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 여름 검은마법사 패치 때, 검은마법사의 승리를 예견했던 사람입니다.
감사하게도 인증글까지 올라가게 되어 많은 분들이 볼 수 있어 기분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의 검멘은 서거하셨고, 이제는 그의 흔적마저 격파되어버렸군요.

저는 앞으로의 메이플이 상당히 불안합니다. 일단 하나씩 살펴볼까요?

1. 연이은 대규모 패치의 실망스러운 모습

처음 검은마법사 이벤트가 시작했을 때 우리가 연합보급소에 환호했던 이유는, 
등급에 따른 파격적인 혜택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공/마/스탯 등 뿐만 아니라 결정석 판매값, 우르스 격파 상금 등등 스토리 외적인 부분에 대한 보상도 많았으며,
등급에 따른 보급소의 물품 또한, 구입하지 않으면 안될 물건들이 즐비했습니다. 등급 업을 안할 수가 없었죠.

그러나 지금은 어떠한가요?
등급제 방식을 그대로 차용하면서도, 등급 업에 대한 혜택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특히 코인샵의 경우는 갈수록 탄식을 금치 못하게 합니다. 사지 않으면 안될 물건이 딱히 보이지 않아요.
유저는 등급업을 목표로 삼지 않게 되고 의무로 삼게 됩니다. 
이는 곧 게임의 흥미를 잃게 하는 요소로 전락해버립니다.
나의 노력에 비해 초라한 보상, 누가 그런 게임에서 즐거움을 느낄까요?
물론 지난 여름 패치가 지나간 패치들에 비해 상당히 큰 패치였다지만, 
그것이 차후 패치에 힘을 빼게 하는 명분이 될 수는 없습니다.

2. 그란디스 스토리가 들어올 위치는?

웡키가 이미 선언했듯이, 이제는 그란디스의 스토리가 펼쳐져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의 메이플스토리 구조에는 그란디스 스토리가 들어올 자리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기에는 그란디스 스토리가 어디에 위치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검은마법사 다음? 루나 대마법사 파티 말고 누가 이를 경험할 수 있죠?
200레벨부터? 소멸의 여로가 시작되는 시기에 그란디스 스토리가 함께 펼쳐지는 것은 말이 안돼죠.
200레벨 전? 200레벨부터 본격적인 게임인데, 그 전은 레벨업이 중요하지 스토리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 이제 모두 문제점을 파악하실 수 있겠죠?


결론 : 그래서 여름방학 패치는?

저는 두 가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첫째, 지난 겨울방학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신직업 출시가 포함된 없데이트로만 진행
둘째, 본격적인 그란디스 스토리 시작을 위한 빅뱅급 대변혁 패치

사실 지금 생각은 첫째가 좀 더 현실성 있어 보입니다.
1년만에 다시 엄청난 패치를 내놓는다는 것은 조삼모사같은 일이죠.
단기간에 많은 유저를 끌어모을 수는 있으나, 앞으로 펼칠 수 있는 하나의 패를 일찍 놓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쿨타임이 조금 더 돌 필요성이 있긴 해 보입니다만....
현재 유저들의 참을성이 그렇게 강하지는 않죠. 워낙 메이플에 실망하고 떠나는 분들이 많아서..
그래서 노바나 레프 족 신직업이 하나 또는 둘 정도 추가되는 선에서 끝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되면 프로즌링크 꼭 내줘야할텐데..)

두번째 패치 또한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납득할 만한 수준의 대변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란디스 스토리가 갑자기 펼쳐지는것은 서사구조 앞뒤에 너무 맞지 않습니다.
애초에 리멘을 들어가는 레벨이 255이기 때문에, 스토리구조상 최소 255는 넘어야 검은마법사 이후의 스토리를 경험할 수 있죠.
아마 개발진도 이것 때문에 머리가 많이 아팠을겁니다. 나름의 해답은 내놓았겠지만...
그 해답들을 몇개 예측을 해 보자면..
1. 아케인 리버의 간소화 
-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제일 큰 문제가 리멘 진입이 255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보스는 그대로 두되, 아케인 리버의 스토리 진행만 빠르게 경험시킬 수 있다면 그란디스 시작을 210 정도로 하는 것도 문제가 되진 않을 것입니다. 
다만 이렇게 되면, 스토리 진행 시 필드 몹의 레벨이 다 낮아져야겠죠.
스토리 맵와 일반 맵의 분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아케인리버에서의 사냥이 가능하겠죠?

2. 일일퀘스트의 간소화
- 그란디스 스토리가 추가되면 높은 확률로 아케인 심볼과 같은 전용 장비가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에스페라 일퀘까지 한다는 가정하에, 최소 30분이 걸리는 이 작업이 그란디스 추가로 인해 더 늘어난다면...ㅠㅠ
그래서 이에 대한 보완도 충분히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숙제가 많아지는 메이플.. 싫어요 ㅠㅠ

저도 이번 여름방학 패치에 기대가 많습니다. 과연 메이플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 난관을 헤쳐나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