전문화 문양
|
|
▣ 파괴 특성 전문화 문양
|
|
보조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고통 특성 전문화 문양
|
|
▣ 악마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 파괴 특성 전문화 문양
|
주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
|
|
|
|
|
|
|
|
▣ 암살 특성 전문화 문양
|
▣ 전투 특성 전문화 문양
|
|
보조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전투 특성 전문화 문양
|
▣ 잠행 특성 전문화 문양
|
주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
|
|
|
|
▣ 비전 특성 전문화 문양
|
|
▣ 화염 특성 전문화 문양
|
▣ 냉기 특성 전문화 문양
|
|
보조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비전, 화염 특성 전문화 문양
|
주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
|
|
|
|
▣ 혈기 특성 전문화 문양
|
|
▣ 냉기 특성 전문화 문양
|
보조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주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
|
|
|
|
|
|
|
▣ 조화 특성 전문화 문양
|
|
▣ 야성 특성 전문화 문양
|
|
|
▣ 수호 특성 전문화 문양
|
|
▣ 회복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
보조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조화 특성 전문화 문양
|
주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
|
|
▣ 양조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운무 특성 전문화 문양
|
|
|
|
|
▣ 풍운 특성 전문화 문양
|
|
|
|
보조 문양
▣ 공통 문양
|
|
|
|
|
|
|
▣ 풍운 특성 전문화 문양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