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클이란?

투클 육성 계획을 짜보시면 알겠지만 스킬 칸 제약이 상당히 심하게 다가옵니다. 그 한계점을 보완하는 방법이 바로 제가 제안하는 2+1클입니다.

2+1클이란 모군상 각 계열을 담당하는 캐릭터 3가지를 키우되 플레이할 때는 무엇을 하는가에 따라 동시에 두 가지 계정만 켜놓고 플레이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내가 무역을 한다면 모험 + 상인을, 모험을 한다면 모험 + 군인을, 쟁을 한다면 군인을 주로 조종하고 그동안 다른 케릭이 리스본에서 개인상점을 펴고 있거나 어디서 채집온을 하는 식으로 진행을 합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스킬 칸이 여유로워져서 내가 필요한 스킬을 전부 다 배우고 대항의 모든 컨텐츠를 아쉬움 없이 즐길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한 가지 계열의 스킬들이 모두 한 케릭터에 집중되기 때문에 세 케릭터 모두 원한다면 개인 플레이가 가능하게 된다는 점도 일반 투클에 비하면 큰 장점입니다.

그럼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모험 & 운전 케릭

모험 컨텐츠와 교역 운전을 담당합니다. 육성 초기에는 개윈잼에 부관용 운간다를 태우고 상인케릭에 클몽+클몽을 태우면 총 적재가 5200을 넘기게 됩니다. 나중에 여유가 되면 이상적인 선박 세팅은 교역 운전시 포토시 + 개장 사바나, 모험시 예항 보조 승계한 갤리류가 되겠습니다.


스킬 분배

45칸 사용 (7칸 여유, 스킬북 포함 12칸)



*업데이트: 거래 스킬, 운용 빼고 생산 스킬, 포탄관수

설명

필요한 모든 모험 스킬은 당연히 다 배웁니다. 

구제나 질병학 같은 것은 아이템으로 대체 가능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실제로 플레이 해보면 아이템은 각 케릭마다 구비를 해야해서 사용하기 매우 귀찮고 가방도 많이 차지합니다. 반면 스킬은 함대적용이라 알탭할 필요 없이 바로 바로 눌러줄 수 있구요. 어차피 2+1클이라 스킬 칸도 여유로우니 그냥 다 배우시는게 쾌적합니다.

여기서 지난번 글과 가장 큰 차이점은 거래 스킬이 대다수 생략되었다는 점입니다. 원래는 상인 교관의 학술 협회 효과로 상인 케릭의 교역품 구매를 보조해줄 생각이었으나, 막상 플레이를 해보니 그냥 발주서 몇 장 더 찢으면 되는 데다 운전 캐릭을 상인 교관으로 놓고 다닐 일도 없었습니다. 돛 조종이나 노 젓기 우대 직업으로 전직해서 항속을 높여야 하니깐요. 

하지만 상인 교관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딱 한 가지 있는데 바로 제자리 생산 무역을 할 때입니다. 이 때는 이동을 하지 않으니 항속도 필요 없고, 또 헤파이토스의 가호랑 좋은 시세가 지속되는 제한된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생산을 해야하기 때문에 선박 금고나 대여 금고에서 발주서를 꺼내는 시간을 조금이나마 아끼게 해줘서 도움이 됩니다. 다만 얼마 전 발주서 일괄 사용 업데이트로 그 중요도가 많이 낮아졌다고 볼 수 있겠네요. 투클이나 2+1클에는 있으면 좋고 없어도 무방한 정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섬유 거래 - 타프타 / 공업품 거래 - 더블린 화승총 / 보석 거래 - 길개지 유리세공)

나머지 그나마 중요한 거래 스킬들은 남만 도래를 위한 공예품, 잡화, 미술품, 식료품(양주밤을 하신다면), 그리고 육메를 위한 향신료 정도가 있겠네요. 전부 상인 케릭이 발주서 몇 장 더 찢는 걸로 완벽하게 대체가 되기 때문에 모험 케릭에는 필요가 없는 스킬들입니다.

남는 스킬칸은 수탈이나 수리, 외과의술 등의 보조용 군사 스킬 넣으셔도 되고, 아니면 그냥 언어 스킬로 채워서 모험을 좀 더 편하게 만드셔도 됩니다. 각자 취향에 따라 알아서. 참고로 총격/저격은 무기에 따라 검술/응용검술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던지기 기술, 상품 지식 같은 스킬들은 테크작이 끝난 뒤 삭제하거나 스킬북에 넣으시면 깔끔할 것 같고, 조선 1랭을 배워서 나중에 상인 케릭으로 배 만들 때 제물배 생산을 보조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 생산 4스킬 (주조 공예 봉제 연금)
+ 감시 검술 응검


부관

모험 스킬은 각종 부스터가 많아서 모험 부관이 필요 없다는 말도 많은데, 초반에는 그래도 있으면 확실히 쏠쏠합니다. 또 보관+1 해주는 부관이 있으면 노 젓기 랭작이나 태부 군렙할 때 보관 20랭 맞추기가 편해집니다. 하지만 결국 최종 세팅은 돛 조종 and/or 생존용 항해장 부관, 노 젓기용 선의 부관 정도가 되겠네요(무보급 기준). 만약 보급 항해를 하신다면 유명한 항해장 부관은 호르피나, 창당 부관은 사라가 있습니다. 각각 돛 조종과 고양이 사육을 승계해주면 완벽한 것으로 압니다. 덤으로 던전용 휴대식량까지 갖출 수 있으면 완벽합니다. 남는 자리는 언어 부관, 자택 생산 부관, 수탈용 부관 정도로 채우시면 무난하겠네요. 구체적인 세팅은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미선 (생존)  -  항해장 (돛 조종, 휴대식량)
귀도 (회계)  -  선의 (노 젓기, 수탈)  /  회계사 (회계)  /  부함장 (적강, 통상탄 방어)
리차 - 가나돌 탄 방어

알투르 - 가나돌 탄 방어 / 감시
마우리시오 - 가나돌 힐러

쥬리오 - 대장공 자택 생산 (주조 위임, 주조 보조)




미선을 부관 선장으로 둬서 육상에서 휴대식량을 받습니다. 모험시 갤리 타고 미선 귀도로 돛조종 노젓기 생존 풀 버프 받으면서 육상전시 귀도의 육상 스킬 버프도 같이 받습니다. 앞의 조건을 만족하면서 교역시 회계와 사교 모두를 부스팅 받는 조합은 찾질 못했네요. 우선 순위가 높은 회계를 귀도에게 승계해줍니다. 해상 수탈은 군인 케릭으로 하기 때문에 귀도에 방해나 구속은 필요 없습니다.

수탈은 검술랭이 낮은 모험 캐릭을 메인으로 하고 군인 캐릭은 힐로 보조


※ 생존 20랭 세팅으로 안 다닐거면 생존은 굳이 승계할 필요 없고, 회계 역시 한자동맹인장과 부스터로 20랭을 맞출 수 있다면 승계 안 하셔도 됩니다 (회계 20랭부터 올려치기 2회로 30% 도달).






교역 & 생산 케릭

교역과 생산을 담당합니다. 초기에는 25적업 클몽 + 25적업 클몽으로 다니다가 나중에 남만 클몽 + 부관 클몽으로 적재 3008을 맞추시면 됩니다. 모든 거래 스킬과 생산 스킬이 몰려있기 때문에 일단 뭔가 사거나 만들어야 된다 싶으면 그냥 이 계정을 키면 됩니다. 대여 금고는 관련 부스터로 채우시고, 유일한 단점이라면 대생산 대학 스킬이랑 거래 대학 스킬 왔다 갔다 하느라 학점이 좀 필요한 정도? 그냥 횡재품 3번 사거나 발주서 더 찢으면 해결 됩니다.


스킬 분배

51칸 사용 (1칸 여유, 스킬북 포함 6칸)




설명

어차피 교역을 한다면 무조건 투클로 하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에 얘한테는 굳이 재해 관련 스킬을 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도 가끔은 단독으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니(튕김, 단거리 이동) 이동에 필수적인 돛 조종과 조타는 배워놓는 것이 좋고, 통솔은 함대 적용이 안 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함대 적용 된다고 합니다. 

추가. 계속 플레이를 해보니 배 만드느라 혼자 둥둥 떠 있을 때를 위해 구제나 영양학 같은게 있으면 나쁘진 않겠다 싶긴 합니다.

채집은 대 감사제 때 필요하고, 낚시는 해역 조사나 물고기 방패용으로 필요하고, 행군은 그냥 채집 배우는 김에 같이, 조사 3스킬은 해역조사나 본캐 랭작용으로 필요하고 (발견물 발견하기 전에 함대 탈퇴하거나 거리 벌린 후 본캐로 발견 >> 이후 부캐로 발견하면 숙련도 2번 먹음), 자따도 그 꼼수가 가능한지는 모르겠으나 어차피 칸 남으니 일단 넣어봤습니다.

보급 항해하신다면 조달도 괜찮겠네요. 군렙은 어차피 태부로 올리기 때문에 군사 스킬은 필요 없습니다.


부관

상인 케릭은 진짜 부관이 별로 필요가 없습니다. 굳이 꼽자면 조선 부관 하나, 회계랑 핵심 거래 스킬 (섬유, 공업품, 보석, 공예품, 잡화, 식료품, 향신료, 등등 각자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부스팅용 한둘, 자택 생산용 하나 정도면 충분할겁니다. 보급 항해를 한다면 역시나 사라에 고양이 사육 승계해서 쓰시면 됩니다. 구체적인 세팅은 추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업데이트


하밋  -  회계사 (회계, 주조 보조)  /  선의 (조선)  
잭  -  회계사 (회계, 보석 거래, 공예품 거래)  /  창고당번 (섬유 거래)  /  선의 (사교)

쥬리오  -  회계사 (회계, 주조 보조)  /  자택생산 (주조 위임, 주조보조)

한스  -  회계사 (회계, 봉제 보조)  /  자택 생산 (봉제 위임, 봉제 보조)
베른할트  -  회계사 (회계, 보석 거래, 공예품 거래, 공예 보조)  /  자택 생산 (공예 위임, 공예 보조)


화승총  -  하밋 + 잭
타프타  -  한스 + 잭
유리세공  -  베른할트 + 잭


기본적으로 하밋 + 잭 데리고 다니면서 회계 + 사교 받다가 생산무역시 필요한 부관 조합으로 바꿉니다. 보급 항해 하시는 분들은 안 쓰는거 하나 빼고 사라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고양이 사육 승계). 원래는 도래용 부관으로 오라치오 넣으려다 고작 거래랭 +1 때문에 부관 키우는건 별로 같아서 그냥 다시 원래대로 수정했습니다. 자택 생산 부관 셋 중 하나만 골라서 키워도 무방합니다.

※ 상인 부관 스킬들은 굳이 승계할 필요 없습니다. 승계에 들이는 노력이나 돈이 아까워요.





군인 케릭

전투 및 육상 모험 보조를 담당합니다. 얘 하나로 모의전, 실쟁, 던전, 그리고 영업까지 전부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뭐 대충 졸업 기념 프리깃 같은거 타고 군렙 하시면 되고, 이후 한동안은 노젓 랭작 배만 타고 다니실테고, 나중에 졸업배는 현재로선 로나갤과 개개솔이 되겠습니다. 부관배는 가격 고려 안하면 개개솔이 최고고 그 밑으로 개빅, 개어썰, 특일전, 등이 있습니다.


스킬 분배

49칸 사용 (2칸 여유, 스킬북 포함 7칸)




설명

전투 스킬은 당연히 다 넣으시고 조사3스킬이나 기타 필수 스킬도 전부 있습니다. 

회계는 상렙할 때 잠깐 배워서 부스터 착용 + 한자 동맹 인장 + 바다로 렙업 한 번에 하신 뒤 지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상시에 절대 안 써요. 

추가. 해보니 감시도 있으면 확실히 편합니다. 원군요청도 가끔씩 쓰입니다.


부관

도니  -  대인전 부함장
알투르  -  대인전 감시
귀도  -  수탈 육상

미선 - 항속 던전
리차 - 가나돌 부함장

대인전 기준, 최우선 고려 사항은 승계가 불가능한 탄 방어 스킬입니다. 그 다음은 포술과 회피 25랭이 필수적이라고 하며, 탄도학, 수평사격 등의 부스팅도 요긴합니다. 승계는 방해가 무난하나 세팅에 따라 관통, 수평사격, 등도 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알투르를 부관 선장으로 감시에 두고 필요한 탄 방어 스킬에 따라 부함장들을 돌려 씁니다. 수탈이나 육상전에는 귀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해상전 = 도니, 알투르
수탈, 육상전 = 귀도, 알투르
모험, 던전 = 귀도, 미선



마치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피드백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