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20일. 전 세계의 와우 유저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공격대가 있었다. 바로 한국 카르가스 서버 얼라이언스의 즐거운공격대. 용의 영혼 레이드의 거대한 장벽이었던 데스윙의 등 영웅 난이도를 세계 최초로 쓰러뜨리고, 여세를 몰아 데스윙의 광기 영웅 난이도까지 처치하여 세계 최초로 용의 영혼 레이드의 공략을 완료하는 영광을 거머쥐었다.



▲ 즐공에서 공개한 공포의 샤 킬 스샷.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로부터 약 1년의 시간이 지난 지금. 새로운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가 열리고, 새로운 3개의 레이드 던전의 공략도 끝났다. 하드 모드 공략의 끝은 영원한 봄의 정원의 공포의 샤. 즐거운공격대는 공포의 샤 영웅 난이도를 세계 7위, 한국 1위의 성적으로 잡아내며 공략을 완료했다. 이에 와우인벤에서는 이번 판다리아의 안개 5.0 레이드를 마친 즐거운공격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판다리아의 안개 5.0 레이드를 마무리하며...


▲ 인터뷰에 함께 해주신 모든 공대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4.3 용의 영혼에서 세계 최초 공략을 달성한 이후 사람들의 기대치가 많이 높아져 있었습니다. 부담감은 없었나요? 혹은 다른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쫘파게티 : 부담이 없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부담때문에 레이드를 못할 정도도 아니었죠. 부담때문에 레이드가 힘들었다면 라이트하게 했을 것 같아요. 25인 영웅 난이도 레이드를 열정적으로 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열심히 한 것 같아요.

레이드 공략보다 공대 운영이 더 힘들었습니다. 용의 영혼 당시에, 현실에 충실할 나이대의 공대원분들이 많으셨었거든요. 예전에 중요 역할을 하신 분들이 거의 빠지셨죠. 현실 부담이 있으신 분들을 잡아서 하드하게 레이드를 하기도 어려웠구요. 이번엔 시작부터 힘들 것을 어느정도 각오하고 새로운 분들을 많이 모시게 되었어요. 새로운 공대라고 생각하고 마음먹고 했는데, 역시나 예상대로 공대 관리가 힘들더라구요. 처음에는 다들 적응을 못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손발을 맞출 수 있었고, 마지막에는 해외 공대를 많이 따라잡아서 좋은 결과를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 세계 7위의 성적으로 레이드를 마감한 즐거운공격대






Q. 북미는 2일, 유럽은 1일 먼저 패치가 적용되다보니 공략이 늦어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동시에 열렸거나 난이도가 더 높았다면 즐공이 다시 WFK을 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반응도 있는데요.

달하늘 : 다른 것보다 우리가 트라이를 시작할 때, 이미 외국에서는 70% 이상 잡았다는 소식이 들려 힘이 빠지긴 했어요.

쫘파게티 : 글쎄요. 아마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이번에는 처음부터 다시 공대를 만들어가는 느낌으로 하고 있기도 하구요. 영원한 봄의 정원에서 많은 부분을 따라잡았지만, 2일 늦게 패치가 적용된 것을 감안하면 5위인 Экзорсус나, 6위인 Wraith와 비슷하게 완료했을 것 같아요. 그래도 초반에 모구샨 금고때부터 공대 전체적인 화합이 안돼서 힘들었던 부분을 생각해보면 마지막엔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인원이 다음 던전에서도 크게 바뀌지 않고 호흡을 맞춰간다면 다음 번에는 더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을테구요.






▲ 쉽지 않은 난이도의 레이드. 하지만 특색있는 네임드가 많아서 재미있었다고...



Q. 5.1패치 2시간 전에 공포의 샤 영웅 난이도를 공략했습니다. 5.1패치에 대한 부담감은 없었나요?

쫘파게티 : 처음에는 리셋 전에 잡아야 한다고 생각했었는데, 저녁시간 이후로는 맘편하게 이야기했어요. 지금 잘 하고 있는데 시간압박 받지 말고 편하게 가자고. 못잡으면 그냥 다음 주에 잡으면 되니까 편하게 가자고 했죠. 조급하게 하면 더 안될 것 같아서 그렇게 이야기했었고, 저 스스로도 그렇게 생각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시간 부담이 그렇게 심하게 다가오지는 않았어요.





Q. 아무래도 25인 정규 공격대의 이점이 없었다보니 인원 문제가 발생하는 공격대도 많았습니다. 특별히 인원 문제는 없었나요?

쫘파게티 : 인원 문제라는게 단순히 참가 인원에 따른 것이라고 하면 처음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중후반을 지나서 네임드 공략에 중요한 직업의 공대원이 현실적인 문제로 가끔 참가를 못하는 경우나 현실적인 문제로 공대를 나간 분들도 있어서 약간 문제가 되기는 했었죠. 하지만 단순히 인원수에 따른 문제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대신 공대원들의 화합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있었죠. 그것도 인원 문제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단순히 수적인 문제가 아니라요. 같이 어려운 레이드를 했다보니 지금은 많이 가까워졌고 마지막엔 크게 문제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달하늘 : 아 다른거보다 공대 내에 커플이 많아서 정신이 혼미함. 남녀커플보다 게이커플이 많아요 살려주세요.

쫘파게티 : 이번에 성별을 숨기고 들어오신 여성 공대원분들이 많다보니 공대원들의 정체성을 알 수 없게 되었어요. 누가 남자고 여잔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남녀를 알 수 없는 커플도 많습니다. (웃음)





Q. 샤 킬 순간 영상(링크)도 그렇고 몇몇 공개된 영상에서 보면 예전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마이크를 켜고 공략에 참가하는 것 같던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쫘파게티 : 보통 막넴에서 분위기를 좀 바꾸려고 마이크를 많이 켰어요. 그리고 채팅보다는 음성으로 대화하는게 빠르기 때문에 다들 마이크를 켜는게 맞다는 생각도 예전부터 하고 있었구요. 갈수록 네임드 난이도가 올라가서 마이크를 적게 키면 마이크를 담당하는 사람들의 부담이 많이 늘어나기도 하구요. 적절한 역할 분담을 해서 많은 분들이 보이스 지원을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황제의 의지에서 마이크로 지시하면서 파괴의 연타 공격을 피하는게 너무 정신이 없었어요. 사람인 이상 익숙해지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기도 했구요. 그래서 네임드 담당은 네임드쪽, 쫄 담당은 쫄 구역, 이런식으로 음성 지원 체계를 만들었고, 앞으로도 이렇게 가려고 해요. 대격변때부터 몇몇 사람들이 중요한 부분을 나눠서 음성 지원을 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었는데, 이번에는 조금 더 발전해서 더 많은 인원이 마이크를 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판다리아의 안개 레이드는 어땠나요?

Q. 대격변 때와 판다리아의 안개 레이드를 간단하게 비교한다면 어떤 차이가 있나요?

쫘파게티 : 이번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등장한 네임드들은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 많은 분들이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또 네임드들도 많아서 같은 네임드를 매주 반복해서 잡는 것에 대한 지루함도 크지 않을 것 같구요. 게다가 네임드마다 특징도 다양해서 다들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 탄막을 피하고 나니 이번에는 장애물 피해 달리기?!




Q. 판다리아 레이드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으로 한다면...?

윌오위프스 : 4.5점?

달하늘 : 4.5점 인정!

쫘파게티 : 4.5점 인정.

마나차 : 5점줘도 아깝지 않을 듯?





Q. 이번 레이드에서 특별히 좋았던 직업이 있었나요?

Rigidactor : 초반에는 운무 수도사가 좋았고, 후반에는 수양 사제가 좋았던 것 같네요. 사제하세요 사제!

쫘파게티 : 물론 네임드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어요. 그래도 전반적으로는 방어 전사, 운무 수도사, 마법사가 좋았던 것 같아요. 흑마법사도 좋은 편이었고... 아 25인 기준이라서 10인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윌오위프스 : 공포의 심장이 특이하게 대부분의 광역데미지가 물리 데미지라 성기사의 보호의 손길이 참 유용했죠.





Q. 반대로 특히 안 좋았던 직업은 무엇이었나요?

쫘파게티 : 25인에서는 일단 양조 수도사와 신성 성기사가 효율이 조금 안좋았던 것 같아요.

박규리 : 내가 보기에는 양조 수도사 좋은데...

꼬마애정 : 양조 수도사 상향좀....

달하늘 : 레이드에 좋은 클은 예비 군인 / 휴학생이고, 나쁜 클래스는 직장인 / 시험기간 학생 이게 진리인 것 같아요.

Rigidactor : 진리네





Q. 가장 재밌었던 네임드를 꼽아본다면?

쫘파게티 : 가장 재미있었던 네임드는.... 뭐가있지?

Rigidactor : 유령왕?

마나차 : 공심 4넴

Elendil : 조르로크

골가네스 : 저도 조르로크



▲ 정신이 혼미해지는 레이 스의 기억. 이제는 대사도 외운다고...



붉은달이뜨는밤 : 레이 스 할때 정신이 혼미했죠

꼬마애정 : 조르로크도 재밌긴 했는데.... 난 레이 스 신음소리가 좋았어(웃음)

쫘파게티 : 샤 2페이즈요. 1페이즈는 빼구요. 2페이즈는 그냥 재미있었어요. 전투시간이 거의 15분에 다다르는데 시간가는 줄 모르고 할 수 있었습니다.



▲ 바닥을 피하는 일은 레이드의 기본이지만 재미있기도 하다.



룬거미 : 너에게 바람폭탄! 이 제일 재미있었던듯

Rigidactor : 나에게 바람 폭탄!

골가네스 : 나에게 바람 폭탄!

소파님 : 나에게 용오름!

Rigidactor : 나에게 혼비백산!

꼬마애정 : 나에게 바람 폭탄!

Kaizoku : 제일 재미있었던건 딜딸게티와의 딜딸경쟁

Rigidactor : 난 제일 기억에 남는게 의지 첫킬할때 쫘님의 "나의 마격을 받고 죽어라" 였어.






Q. 판다리아의 안개 레이드에서 가장 어려웠던 네임드를 꼽는다면?

윌오위프스 : 공포의 샤 1페이즈죠

쫘파게티 : 제일 어려웠던 네임드는 1페이즈를 합친 공포의 샤.... 1페이즈는 익숙해지면 쉽게 할 수 있는데 처음에는 1페이즈만 15분정도 진행하기도 했어요. 한 네임드와 전투를 하면서 25분 정도의 시간동안 계속해서 집중하는 것은 너무 힘든일이었죠. 다들 1페이즈에 익숙해지고 난 이후에는 멍하게 했는데, 실수가 한두번이라도 발생하면 또 전멸하고 다시 트라이 해야 하는 부분이 너무 힘들었어요.

골가네스 : 저는 황제의 의지가 제일 힘들었어요. 잔시 탱커였는데, 근접 딜러들은 다 친시에 가있고... 외로웠어요.





Q. 이번 레이드 기간동안 가장 잘 한 공대원을 꼽아본다면?

Zedka : 쫘파게티요~

달하늘 : 제드카 차단

골가네스 : 꼬마애정이요. 꼬마애정이 제일 잘함 X5

윌오위프스 : 윌오위프스

마나차 : 제입으로 말하긴 뭐하지만 아무래도 저입니다.

김쩌는 : 김쩌는이 제일 쩝니다.

ikimas : 이상해 이사람들..... 왜이러지..?

쫘파게티 : 실수가 제일 적었던건 제드카, 항상 딜이 높았던 딜러는 박규리? 다른 분들도 전체적으로 좋았구요. 이번 레이드는 딜보다는 실수를 얼마나 적게하느냐가 문제인 네임드가 많았어요.





Q. 본격적으로 공대원 이간질을 좀 해볼까 합니다. 가장 실수를 많이 한 공대원은 누구였나요?

골가네스 : 저희 공대에 첩자가 있어요. 첩키마스라고. 그리고 바닥 구느님.

윌오위프스 : 구느님이 죽었습니다.

구느님 : 난 망했다... ㅠㅠ

달하늘 : 4연속 바닥삭제 구느님

Zedka : 아 이분들 구느님한테 너무 그러시는거 아니에요? 그래서 말인데 기자님. 구느님이 바닥을 있잖아요....



▲ 제가 이간질을 너무 심하게 했나요?




Q. 구느님 님의 실수에 관련된 에피소드가 궁금하네요

윌오위프스 : 나에게 용오름! 구느님이 죽었습니다.

쫘파게티 : 샤 2페이즈에서 용오름 바닥을 매 트라이마다 밟고 죽으셨거든요. 그런데 괜찮았어요. 전투가 길어서 항상 윤회 쿨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공대장 입장에서 윤회 없는 클래스가 밟는 것보다는 안심이 되었죠. 모든 분들이 쿨기를 다 쓰고 네임드를 극적으로 잡으시려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 구느님은 죽고 윤회로 부활해서 블러드 또 받는걸 계산하신 것 같아요. (웃음)






  ▶ 5.2 레이드를 기대하며...

Q. 5.1 패치를 통해 10인과 25인 공격대 던전이 분리되었습니다. 어떻게 보고 있는지 궁금한데요?

쫘파게티 : 와우 전체적으로 봤을때는 분리된 것이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다른 서버를 보니 25인 파티를 많이 구성하는 것 같더라구요. 외국도 바꿔줬으면 하는데... 10인과 25인의 귀속을 분리시켜준 것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해요.

윌오위프스 : 바뀌는 것에는 불만이 없지만, 왜 한국만 바뀌는지 모르겠어요.

달하늘 : 다른 것보다 영원한 봄의 정원 1네임드 정예 하드와 차후 레이드에서 세계 순위 인정을 못받을 것 같아서 그 점이 좀 아쉽죠. 아이템이 아예 외국과 다르다보니 5.2 시점에 패치를 지금과 동일하게 2일 늦게 하더라도 출발선상이 다르니까... 그래도 괜찮습니다. 순위보다 함께하는 사람들과 즐거운 레이드를 한다는게 더 중요하니까요

윌오위프스 : 달하늘 맘에도 없는 소리하는데? (웃음)



▲ 성적보다, 순위보다 중요한 것은 즐거운 레이드!






Q. 이번주 부터 상향된 네임드를 상대해야 합니다. 어떨 것 같나요?

쫘파게티 : 이미 다 잡아본 네임드들이라 그리 문제가 될 것 같지 않아요. 장비가 딸려서 못잡았다고 생각되는 네임드도 많이 없었으니까요. 생명력 8% 증가가 전혀 부담이 되지 않는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이미 다 잡아본 네임드들이기 때문에 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5.2 이후 레이드에 대해 기대하는 부분이 있나요? 혹은 변경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쫘파게티 : 일단 이번 정도의 난이도와 재미로 새로운 레이드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부분은 크게 없네요. 이번에 만족스러웠고, 지금처럼 또 나온다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인벤 가족분들께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쫘파게티 : 이것저것 탈도 많았지만, 다들 레이드에 열정을 가지고 모여서 이정도 성과를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는데 많이 반성하고 있구요. 앞으로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달하늘 : 항상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오나 RealmFirst 창균 / 후욜 / 순성 / 클리앤 / 음악 / 둠카이저 / 쥬데카 / 짬 / 놈귀 / 웰마 / 봄태 / 펠리스 / 미투데이 / 강솔 / 쿠로키 그밖에 도움주신 모든 분들 사랑합니다♥



▲ 언제나 노력하는 당신들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