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샨은 얼마전 빛의 감시자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비에고가 검은 안개 진영의 수장이라면, 아크샨은 빛의 감시자 진영의 대표라고 할 수 있죠. 비에고와 마찬가지로 아크샨 역시 최근 활용 방안이 연구 중인 카드 입니다.

이번에는 최근 시도 되고 있는 아크샨 덱 중 한 종류를 소개해 드립니다. 최근 업데이트로 다시 시비르가 각광 받고 있는 가운데, 여러 강화 효과를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시비르-아크샨을 사용하는 덱을 살펴봅니다.


▲ 아크샨 활용은 어떻게? 시비르와 함께 써보자


■ 시비르에 아크샨 더한 '시비르-아크샨' 덱

아크샨-시비르 덱에서 시비르는 메인 공격수이자, 특수 버퍼로 활용됩니다. 4코스트 5|3에 선제공격 키워드를 보유해 기본적으로 매우 공격적인 유닛이며, 주문 방어막도 가지고 있어 상대하는 입장에서 처리하기 까다롭습니다. 레벨 업 후에는 공격 중 아군 전체에게 자신의 키워드를 공유해 주는 특수 능력이 활성화 됩니다.

아크샨은 보다 가벼운 전투 보조역을 수행합니다. 2코스트 2|2 선제공격을 보유한 아크샨은 다양한 보조 카드와 더불어 공격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챔피언 소환시 생성되는 군주의 궁전과 레벨 업 이후에는 군주의 보물을 통해 추가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아크샨이 타격하거나 아군을 '지정'하면 초읽기가 진행되며, 이는 다수의 보조 카드를 사용하는 덱 특성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합니다. 다만 아크샨은 세 장 모두 사용하기 보다는 두 장 정도로 보조 역할에 두고, 나머지 한 자리는 보조 카드 활용에 효율이 좋은 제드를 채용합니다.


▲ 보조 역할의 아크샨과 공격의 핵 시비르


일반 카드로는 다수의 보조 카드들이 채용됩니다. 보조 효과를 아군에게 지정할 때 아크샨의 명소 발동의 가속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비르에게 키워드를 부여할 경우, 레벨 업 이후 광역 지원 효과로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 패치로 마나 코스트가 줄어든 양면의 규율, 선제공격 및 추가 공격을 부여할 수 있는 주먹 난타, 중요 유닛을 보호함과 동시에 넥서스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의지의 결계 등이 추천 카드입니다. 유닛으로는 주로 공격력 위주의 효율적인 카드들이 선호 되며, 무자비한 사냥꾼 및 유물 사냥꾼 카드가 활약할 수 있습니다.


▲ 사용하기 좋은 보조 카드와 유닛


■ '시비르-아크샨' 덱의 기본 운용

'시비르-아크샨' 덱은 매우 공격적인 덱입니다. 그러나 보조를 위해 넣은 주문 카드 비중도 상당하고, 패 보충을 위한 수단이 적은 편이므로 초반부터 꺼내둔 유닛들이 모두 처리되면 게임을 풀어가기 어렵습니다. 가급적 첫 패에서 첫 턴 혹은 2~3턴에서 활용할수 있는 유닛 카드를 확보하고, 중요 유닛들은 보조 카드로 지켜내는 것이 좋습니다.

아크샨은 빠르게 등장할수록 좋습니다. 게임 초반에 등장한 아크샨은 낮은 공격력으로도 충분히 공격 보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 등장이 빠를수록 군주의 궁전-군주의 보물로 이어지는 명소 작동에도 유리합니다. 아크샨의 타격-아군 지정을 통해 명소를 발동 시키고, 상황에 맞는 보너스 선택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끌어갈 수 있습니다.


▲ 아크샨의 명소로 원하는 추가 효과를 골라 받을 수 있다


중후반부 공격의 중심은 역시 시비르입니다. 시비르는 5공격력과 선제공격, 주문 보호막으로 상대가 대처하기 까다로운 공격 유닛입니다. 게임 초반 타이밍에는 마나 사용도 제한적이므로 더욱 부담 없이 시비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비르가 2레벨을 달성하면 아군에게 키워드를 공유하는 강력한 특수 능력이 활성화 됩니다. 시비르가 기본으로 보유한 선제공격과 주문 방어막은 물론, 보조 카드를 통해 부여된 키워드도 아군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유체화 및 주먹 난타를 시비르에 부여할 경우 이 효과는 더욱 치명적이게 됩니다.


▲ 시비르의 강화 효과는 보조 카드로 더욱 강화된다


■ '시비르-아크샨' 덱 예시

▲ '시비르-아크샨' 덱 예시
(덱 코드: CMBQCAYCDEBACAQMEUDAIBYUEY3DOXLHAQAQEAQFAEBQECQBAQDYEAICAEBBMGQCAECAPCQBAIAQECJ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