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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딜러들은 고민합니다. 아 어떻게 해야 딜이 오를까..

사실 가장 중요한건 손가락이지만 이건 쉽게 떼서 다른걸 붙일 수 있는게 아니기에 딜러들은 아이템에 대해 고민합니다.

그리고 헷갈리기 시작하죠 "아 템렙은 이 아이템이 5낮지만 2차스텟이 좋네.. 어느것이 나을까?"

그 고민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해 글을 씁니다.

모든 자료는 미드윈터 죽음의기사 Skullflower의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http://summonsto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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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텟에 대하여

딜링 죽기에게 유효한 스텟은 총 7가지가 있습니다

힘 초당무기공격력 연속타격 특화 치명타 가속 유연성

이 이외에 모든 스텟(지능 민첩 추가방어도 등)은 전부 0의 가치를 가집니다 (주문력도 어느정도의 가치가 있지만 무시하도록 합니다. 지팡이 끼고 팰수도 없는 노릇이고..)

힘은 1차스텟

연속타격 특화 치명타 가속 유연성은 2차스텟

무기공격력은 별개로 취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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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값에 대하여

EP값.. 뭐의 약어인지는 잊어버렸습니다. 까짓 아무래도 좋지요.

Stat Weights 스탯 가중치라고도 불리는 이 수치는 유효한 스텟에 대한 가중치를 나타냅니다.

쉽게말해 같은 수치의 스텟이라도 가치는 다르다 이것입니다.

스탯 가중치는 현재 자신의 스펙에 따라 근소한 차이를 보이지만 대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티어 세트효과는 딜사이클에 변동을 주는 큰 영향을 가져오기에 티어가 몇세트이냐에 따라서는 조금 차이를 보입니다.



다음은 skullflower 블로그에 있는 스탯 가중치 표입니다. T17 4셋 기준이고 부죽의 경우입니다.

이 스탯 가중치표를 읽는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r(힘) 1은 7.26의 딜링 가치를 가집니다

Wdps(무기 초당 공격력) 1은 6.75의 딜링 가치를 가집니다

Mult(연속타격) 1은 4.67의 딜링 가치를 가집니다

Mastery(특화도) 1은 3.86의 딜링 가치를 가집니다

Crit(치명타) 1은 3.79의 딜링 가치를 가집니다

Haste(가속) 1은 3.73의 딜링 가치를 가집니다

Vers(유연성) 1은 3.51의 딜링 가치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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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EP의 계산



알기쉽게 제가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을 하나 가져왔습니다. 

스텟은 힘180 가속131 연속타격103이네요. 마부와 3차스텟은 무시합시다. 모든 템에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하니까요.

계산을 해보죠. 힘은 7.26, 가속은 3.73, 연속타격은 4.67의 가치를 가집니다

따라서 이 반지는 7.26*180  +  3.73*131  +  4.67*103 =  2276.44의 가치를 가집니다

이게 실제로 디피가 몇이고 이런건 모르지만 일단 2276.44의 가치를 가지고 이것보다 낮은 수치의 반지보다 무조건 이것이 낫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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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의 비교

위의 수치를 표현하면 같은 수치라면 힘>무공>연타>특화>치타>가속>유연의 효율을 보인다 이 뜻입니다

적당히 하나 비교를 해보죠



아이템에 비교에 있어 굳이 두개를 전부 계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shift키를 누른채로 바꿔낄 아이템에 커서를 대면 수치변동치를 보여줍니다 

이것을 계산해서 양수값이면 바꾸는게 낫다, 음수면 이대로가 낫다 이것입니다

+42힘 -186치명타 +172가속 +238유연성 -186연속타격을 보이네요. 계산해보죠

7.26*(+42) + 3.79*(-186) + 3.73*(+172) + 3.51*(+238) + 4.67*(-186) = 208.3

이 아이템은 수치상으로는 바꿔끼는게 낫겠네요. 하지만 전 4셋을 선택하기에 바꾸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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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표를 보시면 힘의 가치가 유연에 비해 2배이상의 가치를 보이기에 대부분의 경우 템렙이 높은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항상 예외는 있습니다. '상상 이상으로 스텟이 개쓰레기인 방어구'와 '보석홈'이 이에 해당합니다



블랙핸드 영웅 홈 어깨와 광물먹보 신화전벼 어깨의 비교입니다. 템렙은 무지막지 21이나 차이나네요.

이걸 착용한다면 템렙이 1이상 올라가는게 확실합니다. 

+46힘 +189가속 +137유연 -142특화 -136연속타격 -50연속타격(홈)을 계산한다면 

+103.06입니다. 딜이 어쨌든 오르긴 오르네요

하지만 위에 아이템과 비교를 하면 템렙의 차이는 21로 더 큰데도 불구하고 아이템의 가치의 차이는 더 적습니다



홈의 경우 자신의 가장 효율이 좋은 2차스텟 50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부죽의 경우 연속타격 50이죠

이것을 힘으로 환산한다면 7.27*힘의수치=4.67*50 -> 32.118

따라서 보석홈 하나는 힘 32인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템렙이 높은템은 2차스텟도 그만큼 높지만 전벼vs홈인경우엔 무조건 홈이 좋고 

영웅 전벼홈 vs 그냥 신화인경우도 대부분은 전자가 좋습니다


항상 홈과 유연성은 경계해야할 옵션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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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구

장신구 계산법은 시뮬레이션 크래프트를 돌리는 수밖에 없기에 순위표를 첨부합니다

unholy_trinkets

Vial = 여전사 장신구
Forge = 블랙핸드장신구
Horn = 카그라즈 장신구입니다

맨 위에있는 숫자는 템렙이구요. +5가 되었긴 하지만 순위에 변동은 없습니다. 여전사 장신구 짱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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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죽도 쓸까 했는데.. 냉죽도 저 위에 스텟 가중치 표만 달라질뿐 변하는건 없습니다

위의 블로그 링크에서 찾아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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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이 스탯 가중치는 위에서 쓴 대로 개개인마다 조금씩 다르기에 정확히 알기 위해선 시뮬레이션 크래프트를 돌려보는게 좋습니다

시간의 변화, 특히 패치한방에 따라 천차만별로 바뀌기도 하니까 그것도 주의해야합니다

쓰다보니 시덥잖에 주절거려서 길어지게 되었지만 쉽게 말씀드리자면

(스텟가중치 곱하기 스텟의수치)의 합 = 아이템의 가치

입니다


앞으로 자기 아이템은 자기가 능동적으로 관리하는 바람직한 딜러가 되도록 합시다

마지막으로 일일히 계산기 때리기 귀찮은 분들을 위한 계산용 엑셀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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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 skullflower 블로그에 관련 애드온이 있습니다
http://summonstone.com/deathknight/unholy/#addons-macros
up

stat weight score로 커서만 대도 상승/하락을 표시해줍니다. 애드온 싫어하시는분은 엑셀로 직접 계산을, 상관없는분은 받는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