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http://www.wowhead.com/the-nighthold-raid-guides-and-rewards





(스포 주의) 밤의 요새 가이드.



밤의 요새 개요.




부서진 섬과 아제로스 전역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구조물인 밤의 요새는 위대한 나이트본 문명의 상징과도 같습니다. 수라마르를 유지하는 비전 마력의 원천인 밤샘을 둘러싼 이 요새는 어떤 위협에도 굴하지 않을 듯한 위엄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만 건너 예전 엘룬의 사원 상공에서 지옥폭풍이 휘몰아치고 굴단이 사원 내부에 거주하는 지금, 한 번도 마주한 적 없는 거대한 위협이 밤의 요새를 노리고 있습니다.


개발자의 이야기: 비록 요새의 첨탑 위에는 굴단이 있고, 티콘드리우스와 크로서스 같은 강력한 군단의 적들이 요새를 서성이고 있지만, 밤의 요새는 단지 악마를 처치하는 전형적인 공격대 던전이 아닙니다. 그것보단, 세련된 엘프 마법의 정점을 보여주는 위대한 문명의 상징으로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발팀에서 수라마르를 처음 만들 때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점령당하는 도시의 느낌을 살리려고 노력했던 것처럼, 던전 및 공격대 담당 팀에서도 밤의 요새를 단순히 공격대 던전으로 만들기보단 수라마르의 왕궁으로 구상했습니다. 저희는 식물원부터 객실, 천문대, 그리고 나이트본 문명의 생명선과 직결되는 어느 동력원에 이르기까지, 웅장한 궁중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그 이후, 그렇게 만들어낸 공간이 군단의 영향을 받으면 어떻게 변화할지를 고려해보았습니다. 그동안 저희가 만든 공격대 던전들은 대부분 필요에 의해 어둡고 억압적인 환경을 보여줬습니다. 한가지 예로, 자비우스의 영역이 밝고 쾌활할 수는 없으니까요. 하지만 밤의 요새는 아름다우면서 동시에 치명적인 공격대 환경을 제공합니다
 



밤의 요새의 입구.


밤의 요새의 입구는 수라마르 성 내에 있는 질서의 성소 부근에 있습니다.


(*대략적인 밤의 요새의 입구.)

정확한 위치는 비전로 입구 건너편으로, 질서의 성소 포탈을 이용하여 빠르게 밤의 요새로 갈 수 있습니다.

(*밤의 요새 입구 영상.)




밤의 요새 일정.


  • 1월 19일 - 밤의 요새 일반 영웅 오픈.
  • 1월 26일 - 밤의 요새 신화와 공찾 1지구 오픈.
  • 2월 9일 - 밤의 요새 공찾 2지구 오픈.
  • 2월 23일 - 밤의 요새 공찾 3지구 오픈.
  • 3월 9일 - 밤의 요새 공찾 4지구 오픈.

아직도 이런 질문을 받아서 그런데, 밤의 요새의 입장퀘는 없습니다.




밤의 요새 템렙과 티어 19.


드군의 지옥불성채같이, 각 넴드마다 드랍템의 레벨이 조금씩 다릅니다. 

아래 템렙은 기본 템렙으로, 개인의 운에 따라 나만빼고 전벼나 티벼로 더 좋은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스코르파이론, 시간 변형체, 트릴리악스 - 공찾 855, 일반, 870, 영웅 885, 신화 900.

  • 마법검사 알루리엘, 티콘드리우스, 크로서스,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 별점술가 애트레우스,               대마법학자 엘리산드                                           - 공찾 860, 일반 875, 영웅 890, 신화 905.

  • 굴단 - 공찾 865, 일반 880, 영웅 895, 신화 910.

티어 19는 예외로, 기본 템렙은 공찾 860, 일반 875, 영웅 890, 신화 905입니다.



티어 19.


티어 19는 망토, 가슴, 머리, 어깨, 다리, 장갑의 총 6부위가 있으며, 세트 효과는 2/4 세트일때만 발동합니다. 

각 드랍 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망토 - 트릴리악스. 
  • 가슴 - 크로서스. 
  • 어깨 - 티콘드리우스. 
  • 장갑 - 별 점술사 애트레우스. 
  • 머리 - 대마법학자 엘리산드. 
  • 다리 - 굴단.  

공찾도 말씀드린 것 같이 티어를 줍니다. 티어는 서로 다른 난이도에서 드랍되어도, 세트 효과 발동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파멸 악마 사냥꾼이 공찾 티어 19 머리와 신화 티어 19 가슴을 끼고 있으면 2세트 효과가 발동합니다.

티어 19 효과는 제가 쓴 티어 '19 능력치와 세트 효과.'를 봐주세요.





밤의 요새 진행.


밤의 요새는 총 10마리의 보스가 있습니다.

1~3넴은 순서가 고정이지만, 4~8넴은 순서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8넴까지 다 때려잡으면 9넴, 10넴은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밤의 요새의 진행 순서.)

밤의 요새도 순간이동 퀘스트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순간이동 퀘스트는 살도레이의 부적이라는 퀘스트입니다.


"밤의 요새가 만들어졌을 때, 내 백성들은 이 곳에 접근할 수 있는 부적을 만들었습니다. 이 부적의 힘으로 그들은 이 곳으로 방해받지 않고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대마법학자에게 바로 갈 수 있습니다. 밤샘의 힘이 담긴 파편을 이용해서, 이 부적을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 어리석을 싸움을 끝내야합니다..." 


이 퀘스트는 대마법학자 엘리산드를 잡고 4개의 시간의 메아리를 모아오는 것입니다.

(*시간의 메아리의 모습.)
(*"과거, 현재, 미래의 광경이 보석의 표면에서 반짝이며 어른거립니다.")

이 아이템을 4개 모아가면, 살도레이의 부적이라는 목걸이를 줍니다.

(*살도레이의 부적의 모습.)
(*"유물에서 마력이 뿜어져 나와, 소유자가 밤의 요새 순간이동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밤의 요새 공략.


일반/영웅의 경우 제가 쓴 '밤의 요새 일반/영웅 공략 v1.4.'을 봐주세요.

공찾/신화의 경우 차후 추가될 것입니다.





눈에 띄는 보상.


우선 스토리상 창조의 근원 중 하나인 아만툴의 눈을 굴단에게서 얻을 수 있습니다.

아마 밤의 요새에서는 역사의 진보 업적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3번째 유물 룩이 이제 해금될 것입니다.


(*역사의 진보 업적의 모습.)

영예의 군단 공격대원 업적도 가능해집니다. 물론 난이도는 쉽지 않겠지만요. 에메랄드의 악몽 업적도 모두 완료하면, 숲 파멸자 탈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숲 파멸자의 모습과 영상.)

비전술사의 마나호랑이를 보상으로 주는 나이트본의 운명 퀘스트도 할 수 있게됩니다.



(*비전술사의 마나호랑이의 모습과 영상.)

팔코사우루스 퀘스트도 완료할 수 있게됩니다. 포식성 핏빛눈과 화려한 광포부리 탈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포식성 핏빛눈과 화려한 광포부리의 모습)

앞서 말씀드린 순간이동 퀘스트를 통해, 3스탯이 붙은 목걸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순간이동 퀘스트 보상 목걸이.)



시간 변형체.


시간 변형체에게서 환영: 시간의 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이 드루이드의 문양인 문양: 피어나는 황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문양: 피어나는 황혼의 모습.)
(*사용 효과: 피어나는 생명의 효과를 커다랗게 피어나는 황혼의 꽃 모양으로 변경합니다.)




별 점술가 에트레우스.


재봉술 유저는 별 점술가 에트레우스에게서 마력 깃든 비단매듭 가방 3단계 도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력 깃든 비단매듭 가방 3단계 도안의 모습.)




티콘드리우스.


대장기술 유저는 티콘드리우스에게서 강철결속 포식자를 소환하는 지옥 심장부 사냥개 마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옥 심장부 사냥개 마구의 모습.)
(*재료는 악마강철 주괴 100개, 살게라스의 피 50개, 지옥불 유황 10개, 지옥가죽 10개 입니다.)

이 탈것은 거래가 가능합니다.



(*강철결속 포식자의 모습과 영상.)




굴단.


굴단 일반 이상의 경우 낮은 확률로 지옥화염 지옥불정령 탈것을 소환하는 살아 있는 지옥불정령 핵을 떨굽니다.


(*지옥화염 지옥불정령의 모습과 영상.)

굴단 신화의 경우 100%확률로 황천불 지옥불정령 탈것을 소환하는 마귀의 황천불 핵을 떨굽니다.


(*황천불 지옥불정령의 모습과 영상.)

굴단 신화를 잡으면 '복수의 화신'이라는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밤의 요새와 전설템 업글.


밤의 요새가 열리면 달라란의 대장기술 NPC인 비전역술사 브리디엘에게서 '티탄의 손길(Touch of a Titan)' 이라는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티탄의 손길 퀘스트 설명.


당신은 당신의 모험을 계속할 수 있는 전설 장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 장비들에게 티탄의 힘을 직접 주입시키는 이론을 오랫동안 연구해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이 연구를 실험해 볼 기회가 왔습니다.

듣기로는, 밤샘은 아만툴의 눈으로부터 힘을 얻었다고 했습니다. 이것으로 볼 때, 저는 티탄의 힘이 매우 오랫동안 밤의 요새에 깃들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이 잔재를 가지고 와주십시오. 그러면 이 에너지를 당신의 장비에 불어넣겠습니다.


티탄의 손길 퀘스트는 반복가능한 퀘스트로, 50개의 아만툴의 정수를 모아가면 됩니다. 

(*아만툴의 정수의 모습.)

아만툴의 정수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밤의 요새 보스를 잡는 것입니다. 

이 퀘스트의 보상은 순수한 티탄의 정수라는 템으로 사용시 군단 전설템 하나의 템렙을 940으로 증가시킵니다.


(*순수한 티탄의 정수의 모습.)




밤의 요새와 유물력.


밤의 요새도 부서진 운명의 인장이 쓰입니다.

이제 운명이 조금 부서져서 수리비가 아닌 유물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운명을 부셔도 템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스포 주의) 밤의 요새 엔딩.


(*굴단이 쓰러지며 창조의 근원 중 하나인 아만툴의 눈으로 유지되던 붉은 차원문이 약해집니다.
  흐릿하게 보이던 아르거스로 추정되는 행성이 사라집니다.  
  공중에 있던 일리단의 영혼을 봉인한 지옥 수정이 땅에 떨어집니다. 차원문이 극도로 약해집니다.  
  굴단 : 아냐.... 아니야.... 이럴 리가...없어...  
  차원문이 사라지며 굴단이 절망합니다. 낙담하는 굴단 뒤로 악마의 날개가 보입니다.  
  굴단이 뭔가 이상해서 뒤를 돌아보는데, 그 순간 일리단이 굴단의 목을 조릅니다.
  이후 일리단이 굴단을 바리안이 죽을 때처럼 폭발시켜버리고, 굴단의 해골만 일리단의 손에 남습니다. 
  일리단이 굴단의 해골을 부셔버립니다.  
  일리단 : 너희들도 내가 본 것을 봤겠지. 이제 너희도 우리가 어떤 상황인지 알겠군.      
           필멸자들아, 이제 심연으로(into the abyss) 나를 따라오라.
  그러면서 일리단이 카드가, 바리사, 리아드린 등의 필멸자를 보며 영상이 끝납니다.)




뱀발.


(*이 내용은 뇌피셜입니다. 확실한게 아닙니다.)

밤의 요새가 나오면 전설템이 최대 940까지 올라가고, 신화 굴단의 경우 기본 템렙이 910입니다. 

티벼가 +15부터인것을 볼 때, 밤의 요새가 나오면 최대 템렙 상한은 925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같이 전설과 그외 장비의 최소 템렙차이는 15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템렙 상한이 오르게 되면, 유저들의 스팩도 올라갈 것입니다. 

그러면 신화 쐐기돌 보상도 올라갈 확률이 높습니다. 

아마 13~14레벨의 보상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