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제작법은 노동요가 포함되어 있는 제작법이지만 노동요의 가장 심플한 부분만 다루기 때문에 노동요를 배우기에도 좋고 연습하기에도 좋습니다. 제작에 관심이 있고 노동요를 배워보고 싶다는 사람은 본 제작법으로 시작하시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매우 간단한 작업방법이기 때문에 제작을 어느정도 알고 계신 분들은 읽을 필요가 없을 듯 합니다.
※본 글에 쓰인 가공방법이나 마무리 방법들은 얼음사탕님의 노동요 제작 팁 게시글에 나온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참고하시면 노동요 제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ff14/4467/8039)


0. 견마견작 노동요란?
보석공예가의 견실한 마음가짐 + 견실한 작업, 전문장인의 노동요 스킬을 활용한 제작방식을 의미하며 난이도가 높은 제작에서 높은 효율을 자랑하지만 작업공정이 길어서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처음할때는 제작한번하는데 5분~6분걸릴 수 있으나 익숙해졌을 때 3분 30초~4분정도 걸립니다.
하지만 제작시간이 긴 만큼 높은 품질을 뽑아낼 수 있는 방법이기때문에 재료들을NQ로 사용한다거나 확실하게 HQ로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신식 2성 제작법 기준 가공숙련도 1320정도면 쉽게 100%를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대로 노동요를 공부하고자 할 때 노동요의 기본 스킬들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장점 : 높은 품질을 얻을 수 있다. 노동요치곤 쉽다.
단점 : 시간이 오래걸린다. 노동요스킬이 뭔지는 알아야 쓸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시간이 걸리는 것도 그냥 견마견작했을때랑 큰 차이없는데도 품질은 훨씬 더 높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기장비를 직접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1. 준비물

*기본소양 - 전문 장인, 직업퀘 모두 완료

*필수
보석공예가 54레벨 - 견실한 작업, 견실한 마음가짐, 혁신
갑주제작사 50레벨 - 꾸준한 진척
연금술사 50레벨 - 비결, 작업 요령
목수 50레벨 - 비레고의 축복
대장장이 50레벨 - 독창적 발상 1, 2
요리사 37레벨 - 안정된 솜씨 2

*선택
요리사 50레벨 - 성급한 손길, 재활용
재봉사 50레벨 - 모범 작업 2
견실한 작업 매크로 - 견실한 작업을 진행할 때 비결이 뜨면 놓치지 않고 비결을 써줍니다.
/ac "비결"
/ac "견실한 작업"
/micon "견실한 작업"

숙지사항

제작을 할 때 자신의 작숙에서 모작3, 독발2+모작3, 모작2, 독발2+모작2, 주시 작업 등이 올려주는 작업량을 알고 있어야 마무리작업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작숙 1520에서 독발2+모작3을 쓰면 작업량이 475오른다.(= 마무리작업하기전에 475이하의 작업량만 남겨놓으면 된다)




2. 노동요 스킬들

제작순서에 대해 알아보기전에 전문장인 노동요 스킬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대충이라도 아시는분들은 바로 넘어가셔도 괜찮습니다.



노동요입니다. 처음 쓰면 11스택으로 시작하고 고품질 이상이 뜨고 난 후 1스택씩 깎이며 3 6 9 스택일 때 보람찬 작업을 사용할 수 있고 작업 스킬 효율이 증가합니다. 본 제작법에서는 작업 스킬 효율증가는 굳이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스택이 0이되면 강제로 마감 작업을 발동시키는데 이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그 전에 니메이아의 물레 스킬을 통해 노동요를 없애주셔야합니다.


보람찬 작업스킬입니다. 노동요 스택이 3 6 9 일 때 쓸 수 있으며 CP를 15회복하고 노동요 스택을 1 깎습니다. 스택이 3 6 9 인 동안 반드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3 6 9가 되었을 때 중요한 작업도중이라면 뒤로 미룰 수 있지만 쓰기전에 고품질이 뜨면 보람찬 작업을 못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원래라면 어느쪽이 이득인지는 고려하면서 작업해야겠지만 본 제작법에서는 무난하게 진행만된다면 고민할 일 없이 바로쓰시면 됩니다.



니메이아의 물레스킬은 CP를 18소모하여 노동요를 없애고 내구도를 회복시켜줍니다.
노동요스택이 1~2일때 30내구도, 4~8일때 20내구도, 10~11일때 10내구도를 회복시켜줍니다. 따라서 노동요스택을 가능한 많이깎고나서 사용해야하며 노동요스택이 0이되기 전에 반드시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본 제작법에서는 노동요스택 1~2일 때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장인의 손재주 스킬입니다. 정신 집중과 노동요의 스택 수가 같을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성공률100%의 스킬이면서 효율은 사기이기때문에 안 쓰기에는 너무나도 아까운 스킬입니다. 본 제작법에서는 쓰는 구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까먹고 놓치지만 않으면 매크로쓰듯이 쓰게되는 스킬입니다. 만약 본 제작법에서 장인의 손재주를 쓰기 애매한 상황이 온다면 그건 너무 운이좋거나 너무 운이안좋은 경우 뿐일겁니다. (뭘해도 100%거나 뭘해도 망하거나)




3. 작업 영상

영상은 참고를 위해서 마우스로눌러서 촬영했습니다. 위에 언급한 견실한 작업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고 하나하나 눌러서 촬영했는데 매크로와 단축키를 사용해서 제작하시면 매우 편한 제작생활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잘 됐을 때 - 노동요가 2스텍 밑으로 가서 물레로 내구도 30을 회복하면서 무난하게 진행된 경우입니다. 대부분이 이런 경우에 해당됩니다.




잘 안됐을 때 - 적절한 고품질 확보를 하지 못해서 물레로 내구도 20밖에 회복시키지 못했고 따라서 가공이 한번 덜 들어간 경우입니다. 저같은 경우 가공숙련도가 높기때문에 품질이 넉넉했지만 신식장비를 입지않은 상태(작숙 1320, 가숙 1220)인 경우에는 24000정도의 품질밖에 얻지 못했을 경우입니다.(사실 이것도 매우 좋은 결과)


더 안 좋은 경우는 잘 나오지도 않습니다만 정 불안하시다면 간단한 재료(모래 같은)들을 HQ로 넣으시면 해결됩니다.




4. 제작 과정

제작 과정은 위 제작영상 중 잘 됐을때를 기준으로 약간의 변수들을 포함해 얘기하겠습니다. 잘 됐을때 라고 써놓긴했지만 가장 무난하게 자주 나오는 경우입니다.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오프닝 - 꾸준한 진척 구간 - 1차 가공 구간 - 장인의 손재주 - 견실한 작업 마무리 - 2차 가공 구간 - 마무리 구간
니메이아의 물레는 마무리 구간 전에만 사용되면 됩니다.


* 오프닝


견실한 마음가짐 - 노동요 - 작업 요령 - 정신 집중

무난하게 시작합니다. 반드시 견실한 마음가짐을 먼저 써주시고 중간에 비결이 뜨면 눌러줍시다.
작업량이 6377이기때문에 견실한 작업 스택이 64개 쌓입니다.

* 꾸준한 진척 구간


꾸준한 진척 3회를 써주고 남는 안솜은 절약가공을 써줍니다. 안솜2가 끝난 후 작업요령 남은 횟수만큼 견실한 작업을 써주고 작업요령을 리필해줍니다. 여기서 꾸진을 4번쓰는 것은 작업량 초과를 불러 일으키므로 손해입니다. 고품질이 뜬다면 언제든 비결을 눌러줍니다. 

* 1차 가공 구간 


교묘한 손놀림 2를 써주고 절약 가공으로 밑가공을 합니다. 고품질이든 최고품질이든 여기서 뜨면 무조건 비결을 눌러주시고 보람찬작업이 뜨면 보람찬 작업을 눌러줍니다. 작업요령은 계속 리필해줍니다.(매우중요)
여기서 보통 정신집중 7스텍이 되는데 5~8스텍이 되는경우도 종종있습니다. 크게 신경쓰지 마시고 그냥 진행하시면 됩니다.

* 장인의 손재주 구간

 ...  ...  ... !!!
견실한 작업과 작업요령리필, 비결을 반복하다가 정신집중과 노동요 스택이 같아질 때 장인의 손재주를 사용해줍시다. 견실한 작업 구간이 마무리되기전에 사용되는 것이 좋으며 그때까지 스텍이 같아지지 않는다면 그 제작에서 높은 품질을 기대하긴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그래도 다른 제작법에 비해서는 높을 것입니다.)

* 견실한 작업 마무리 구간

 ... () ... 
견실한 작업구간을 마무리해줍니다. 가능한 많은 CP를 확보한 후 마무리지을 수 있으면 좋습니다.
진행이 잘 됐을경우(운이 좋았을경우) 마무리짓기전에 노동요 스택이 1~2남기 때문에 니메이아의 물레를 사용해줄 수 있습니다. 마무리지었을 때 스택이 4~5남았어도 괜찮습니다. 7~8이면 위험합니다.

주의 : 견실한 작업이 끝나기전에 작업이 완료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거의 없는 일이지만 작숙이 높거나 견작 실패가 없었다거나 장손이 3 6 9에 사용되었거나.. 이상의 경우로인해 완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완성될 것 같다면 견실한 작업 스텍이 남아있어도 바로 2차 가공 구간으로 넘어가도록 합시다!

* 2차 가공 구간 

 (... )
가장 무난한 방법으로 가공해줍니다. 독발 - 경과 관찰 - 주시 가공 콤보는 상당히 많은 품질을 올려줍니다.
보통 이구간이 지나면 11스텍이되지만 혹시 1차 가공구간에서 고품질이 너무많이떠서 이 때 정신집중이 6스텍이하라면(거의 없는 일이지만) 그냥 안솜2 - 절약가공5번을 해줍시다.
앞에서 니메이아의 물레를 쓰지못했다면 노동요 스텍이 남았더라도 2차 가공 구간 후에는 써주어야합니다.
(견작이 너무 많이 실패했거나 작숙이낮아서 작업 2번을 더해야하는 경우에는 작업 한번을 미리 해서 상황을 본 후에 물레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안솜2다음에 바로 고품질이 뜨는경우에만 비결을 써주고 이외에는 쓰지 않습니다.

* 마무리 구간


위 영상에서는 CP도 많이 남았고 내구도도 필요한 만큼 회복되었으며 작업도 한번으로 끝나는 양만 남아서 좋은 마무리 방식을 택할 수 있었습니다. 가공을 고효율로 4번이나 할 수 있었기에 이정도면 무난하지만 최고의 마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혁신 다음에 위치한 가공은 CP나 내구도상황에 따라 절약 가공, 가공, 중급 가공, 고급 가공 중 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서는 그냥 가공을 썼지만 남은 CP를보니 고급 가공을 썼어도 상관없었겠네요.
중요 : 장족의 발전 차례에 최고품질이 뜨면 그냥 바로 비레고를 써야합니다. 고품질은 무시하고 장족을 씁시다.

※첫 독발 다음이나 주시가공 다음에 고품질이 뜨는 경우에만 비결을 써주고 이외에는 쓰지 않습니다.

----------------------------------------

본 제작법은 이걸로 끝이지만 여기서 마무리 구간이 가장 변수가 많고 중요한부분이기 때문에 조금 더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마무리 구간이 시작되기 전에 먼저 자신의 현 상황을 알아야 합니다.
남은 내구도CP는 몇인지, 앞으로 작업이 몇 번 남았는지, 가공은 몇 번 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한 다음에 진행해야 합니다. 위의 경우 내구도 45에 CP는 여유로웠고 작업은 1번으로 완료되었기에 남은 35내구를 가공 4번에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가 가장 무난하지만 그 외의 경우 중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마무리 구간 예시를 드리고자 합니다.
(CP는 여유롭다는 가정하에 작성하겠지만 만약 CP에 여유가 없다면 독발2를 독발1로 만들거나 모작3을 모작2로 바꾸는 등으로 조절해야합니다. 대신 실패하지 않게 작업량에 신경쓰셔야합니다.)

#가공3회 작업1회 - 노동요 스택이 충분히 깎이지 않았을 때 발생 (잘 안됐을 때 영상 참고)


#가공3회 작업2회 - 작업숙련도나 작업량이 부족할 때 발생 (가공은 위와 동일)


#가공2회 작업2회 - 노동요 스택도 충분히 안깎였는데 작업숙련도나 작업량도 부족할 때 발생 (290제 끼고 만들 때 운이 안 좋으면 발생할 수 있음)


----------------------------------------
무난하게 잘 됐을 때의 예상 품질
가숙 1220 -> 26032/28506 (88%)
가숙 1320 -> 28725/28506 (100%)

현재 제 가숙 1520으로는 아직까지 어떤 변수가 있어도 100%가 아닌적은 없었습니다. (30번정도 제작)
----------------------------------------

노동요가 제작의 꽃이지만 그만큼 어려운 스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견마견작과 함께라면 꽤나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단순히 견마견작만 쓰는 것보다 덜 지루하고 고효율로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290제 금단장비를 끼고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신식 2성 장비를 제작할 때 매크로는 쓸 수 없고 노동요는 불안정하며 견마견작도 높은 초품을 필요로해 부담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320제로 금단을하고도 노동요만을 사용하면 100%가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노동요와 견마견작을 함께 사용하면 거의 확실하게 100%HQ를 뽑을 수 있기 때문에 1,2분 더 투자할 가치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노동요를 처음 입문하는 분들에게 견마견작 노동요 제작방식은 노동요를 느긋하게 써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비록 '첫 준비'스킬과 함께 사용해보는 건 할 수 없지만 노동요 시스템을 이해하고 노동요 스킬들을 맛보기를 바라시는 분들에게도 이 제작법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글 자체의 가독성도 부족하고 내용도 별볼일없지만 필요하신 분들에 한해서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타 문의, 태클, 수정할 점 등은 언제든지 댓글, 쪽지, 인게임 등으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코보서버 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