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부트도 이젠 팁글도 간간히 올라오고 테라버닝이후로 유저수도 엄청 많아졌기에


리부트를 시작하는 초보분들또한 많은거 같기에 그분들께 참고하라고 팁글 하나 남겨봅니다.


음... 먼저 글을 시작하기전에 알아두셔야 할 것이...



[리부트는 시간을 갈아넣는 서버입니다.] 라는것


길드내에서 초보분들을 영입하면서 그분들께 제일 많이 듣는소리가 언제 세져요? 같은건데, 개인적인 말이지만 언제 세지겠다 생각하면서 플레이하시면 게임 오래하기 힘듭니다.


리부트는 플레이타임에 비례해서 천천히 강해지기 때문에 급격하게 세지지는 않기 때문이죠. 빨리 세지는 분이 있다면

본캐가 있거나 (거의 95%) 돈을 많이쓰거나(메소,결정석등등을 무조건 다사는 분) 플레이타임이 길거나(하루종일하는분)


셋 중 하나입니다. 특히 같은 조건인데 더 빨리 세지는 분이 있다면 물론 직업차이도 존재하겠지만 대부분은 그냥 그 분의 플레이타임이 훨씬 많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본섭과의 가장 큰 차이


리부트는 아이템에 주문서작(주흔작포함 모든 작)이 되지않고 아랫잠재가 없습니다.


적용되는 것은 그 외의것 소울/추옵/윗잠재/스타포스 이정도이죠. (그래서 주흔은 그냥 상점에 파셔도 됩니다.)


그래서 떨어지는 공격력만큼 커버를 해주는게 리부트 스킬입니다.


리부트스킬은 2레벨당 데미지 1% / 메소5배 / 보장드랍률 상승 등의 효과가 있는데요,


주목할점은 데미지와 메소입니다.


먼저 데미지퍼센트..



제 스텟창입니다. 엄청난 데미지퍼센트가 보이시나요? 리부트는 이것땜에 무기류(무기,엠블럼,보조무기)에 보공다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주로 보공대신에는 공격력을 선호하죠.


그리고 어빌에서도 보공을 뽑는 직업들은 대부분 '메획'을 선택하죠. 저처럼말이죠. 이게 가장 큰 차이입니다.

메린이분들을 위해 왜 보공을 싫어하냐 하는 이유를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메이플에서 '보스에게 들어가는 데미지'는 데미지=보공입니다. 데미지나 보공이나 12퍼면 둘다 12퍼센트로 공격한다는 소리에요. 그래서 보통 데미지랑 보공은 합쳐서 뎀보공합 몇퍼 이런식으로 계산하는데

이게 400%가 넘어가면 보공이 비효율적이라는 팁이 있습니다.


그래서 본섭에서는 데미지스텟이 낮으니 보공을 많이 쓸 수 있어서 그 스펙에서 가장 유리한 스펙인 보공을 선호하는 것이고, 리부트는 선호하지 않는 것이죠.


그리고 두번째는 메소 획득량. 이게 리부트에서 직작을 가능케해주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메소획득량이 본섭에 비해 5배이기때문에


시간당 마리수 11000직업들은 1재획(재물획득비약의 줄임말인데, 2시간 지속입니다. 향후 리부트에서 가장 많이 보게될 단위) 당 4억정도~ 15000마리 직업(루미,에반)은 재획당 6억정도씩 돈을 법니다.


그래서 향후에 아르카나부터 본격적으로 사냥(재획)을 시작하게되면 부캐든 본캐든 템맞춰주는게 본섭보다 쉬워집니다.


그리고 그런 이유때문에 어빌에서도 비효율적인 보공보다는 효율좋은 메획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취향의 차이로 갈릴 수 있습니다. 따로 파밍캐를 둔다던가하는 경우에는 보공도 꽤 선택합니다)


2. 우르스


리부트글을 보면 우르스를 가장 많이 강조하시는데, 맞는 말입죠. 풀메획에 주간보스 카벨까지 솔플하기전까지는 특히 더 우르스를 꾸준히 챙겨야합니다.


200렙기준으로 거의 하루 1억정도를 공짜로 주는데다 걸리는 시간도 3판 도합 20분도 안걸리기 때문에 굉장한 혜자컨텐츠죠.


초반엔 우르스매칭채널을 가도 초대를 받기 힘듭니다. 우르스의 초대시스템은 레벨이나 스공을 보고 초대를 하는게 아니라 '횟수'가 많은 사람들을 초대하기 때문이죠.


우르스 횟수가 700회 이상인 사람들은 대부분 1년정도 혹은 그 이상을 하신 분들이기때문에 거의 클팟의 격수스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초대하는 분들도 대부분은 그런 우르스 횟수와 딜량이 비례한다는걸 알기에 횟수를 보고 초대를 하는것이구요

아무리 렙이 몇이고 무릉 몇층이고 외쳐봐야 횟수가 0회면 거의 초대받기 힘듭니다.


그럼 아무횟수도 없는 메린이들은 어떻게 우르스를 진행하냐...


경력직만 보고 뽑는건 너무하지 않느냐 하실수고 있겠지만, 다 방법이 있습니다.


흔히들 소개하는 방법은 빠른매칭 b랭팟등을 플레이해서 횟수를 올리고 초대를 받아라 하는것들인데 저는 솔직히 이해를 못하겠는게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원대를 짜는 것' 인데 이 부분을 언급하는 팁글이 하나도 없더군요.


뭐 메린이분들을 위해서 복잡하고 어려운건 생략하겠다 하실수도 있는데, 원대 짜보는거 실제로 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파티를 만들고, 원대만들기를 한 다음에 횟수 많은사람들을 초대해서 원대를 구성한 후


'''''바로 시작''''''


을 누르시면됩니다. 간혹 18인 원대시작 눌러서 빠매로 넘어가면 원대장 욕하는 분들도 있으니 조심하시길 ㅋㅋㅋ...


원대짜는 것의 가장 큰 메리트는 s급 랭크를 거의 보장받을 수 있다입니다. 저 같은경우 공개팟에서 원대를 짜게되면 700회 분들 3명이상이거나 1000회이상 한두명만 있으면 나머지는 대충 초대해서 바로 시작을 누릅니다. 이렇게해도 어지간해선 거의 깹니다. 물론 원대 대원들을 300회이상으로 둘둘하면 더 안정적으로 빨리 깨기도 하겠죠.


쨋든 핵심은 원대를 짜는것입니다. 우르스 시스템상 원대장 스펙이 보이지 않기때문에 원대장 딜 약하다고 아무도 뭐라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공팟가는 저는 그냥 초대받으면 그냥 수락만 누르고 가기때문에 원대장 닉네임은 기억도 못합니다. 원대장딜 같은건 당연히 신경도 안쓰죠..


거기다 격수들은 대부분 공개팟 채널오면 5초내로 초대가 오기때문에 빠른매칭파티는 확정격팟인 경우가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b랭팟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돈도 그만큼 적게 받는거죠.


빠른매칭 가지마시고 우르스 원대짜는법이라던지 검색해서 간단하게 한 번 살펴본 후 직접 짜서 가셔요


원래 우르스 골든타임이 8-10시이기때문에 지금 골든타임이 바뀌었어도 8-10시에 12채널 우르스로 가시면 공팟짤만큼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리부트1기준)


3. 아이템강화


리부트는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직작을 위한 재료들을 메소로 파는데요 대표적인게


강환불, 장인의큐브, 레드큐브, 블랙큐브입니다.


리부트는 강환불 영환불만 존재하는데, 영환불은 팔지 않기때문에 얻기 어렵습니다. 그런이유로 주로 추옵을 올리는데 쓰는 아이템은 강환불이 됩니다 ㅎㅎ 환불은 진짜 랜덤성이 강해서 원하는 추옵얻기위해 얼마를 쓴다 예측하기 힘듭니다. 그냥 돈 되는대로 적당히 돌리고 쓰셔요


장큐는 유니크 올릴때 사용합니다. 저는 평균 5억정도 잡고 유니크를 올리네요


레드큐브는 '주로 레전드리가 올라간상태에서' 옵션을 띄울때 많이 사용합니다. 레전드리 올릴때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블랙큐브는 주로 레전드리등급을 올릴때, 유니크 옵션을 돌릴때(이건취향), 그리고 33퍼급 옵션을 뽑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일단 설명을 드리자면


1)레큐블큐 레전업 확률이 글로벌섭에서 0.6 , 1.4라고 공개된바있고 (이건 들은거라 확실하지않습니다) 통계적 확률도 거의 그 확률을 따라간다는 설이 정설이라 레전업에는 보통 블랙큐브를 쓰는것이 정석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저도 보통 20억정도 쓰면 레전올라가는 것 같더군요( 다만 레전등급업은 편차가 매우 심합니다. 120억쓰고 레전하나 보내신분도 친창에 꽤 있어요)


2)유니크 옵션띄울때 쓴다는 말은 정설은 아니고 그냥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저는 장큐, 레큐, 블큐간의 성능차이를 체감하는 편이기 때문에 유니크 옵션띄우는데 장큐를 띄우는건 낭비라고 생각하는데요, 수큐로 에픽2줄 띄우기 힘든것처럼 장큐도 유니크를 올리는 등급의 큐브이기 때문에 두줄 옵션 띄우기 힘들고 등급업의 가능성은 존재하지도 않죠..


반면 블큐는 가끔 몇 개만에 레전드리를 올라가기도하고 12퍼이상의 옵션도 잘뜨는데다, 두줄옵션을 못띄우고 큐브를 다 쓸때도 최소한 한줄옵션정도는 남겨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그래서 전 유니크 옵션맞출때도 블큐씁니다.


3) 예전 가장 큰 팬사이트였던 인소야에서 올라왔던 자료중에 레전드리 확률 추정치에서 33퍼띄우는데 필요한 개수를 비교한게 있었는데 레큐의 필요개수가 블큐의 3~4배더군요, 거기다 돈 많이 쓰기로 유명하신 글자님이나 신해조님두 끝판옵션띄울땐 블큐를 많이 쓰시기도 하구요.


확실히 블큐쓰면 이탈옵이 잘뜨는건 체감됩니다. 그래서 33퍼급 띄울때는 블큐를 쓰는걸로...



4. 사냥


리부트는 본섭과의 몬스터 체력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140이상의 몬스터부턴 본섭에비해 5배의 체력을 가지고, 2.6배의 경험치를 얻습니다.


이것때문에 안그래도 장비교환이 안되는 리부트의 특성상 원킬사냥은 기대하기도 힘들고 유니온이 없으시면 5-6방 이상을 때려야 잡는것도 많이 보일 뿐더러 레벨업속도도 본섭에 비해 극악을 달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200까지의 사냥에서 많이 좌절을 하십니다.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나오는 사냥법이 '레벨업 패널티'를 이용한 사냥법인데요


리부트는 본섭과는 조금 다른 데미지 패널티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있기론 몬스터가 자기 레벨보다 높을 경우 1레벨당 6%의 데미지 패널티가 있어서 20레벨차이 즈음에는 데미지가 1만뜨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몬스터의 레벨보다 높을경우 2레벨당 5퍼센트의 데미지 어드벤티지가 10레벨까지 생기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2% 3%가 번갈아가며 올라가는식)


때문에 리부트는 한방이 안나오는 140이상구간부터는 자신의 레벨보다 낮은 레벨의 몬스터를 잡는 것이 대체로 사냥에 유리합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렙이 185일때 황혼의 페리온을 가면 여섯방을 때려서 잡느니, 기사의전당에서 2~3방 사냥을 하는게 오히려 사냥속도가 빠르다는 말이죠.


이구간만 조금 고통받으시면 여로 투킬정도부턴 본섭보다 훨씬 빠른 레벨업속도에 놀라게 되는 자신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5. 물약


리부트는 파엘과 엘릭서의 수급처가 보스밖에는 없습니다. 하지만 메린이들은 돌 수 있는 보스도 한정적일 뿐더러 더럽게 센 140-200구간 몬스터때문에 물약도 엄청나게 쓰게되죠.


그래서 길드내에서 물약을 어떻게 구하냐는 질문이 상당히 많습니다. 물약을 구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연금술

리부트 에서의 연금술은 본섭에서와 다르게 상당히 중요도가 높습니다. 일단 재획비를 만드는것도 직접해야하고, 각종 도핑물약도 직접 만들어서 써야하기 때문이죠. 거기다 펜살등을 갈아서 나오는 현돌은 메소를 수급하는 좋은 방법이기때문에 연금술은 꼭 올려두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냥에서의 물약은 연금술 물약으로 커버를 하는 타입입니다. 저렙때부터 광물,약초채집을 배워서 꾸준히 꽃과 심장을 캐다보면 연금술 재료도 꾸준히 쌓이는데요,


이것들로 물약을 만들면서 연금술레벨까지 올릴 수 있기때문에 특히 소마나 플레임위자드처럼 물약을 많이 잡아먹는 직업들은 꼭 연금술로 물약을 충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대부분의 주력스킬은 퍼센트값이 아니라 고정적인 마나사용량수치를 가지기 때문에, 또 꾸준히 물약을 먹어주면 엘리트몹이 떳을때를 제외한 사냥에서는 잘 죽지 않기 때문에 연금술 물약으로도 충분히 부족함없이 사냥할 수 있습니다.

(엘몹,엘보는 방어력 약한 캐릭터의 경우 데미지가 만도 뜨기때문에 조심해주셔야합니다)


2)크로스헌터


어차피 아카이럼 길을 뚫으려면 어느정도 진행해야 하는퀘스트인데다 후에 보스돌면서 나오는 크로스헌터 코인이 돈주머니로 환산하면 꽤 짭잘한 이득이 되기때문에 크로스헌터는 끝까지 깨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퀘스트를 깨다보면 크로스헌터 물약을 받는데, 연금술 물약이랑 성능도 비슷한 편이고 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을만큼 넉넉하게 물량을 받습니다.


3)코인샵

메린이분들은 아까 말씀드린것처럼 사냥터에서의 물약소모량이 꽤 많은편이고 엘릭서의 수급처도 제한되는 편이기에

코인샵에서 파엘을 구매하시는 것도 꽤 좋은 선택입니다. 코인양에 비해 파엘의 양도 꽤 많은편이라 가성비도 괜찮은 편입니다.


6. 스펙업순서


가장 큰 틀은 '원킬 컷을 맞추고 풀메획을 목표로 하라'입니다.


원킬이 나기 시작하면 그때부턴 장신구의 레전드리를 노려서 풀메획( 아이템의 메획수치가 100%, 재획비와 쓸심,어빌을 포함한 드랍수치가 67%)을 맞추는 것이 스펙업 속도가 제일 빠릅니다. 그래서 다들 메획부터 맞추는 것을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원킬컷을 맞추는 스펙업에서는 <올 에픽-올 12성> 이후에 처음 마주하는 작업이 유니크 or 17성일텐데요


유니크의 기댓값은 5억 , 17성의 기댓값이 12억정도로 잡으시면 됩니다.


이구간의 순서를 따지자면 무기류( 무보엠 ) 3유니크를 먼저 올리고 옵션을 맞춘 이후에는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생각하셔야할게 유니크는 편차가 적은편이고 스타포스는 편차가 큰 편이기때문에 유니크는 10억이면 어지간해서 올라가는 반면, 스타포스는 30억을 부어도 17성이 안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스타포스가 잘 되는 편이라면 17성을 먼저, 큐브 운이 좋다고 생각하시면 유니크를 먼저 도배하시면 됩니다.


올17을 맞추는 와중에 삘이 온다하시면 보조장비나 엠블렘의 레전드리를 먼저 올려보셔도 됩니다. 그 이후에는 이미 메린이가 아니시니 자기가 원하는 대로 진로를 짜시면 되겠죠? ㅎㅎ


7. 길드


리부트는 교환이 불가능하기때문에 특히나 길드의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괜찮은 길드는 꾸준히 보스먹자를 데려가는 분도 많고 주간보스도 데려가기 때문에 길드가 있음과 없음은 상당한 차이가 있죠


그래서 낮은 레벨구간부터 길드에 드는게 좋습니다. 200레벨 제한을 두는 길드도 있지만 순위권길드임에도 뉴비를 키우는 길드도 존재하기 때문에 홍보 고확이 올라오면 일단 문의를 해보셔요


음... 그리고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게 있는데요


저도 어느 길드의 운영진으로서 정말로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게 있습니다. 신입분들도 많아지면서 그저 보스먹자를 위해 길드를 가입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길드를 너무 이용의 대상으로만 여기지 않아주셨으면 하는 겁니다.


보스를 돌아드리는 것은 단순히 선의로 돌아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돌아드리면서 친해지고 이야기도 나누고 그럼으로서 길드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돌아드리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길드내에서 플래그도 열심히 참여하시고 말도 많이하시고 길드원과 소통을 많이하시는 분들은 오히려 그분들이 부탁하지 않아도 보스도 잡아드리고 길도 뚫어드리고하는데


평소에 인사도 안하고 아무말도 안하고 지내다가 먹자데려갈때만 손들고 먹자요구할때나 길뚫 요구할때만 손드는 분들은 정말 돌아드리고 싶은 마음이 별로 안들게 됩니다. 어떤분은 그렇게 돌아드려도 감사인사도 안하시구요...


길드내에서 필요한게 있을때 도와달라고 외쳐도 반응이 없다면 그냥 반복해서 외치지 마시고 길드내에 조언을 많이 해주시는 분들이나 고렙분들과 수다도 떨면서 친해져보세요


그리고 조심스럽게


"혹시 시간나실때 무토좀 도와주실 수 있나요? 보스 뭐 좀 데려가 주실수 있나요? 이거 보장이 없으니 너무 힘드네요"


이런식으로 이야기하면 안 도와주시는 분 별로 없을겁니다. 그 분들도 사냥을 할 시간이나 보스보상, 혹은 그 보스를 팔게 됐을때의 현금등을 포기하고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노력정도는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덤으로 플래그좀... 12시 7시 9시에는 길드 플래그라는 컨텐츠가 있습니다. 길드에 도움이 되는데다, 참여만해도 참가점수가 주어지니 정 뭔가가 필요하면 플래그 열심히하시고 길마, 부길마들에게 요구하세요.

내가 플래그를 이렇게 열심히하는데! 하면서 말이죠 ㅋㅋ...


8. 사냥터


제가 애용하는 사냥터입니다.


1~25    : 튜토리얼 적당히 진행후 믹골or 머쉬맘

25~30  : 필수 유니온,링크가 있다 -> 골드비치 // 없다-> 엘리니아 북쪽숲 이블아이

30~50  : 골드비치 (퀘스트 쭉진행)

50~60  : 리에나해협 (퀘스트 쭉 진행) or 와일드보어의 땅도 많이갑니다.

60~70  : 조용한습지 or 축축한습지 or 동굴 낭떠러지 ( 조용한습지를 제일 많이가지만 자리가 없을때 뒤에 두개도 굿)

70~80  : 하늘계단1 or 위에 3개


80~90  : 자신의 캐릭터가 약하다.(유뇬 낮거나 은월처럼 약캐 -> 얼음골짜기2 or 하늘계단1 

               //  강하다(유뇬높거나 아란,블래처럼 센캐           ->잠자는사막or 사헬지대2


90~100 : 사헬지대2 or 잠자는 사막 or 관계자외 출입금지

                  (귀찮으면 관출을 안갑니다. 다만 썬콜,메르처럼 아래y축이 좋으면 챙겨갑니다 )


100~125: 사냥터가 제일 많이 갈립니다.


저는 하늘둥지입구에서 시작

>113찍고 잊혀진시간의 길3에 있는 비밀포탈에서 마스터 데스티니 잡는 루트를 제일 많이탑니다.

>108찍고 로보토이 1공정6구역이나 기계실에서 120, 판타스틱 테마파크 가는 루트도 좋습니다. 


125~140:


아랫마을 표지판 퀘스트 다 깨면서 진행하다가 모두 깬 이후엔 작은 연못가or 하급수련장갑니다. 무릉맵 레벨이 개편되서 131렙 이후에 하급수련장도 괜찮아보입니다.


140~150: 커닝타워 지하1층을 주로갑니다. 145부턴 스토리진행이 가능한데 스토리진행하는것도 레벨업이 빠릅니다.

150~165: 암벽거인 스토리를 쭉 진행합니다. 뒤로갈수록 버닝도 널널하고 지형도 좋습니다. 사마귀만 사냥하기엔 버닝이 너무 없어서 별로인거 같습니다.


~170 : 사실 제일 애매한 구간입니다. 은월처럼 약한 캐릭터같은경우엔 암벽거인 몸안2에서 175까지 뻐기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로스웰초원1~2 에서 직업별 지형이 맞는 사냥터로 갑니다. x축이 좋으면 1, y축이 좋으면2로!


170~180 : 지구방위본부 202, 203, 204에서 사냥합니다. 직업별로 지형맞춰가는편인데 x축이 좋으면 202호로 가고 보통 203호에서 많이 합니다. 204는 버닝이 좋으면 갑니다.


180~190 : 파괴된헤네시스(미래의문)에서 기사의전당 1~5중 하나로 갑니다. 보통은 렙이나 데미지, 버닝에 맞춰가는데 자기가 좋다고 생각하는 곳으로 가셔도 무방합니다.


190~195 : 보통은 적막한 바위길~쓸쓸한 바위길중 버닝 높은 곳으로 많이갑니다. 둘다 버닝이 낮으면 인적이 끊긴 남쪽령에서 스텀프 잡는게 제일 좋습니다.


195~200 : 원래는 버발지3 에서 버닝10사냥했는데, 요즘 버닝이 너무 죽어서 그냥 인기사냥터 버발지2가 좋은 것 같네요

y축이 좋으면 버발지4도 좋습니다. 2~4 중에 땡기는 곳 골라가셔요


200~ : 아케인리버는 지역별로 인기사냥터가 많은데, 저는 여로 일퀘하면서 여로 2킬 나기전까지 기계무덤4에서 사냥하는 편입니다. 화염같은경우는 화면에 꽉 차서 몹은 많아보이는데, 실제 몹 집중률은 낮은거같고 숨겨진호숫가같은경우는 원킬컷이 더욱 높기때문에 사냥에 어려움을 겪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어차피 잡는 마리수가 부족해서 젬도 못먹는데, 렙업이나 빨리하자는 느낌으로 기계무덤으로 가는거죠.

조금이라도 젬을 캐고싶으면 분노와 슬픔, 암석과 화염같은 곳중에 맘에드는 곳으로 가셔도 됩니다.


이후 사냥터는 워낙 유명한 사냥터뿐이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ㅎㅎ


----


길드에서 뉴비분들 들어오셨을때 가장 많이하는 질문들 위주로 꼽아봤습니다. 모두 즐메하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