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항온 글로벌 서버 [글섭]의 iris(아이리스)에요.

얼마 전에 자게에 Shimaum [글섭:Beomi]님이 소개해 주신 foxytrixy(폭시트릭시, 약칭 foxy)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적어보려고 해요 (Shimaum님 글: http://www.inven.co.kr/board/dho/495/162590). 어지간 한 건 Shimaum님이 이미 소개를 해 주셔서, 저는 주요 기능 및 장차 계획 그리고 foxy가 적용될 수 있는 용도에 관하여 쓸게요. 참고로 foxy를 만나보실 수 있는 카톡 단톡방은 https://open.kakao.com/o/gXYiwOz 입니다.


++ Foxy 소개

Foxy는 카카오톡 오픈 단톡방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저장 및 처리해주고 화면에 보여주는 챗봇이에요. 트위치 챗봇이나 심심이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대항온 전용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이지요. 한섭, 일섭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른 게임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우선 "?도움말"이라고 쓰면, foxy가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는 명령어들을 보여줘요.







교역품 매각가의 입력은 "?가격 [항구명] [교역품명] [가격 및 트렌드]" 로 입력하시면 되어요. ","를 사용하여 여러 항구를 동시에 입력할 수도 있구요, "/"를 사용해서 여러 교역품을 동시에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항구명과 교역품명은 순서를 바꿔도 되어요.







폭락이 났다구요? 그럼 위에처럼 "?항구 [항구명] [폭락정보]"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한 가격 및 폭락 정보는 "?가격 [교역품명] [항구명/문화권명]"으로 알아보실 수 있어요. 정보의 신뢰도를 위하여 가격을 입력한 시각 및 입력한 사람 닉네임이 출력되구요, 4시간이 지난 정보의 경우 앞에 "!"를 표시합니다.







남만을 하신다면 "?문화권 [문화권명]"을 입력하여 문화권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도 받으실 수 있어요. 글섭이다보니 한국어명과 영어명을 모두 출력합니다. "Nishijin Fabric"같이 이게 도대체 뭔지 알 수가 없어서 영어 이름으로 하 검색해야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 기타 명령어

위에 소개한 외에도 아래와 같은 추가적인 명령어들이 있습니다. 사진이 5개밖에 안 올라가서 글로 소개할게요.

1. ?무엇

항구, 교역품, 교역품 종류, 문화권을 검색합니다. 주로 영어를 입력하여 한국어 이름을 알아보는 번역기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
> ?무엇 Saori

"iris"님 질문, Foxy가 답해줄게염!!

"saori" 검색 결과는 총 1개 에요!

교역품 "가는 끈" 알아요?
별칭: 가는 끈, Saori, 가끈
================================



?누구 - 톡방 인물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추후 자기 소개글, 메시지 보내기, 알림 설정 등의 기능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
> ?누구 iris

++ iris
톡 @ 몇 초전 (07.09 01:06 PM)

+ "?가격" 업데이트
2등 (총 470회)

- 3등 (281회): karca

최애항: 암스테르담 (40회)
================================


?시간 - 서버의 시각을 보여줍니다. 남만시각, 계절/풍향 시각 등이 표시됩니다. 예시는 Shimaum님의 글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벤트 - 톡방의 공지사항 기능입니다. 보통 경숙이, 대해전, 대감사제, 아크로폴리스 위치 등과 관련된 정보들이 올라옵니다. 예시는 Shimaum님의 글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

1. 명령어 추가

현재 몇몇 명령어를 계획중에 있어요.
> ?삽니다, ?팝니다 - 장터입니다. 아이템 가격 정보 및 매매자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만들려고 하는 중이에요.


2. 사용법 설명서 개선

Foxy의 문법이 쉽지는 않아서 도움말 기능을 개선하고, 나무위키 같은 곳에 별도의 사용법 페이지를 만들려고 하는 중이에요.






++ Foxy 기능 확장
현재 foxy는 글섭 정보만 업데이트 하지만, 약간의 수정을 더하면 채팅방별로 다른 서버 정보를 다루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카톡에서만 작동하지만, 디스코드, 라인, 트위치, 행아웃, 텔레그램과 연동하는 것도 만들 수 있으며, 아마 카톡 연동 했던 것보다 더 쉬울 거에요.

Foxy는 대항온을 넘어서 다른 게임의 도우미로 활약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예를 들면, 글섭 톡방에서 추천받은 기능인데, 게임 워프레임(Warframe)용 아이템 거래소를 만들면 좋겠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명령어는 "?팝니다 [아이템명] [가격]" 정도? 아이템 거래가 쉽지 않은 모든 게임은 foxy가 아이템 거래소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검은 사막에는 대항온 처럼 낮밤 시스템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시간" 명령어로 현재 낮인지 밤인지 알려주는 시스템도 만들 수 있어요.

문명 같은 게임의 테크트리도 foxy가 도와줄 수 있을 것 같아요. 글자로만 이루어진 위키 페이지와는 다르게 테크트리 자체를 구현 가능할 것 같구요. 명령어 "?기술 철도"를 입력하면 철도 기술 자체의 정보 및 선/후행 기술 정보를 출력해 줄 수 있어요.


++ 맺음말

Foxytrixy의 현 기능과 장차 어떤 쪽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지 글을 썼는데요, 혹시 foxy를 톡방에 적용하고 싶으신 분이나, 다른 게임용으로 foxy가 필요하신 분들은 말씀 주시면 제가 구현해볼게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