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 확팩 다가 올때마다 변경점이 하도 많은데요..
아직 죽기변경점을 다 파악하지 못한 분을 위해 적어봅니다.
밑에 드군 죽기 변경 빌드 인증글이 있으니 별도 내용만 적겠습니다.
먼저 탱커부터

1. 패시브 변경 (복수심 -> 결의)

이건 타탱커에 비해 죽탱의 완벽한 간접버프로 보여집니다.

현재 죽탱은 복수심(받은 피해만큼 전투력 증가)으로 생존에 한해서 이점을 전혀 받지못합니다.
왜냐하면 죽격의 자힐량이 전투력과 전혀 무관계하기 때문이죠.
현재 죽격 자힐량은 전체 피통 or 최근 5초간 받았던 피해에 기반합니다.
전투력을 올려주는 복수심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합니다.

그런데 이 복수심이 드군에선 결의(받은피해비례 자힐량 & 자보막량 증가)로 바뀌게됩니다.
게다가 죽격 자힐량이 전투력비례로 바뀌게 됩니다.

이것이 뭘 의미하느냐면...
1. 템렙이 오를수록 죽격 자힐량이 증가한다.
2. 죽격을 침으로서 자힐 + 피의 보호막이 결의로 인해 이중혜택을 받는다.
이에 반해 기존 복수심으로 생존을 하던 보기, 전탱 같은 경우는 간접적으로 엄청 너프를 먹게됩니다.
그래서 전탱의 수방, 보기의 성보가 전투력계수 상당한 버프를 받더군요.
그리고 죽격의 기본 피의 보호막량이 50%에서 30%로 감소되었습니다.
이건 개발자들도 확팩 후반으로 갈수록 수사보막량이 오버파워되듯이 
피의보호막도 결의의 영향을받아 그렇게 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사전 너프한거라고 보여집니다.

아무튼 결론은
죽탱은 5탱커중 유일하게 죽격하나로
전투력기반 생존 & 결의 기반 자힐량증가, 보막량증가 모두 혜택을 받게되었습니다.

2. 공대유틸기

현재 죽탱의 입지가 최악인 이유는 단지 공대유틸기가 전무하다는 점 하나 때문입니다.
그러나 드군에선 타탱커의 공대유틸기가 대부분 삭제됩니다. 보기의 헌오나 전탱의 깃발재집결이 그 예입니다.
더 이상 공대유틸기가 전무하다는 이유로 탱커를 차별할 이유는 없어지는 겁니다. 이것도 죽탱의 간접버프

3. 스탯

드군 스탯종류와 1% 증가에 필요한 스탯수치입니다.(수치는 수도사 게시판에서 퍼왔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속 100

치명 100

특화 110

다중타격 66

Readiness 110

임기응변(데미지/힐링) 130

임기응변(데미지 감소) 260

생명력 회수 275

마력 회피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특화>다중타격>>적정가속>치타(무막)=임기응변=생명력회수] 이정도 될거 같습니다.

근거

1.특화는 진리이다.(다들 아실거라 봅니다)

2.다중타격으로 보게되는 이점은 

   - 죽격을 여러번 친다.(물론 30%의 데미지와 자힐량 보너스)

   - 스탯 가성비가 단연 독보적이다.

   - 죽탱의 신 패시브로 평타가 다중타격 발동시 룬마력이 무려 15가 찬다.

   - 죽탱의 직업클래스 전문 스탯보너스는 아이템으로 얻는 다중타격스탯의 5%보너스이다

3.혈기 형상에서 룬재생속도 20%보너스가 삭제됨으로 룬 수급을 위해 적정 가속은 필요하다.

  (지금 본섭에서 혈형 끄고 허수때려보시면 룬이 얼마나 딸리는지 아시게 될겁니다.)

4.기타 스탯 치타(무막), 임기응변, 생명력회수는 효과도 미미할뿐더러 스탯가성비도 최악이며 점감도 있다.

  확팩후반가야 만질 스탯 같습니다. 이에 비해 특화 다중타격은 점감이 없습니다.

(임기응변 스탯은 데미지,힐링,뎀감 증가 스탯이고 생명력회수는 타격시 흡혈 같습니다.)


4.스킬 변경점(탱커 관점에서 굵직한 것만 적겠습니다)


1. 룬의 일격이 죽음의 고리(룬마력 30)로 대체됩니다.

    - 장거리 공격인 만큼 장거리 어글을 아까운 룬으로 잡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2. 룬 전환이 체력10%만큼 자힐에서 3초간 50% 뎀감, 2번충전, 40초쿨로 바뀝니다.

    - 이로서 큰 한방뎀이 들어오기전에 사전 뎀감하기가 아주 수월해졌습니다.

3. 죽음의 서약이 언데드하수인 필요없이 생명력의 50%자힐이 가능해지지만 

패널티로 생명력 50%만큼 치감패널티가 적용됩니다. - 이건 하향같습니다. 치감50% ㅂㄷㅂㄷ

4. 심장강타의 역할이 피소에 통합되었습니다. 이제 혈기 룬은 피소와 룬 전환에만 쏟아부으면 될거 같습니다.

5. 던전네임드 패턴이 잦은 탱무빙을 요구하므로 100레벨 특성중 파멸(10%뎀감, 죽부대체)보다는

  괴저역병(넴드가 평타칠때마다 룬마력 2수급)이 효율 더 좋을거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지금 드군 탱커피통은 곰탱다음으로 죽탱이 피통 젤 높은 거 같습니다. 곰탱 ㄷㄷ


이상 궁금한거 계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해드리겠습니다.

딜러는 아직 자세히 모르는 상태라

추후 베타를 해보고 글을 더 쓰던가 하겠습니다.


----------------------------------------------------------------------------------------

댓글분들 감사드리고 추가내용 달겠습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 신드라고사의 형상이 6초간 나타나며, '전투력의 39.96%' 에 해당하는 암흑냉기 피해를 1초당 전방 12미터에 원뿔모양으로 입힙니다. 이 스킬은 사용자가 직접 취소하거나 룬마력이 다할 때까지 지속됩니다. 신드라고사의 형상은 영향을 받은 대상에게 5%의 마법피해 증가 디버프를 남깁니다.

 = 지금 죽고쓰기에도 룬마력이 빠듯하여 딜전용 기술인 신드라고사 숨결은 탱용으론 적합해보이지 않습니다.


새로운 스탯 : 추가 방어도

추가로 방어도를 올려줍니다. 힐러 스텟인 정신력 처럼 이것은 반지, 목걸이, 망토, 장신구에만 붙어있습니다. 추가 방어도는 모든 탱커에게 가치있으며, 다른 2차 스탯보다 더 강하게 조정될 것입니다. 뭐랄까... 1차스텟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복수심이 결의로 대체됨으로서 부족한 탱커의 어글과 딜은

모든 방어 전담 태세와 그와 유사한 효과를 통해 증가하는 위협 수준 생성량이 600%에서 900%로 증가합니다.

특화: 피의 보호막이 현재 효과에 더해 지속적으로 전투력을 8%만큼 증가시켜 줍니다. 특화에 의해 %가 올라갑니다.


완방스텟이 사라지고 '템으로 올리는 치명타 스텟만큼' 무기막기가 증가합니다

• 반격은 혈기 죽음의 기사보호 성기사방어 전사에게 추가되는 새로운 지속효과입니다.

• 반격은 장비를 통해 받는 치명타 및 극대화에 해당하는 수치만큼 무기 막기를 증가시킵니다.


죽음의 서약 - 죽음의 기사 체력을 50% 회복시키고, 회복시킨 체력만큼 치유효과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이 보호막은 회복시킨 체력만큼의 치유를 받아야 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