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저는 본사건과 관계도 없고 와우도 안하다 이쪽 게시판 소문만 듣던 사람입니다.

처음엔 그냥 조용히 구경만 하고 공감만 누르면서 있었는데..

글과 댓글을 보다가 님의 생각에 의문이 들어서 질문드려봅니다.

 

 

1. 본인은 보진 않았지만 남들이 A라는 사람에 대해 외모비하 발언들을 하는 것을 들었고,

난 들은걸 말했을 뿐이다.

 

라고 하셨죠.

댓글에 있는 그 내용이요.

(너무 인신공격적인 말이라 차마 쓰고싶지도 않네요;)

 

본인이 말한게 아니어도 그런내용을 누가 말하더라, 혹은 내가 들었는데 저렇다더라 하면서 얘기하는 것도 충분히 본인이 카더라 통신의 하나로 소문유포를 하고있다고는 생각지 않으셨나요?

내가 본거 아니고 저 말을 내가 한게 아니니까 상관없고 당사자 아니니 엮지 말라 주장하시는데..

스스로 지금 그걸 말씀하셔서 유포자의 한명이 되었다는 생각 안드시나요?

 

제가 생각하기엔 카더라라고해도 그 말을 하신 자체가 이미 충분히 한명의 유포자신데요..

사진자체가 아니어도 타인에게 치부가 될 수 있거나 비하하는 내용의 이야기를 마구 하신 자체가 이미 2차가해자가 아닐런지요.

 

그리고 하나 더 붙이자면 본건아니지만 그렇데~ 라는 말 하나로 타인의 사진이나 외모에대한 부분을 유도했다고도 생각됩니다.

이건 구태여 증명이 아니라 저 댓글 하단만봐도 사람들의 관심사가 은근슬쩍 아 정말? 어느정도? 궁금하네? 라는 식으로 유도되어가는거 보이실테죠.

 

 

2. 아키라나너?라는 분의 세기에게 부탁해서 봐라는 말이 무슨 문제냐는 식으로 길드엮기를 하지말라고 하셨는데요..

그리고 본인이 스스로 말한 블로그도 있는걸 보라고 했을 뿐이라고 하셨죠.

우루님 본인도 아키라나너님도 그리고 저 길드 쉴더분들도 이게 뭔 문제냐.

궁금하면 여기여기서 봐라 라고 한 것 뿐이고 우리가 돌리지 않은거 아니냐 라고 하셨죠.

 

이게 왜 문제냐 하면요.

배포자를 도와주신거잖아요.

그리고 배포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신 거잖아요.

 

특히 아키라나너님.

 

세기에게 보았고 세기한테 보여달라 라고 하셨죠.

이건 바꿔 말하면

나는 세기를 통해 분명히 봤다>>세기는 사진이 있다. 라는 말이 되겠죠.

그리고  세기에게 보여달라해 >> 라는 발언을 통해서 보여달라면 보여줄 것이라는 쉽게 접할 수 있다라는 언질도 주신 셈이죠.

 

단순하게 얘기하셨다고 생각하지만 저 말은 사진을 확실하게 보유한 사람과 그 사람이 보여준다라는 것을 본인이 직접 증명해주신 셈이에요.

결국 1번과 같은 맥락으로 2차 배포와 다름없는 거죠.

 

우루님 블로그 발언은 구태여 부연설명 할 필요도 없겠죠.

 

 

 

 

 

그쪽 길드 분들을 똑같이 비아냥거리거나 말꼬리 잡기를 하고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본인이 하신 말이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어떻게 보일 수 있는지 충분히 인지하고 정말 진심으로 사과하셨으면 좋겠네요.

 

지금와서 난 그런 뜻 아닙니다.

 

라고 하는거 솔직히 눈가리고 아웅인거 본인들이 더 잘 아시잖아요?

그냥 여기에서 발빼고 피해받고 싶지않아서 난 그런거 아니다 하고 우기기 하셔도 하늘은 가려지지않아요.

 

 

세상천지를 다 속여도 자기자신은 속이고 살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