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나, 벨라리의 대계승자

Rohana, Grand Preserver of Velari

설명 : 칼라를 통해 태초부터 프로토스의 모든 지식을 보존해온 로하나는, 미래의 불길한 징조를 감지하고 대함선 아둔의 창과 함께 잠들었습니다. 그리고 멸망의 위기에 이르러 다시 깨어난 그녀는 전쟁 고문으로 신관 아르타니스를 도왔습니다. 그녀는 대계승자의 소명이던 칼라의 연결에서 벗어나면서 진정한 통합의 장, 댈람으로 새롭게 합류하였습니다. 

대사

 

- 준비 완료

  • 첫번째 자손에 영광을!


- 이동

  • 우리의 정신은 하나입니다. / 믿음 앞에 두려움은 없습니다. / Na Adan Daelaam. / Na ja'kar mena.
  • 우린 전진해야 합니다! / 댈람에 영광이 있으리라. / Anan por-ghal / 명예를 위하여! / Olack Na'thal.


- 공격

  • 승리를 향하여! / 첫번째 자손에게 승리를! / 무기 시스템 가동. / Na Vazil. / 영광스러운 전투를 맞이했다!
  • 댈람을 위하여! / 우리는 하나 되어 싸우리라!


- 특성 선택

  • 의식 각성. / 사이오닉 강화 완료. / 칼라 없이도 우린 강해집니다. / 좋습니다. / 현명한 판단입니다.

 

- 궁극기 시전

  • 제가 그대들을 지키겠습니다.

  • 프로토스의 분노를 보아라! / 영원히 차원의 미아가 되어라.


- 적 처치

  • 그 정도로 댈람에 도전하다니. 어리석군요. / Ral'gha Sa'ak Ash. / 그대가 자초한 일일 뿐. / 우리가 받은 고통을 되돌려받은 것일 뿐. / 영원 속으로 사라져라!
  • 테란(인간) 처치 : 원시 생물 주제에 첫번째 자손에게 도전하는건가.
  • 카락스 처치 : 누굴 이기려드는 것이냐, 칼라이.
  • 알라라크 처치 : 대율에 따라 처단한다, 탈다림.
  • 프로토스 처치 : 어쩔 수 없었습니다, 형제여.
  • 네라짐 처치 : 꼭 칼라에서 분리되었어야 합니까.
  • 아르타니스 처치 : 전 시대의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신관이시여.
  • 저그 처치 : 너희에게 고통받은 형제들의 몫이다!
  • 빛나래, 머키 처치 : 놀랍군요. 내 모든 지식을 뒤져봐도 이런 생명체는 없었는데.
  • 말퓨리온 처치 : 놀라운 힘을 가졌지만, 역부족이었습니다.
  • 크로미, 트레이서 처치 : 이럴수가...! 시간을 제어할 수 있는 종족이 더 있었다니...!

 


- 치유 받음 / 낮은 생명력에서 치유 받음

  • 훌륭합니다. / 정말 감사드립니다. / 벨라리의 대계승자가 그대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 덕분에 제 생명 뿐만 아니라...첫번째 자손의 모든 지식을 보존했습니다.


- 구출 받음

  • 정말 감사합니다.


- 교전 패배 / 부활

  • 저흰 패하지 않습니다. / 패배는 승리를 향해 나아가는 한 걸음일 뿐입니다.
  • 정말 신비롭군요. / 이게 어떻게 가능한건지. / 시공의 폭풍은 참 이상한 곳입니다, 죽어서도 부활할 수 있다니. / 이것참, 우습게 되었군요.


- 반복 선택

  • 말하십시오, 집행관이여. / 원하는 게 무엇입니까?
  • 저는 오랫동안 첫번째 자손의 역사를 보고 들어왔습니다.
  • 그 역사는 정말 자랑스럽고, 영광된 역사였지만 끔찍하고 참혹한 아픔도 공존하고 있습니다.
  • 그런 의미에서 신관님은...음, 그 어떤 분보다 더 진취적이고...이상한 분이었습니다. 심판관 도랠루스님도, 실드리안님도 그 분을 따라하진 못할겁니다.
  • 세상에, 위대한 카스이시여. 대체 이 경우는 무엇이란 말입니까?
  • 이 곳은 정말 이상한 곳입니다. 모든 시간과 공간이 뒤섞인 듯한...그런 느낌이에요.
  • 그렇게 호기심이 많으니 명이 짧겠군요.
  • 하아, 예. 전 시대의 흐름을 못 봅니다. 이제 제발 그만좀 하십시오.
  • 사실 저 하늘의 아둔의 창은 제 머릿 속에서 나온 작품이었습니다. 다른 대함선도 있었지만 전부...제 자매들과 함께 묻혀버렸죠.
  • 그나저나 '엔 타로 아둔'이라니...그 젊은 전사가 어느새 위대한 카스와 동급의 추앙을 받는 인물이 되었단 말입니까? 정말 세상 일이란 모를 일이군요.
  • 그나저나 엔 타로 태사다르라...태사다르란 분은 또 누구란 말입니까?
  • ...아르타니스님의 스승 되시는 분이라고요? ....참 많은 것이 설명되는 느낌이군요.
  • 이제 그만! 더 찌르면 대계승자가 얼마나 폭력적으로 변할 수 있는지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 도발 / 춤

  • 원시생물은 이 분쟁에서 빠지시지. / 너와 소통하는 내 정신이 괴롭구나.
  • 한 때 자매들과 함께 연습한 춤이었죠.

- 영웅 상호작용

  • 우호적 영웅 : 반갑습니다, 친구여. / 오늘 승리를 쟁취하도록 돕겠습니다. / 당신 뒤는 제가 봐주겠습니다, 앞장서시지요. / 오늘은 위대한 승리의 날입니다, 친구여. / 당신이 있어 승리를 확신할 수 있습니다.
  • 적대적 영웅 : 위대한 카스이시여, 제 운명이 이리도 가혹하단 말입니까? / 입 닫는 것이 좋을 것이야, 원시생물이여. / 하등 종족이 말이 많군. / 다른 프로토스 앞에서 그런 소리는 안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댈람 프로토스가 아무리 관대하다고 하나 그런 모욕은 참아넘기지 않겠다.
  • 아르타니스 : 저들은 저희를 당해낼 수 없을 것입니다. (맞는 말이다.) / (댈람의 영광을 위하여!) 그대의 승리를 돕겠습니다, 신관이시여.
  • 아우리엘 : 이렇게 함께 싸우게 되어 기쁩니다. (모든 창조물이 우리의 승리를 지켜보리라.) / (희망을 잃지 마라, 희망 또한 그대를 버리지 않을지니.) 그대와 함께이니 그럴 일은 없을 것입니다.
  • 케리건 : 칼날 여왕... (내 앞에서 걸리적거리면 가만 두지 않겠어.) / (계승자라, 들어본 적 있어. 지식을 보존하는 학자가 전쟁터엔 웬 일이지?) 학자라고해서 전투에 능숙하지 않은 건 아니다. 
  • 아서스 : 불길한 능력이야. 대체 정체가 뭐냐. (닥쳐라.) / (네 놈은) 나도 좋아서 여기 서있는게 아니다.
  • 초갈 : 대체 이 흉측한 생물은 무엇이란 말인가? (우리가 누군지 물었다면. 대답해 주는 것이 인지상정! 하하하!) / (전투를 준비해라. 히히! 곧 있으면 시작될거라고!) 내게 말 걸지 마라, 흉물이여.
  • 리리 : 곧 모험이 시작되겠군요, 어린 친구. (심장이 두근두근 하는데요?) / (어, 외계인 아줌마. 잘 부탁할게요. 히히.) 저도 잘 부탁해요.
  • 머키 : 세상에나! 이 생물은 대체 무엇인가! / 좀 있다 얘기하지.

 

 

능력치

유형


원거리 지원가

구분

기본 능력치
(레벨 당 상승 수치)

20레벨 능력치

생명력

1352 (+4%)

2949

생명력 재생량

3.31 (+4%)

6.93

마나

500 (+10)

690

마나 재생량

3 (+0.098)

4.86

공격력

76 (+4%)

153

공격 사거리

5.5

5.5

공격 속도

1.5

1.5

이동 속도

4.4

4.4

- 공격력이 좀 낮지만 공속이 꽤 빠릅니다. 생명력은 지원가 중에서 뒤에서 순위를 다툴 정도로 낮습니다. 하지만 고유능력 덕분에 사실상 체력은 1710으로 중위권 정도 됩니다.

 

고유 능력 : 통합 방어막 (Combine Shield)

로하나와 모든 아군 영웅은 358(+3%)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항시 가동됩니다. 보호막은 최대 수치를 넘어서는 피해를 입으면 그 이상의 피해를 무효화시키며 파괴될 시 10초 뒤 피해를 입지 않으면 4초에 걸쳐 재생됩니다.

- 로하나의 주된 지원 수단이라고 볼 수 있는 고유 능력입니다. 이 광역 보호막은 아군 영웅 전체에게 생성되기 때문에 물몸 암살자나 지원가도 어느 정도 적들의 딜을 견딜 수 있게 합니다. 또 이 보호막을 넘어서는 피해를 받으면 보호막이 제거되지만 그 이상의 딜을 없애주기 때문에 순간 폭딜에 매우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다만, 지원 능력이 특성을 찍지 않으면 이 고유능력에 의존하게 되어 1지원가로 쓰기엔 상당히 불안정합니다.

 

Q - 보호막 재충전 (Shield Recharging)

대상 아군의 보호막을 재충전시킵니다. 초당 88(+4%)만큼 충전시키며 다시 사용하면 대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보호막이 파괴된 대상에게 사용하면 재생성 대기시간을 초당 0.75초씩 감소시킵니다.

 마나 초당 9

- 원작 파수기의 보호막 재생을 가져왔습니다. 모랄레스처럼 초 단위로 보호막을 재생시키는 기술로, 로하나의 고유능력으로 생성된 보호막을 재생시키는 역할로 보호막의 최대생성값까지만 회복시킵니다. 보호막이 만약에 파괴되면 초당 0.75초 씩 보호막 재생성 시간을 더 빠르게 돌리도록 합니다.

그리고 모랄레스랑 다르게 보호막 회복을 자기 자신한테도 쓸 수 있습니다.

 

 

W - 구속의 파동 (Wave of Arrest)

로하나를 중심으로 세 방향으로 사이오닉 폭발을 일으켜 228(+4%)의 피해를 주고 1.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0

- 로하나를 중심으로 세 원형 범위를 지정해 즉발피해와 기절을 먹이는 기술입니다. 적에게 물렸을 때 유용한 기술이지만 로하나가 직접 다가가서 사용하기엔 애로사항이 큰 기술로 근접 영웅이 많지 않는 이상 쓰기 힘든 기술입니다.

 

  

E - 사이오닉 충전 (Psionic Charging)

자신 혹은 아군 영웅에게 사이오닉을 충전시켜 4초 동안 기술 위력을 10% 증가시키고 대상을 공격하는 적에게 공격할 때마다 109(+4%)의 피해를 입게 합니다.

 마나 75
 재사용 대기시간 9

- 아군의 기술 위력을 증가시키고 공격을 받으면 공격하는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능력입니다. 전방의 탱커든, 암살자에게 물린 원딜이나 지원가든 간에 누구에게도 적당한 기술입니다.

 

 

특성

 

1단계 : 레벨 1

 

신속 재충전 (Rapid Recharging)

지속 효과

퀘스트: 재생의 구슬을 획득할 때마다 통합 보호막의 보호막 수치가 2 증가하여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보상: 재생의 구슬을 25개 이상 획득하면 파괴된 보호막의 재생성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구속의 파장 (Wavelength of Arrest)

능력 강화 (W)

퀘스트: 구속의 파동이 적에게 적중할 때마다 공격력이 6 증가해 최대 120까지 증가합니다.
보상: 20회 이상 적에게 적중하면 구속의 파동이 3초 뒤 두 번째 파동을 일으켜 적중한 적에게 50%의 피해를 주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이오닉 파동 (Psionic Wave)

능력 강화 (E)

사이오닉 충전의 대상이 주변에 초당 28(+4%)의 피해를 줍니다.

효율적 복구 (Efficienty Restoration)

능력 강화 (Q)

보호막 재충전이 한 대상에게 6초 이상 지속될 경우 이후 초당 마나 소모량이 30% 감소합니다.

 


 

2단계 : 레벨 4

 

사이오닉 방패 (Psionic Protecting)

능력 강화 (E)

사이오닉 충전의 대상의 방어력이 25 증가하여 다음 2회의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벨라리의 축복 (Blessing of Velari)

능력 강화 (Q)

보호막 재충전을 받는 대상이 주 대상에게 준 피해량의 2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플라스마 충전 (Plasma Charge)

능력 강화 (W)

구속의 파동의 범위 내 있는 아군의 보호막을 166(+4%)만큼 회복시켜주고 공격속도를 15% 증가시킵니다.

- 수호 보호막은 사이오닉 충전이 방어력을 증가시켜줌으로써 대상의 생존성을 높여주고 딜링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게 합니다.

- 벨라리의 축복은 일반 공격은 물론 기술 공격에도 적용되는 흡혈 효과를 부여하는 특성입니다.

- 플라스마 충전은 구속의 파동도 지원기로 쓸 수 있게 하는 특성으로 아군들이 근처에 밀집되는 경우가 많을 때 찍어도 괜찮은 특성입니다.
 

 

 

3단계 : 레벨 7

 

정화 광선 (Cleanse Ray)

사용 효과

사용하면 아둔의 창에서 정화 광선을 발사해 대상이 걸린 모든 기절, 이동 불가, 침묵, 감속 효과를 제거하고, 1초 동안 저지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사거리 제한이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70초

사이오닉 폭발 (Psionic Explosive)

능력 강화 (E)

사이오닉 충전의 지속 시간이 종료되면 대상 주변에 있는 적에게 245(+4%)의 피해를 줍니다.

마비장 (Paralysis Field)

능력 강화 (W)

구속의 파동이 종료된 후 피해를 받은 적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25% 감소합니다.

격퇴장 (Repulser)

능력 강화 (W)

구속의 파동이 종료된 후 주변의 적에게 추가로 112(+4%)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 정화광선은 사거리 제한이 없는 정화로 멀리서 갱당하는 아군을 구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사이오닉 폭발은 지속시간이 다하면 주변에 큰 피해를 주는 능력으로 근딜에게 효과적인 특성입니다. 피해량도 꽤 높습니다.

- 마비장은 구속의 파동에 걸린 적을 확실하게 역관광시킬 수 있는 기술입니다.

- 충격의 파동은 구속의 파동에 걸리지 않더라도 로하나 주변의 원형 범위에 있으면 추가 피해를 주고 밀쳐내는 기술로, 도주할 때 유용합니다.

 

4단계 : 레벨 10

 

R - 보호막 회복 (Shield Restore)

즉시 주변 아군의 보호막을 최대치만큼 재생시킵니다. 추가로 이후 8초 동안 보호막 재생의 대상이 된 아군은 보호막 최댓값의 수치가 25%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보호막 재생의 대상을 바꿔도 3초 동안 유지됩니다.

 

지속 효과 통합 방어막의 수치가 영구히 15% 증가합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40

 

"제가 그대들을 지키겠습니다."

 

- 폭풍 보호막을 좀 더 일찍 쓰는대신 열화판을 쓰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호막 투사는 맵상 모든 아군에게 해당되지만, 보호막 회복은 폭풍 보호막과 동일하게 8의 탐색 범위를 갖고 있으며, 이 범위를 벗어난 아군은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또한 로하나가 보호막 재생을 거는 대상은 최댓값이 25% 더 증가해서 딜을 더 받아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R - 블랙홀 (Black Hole)

아둔의 창이 지정한 범위에 블랙홀을 생성합니다. 블랙홀은 지속적으로 범위 내의 적 영웅을 중앙 범위로 끌어당기며, 중앙 범위에 접촉된 적 영웅은 이후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전장에서 제외됩니다. 블랙홀은 6초 동안 지속됩니다.

 마나 120
 재사용 대기시간 90


"프로토스의 분노를 보아라."

"영원히 차원의 미아가 되어라."

 

- 원작의 블랙홀을 생성하는 기술로, 블랙홀의 범위는 캘타스 DQ보다 50% 더 넓은 크기이며 중앙 범위는 캘타스의 Q 정도 되는 크기입니다. 이 중앙 범위에 있는 적은 자가라의 게걸아귀에 먹힌 것처럼 전장에서 제외되며 바깥 범위의 적은 범위에서 빠져나가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끌어당겨지는데 계속 무빙을 하면 빠져나갈 수 있지만 크로미의 감속의 모래에 갇힌 것처럼 지속적인 감속 효과를 받는 것과 마찬가지인 상태가 됩니다.

 

 



 

5단계 : 레벨 13

정신 집중 (Psychic Concentration)

능력 강화 (고유 능력)

사용하면 모든 아군들의 보호막을 제거하고 대상이 된 아군에게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50%만큼 보호막을 씌웁니다. 이 효과는 5초 동안 지속됩니다. 다른 아군들의 보호막은 지속시간이 끝난 뒤 재생성 되며, 이 때는 보호막 회복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생체조직 활성화 (Biomass Energization)

능력 강화 (Q)

보호막 재충전이 회복량의 50%만큼 대상의 생명력도 회복시키지만 초당 5의 마나가 추가로 소모됩니다.

강화 방어막 (Hardened Barrior)

사용 효과

사용하면 대상 아군의 기술 방어력을 50 증가시켜 3초 동안 받는 기술 피해량을 50% 감소시킵니다. 보호막이 있을 때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 집중 투사는 고유 능력 버튼을 대상 아군에게 사용하면 적용되는데 보호막 투사로 지니고 있던 모든 보호막이 소멸되고 대상에게 집중 투사되어 최대 생명력의 50%만큼 씌워집니다. 훌륭한 슈퍼 세이브 기술로 5초가 지나면 추가 보호막이 소멸됩니다.

단, 다른 아군들은 보호막이 없어지며 이 때 5초 동안은 보호막 회복의 대상에서도 제외되기 때문에 신중히 써야합니다. 뒤에 보호막 회복의 궁강화 버젼의 효과를 받지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생체조직 활성화는 생명력도 동시에 회복시켜 주지만 초당 16의 마나가 소모되게 됩니다.

- 강화 방어막은 적에 기술 딜러가 많을 때 고려할만한 선택지로 기술 보호막을 씌워준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보호막이 있을 때 적용되기 때문에 줄 때를 신중히 선택해야 됩니다.


 



 

6단계 : 레벨 16

 

내파 (Inside Wave)

능력 강화 (E)

사이오닉 충전으로 피해를 받은 적이 받는 치유량이 4초 동안 25% 감소합니다. 피해를 받을 때마다 지속시간이 갱신됩니다.

중력 보호막 (Gravity Shield)

능력 강화 (Q)

보호막 재충전의 효과를 받는 아군을 공격하는 적의 공격 속도가 50%만큼 감소합니다.

이중 보호막 충전 (Double Shield Recharging)

사용 효과

보호막 재충전을 사용 중에도 50%의 수치로 다른 아군 영웅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마나가 비용의 절반만큼 소모되며, 자신에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쇠약의 파동 (Wave of Weakness) 

능력 강화 (W)

구속의 파동에 기절한 적의 방어력이 3초 동안 25 감소하여 받는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 내파는 사이오닉 충전의 반사 공격으로 피해를 받은 적이 받는 치유량이 감소하는 특성입니다. 특성으로 주어진 지속피해나 지속시간이 끝난 후의 폭발 피해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이중 보호막 충전은 로하나가 주 대상의 보호막을 충전시키는 와중에 숫자키를 눌러 다른 대상을 지정하면 대상에게도 보호막 충전 효과가 들어갑니다. 단, 50%의 수치로 들어가며 소모마나가 추가로 발생되고, 결정적으로 자신에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7단계 : 레벨 20

  

의지의 철벽 (Power of Will)

능력 강화 (R)

보호막 회복의 영향을 받은 아군이 1초 동안 모든 피해로부터 보호 받으며 보호막 재생의 대상이 된 아군이 보호막 최댓값이 50%만큼 증가합니다.

화이트홀 (White Hole)

능력 강화 (R)

기술을 다시 사용하면 대상 지점에 화이트홀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블랙홀로 전장에서 제외된 적들이 지속시간이 끝나면 화이트홀로 배출됩니다.

과부하 (Overload)

사용 효과

사용하면 아군에게 씌워진 보호막이 소멸하고 그 수치만큼 주변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파괴된 보호막은 5초 동안 어떠한 방법으로도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긴급 보호막 (Emergency Shield)

지속 효과

아군 영웅이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받으면, 최대 생명력의 20%만큼의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이 효과는 240초에 한 번씩 발동합니다.

- 의지의 철벽은 메디브의 보호 효과를 광역으로 쓸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CC기는 통하기 때문에 보호 효과가 있다 해도 조심해야하며, 또한 13렙의 집중 투사를 사용해서 아군이 보호막을 받을 수 없을시 이 효과는 무효가 됩니다.

- 화이트홀은 블랙홀을 일종의 납치기로 사용할 수 있는 특성으로 블랙홀로 제외된 적 영웅들을 원하는 곳으로 배달시켜 약속된 협공을 만들기에 수월합니다.

- 과부하는 보호막을 강제로 파괴시키는 대신 그 수치만큼 주변의 적에게 피해를 주는 특성입니다. 20레벨 기준 보호막 수치는 634로, 적 탐색 범위가 매우 좁지만 만약 밀집된 범위에서 쓸 경우에 피해량이 중첩되어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과부하를 사용하면 5초 동안은 보호막 재생시간이 돌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보호막 재생성 시간이 15초 뒤로 만약 의도한 대로 피해를 입히지 못하면 아군들이 15초 동안 패널티를 안고 싸우는 것이기 때문에 아군의 포지셔닝과 팀워크가 제대로 필요한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긴급 보호막은 요한나의 불사의 열화판이지만 모든 아군 영웅이 혜택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특성입니다. 하지만 최대 생명력의 20%밖에 안되기 때문에 물몸 암살자는 그대로 녹아버릴 수도 있으며, 무엇보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40초로 4분이나 되어서 우서의 구원보다 더 긴 최장 대기시간을 자랑합니다.

 

 

ps. 로하나는 예전에도 구상했지만 그 때 상당히 급조한 느낌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 수치나 기술 몇 개, 특성을 조정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