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에 영웅올킬 4탐만에 하니 살게무덤이 좀 많이 어려웠다고 느껴지긴 하네요

그리고 일반이랑 달라지는게 거의 없으므로 탱으로 처음 가시는분들은 꼭 일반 한번쯤 해보고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래의 공략은 지극히 탱시점의 공략이므로 딜적인 팁은 없습니다.

 

1넴, 세계파괴자 : 탱에게 [지옥 폭격]이라는 디버프를 거므로 상대탱이 걸리면 도발을, 자신이 걸리면 멀리 빠져서 앞으로 깔면서 들어오시면 됩니다. 디버프가 끝난 시점부터 5초간이므로 디버프 끝나는 시간 맞춰서 앞으로 이동 잘 하시면되고 공장의 오더에 맞게 학살포와 파멸포를 타겟팅해서 잡아주심 되고, [박멸]이라는 크로서스 쿵찍과 같은 스킬을 쓰는데 영웅난이도까진 그렇게 아프지않으므로 대충 생존기하나 켜주시면 됩니다

 

2넴, 지옥사냥개 : 강아지들을 40미터 이격해야 강아지들이 강화되지 않으므로 이격해서 탱킹해야합니다. 하지만 너무 멀리 떨어뜨린다면 조드님들의 별똥별 타겟범위를 벗어나게되므로 강화오라가 생기지 않을정도면 적당합니다. 인계를 따로 할 필요는 없는 네임드입니다. 강아지들 네임플레이트 위를 보면 특수스킬 시전가능한 오라가 생깁니다. (ex: 지옥발톱) 어떤 강아지를 탱킹하던 그 버프가 생길시 죽격칠 룬마력을 아껴놓으시면 급사날 일은 없을것입니다.

 

3넴, 총사령부 : 탱킹의 시작위치는 12시에서 시작하며 고개를 잘 돌려주셔야 하고, 메인탱커와 오프탱커는 10미터 이격을 해야 디버프가 같이 싸이지 않습니다. 저는 2중도발을 했습니다. 또한 지뢰를 계속해서 맵에 주기적으로 뿌려대는데 근처에 공대원이 없다고 보여지거나 페이즈에 맞게 5시로 이동, 7시로 이동하게 되는데 대마보를 키고 지우셔도 됩니다. 그리고 [연속 사격]이라는 스킬을 시전한다고 경고문구가 뜨면 아마 대부분의 파티가 오프탱에게 클릭 가능한 오브젝트인 지옥방어막 생성기 클릭하라고 할 것입니다. 이 오브젝트를 클릭하게 되면 1.5초간 시전시간 후에 방어막이 생기게 되고 10초정도 유지되므로 그냥 경고문구가 뜬다면 바로 주저없이 클릭해주심 됩니다. 온탱일경우에 이걸 클릭하려고 이동하시다 본진에 약점 공격 디버프로 쓸어버릴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4넴, 하사벨 : 차원문 수호병부터는 탱커가 정신을 놓고있으면 차원문으로 이동해야만 하는 공대원들을 죽이게 되므로 누구보다 빠르게 차원문으로 이동하여 먼저 어글을 잡아주시는게 바람직합니다. 저는 2중 교대 하였으며 넴드 피가 90%가 되면 빨간색 차원문이 열리게 되고 오프탱이 이동하게됩니다. 60%가 되면 초록색 차원문이 열리게 되고, 30%가 되면 보라색 차원문이 열리게 되므로, 피통을 보고 [붕괴하는 세계]라는 28미터 정도의 바닥을 까는데 포탈로 이동해야하는 인원이 맞지 않도록 바닥을 잡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맘 편하게 계속해서 차원문의 대각선 기준 가장 먼곳을 선택하여 탱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쫄의 킬 속도에 따라 온탱의 중첩이 올라가게 되는데 그렇게 부담스러운 데미지는 아니므로 생존기를 연계해서 버텨주시면 되겠습니다.

 

5넴, 이오나 : 이오나는 공대를 2개조로 나누어 탱킹 하게 되는데 상층조와 하층, 중앙조로 나뉘게 됩니다. 다른 녀석들보다 덩치가 큰 녀석들은 어글이 있는 녀석이므로 어글을 먹고 고개를 돌려주시면 됩니다. 회베가 있는 녀석입니다. 그 외에는 공장님의 오더에 맞게 여기 저기 왔다 갔다 잘하시면 되고 지도를 열면 이제 쫄이 나올 위치에 표시가 되므로 주기적으로 m을 누르시면 편하실 겁니다.

 

6넴, 이모나르 : 1페이즈(첫단상) 4중교대,  2페이즈(다리 이동) 2중교대, 3페이즈(시작단상) 4중교대로 하였습니다. 단상 이동시에 정지장 덫을 밟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대마보를 키구 밟아도 기절에 걸리는 것으로 확인됬습니다. 해제가 되긴 하지만 이미 이동한 힐러를 탓할 수 없으므로 밟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에는 생존기를 적절히 분배하여 고중의 창을 맞을대 돌리면 될 것 같으나, 아픈 느낌은 없었습니다.

 

7넴, 킨가로스 : 탱커에게 [용광로 일격]이라는 스킬을 시전하는데, 이는 모든 공대원이 5미터내에 있다면 1000만 이상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용광로 일격피해 증가 디버프를 남기므로, 1중 도발을 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아픈 스킬을 아니며 오히려 탱커가 신경 써야할 스킬은 [악마의 폭탄]이라는 보라색 구체인데, 이 구체를 오프탱커일 경우에 하나씩 터뜨려 주면 됩니다. 연사적으로 터뜨린다면 공대 전체에 데미지를 주므로 힐업이 되는 것을 보고 터뜨려 주면되고, [대재앙 프로토콜] 시전시 쫄 3마리가 팝업되는데 미리 정해진 위치로 가서 쫄을 잡아주시고, 초기화 디버프가 끝나면 발을 들어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부터는 어글을 먹어 주셔야 합니다.

 

8넴, 바리마트라스 : 이 넴드는 탱커의 입장에선 적당히 긴장만 하면 신경쓸 것이 도발인계 뿐인 매우 편한 보스입니다.

탱커와 탱커는 부채꼴 기준 [불행]이라는 스킬과 [어둠의 일격]을 같이 맞지 않도록 이격하면서, 8미터 안에 있어야 합니다. 불행은 치유 관련 무시 디버프이므로 죽탱에겐 조금 불안한 넴드이긴 하나, 적절한 생존기 분배와 대마보로 디버프 한번을 무시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9넴, 쉬바라 집회 : 2넴과 마찬가지로 넴드를 어느정도 이격해야 데미지가 정상적으로 들어가며, 붙을 시에는 하얀색으로 넴드가 바뀌며 99% 뎀감이 적용됩니다. 정확한 거리는 잘 모르겠습니다만은 여기도 조드의 별똥별 타겟 범위 안에 투타겟 전부다 딜이 가능한 박스 안에 탱킹위치를 잡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저는 디버프 5중인계를 하였는데 에메랄드의 악몽의 악몽용과같이 서로 맞도발을 해야 하며 죽기의 경우 양조와 같이 도발 시 빠르게 오게하는 스킬이 없으므로 거리가 멀다면 조화친화찍은 야탱의 난타에 다시 어글이 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도발과 죽손을 연계하던가 도발 및 딜 스킬을 넣어야 재도발 하는 참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쫄페이즈중 노르간논 페이즈에 [노르간논의 유령 군대]라는 스킬을 쓰는데 감시관의 금고 막넴과 같이 쫄들이 "우리집에 왜왔니"를 하듯 천천히 밀려옵니다. 각종 메즈기로 사스즈인 회오리 피하듯 피하는 부분인데 위급할 시 고핀으로 길을 만들 수 있으므로 숙지하고 계심 되겠습니다.

 

10넴, 아그라마르 : 이 넴드는 살게의 경계의 여신의 영웅, 신화 난이도의 짬뽕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탱커평타를 탱커 두명이 나누어맞는 낙스의 패치워크와 같은 넴드인데, 기본적으로 항상 같이 맞는다는 전제하에 8중도발을 하였고 유사시에는 12중까지 올라가도 상대탱의 디버프가 풀리지 않는 경우가 있었으므로 상시 생존기(흡혈)를 킵해놓으시는게 편합니다. 기력이 100이 되면 [적 해체], [불길 분쇄], [적 해체], [불길 분쇄]를 번갈아 가며 사용합니다. [적 해체]는 탱커 혼자서, [불길 분쇄]는 공대원이 다같이 맞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죽탱의 경우 불길 분쇄를 맞고 넉백을 당한 후 도발하여 그 다음 적 해체를 맞을때 무빙이 매우 힘드므로 저 같은 경우 불길 분쇄를 맞지 않고 미리 도발을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죽탱 특성상 버스트 데미지에는 룬전환 한방이면 안정적으로 넘길 수 있으므로 여신 망치 혼자맞기를 해보신 죽탱님들이라면 편하게 맞으실 수 있을 거라 판단됩니다. 

 

탱커1 [적 해체]맞음 > 고개를 직접 돌려 [불길 분쇄]를 맞음 > 탱커2 반대편 위치에서 도발 [적 해체]맞음 > 고개를 직접돌려 [불길 분쇄]를 맞음 이 순서대로 하는 것이 가장 편할 것 같습니다.

 

또한 사이페이즈에 큰쫄이 작은쫄 주변에 가게되면 강화가 되고, 그 강화된 쫄이 터지게 되면 공대 전멸로 이어지게 될 수 있으므로 죽딜이 없어 죽손으로 컨트롤이 힘든 공대라면 쫄의 위치를 항상 파악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11넴, 아르거스 : 1, 2페이즈의 경우 [사멸자의 낫]을 3중 도발 인계 하였으며 탱커 전방에 함께 있으면 디버프가 같이 걸리므로 맘편히 뒤를 잡는 것이 편하고, 자신이 골가네스의 도움 대상이 되었다면 공대원이 버프를 받기 편한 위치에, 혹은 미리 약속된 위치에 구슬을 떨어뜨려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2페이즈 부터 [아그라마르의 화신]이라는 버프를 현재 1어글 대상자 탱커에게 거는데 생명력 100%, 이속을 40%증가시켜줍니다. 이 버프를 받은 탱커는 [영혼 폭탄] 대상자를 미리 정해놓은 위치에서 만나 데미지를 흡수하여 주어야 하며, 흡수하지 못할 시에는 대상자는 죽게되므로 폭탄 대상자의 디버프 시간을 보고 이동할 자신이 없다면 미리 이동해 계셔야 합니다.

 

3페이즈의 경우 주변의 쫄을 잡게되는데, 주기적으로 쫄이 무기를 들고 평타를 치게되므로 탱커는 항상 긴장하고 도발을 할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또한 [별폭발]이라는 스킬을 차단하면 20초간 차단에 면역되게 되므로 차단은 항상 [우주의 힘]을 차단토록 해야합니다.

 

공대를 전멸 시킨 이후 유령으로 전환 후 나무에 이동하여 전부 부활하게 된 후 4페이즈가 시작되는 데, 이 때부터는 [사멸자의 낫] 디버프가 영원히 지속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한번 탱을 하게 되면 죽을 때까지 탱킹을 하게되는데 공대원 대부분이 힐이 밀리거나 여타의 이유로 죽게되면 나무를 타고 나와 부활하게되므로 최대한 늦게까지 버텨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나무가 없어졌다고 가정할 시에 전투부활을 받게 되어도 부활할 수 없으므로 최소 7-8중 까지는 버텨주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 살게 무덤 이후로 죽탱의 입지가 좋아졌고 이번 던전도 충분히 할만해 보이긴 하나 기동성이 아쉬운 구간이 조금 있었습니다, 하지만 살게무덤과 같이 익숙해지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정도로 보이며 버스트 및 마뎀 데미지 위주로 보이는 던전 구조 특성상 이번엔 보기와 죽탱이 양조에 비해서도 할만해 보입니다. 또한 중간에 티어 2셋을 착용해 보았는데(바리마트라스, 쉬바라 집회, 아르거스) 4셋을 맞추기 전까진 살게티어 4셋으로 얻는 룬마력의 이득이 좋아보입니다.

 

아직 4셋을 맞추지 못하여서 실험해보진 못했으나 2셋을 맞췄을 경우 춤룬의 쿨이 대략 2분-1분30초 정도로 줄은 것 같고.왜곡과 시너지가 좋아보입니다만은 아직 영웅 난이도까지는 왜곡을 찍을만한 넴드를 찾지못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인스는 탱커의 역량에 따라 난이도가 많이 바뀔 것으로 보이므로 많은 죽탱분들이 자기만의 공략법 및 팁을 공유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