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레이드가 오픈되어 프로그레스를 매의 눈으로 지켜보고 있는 와우저분들께 잠시 머리 식힐 요량으로 소소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 글을 쓰게된 이유는 신화 공략을 찾기 위해 직게를 잉여롭게 넘나들다가 수도사 게시판에서 좋은 글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3023/27683 (글쓴분께는 미리 동의를 구하지 못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WoW Analyzer (이하 WWA)의 개략적인 정보와 사용법은 저 글에 이미 나와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글은 사실상 중복이니 이미 수게에서 WWA의 정보를 보신 스님들께서는 굳이 안보셔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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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엇?

https://wowanalyzer.com/



메인 화면입니다. 어디서 많이 본 디자인입니다. 그렇습니다. WCL의 냄새가 나지요. 하지만 제작자가 같은 사람은 아닌 듯 합니다.


지옥불 성채 중반부 이후 우리는 WCL을 오랫동안 사용해오면서 이 사이트가 뭐하는 곳인지, 언제 생겼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로그나 올리고 오늘 색깔이 얼마나 이쁜가, 어떤 놈이 딜딸을 오지게 쳤는가를 중시할 뿐, 이게 왜 만들어졌는지 알 필요는 없긴 합니다. 그래도 이 참에 WCL도 조오금 알아봅시다.

https://www.patreon.com/warcraftlogs

도메인을 보시다시피 여긴 후원받는 사이틉니다. 위 링크는 WCL의 제작자가 운영 홍보를 위해 걸어놓은 사이트로, WCL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대충 나옵니다. (제가 영어가 짧아 완역은 못합니다.^^) 제작자 Kihra는 오랫동안 레이드를 뛴 와우저이기도 하고, 로그 분석에 관심이 많은 양반이랍니다. 그래서 WCL이외에도 WildStar, FF14의 로그 사이트도 이 사람이 만들었다고 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파판로그도 구경하러 가보세요 재밌습니다. Kihra는 천둥의 왕좌에서 암흑원령을 잡다가 령 골렘 탱킹에 문제가 있어서 이걸 분석하려고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저도 천둥은 제대로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아마 게이지 채우는 과정에서 공대원들이 삽질을 오지게 한 모양이지요. 양덕은 대단합니다.)

WWA 또한 패트론닷컴에 소개와 후원문구를 걸어놨습니다.

Hey! Thanks for your interest in becoming a patron.

WoW Analyzer was created out of desire for a tool to show spec specific metrics that were unavailable anywhere else. These metrics can be used to improve your performance, your stat priorities, theorycrafting discussions, to provide feedback to the developers and for other purposes. The addition of suggestions allows even novice users to use the tool to find out how they can improve their performance without requiring a deep understand of the class. I am working together with leading theorycrafters for each spec to get you the best information possible with as little class knowledge required as possible.

Creating and maintaining these kinds of tools take a lot of time and effort and some of my dream features require other resources. Your patronage helps acquire the required resources and provides me with additional motivation to continue spending the required time and effort to improve the tool. I have to actively prioritize how to spend my time since my time is limited between a fulltime job, developing the analyzer, actually playing games and other stuff.

Please note this Patreon is for helping the core WoW Analyzer. Most specs being developed is done by other volunteers on top of the core I built, please contact them if you would prefer supporting your spec maintainer specifically. Do note that I will try to use your donations to enhance the WoW Analyzer for all specs. An example of this would be renting a server to host the WoW Analyzer and implementing Continuous Integration to make development for all contributors easier.

No features are currently hidden behind paywalls, so rewards are limited.

Warcraft Logs
WoW Analyzer extensively uses the API of Warcraft Logs to analyze your logs. This costs them server resources which are not free. Please consider contributing to them: https://www.patreon.com/warcraftlogs (they even have cool rewards).


보시다시피 WCL의 API를 가져와서 분석하는 시스템이랍니다. 한번 해보시면 뭔 얘긴지 잘 아실 겁니다.

2. 그래서?

우리는 이 웹페이지를 로그 마냥 물고뜯고씹는 용도로 쓰지는 않을 것입니다. 로그도 정량적인 요인을 반영하고 있는데요. 잘 알다시피 WCL는 피해량에 많이 이목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지요. 특히, 딜을 잘하는 사람과 비교를 좀 해보고 싶은데 compare기능 쓰기도 귀찮은 경우에 WWA를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피온4에서 1차 CBT 테스터 모집중이랍니다. 광고 지우고 할 걸 그랬네요)

위와 같이 자신이 속해있는 로그 데이터 주소를 복사해서



요기에 붙여넣습니다. 자동으로 ANALYZE가 됩니다. 그 이후엔 해당 전투를 수행한 우리 공대원들 목록이 다 뜨지요. 입맛대로 골라서 선택하든 자기 캐릭터를 선택하든 분석은 거의 다 해줍니다.



분석 화면은 요렇게 생겼습니다. 이 분석 자료는 제가 지난 일요일에 악흑으로 플레이했던 영웅 정공팟의 1넴 로그를 바탕으로 나온 것입니다. 쓸데없이 세세한 걸 다 알려줍니다. 낭비된 영혼의 조각은 몇개인지, 어둠의 감응 버프를 안쓰고 또 권능을 쓴 건 몇 번인지, 도트 업타임은 얼마나 되는지 등등.



사용한 전설템과 그로인해 얻은 이득. 그리고 장착한 티어셋의 효과같은 것이 나와있습니다. (주의: 흑마법사의 경우 21티어셋은 아직 인식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

GOOD JOB! 이랍니다. 뭐가 굿잡이라는 걸까요. 옆에 있는 minor importance를 눌러봅니다.



어둠의 감응 버프를 좀 더 잘 사용하랍니다. 제가 분당 2.1개의 버프를 날려먹었는데 추천하는 오차는 2회 이하여야 한다는 군요. 지나치게 오버된것은 아니니 minor importance로 분류된 겁니다. 두 번째는 펠가드 지옥폭풍을 쿨다운 없이 쓰라는 얘깁니다.

보시다시피 심크래프트를 비롯한 theorycrafting을 기반으로 분석 시스템을 만든 것 같습니다. 실제 유저들이 직접 코드를 짜서 넣으면 '준수한' 플레이와 자신의 플레이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겠지요. 물론 여기에도 문제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아마도 이건 파멸포 학살포 나올 때 기다려서 투 타겟에 좀 더 비벼보려고 지옥폭풍을 아낀 것인데, 그 시간까지 쿨다운으로 잡아버리고 결함으로 체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아르거스 부활 페이즈처럼 강제로 downtime이 발생하는 시간도 WWA에서는 유연하게 처리해 주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밑에 있는 문구가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가장 적절한 자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말로 이 분석은 사소한 것을 트집잡는(nitpicky) 자료입니다.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리면서 이용하면 소소한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3. 그 외

WCL의 경우 상기했듯이 천둥의 왕좌 시절에 WOL의 래더 시스템을 계승하고 분석 도구를 추가한 사이트이고, 실제로 WCL의 레이드 패널에 가면 판다리아 레이드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WWA는 만들어진지 그리 오래된 것 같지 않습니다. patreon에 제작자가 올린 글들을 보면 올해 5월 쯤에 제대로 시작한 것 같은데 확실치는 않네요. 밑에 배너에는 디스코드도 있는 걸 보니 와우 디스코드 포럼과도 연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discussion, code contribution이 그 쪽에서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보시다시피 활성화가 안된 클래스도 있답니다.....인기가 많은 격냥과 냉법은 스테이터스가 좋은데 생냥과 비법은 눈물이 납니다. 사실 유저 숫자와는 크게 관계없을수도 있습니다. 암살 도적도 not available로 표시되니까요. 

그렇다고해서 암살, 생냥 유저가 로그를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분석이 안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되긴 되는데, 아마 맨 위에 이 분석은 제대로 된 maintainer가 없으니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커다란 경고문이 뜰 겁니다. 역시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리세요.

이쯤되면 아시겠지만 사실상 여기에서 구할 수 있는 내용은 모두 WCL에서도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다만 WWA는 WCL의 복잡한 데이터들을 더 직관적으로 가시화하고, 중요한 것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로그가 대체 뭐지요?' '잘하는 사람 리플 돌려봤는데 그래도 모르겠어요' 하시는 신규 유저들이나 복귀 유저들에게 좋은 게임 분석 도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