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 두 번째 공격대 던전 '지배의 성소' 영웅 난이도는 예상보다 높은 난이도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6네임드인 고통장이 라즈날은 불꽃죔쇠 덫이라는 새로운 패턴 하나로 공격대원들 간의 기민한 움직임을 요구하며 난이도가 급상승하였다.

특임조를 꾸리면 걱정 없이 클리어할 수 있던 8네임드 운명필경사 로칼로 역시 상황이 바뀌었다. 특정 디버프를 가진 공격대원만이 룬고리를 맞출 수 있게 변경된 것이다. 이제는 모든 인원이 특임을 숙지해야만 해당 패턴을 넘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렇게 일반 난이도에 비해 영웅 난이도에서는 사전에 숙지해야 하는 포인트들이 몇 가지 더 생겼다. 보다 수월한 공략을 위해 각 네임드 별 변경점 및 핵심 스킬을 동영상으로 정리하고 간단한 설명을 덧붙였다.

※ 각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정보로 이동합니다. 마지막 우측 하단의 TOP 버튼을 통해 해당 메뉴로 되돌아 올 수 있습니다.

① 대지공포
② 간수의 눈
③ 아홉 발키르
④ 넬쥴의 잔재
⑤ 영혼분리자 도르마잔
⑥ 고통장이 라즈날
⑦ 태초의 존재의 수호자
⑧ 운명필경사 로칼로
⑨ 켈투자드
⑩ 실바나스 윈드러너


1네임드 - 대지공포

네임드가 포식자의 포효굶주림의 안개를 주기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전투 내내 산개와 집합을 유기적으로 반복하는 것이 공략의 포인트이다. 공격대는 아래 주요 패턴 이외에도 공격력을 25% 증가시키는 시대의 격노를 평정의 사격이나 달래기로 주기적으로 해제시켜야 한다. 힐러는 죽음의 손아귀 디버프 대상자들의 체력 유지에 신경 써야 한다. 탱커는 탱커 버스트인 제압을 받아내는데 유의하며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남기기 때문에 탱커 인계를 해줘야 한다.

■ 영웅 난이도 변경점

잊힌 고통의 잔재라는 신규 스킬을 시전한다. 전투 내내 플레이어는 필드에 무작위로 나타나는 작은 장판을 흡수해야 한다. 장판을 흡수하는 대상자는 디버프의 영향을 받지만 보스가 강화되지 않는다. 장판을 밟는 대상자는 디버프가 과도하게 쌓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 1페이즈 (100% ~ 10%)

영원의 사슬 : 대지공포가 플레이어에게 시선을 집중한다. 8초 후 사슬이 전방으로 날아가 처음 적중당한 대상을 기절시키고 물리 피해를 입힌 뒤 끌어당겨 파멸의 강타 효과를 적용한다.

패턴의 순서는 기절 → 물리 피해 → 끌어당겨 즉사 순이며, 무적 스킬이 있는 클래스가 대신 맞아주거나 기절 면역의 령 능력을 통해 파훼가 가능하다. 대상자에게 보호의 축복을 걸어주는 방법도 존재한다.



포식자의 포효 : 대지공포가 포효를 내질러 21초 동안 플레이어 주위에 두려움의 오라를 형성시킨다. 이 오라는 각각의 대상이 3초마다 5미터 내의 다른 플레이어에게 공포를 부여한다. 공포는 해제가 가능하다.



잊힌 고통의 잔재 : 간수가 잊힌 고통의 기억을 불러 내려 흡수될 때까지 플레이어를 공격하도록 한다.

30초 주기로 사용하는 이 패턴은 파훼에 실패할 경우 대지공포의 공격력 증가시키거나 플레이어에게 광역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주의한다. 혼자서 장판의 구슬을 모두 흡수하면 안되며 인원을 분배하여 처리해야 한다. (아래 영상에서는 2명의 플레이어가 담당) 각 장판 별 추천 클래스는 다음과 같다.

- 모르트레가르의 메아리 (보라색) : 탱커
- 상층부의 권능 (검은색) : 원딜 & 힐러
- 영혼제련실의 열기 (빨간색) : 디버프 해제 가능한 클래스 (마법사, 도적, 성기사 등)



굶주림의 안개 : 대지공포가 토르가스트의 안개에 녹아들어 여러 개의 환영을 형성한다. 일정 시간 후 이 환영들은 분출을 일으켜 25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빠르게 안전지대를 확인하고 이동해야 한다. 받은 광역 피해 데미지를 90% 감소시키는 령 능력인 기괴한 무형의 열쇠를 가지고 있다면 이를 무시하고 화력에 집중할 수 있다.



■ 2페이즈 (10% ~ 0%)

간수의 시선 : 생명력이 10% 이하로 떨어지면 대지공포가 간수에게 도움을 청한다. 플레이어의 모든 령 능력이 제거되고, 대지공포는 죽을 때까지 공격력이 추가로 500%만큼 증가한다.

탱커는 대지공포를 드리블하며 피격을 최소화하는 것에 유의하며 나머지는 공격대원들은 화력에 집중해서 마무리해야 한다.



2네임드 - 간수의 눈

전이되는 불행 디버프 대상자는 최대한 필드 외곽에 장판을 깔면서 단상 안쪽의 안전지대를 마지막까지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파멸의 시선 시전 시 빠르게 진행 방향을 확인하며 오브젝트를 통해 이동 후 최대한 네임드의 체력을 깎아내야 한다.

■ 영웅 난이도 변경점

필드 밖에서 플레이어를 장외로 끌어내려는 나락살이에 주의하고 처리해야 한다.

■ 1페이즈 (100% ~ 66%)

잡아끄는 사슬 : 저승석 납치범이 대상과 6.5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사슬을 방출하여, 적중당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나누어 입힌다. 추가로 적중당한 대상을 필드 바깥으로 끌어당기기 시작한다.

이 효과의 강도는 사슬에 묶인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 감소하기 때문에 아래의 영상처럼 공격대원끼리 나누어 맞는 것이 포인트이다. 6초 동안 저항하면 납치범이 필드 안으로 내려온다. 이때 탱커는 납치범의 어글을 확보해야 한다.



파멸의 시선 : 간수의 눈이 강력한 마력의 광선을 집중하여 그 시선으로 단상을 가로지르며 휩쓸어 버린다. 광선 안에 서 있는 모든 대상에게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진다.

필드 북동쪽과 북서쪽에 위치한 오브젝트를 통해 단상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여 회피할 수 있다. 파멸의 시선을 사용하는 동안 네임드는 무방비 상태가 되기 때문에 체력을 편하게 깎을 수 있는 이른바 프리딜 타임이 나온다.



영혼의 파쇄 : 간수의 눈이 무작위 플레이어의 발에 영혼 에너지의 급증을 방출하여 충격 지점 7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효과로 피해를 입은 플레이어는 영혼이 3개의 분열된 영혼으로 분할된다.

피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혹시나 맞게 될 경우 영혼을 흡수하거나 자리에서 멀어져 해제해야 한다. 두 가지 선택지 중 영혼 흡수가 시간적으로 빠르기 때문에 흡수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 2페이즈 (간수의 눈이 후퇴 후 무적, 2마리의 쫄을 소환 - 재등장)

두 그룹으로 나뉘어 쫄을 동쪽, 서쪽으로 떨어트린 뒤 동시에 잡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저승 사출 : 간수의 눈이 두 개의 죽음추적자 눈을 내보내고 자신은 저승 보호막에 감싸여 숨은 뒤, 눈이 착지하는 위치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전이되는 불행 : 죽음추적자 눈이 무작위 대상의 영혼에 불행을 전이시켜 5초 동안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효과가 제거되면 불행은 대상 발밑의 지면으로 전이되어 간수의 불행 웅덩이를 남긴다. 대상자는 최대한 필드 외곽에 장판을 깔아줘야 마지막 3페이즈에서 보스 공략하기 쉬워진다.



황폐의 광선 : 간수의 눈이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암흑 마력의 광선을 방출하여 암흑 피해를 입힌 후, 주위 아군을 공격해 더 큰 피해를 입힌다.



■ 3페이즈 (33% ~ 0%)

즉발적인 말살 : 간수의 눈이 영구적으로 자신의 공격 속도를 50% 증가시키며 전투가 종료하기 전까지 플레이어가 받는 치유 효과를 10%만큼 감소시킨다.

3페이즈 진입과 함께 네임드가 강화된다. DPS 체크 구간으로 1페이즈와 유사하게 패턴을 진행하며 공격대의 전멸 전에 네임드를 잡아내면 된다.


3네임드 - 아홉 발키르

해당 네임드는 공격대원 하나하나가 혼재되어 시전 되는 다양한 발키르들의 스킬을 잘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체 줄넘기 패턴보단 피해가 누적되어 전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필요한 데미지를 입는 것을 최소화해야 한다. 2페이즈 돌입 시 총 3마리의 네임드와 전투하게 되기 때문에 이 구간을 최대한 빠르게 넘기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 영웅 난이도 변경점

2페이즈는 카이라, 시그니 중 하나의 체력이 10%가 아닌 15%의 체력에 도달하면 시작한다. 2페이즈에서는 플레이어가 받는 피해를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나눠 입히는 정수 연결이 추가된다. 발키르의 패턴이 3개씩 오며 패턴이 끝나면 스키아가 귀환의 진언을 시전하여 같은 패턴이 다시 반복된다.

■ 1페이즈 (카이라, 시그니 둘 중 하나의 체력이 15% 이하가 될 때까지)

두 네임드 중 하나라도 체력이 15% 아래로 떨어질 경우 2페이즈가 시작하기 때문에 동시에 체력을 깎는 것이 중요하다.

분노의 날개 : 카이라의 기력이 100에 도달하면 7초 동안 날개를 펄럭여 모든 플레이어를 자신 쪽으로 끌어당긴다. 이후 카이라가 10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를 공격해 물리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기절시킨다.



반향의 후렴 : 시그니의 기력이 100에 도달하면 7초 동안 종말의 노래를 불러 모든 플레이어를 자신에게서 밀어낸다. 이후 시그니의 노래가 최고조에 달하면 10미터보다 멀리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공포를 부여한다. 소멸의 노래와 영혼의 강타 모두 차단이 가능하다.



아가타의 영원한 칼날 : 아가타가 여러 개의 환영을 형성하여 지역을 관통하며 일직선으로 베어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대슐라의 권능의 충격 : 대슐라가 상공에서 플레이어를 조준해 강력한 일격을 날린다. 충격 지점 20미터 내의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대상자는 본진에서 이탈하여 필드 외곽에서 혼자 맞으면 된다.



안힐드의 눈부신 아이기스 : 안힐드가 보호의 마력으로 방벽을 생성해 40초 동안 발키르를 보호하여 받는 피해를 90%만큼 감소시킨다. 탱커는 아래의 영상처럼 네임드를 필드 외곽으로 안전하게 드리블한다.



아라드네의 낙하의 일격 : 아라드네가 여러 위치에 낙하 베기의 징표를 남긴다. 8초 후에 해당 위치에 일격을 날려 암흑 피해를 입힌다. 각 위치에 적중한 플레이어가 없으면 아라드네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총 4개의 보라색 장판이 생성되며 공격대원 중 일부가 들어가서 처리해야 한다.



브리냐의 음울한 진혼곡 : 브리냐가 죽음의 노래로 플레이어에게 징표를 남겨 6초 동안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노래가 끝나면 징표가 사라지며 5미터 내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본진에서 빠져나와 산개하여 처리한다.



아투라의 분쇄의 시선 : 아투라가 얼음왕관의 한기를 플레이어에게 집중한다. 8초 뒤 땅을 내려쳐 10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냉기 피해를 나누어 입힌다. 아래 영상처럼 모여서 맞으면 된다.



■ 2페이즈 (카이라, 시그니 15% 이후 스케아가 전장에 합류한다)

총 3마리의 네임드가 필드에 있는 상태로 스케아보다 카이라와 시그니를 우선으로 처리한다.

운명의 파편 : 무작위 플레이어 주위에 얼음 파편이 형성되어 1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힌다. 효과가 무효화되면 파편이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에게 옮겨진다. 모든 파편이 한 플레이어에게 옮겨지면 파편은 사라지고 운명의 조각이 형성된다.

운명의 조각은 지속되는 장판을 형성하기 때문에 외곽에 깔아야 한다. 디버프가 해제된 사람은 빠르게 본진으로 합류한다.



4네임드 - 넬쥴의 잔재

적개심 대상자는 디버프 해제 시 주변 공격대원들을 넉백시키기 때문에 가장자리로 빠르게 빠지는 것이 중요하다. 탱커는 고문의 보주를 네임드가 시전하는 탱커 버스트인 고통을 통해 피격시켜 보호막을 없애야 한다. 또한 보호막이 해제된 보주를 버리는 역할을 하는 특임조가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한다. 전투 시간이 지속될수록 보주가 하나씩 증가하여 처리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네임드에 대한 화력이 중요하다.

■ 영웅 난이도 변경점

적개심이 한번에 2명에게 걸리고 해제될 때 피해를 입히는 장판을 생성한다. 시간이 지날 때마다 고문의 보주가 하나씩 더 등장하여 최대 3개까지 팝업된다.

■ 페이즈 구분 없음

적개심 : 넬쥴의 잔재가 무작위 대상에게 21초 동안 적개심을 심는다. 이 효과가 제거되면 모든 플레이어가 대상으로부터 밀쳐지고 암흑 피해를 입는다. 이후 피해를 입히는 장판을 생성한다.

아래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다른 패턴들과 겹쳐서 오는 경우가 있다. 상황 별로 어떤 식으로 처리해야 할지 능동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인 처리 방법은 대상자가 필드 외곽에 빠져서 시선 처리를 바깥을 향한 상태로 디버프 해제를 받는 것이다.

다른 패턴과 겹칠 경우 패턴 처리 전에 해제할지 처리 후에 할지 그리고 동시에 해제할지 하나씩 할지를 빠르게 판단해야 한다.



고통 : 기력이 100에 도달하면 넬쥴의 잔재는 현재 대상에게 작렬하는 마력을 방출하여 일직선상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30초 동안 고통으로 받는 피해를 500%만큼 증가시킨다.

탱커는 해당 스킬을 바닥에 깔린 보주에 맞춰야 한다. 또한 고통의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부여하기 때문에 탱커 인계를 해야 한다.



고문 : 고문의 보주가 여러 플레이어를 타락시켜 15초 동안 3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고통에 피격되어 무적이 해제된 고통의 보주는 특임을 맡은 공격대원이 필드 밖으로 버려야 한다. 보주를 들게 되면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걸리며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는다.



악의의 손아귀 : 넬쥴의 잔재가 실체 없는 손가락을 펼쳐 분출을 일으킨다. 효과 범위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산산조각 : 생명력이 각각 80%, 60%, 30% 이하로 떨어질 때마다 넬쥴의 잔재를 속박하는 방어구 조각이 파괴되고 마력의 파도가 방출되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5네임드 - 영혼분리자 도르마잔

고문을 안전하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4개의 구역 중 안전지대는 하나 밖에 없기 때문에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투사의 족쇄는 공격대원 중 한 명이 사슬을 끌어 반대쪽으로 40미터 이상 떨어져 해제해야 한다.

전투 중간에 나락살이 고통인도자가 팝업된다. 이 쫄이 가로쉬에게 닿을 경우 공격력이 상승하여 그전에 화력을 집중시켜 잡아내야 한다. 고문의 낙인은 주변 대상의 받는 피해를 50% 증가시키기 때문에 대상자는 나락살이 쪽으로 붙어주는 것이 좋다.

■ 영웅 난이도 변경점

1곳에만 깔리던 고문이 동시에 3곳이 깔리며 네임드의 기력이 100 달성 시 연속으로 5번 시전한다. 전투사의 족쇄 패턴의 처리자는 디버프에 걸려 다음 사슬을 처리할 수 없다.

■ 페이즈 구분 없음

고문 : 영혼분리자 도르마잔이 가로쉬를 고문하여 령의 파동을 방출시켜 경로 상의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6초 동안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효과는 중첩된다.



고통스러운 분출 : 영혼분리자 도르마잔이 가로쉬에게 새로운 차원의 고문을 가하여 한 번에 여러 개의 령 파장을 방출하게 한다. 파장에 휘말린 플레이어는 암흑 피해를 받고, 6초 동안 2초마다 추가 암흑 피해를 받는다. 이 효과는 중첩된다.

빠르게 안전지대 파악 후 이동해야 한다. 안전지대는 필드 아래쪽에 붉게 물들지 않은 빈 공간을 보고 확인할 수 있다. 영상처럼 도르마잔의 기력이 100이 되면 연속으로 5번 시전한다.



재현된 영혼 : 영혼분리자 도르마잔의 고문은 가로쉬의 영혼을 꿰뚫어 주기적으로 전장에 파편을 쏟아내게 한다. 충격 지점 5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전투사의 족쇄 : 전투사의 족쇄로부터 40미터 이상 떨어지면 광역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힐업에 유의하도록 한다. 또한 영웅 난이도에서는 족쇄 처리자에게 디버프가 부여되어 다음에 나오는 족쇄를 처리할 수 없다.



고문의 낙인 : 영혼분리자 도르마잔이 플레이어에게 낙인을 찍어 주위 모든 플레이어와 나락살이에게 고문을 부여하게 한다. 낙인은 주위 5미터 내에 있는 아군과 나락살이에게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또한, 효과 범위 내에 있는 플레이어와 나락살이는 받는 피해가 50%만큼 증가한다.



6네임드 - 고통장이 라즈날

어둠철 사슬 대상자가 뒤쪽으로 빠질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주기적으로 필드를 가로지르는 쐐기 구체를 점사하여 안전지대를 만들어줘야 한다. 불꽃죔쇠 덫을 순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며 사이 페이즈에서 어둠철 불씨를 한점으로 잘 유도하고 쐐기 장판과 구체에 맞지 않도록 해야한다.

■ 영웅 난이도 변경점

불꽃죔쇠 덫라는 새로운 패턴이 등장한다. 처리 시 광역 피해와 함께 디버프가 생기기 때문에 한번에 지울 수 없다. 또한 덫은 바닥 쐐기와 쐐기 구체에 닿으면 의도와 관계없이 폭발하기에 주의해서 처리해야 한다.

■ 1 - 2 페이즈

열십자 도끼 : 라즈날의 체력이 70% 이상일 때 현재 대상에게 도끼를 던져 물리 피해를 입히고 검게 물든 방어구를 부여한다. 라즈날이 현재 대상을 향해 망치를 던져 물리 피해를 입힌다. 대상에게서 멀어질수록 받는 피해가 감소한다. 대상의 위치에서 쐐기가 분출을 일으킨 후, 바깥쪽으로 뻗어 나간다.

- 검게 물든 방어구 :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으며 14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를 200%만큼 증가한다. 이 효과는 중첩된다.



반향의 망치 : 라즈날의 체력이 70% ~40% 사이에서 라즈날이 현재 대상을 향해 망치를 던져 물리 피해를 입힌다. 대상에게서 멀어질수록 받는 피해가 감소한다. 대상의 위치에서 쐐기가 분출을 일으킨 후, 바깥쪽으로 뻗어 나간다.



쌍날의 낫 : 라즈날의 체력이 40% 이하에서 라즈날이 현재 대상을 향해 낫을 던져 물리 피해를 입힌다. 대상에게서 멀어질수록 받는 피해가 감소한다. 대상의 위치에서 쐐기가 분출을 일으킨 후, 바깥쪽으로 뻗어 나간다.



쐐기 구체 : 라즈날이 쐐기 구체를 떨어트린다. 구체는 방을 가로지르며 굴러 경로상의 플레이어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기절시킨다.



불꽃죔쇠 덫 : 라즈날이 최대 4명의 대상을 지정한 후 8초 후에 대상의 위치에 불타는 덫을 활성화한다. 이 덫은 밟히거나, 쐐기에 관통되거나 쐐기 구체에 깔리면 폭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불꽃죔쇠 폭발로 받는 피해를 500%만큼 증가시키는 디버프를 부여하는 불꽃죔쇠 폭발을 일으킨다.



어둠철 사슬 : 라즈날이 고뇌의 사슬로 대상을 속박하여 21초 동안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힌다. 속박된 플레이어는 4미터 내의 아군에게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라즈날과의 기본적인 전투 진영은 원딜이 근딜쪽으로 붙고 어둠철 사슬 대상자가 뒤쪽으로 빠질 공간을 많이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첫 번째 포인트는 쐐기공 점사다. 원딜은 파괴하기로 정해둔 쐐기공을 바로 공격해 빠르게 파괴해야 한다.

덫은 기본적으로 본진에서 이탈해 겹쳐서 깔지 않는다. 덫은 쐐기공이나 바닥에서 올라오는 가시에 의해서도 파괴된다. 2개 이상의 덫이 동시에 파괴되면 공격대 전체가 전멸할 정도로 강력한 피해를 입게 되니 반드시 떨어뜨려서 깔고 탱커가 순차적으로 밟아 파괴해야 한다.

쐐기공 파괴 이후 4명에게 덫이 걸리고 탱커에게 반향의 망치가 시전 되는 상황이 가장 위험한 순간이다. 쐐기공을 빠르게 파괴하여 빠져나간 다음 덫에 걸린 인원 4명과 탱커가 각각 반대의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쐐기공을 파괴하고 나면 덫 대상자는 오른쪽, 탱커는 왼쪽으로 나가는 식으로 미리 규칙을 정해두는 것이 수월하다. 덫은 항상 탱커와 반대 방향에 깐다고 생각하면 되며, 이때 가장자리에 붙여 까는 것이 가장 좋다.





■ 사이 페이즈 (70%, 40%)

무기 벼려내기 : 라즈날의 체력이 70%, 40% 이하로 떨어질 경우 필드 밖 자신의 모루로 후퇴하여 새로운 고통의 무기를 제작한다. 이 시간 동안 필드에 연속적으로 쐐기가 올라온다. 추가로 어둠철 불씨를 방출하여 3.5미터의 충격 지점 내 플레이어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공격대 차원에서 피드백이 가장 힘든 구간 중 하나이다. 개인이 패턴을 잘 피하는 방법뿐이다. 한가지 팁이 있다면 인원이 뭉쳐 어둠철 불씨를 한곳으로 유도하고 대각선으로 뛰어 바닥 쐐기가 없는 부분까지 갈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버는 것이다.



7네임드 - 태초의 존재의 수호자

필드의 3개의 마력 핵이 없어지기 전에 처리해야 하는 타임어택형 보스이다. 네임드의 제일 중요한 패턴은 제거 규약이다. 네임드의 마력이 0이 되면 공격대 전체에 강력한 광역 데미지를 입힌다. 마력 충전을 위해 마력 핵 근처로 가야 한다.

마력을 충전하게 되면 제거 규약 시전을 중단하지만 대신 마력 핵 주변에 형성된 흰색 장판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 큰 피해를 입힌다.

마력을 모두 흡수하면 마력 핵은 파괴되며 폭발한다. 충전 시간 동안 마력 핵 주위 흰 장판 범위로 안전지대가 협소해지며 제거 규약을 제외한 나머지 패턴을 협소한 공간에서 얼마나 안정적으로 처리하냐가 클리어의 관건으로 작용한다.

■ 영웅 난이도 변경점

신규 스킬인 말살이 추가되어 쉐어 데미지를 분담할 그룹을 나누어야 한다. 또한 말살에 대한 피격 데미지 증가 디버프를 남기기 때문에 탱커 인계가 강제된다.

■ 별도 페이즈 없음

제거 규약 : 마력이 0에 도달하면 수호자는 반복해서 마력의 파동을 방출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비전 피해를 입힌다. 마력 핵과 연결될 때까지 지속된다. 제거 규약을 시전할 때마다 제거 규약의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하며 제거 규약에 적중당한 파수기는 모두 파괴된다.

마력 핵 옆으로 보스를 데려오면 15초간 마력을 회복하고 제거 규약 시전이 취소된다. 충전 도중에도 네임드는 스킬을 시전한다.



충만한 연결 : 마력 핵 주위에 있는 동안 수호자는 핵에 연결되어 1초마다 5의 마력을 얻는다. 또한 마력 핵 주변에 흰색 영역이 나타나 공격대 전체에 대한 광역 피해를 85%만큼 감소시킨다.



분열 : 핵이 맹렬한 분출을 일으켜 15미터 내의 플레이어에게 비전 피해를 입히고 15미터보다 멀리 떨어진 플레이어에게는 보다 약한 비전 피해를 입힌다.



분해 : 수호자가 전방 일직선상의 플레이어를 분해하여 비전 피해를 입힌다. 또한 이 효과에 적중당한 플레이어를 기절시키고 6초 동안 1초마다 추가 비전 피해를 입힌다.



파수기 형성 : 수호자가 자신의 주위를 맴도는 종복을 창조한다. 이 파수기는 무작위 경로로 이동하며 광역 데미지를 입히며 범위 안에 있을 경우 침묵을 부여한다.



위협 요소 무력화 : 수호자가 여러 플레이어를 표적으로 지정한다. 4초 후에 수호자는 각 대상의 위치에 포화를 퍼부어 충격 지점 10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비전 피해를 입힌다.



섬멸의 양식(가르기 or 섬멸) : 수호자가 현재 대상을 말살하여 물리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주 대상의 6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비전 피해를 나누어 입힌다. 또한 효과에 적중당한 모든 대상은 12초 동안 말살로 받는 피해가 500%만큼 증가한다.

이 패턴을 처리하기 위해 사전에 두 개의 그룹으로 공격대를 나누어놓는 것이 좋다. 섬멸의 쉐어 데미지를 한 번씩 받아낼 그룹이다. 우선 네임드가 가르기를 쓰는지 말살을 쓰는지를 확인하고 움직여야 한다.

가르기는 탱커가 전담하여 맞으며 다른 인원은 탱 주변에서 빠져야하고 섬멸 시전 시엔 데미지 분산을 위해 빠르게 미리 짜놓은 그룹 인원이 탱커 위치로 합류한다.



8네임드 - 운명필경사 로칼로

룬 친화 디버프가 있는 공격대원이 특임을 얼마나 잘 처리해주는지가 중요해졌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특임조를 구성하여 사이 페이즈의 패턴을 담당할 수 있었지만 영웅 난이도부터는 공격대 전원이 특임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영웅 난이도 변경점

본진을 이탈해야 하는 영원의 부름이 8초 후에 1번 더 폭발된다. 사이 페이즈 때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특정 버프가 부여되어 그 버프를 받은 플레이어들만 룬고리를 돌릴 수 있게 된다.

■ 1페이즈

운명의 결합 : 로칼로가 운명의 결합을 발동시켜 6초 후에 전장 곳곳에서 여러 개의 마력 광선을 발사한다. 광선은 접촉하는 대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1분 동안 운명의 결합으로 받는 피해를 50%만큼 증가시킨다.



영원의 부름 : 8초 동안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만료 시 대상은 폭발하여 20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를 강타해 암흑 피해를 입힌다. 또한 폭발은 영원의 메아리를 남긴다.

- 운명의 메아리 : 8초 뒤에 폭발하여 메아리 20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운명 부르기 : 로칼로가 현재 대상에게 피할 수 없는 최후를 불러온다. 8초 후 대상은 폭발하여 운명의 망령을 형성하고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폭발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감소된 피해를 입는다.



■ 사이 페이즈 (70%, 40%)

운명 재정렬 : 로칼로가 운명의 물레를 재정렬하여 새 운명의 방직자로 거듭난다. 로칼로가 이 시간 동안 받는 피해가 99%만큼 감소한다. 플레이어 중 일부에게 룬친화 디버프를 부여한다. 40초 안에 고리가 대상 위치로 돌려져 있지 않으면 모든 플레이어를 처치한다.



운명의 파편 : 로칼로가 운명의 파편을 방출한다. 파편과 접촉하면 암흑 피해를 입히고 7초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를 33%만큼 감소시킨다.


룬 친화 디버프가 있는 대상만 고리를 맞출 수 있다. 약 8~12명 정도가 룬 친화 디버프에 걸린다. 디버프 대상자는 무작위로 정해지기 때문에 모든 인원이 항상 특임을 수행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푸른색으로 빛나는 룬 문자 위에 올라가야 고리가 움직인다. 고리가 돌아가면서 룬 문자도 이동하기 때문에 계속 앞으로 잔걸음을 치면서 룬 위에 올라간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룬 문자 앞쪽에 진행 방향으로 화살표가 표시되는데 화살표 위에 올라가는 것도, 그냥 고리 위에 올라가 있는 것도 아니다. 반드시 룬 문자 위에 올라가 있어야 고리가 움직인다. 룬 문자에서 벗어나면 움직이던 고리가 멈춘다.

룬문자 위에 올라가 있는 인원이 짝수면 반시계 방향, 홀수면 시계 방향으로 고리가 움직인다. 더 많은 인원이 올라간다고 고리가 더 빠른 속도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려면 1명이, 시계방향으로 돌리고 싶을 때는 2명만 올라가면 된다.

고리를 움직이고 있는 도중에 진행 경로로 운명의 파편이 오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진행 방향 쪽으로 잠깐 빠졌다가 다시 룬 문자 위로 올라오면 된다. 너무 멀리 빠져버리면 고리를 돌릴 시간이 부족해지므로 회색 구슬에 맞지 않을 정도로만 살짝 빠졌다가 다시 룬 문자 위로 돌아와야 한다.



9네임드 - 켈투자드

2페이즈 종료 시 켈투자드가 괴저의 권능을 사용하여 필드에 남아있는 쫄을 강화한다. 하지만 쫄을 그전에 죽일 경우 다시 되살아 나기 때문에 쫄의 체력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켈투자드가 부활할 때마다 공격력이 5% 증가하며 망각의 메아리 혹한의 분노 대상자가가 증가하기 때문에 전투가 지속될수록 공략이 힘들어진다. 3페이즈에서 동결 스킬로 인해 필드에 안전지대가 점점 작아지기 때문에 클리어를 위해서는 강력한 화력이 필요하다.

■ 영웅 난이도 변경점

혹한의 분노는 추가로 도트 디버프를 부여한다. 켈투자드의 성물함에 들어갔던 플레이어에게 영혼의 징표가 부여되어 성물함으로 다시 들어갈 수 없다. 밴시와 골렘이 켈투자드가 부활하기 전 사망할 경우 10초 후 부활한다. 만약 죽어있지 않을 경우 괴저의권능으로 인해 강화된다.

■ 1페이즈 (100%~0%)

울부짖는 눈보라 : 마나가 소진되면 켈투자드는 눈보라를 일으켜 얼음 조각을 생성한다. 얼음 조각 안에 서 있으면 1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는다. 얼음 조각은 20초에 걸쳐 커지며, 이후 폭발하여 8미터 내의 적에게 냉기 피해를 입힌다. 적절한 안전지대를 찾아 이동해야 한다.



망각의 메아리 : 켈투자드가 무작위 플레이어를 6초 동안 괴저 마력으로 감싸 10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와 영혼의 조각을 침묵 및 평정 상태로 만들게 한다. 효과가 만료되면 대상은 자신의 위치에 침묵 지대를 생성한다. 6초 후에 침묵 지대에서 서리결속 헌신자가 소환된다.

서리결속 헌신자는 무작위 대상을 주시하고 접촉 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화력을 집중해서 빠르게 잡아줘야 한다.



누그러들지 않는 원혼 : 대상과 접촉 시 서리결속 헌신자는 폭발을 일으켜 10미터 내의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혹한의 분노 : 켈투자드가 플레이어의 위치에 혹한의 쐐기를 소환하여 6미터 내의 플레이어에게 냉기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이 쐐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체력이 감소하며 파괴 시 플레이어 전원에게 광역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1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히는 디버프를 부여한다. 이 효과는 중첩된다.

파괴 시 광역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쐐기의 체력을 조절하여 시간 차로 터지게 만들어야 한다. 2개 이상이 동시에 터질 경우 디버프가 중첩되어 전멸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한다.



냉기 작렬 : 켈투자드가 적에게 얼음 덩어리를 던져 8미터 내의 플레이어에게 냉기 피해를 나누어 입히고 8초 동안 1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힌다. 추가로 켈투자드의 냉기 작렬에 영향을 받는 대상을 얼음으로 속박하여 8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든다.

무적기가 있는 클래스라면 본진에서 빠져나와 혼자 맞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엔 사제의 대규모 무효화 등을 사용하여 빠르게 해제하는 것이 좋다.



영혼의 균열 : 켈투자드가 현재 대상을 후려쳐 암흑 피해를 입히고 플레이어를 밀쳐낸다. 또한 대상의 영혼이 3개의 영혼의 조각으로 조각나고 생성된 조각 하나당 영혼 탈진 중첩을 부여한다. 1분 안에 환영을 모두 제거하여 탱커를 보호해야 한다.



■ 2 페이즈 (켈투자드는 무적 상태로 변화)

성물함 안으로 들어갈 내부조와 필드 밖의 쫄을 처리할 외부조로 나누어 공략하는 것이 핵심이다. 내부조는 켈투자드 주변으로 다가갈 경우 엑스트라 버튼이 활성화되며 이를 통해 성물함 내부로 진입할 수 있다.

쫄은 켈투자드의 성물함이 닫힐 때 죽어있을 경우 되살아나기 때문에 외부조는 내부조가 나오기 전까지 체력을 깎아놓고 대기해야 한다. 이후 성물함이 닫히면서 페이즈가 전환될 때 켈투자드가 괴저의 권능을 사용하여 필드에 남아있는 쫄에게 공격력 25% 증가 및 모든 제어 불가 효과 면역 버프를 부여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남아있는 체력을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켈투자드가 부활할 때마다 괴저 쇄도를 시전하여 공격력이 5% 증가하며 망각의 메아리 혹한의 분노 대상자가 증가한다.

파괴 : 무시무시한 누더기 골렘이 무작위 플레이어를 향해 일직선으로 괴저 마력의 파도를 내보내 효과 범위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외부조의 인원들은 쫄 전방에 있지 않도록 주의한다.



밴시의 울음 : 1초마다 영혼이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투사체를 발사하여 암흑 피해를 입힌다. 추가로 시전에 성공할 때마다 다음 밴시의 울음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한다. 해당 스킬은 차단이 가능하다.



보복의 파괴 : 켈투자드가 죽음의 파장을 방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켈투자드의 잔재가 죽거나 최대 생명력의 40%를 잃었을 때는 주문 시전이 차단된다.



어둠의 균열 : 잔재는 지속적으로 무작위 목표 지점에 균열을 열어 4미터 내의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혹한 작렬 : 켈투자드의 잔재가 얼음의 파도를 방출한다. 일직선상의 플레이어를 휩쓸어 냉기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든다.



빙하의 바람 : 생명력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켈투자드의 잔재는 주위에 돌풍을 일으켜 접촉하는 모든 대상에게 냉기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든다.



불멸의 분노 : 켈투자드의 잔재가 피해에 면역이 되고, 괴저 마력의 세례를 방출하여 성물함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낸다. 내부조는 다시 빠르게 외부로 탈출하면 된다.



■ 3페이즈 (~0%)

DPS 체크 구간이다. 켈투자드가 사용하는 동결 스킬에 의해 바닥에 안전지대가 사라지기 전까지 켈투자드를 처리해야 한다. 또한 주기적으로 사이 페이즈에 나왔던 밴시와 골렘을 같이 상대해야 한다.

동결 : 켈투자드가 공기를 얼려 지속적으로 지면에 얼음 조각이 형성되도록 한다. 생성된 얼음 조각은 전투가 끝날 때까지 지속된다. 얼음 조각 안에 서 있으면 1초마다 냉기 피해를 받는다.


10네임드 - 실바나스 윈드러너

1페이즈의 핵심은 날카로운 화살 디버프와 지배의 사슬을 이용한 디버프 제거에 있다. 영웅 난이도부터는 자신의 사슬에 닿게 되면 즉사하게 되기 때문에 서로의 사슬을 빠르게 깨줘야 한다.

밴시의 파멸 스킬의 효과로 단상 곳곳에 피해를 입히는 웅덩이를 만들기 때문에 이 패턴을 얼마나 잘 처리하느냐가 클리어의 관건이 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단상이 1개씩 파괴되기 때문에 2,3페이즈의 화력이 굉장히 중요해졌다.

■ 영웅 난이도 변경점

자신의 지배의 사슬에 닿으면 즉사한다. 2페이즈에서 영혼심판관 및 소환사가 추가 스킬을 시전한다. 새로운 패턴으로 밴시의 분노이 추가되어 밴시의 파멸 저주 중첩 당 추가 암흑 피해를 가한다. 말살을 시전해서 일정 주기마다 단상을 파괴한다.

■ 1페이즈 (100%~80%)

지배의 사슬을 활용한 날카로운 화살 디버프 제거가 1페이즈의 핵심이다.

날카로운 화살 : 실바나스가 적에게 화살을 날려 3초마다 물리 피해를 일으키는 날카로운 화살 디버프를 부여한다. 이 디버프는 중첩되며 플레이어의 스킬로는 해제가 되지 않는다. 지배의 사슬을 통해 제거할 수 있다.

모독의 사격 : 실바나스가 마력이 주입된 화살을 연달아 발사하여 효과 범위 내의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지배의 사슬 : 실바나스가 대상 위치에 지배의 화살을 여러 차례 연사하여 5미터 내의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 뒤, 해당 지역에 남아 있는 플레이어를 사슬로 묶는다. 사슬은 플레이어를 끌어당기며 파괴되기 전까지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고 플레이어를 끌어당기는 속도가 35%만큼 증가한다. 이 효과는 중첩된다.

날카로운 화살의 디버프를 지워준다. 하지만 플레이어를 지배의 사슬 주위로 끌어당기며 접촉시 즉사한다. 이에 저항하며 다른 공격대원의 사슬을 깨 줘야 한다.



어둠의 장막 : 실바나스가 해당 지역을 안개로 감싼다. 치명적인 구름 내에 있는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치유량을 흡수하도록 한다. 또한 0.5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효과는 6번 중첩되면 발동하며, 1초마다 5미터 내의 주위 플레이어에게 중첩 하나를 전이시킨다.



■ 사이 페이즈 (실바나스 무적 상태로 전환)

쪼개기 : 실바나스가 토르가스트의 파편을 뜯어내 대상 방향으로 날려 보낸다. 파편의 경로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밴시의 비명 : 실바나스가 날카로운 비명을 울부짖어, 대상 플레이어의 4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각 대상 플레이어의 생명력에 따라 피해를 입힌다. 최대 생명력을 기준으로 암흑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주문 시전을 방해한다.



■ 2페이즈 (80% ~ 사슬 마지막 부근 도착 전까지)

실바나스가 사슬 밖 공중에 떠있는 동안은 무적 상태이기 때문에 실바나스를 타겟하여 딜로스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며 낙사와 쫄이 사용하는 다양한 스킬에 유의하며 진행한다. 우선으로 타켓해야 하는 쫄의 이름과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소환사 : 쇠약의 보주 4개를 생성한다. 보주는 시간이 지날수록 파괴 시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언제나 최우선으로 제거해야 한다.
- 영혼 심판관 : 분쇄의 공포 디버프는 해제 시 전이되기 때문에 해제하면 안 된다.
- 거수 : 탱커가 전담해야 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데미지가 증가한다.

황폐화 : 실바나스가 해당 지역을 초토화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즉사급의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스킬은 차단할 수 있다.



유령의 파도 : 실바나스가 굴러가는 마력을 방출하여 접촉하는 적을 밀쳐내고 10초 동안 0.5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효과는 중첩된다.



밴시의 비명 : 실바나스가 날카로운 비명을 울부짖어, 대상 플레이어의 4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각 대상 플레이어의 생명력에 따라 피해를 입힌다. 최대 생명력을 기준으로 암흑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주문 시전을 방해한다.



■ 3페이즈 (~50%)

4개의 단상이 모두 파괴되기 전에 실바나스를 잡아야 하며 밴시의 파멸로 생성되는 웅덩이의 관리가 3페이즈의 핵심이다.

밴시의 파멸 : 실바나스가 대상에게 극심한 고통을 짊어지워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효과는 중첩된다. 효과가 제거되면 지면에 암흑의 웅덩이로 응축된다. 웅덩이에 접촉하는 플레이어는 밴시의 파멸을 얻고 웅덩이를 흡수한다.

전투하지 않는 단상에도 웅덩이가 형성되므로 넘어가 디버프를 흡수하고 와야 한다. 시간이 흐를 때마다 실바나스가 단상을 하나씩 파괴하는 것을 이용해 밴시의 파멸을 파괴되는 단상에서 제거하고 나와야 단상 이동 후에 안정적으로 공략할 수 있다.



밴시의 분노 : 실바나스가 밴시의 마법으로 분출을 일으켜 모든 플레이어에게 4초동안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후 4초 후에 밴시의 파멸 저주 중첩 당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힌다.



울부짖는 화살 : 실바나스가 플레이어에게 공포가 주입된 화살을 발사하여 암흑 피해를 입힌다. 충격 지점으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피해가 감소한다.



어둠의 장막 : 실바나스가 해당 지역을 안개로 감싼다. 치명적인 구름 내에 있는 적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치유량을 흡수하도록 한다. 또한 0.5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효과는 6번 중첩되면 발동하며, 1초마다 5미터 내의 주위 플레이어에게 중첩 하나를 전이시킨다.



밴시의 비명 : 실바나스가 날카로운 비명을 울부짖어, 대상 플레이어의 4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각 대상 플레이어의 생명력에 따라 피해를 입힌다. 최대 생명력을 기준으로 암흑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주문 시전을 방해한다.



어둠의 비수 : 실바나스가 타락한 칼날을 내던져 적중하는 모든 대상에게 9초 동안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 자료 및 영상 출처 : Mythic Tr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