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확장팩 냉기 전문화 죽음의 기사의 1차적인 변경안(링크)이 발표된 후 많은 죽음의 기사 플레이어들이 얼음 기둥을 삭제할 것이라는 블리자드의 결정에 반발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받아 블리자드는 얼음 기둥을 삭제하는 대신 재사용 시간과 지속시간을 줄이는 한편, 좀 더 다른 기술이나 특성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형태의 개선안을 제시했습니다.

이와 함께 냉기 전문화와 관련된 조정안 역시 추가로 공개되었는데, 일단 현지의 반응은 얼음 기둥을 돌려받은 것에 대한 환영과 함께 달라지는 특성과 기술이 어떤 영향을 가져올 것인가에 대한 토론이 진행 중입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의역 및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us.battle.net/forums/en/wow/topic/20765016309?page=11#202


Seph(게임 디자이너)


첫 변경점 발표 이후 많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런 의견을 수렴해 두번째 변경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 얼음 기둥

얼음 기둥과 관련된 기존 변경안이 취소되었습니다. 그동안 이 기술은 20%의 피해량 증가라는 매우 간단한 효과를 가지고 있었고, 오랜 기간 활용되었던 핵심적인 기술이 삭제된다는 것과 관련해 많은 죽음의 기사 플레이어들이 불편함을 호소하셨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모든 피드백을 확인하는 한편, 전문화 내에서 해당 기술이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면밀히 검토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기술이 냉기 죽음의 기사가 딜사이클을 돌리는데 있어서 몇가지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가 플레이를 하면서 선택의 폭을 제공했다는 점인데, 냉기 죽음의 기사가 딱히 쓸만한 기술이 없는 상황에서 자원을 모으거나 소모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 냉혹한 겨울이나 서리고룡의 격노(신드라고사의 격노) 등과 같은 쿨기의 공격력을 순간적으로 높이는 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했고요. 단순한 활용법이지만, 괜찮은 느낌으로 활용할 수 있었죠.



그래서 저희는 얼음 기둥을 45초의 재사용 시간에 15초 지속으로 효과를 개선해 되돌려놓았습니다. 딜사이클을 돌리는 데 있어서 유용한 측면이 많았던 만큼, 우리는 이 기술에 주목하고 있으며 좀 더 자주 활용할 수 있게 만들고자 합니다. 추가로, 얼음 기둥의 피해량 증가 효과는 15%에서 시작하며, 지속 시간 동안 룬을 소비할 때 마다 1%씩 효과가 증가하는 식으로 조정이 이뤄졌습니다. 얼음 기둥을 켜고 효과가 끝나갈 때쯤이 되면 데미지 증가 효과를 25% 이상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특성 변경점

빙하 진군은 기존에 1개의 룬을 소비했지만, 룬마력 30을 소비하는 것으로 바뀌며, 재사용 시간이 15초에서 6초로 짧아집니다. 추가로 적중한 적 모두에게 칼날얼음 효과를 남깁니다. 빙하 진군은 사용처나 비용 측면에서 서리낫과 겹치는 측면이 많았는데, 이러한 변화를 통해 기술을 사용하게 되는 상황을 좀 더 차별화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차가운 마음의 전설 효과는 분쇄의 일격으로 대체됩니다. 기본적으론 전설 효과와 동일하지만 기절 효과가 빠지며, 단일 대상에게 폭딜을 넣는 식의 냉기 전문화 트리에 선택지를 제공할 것입니다.

말살은 본섭의 디자인으로 되돌아온 대신에, 얼음 기둥이 활성화된 동안 작동하는 지속 효과로 바뀝니다. 얼음 기둥이 기본 기술로 돌아왔을 때, 3개의 자버프 기술을 순서대로 돌리는 상황을 피하고 싶기 때문입니다.(얼음 기둥-룬 무기 강화-말살 식으로) 말살은 종종 자원 소모 감소 효과를 활용하기에 불편한 측면이 있었는데 이런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기 위한 일환입니다.


■ 특성 트리 단계 조정

60레벨 : 눈사태, 얼어붙은 파동(활성화 된 룬이 2개 미만일 때가 아니라 3개 미만일때 발동하게 변경), 서리낫
90레벨 : 휘몰아치는 폭풍, 빙하 진군, 서리고룡의 격노
100레벨 : 만년설(본섭과 동일하며 얼음 기둥에 영향을 줌), 말살, 신드라고사의 숨결


■ 참고

- 얼음 발톱은 이제 신드라고사의 숨결에 의해 발동하게 되며, 지속 시간 동안 냉기의 일격을 대체합니다.
- 얼음같은 인내력이 냉기/부정 전문화에서 피해 30%의 피해 감소 효과로 바뀝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피드백에 감사 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의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