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포썹에서 활쉐체를 키우고 있는 아이유라고 합니다.

먼저 저는 1억5천 미만의 저자본으로 활쉐체를 시작했습니다.

활쉐체가 자본이 많이 드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일단 마음이 시키기에 먼저 지르고 보았습니다.

활쉐체를 육성해보신 분들에게 물었을 때, 활쉐체를 키우는데에 있어 가장 고난의 구간은 100~120미만 레벨대 라고 하시더라구요.

저는 그 중에서도, 승급하고 각팟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독립하게 되는 구간인 노그구간에 대해 약소한 육성팁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저 역시 아직 라린이기 때문에, 제 글이 미숙하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리며,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먼저 왜 이그니션이냐? 활쉐체면 초반구간에 애스를 쓰면 되지 않느냐? 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많은 활쉐체 분들이 초반에 애스를 쓰고 저 역시 써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들을 열거하며 설명드리겠습니다.


(1) 쉐체는 변캐를 제거할 수 없다.


 

 위는 애로우 스톰에 대한 설명입니다. 여기서 cast time에 대한 부분이 변동 캐스팅 시간인데요, 10렙 기준 캐스팅 시간이 약 4초에 해당합니다. 레인저 유저들은 이 긴 캐스팅 시간을 전용 아이템으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 아이템을 쌍으로 장착하면  거의 무캐스팅으로 애로우 스톰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쉐체는 어떨까요? 애스같은 경우 데미지가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노그에서 10렙짜리를 사용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쉐체가 애스를 사용시, 보통 7렙짜리를 쓴다고 하더라도 캐스팅시 걸리는 시간은 3.2초, 덱스와 인트에 의해 변동 캐스팅 시간이 감소되는 부분을 어느정도 감안하더라도 2초 이상은 걸립니다.


 2초라는 단어만 놓고 본다면 개인차에 의해 짧은 시간으로 느껴질 수도 있으나, 사냥 당시 몹들이 몰려있을 때, 2초안에 한대도 맞지 않고 스킬 샷을 성공시키는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한대라도 맞으면 캐스팅이 취소되기 때문에 몰려있는 황금같은 몹들도 잡지 못하고 바로 파리를 타야되기 때문이죠. 뿐만아니라 때리지도 못하고 sp가 소모됩니다.


 저는 이러한 캐스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캐스팅 끊김 방지 아이템을 구매하여 사용해보았습니다.

보통 게펜 매직로브를 많이들 사용하시지만, 저는 게펜 매직로브를 거쳐가는 아이템으로 생각하였고, 자금도 넉넉치않아(약 2천만원) 가격이 저렴한 오를레앙을 사용했습니다.

 오를레앙 제복에 대한 설명입니다. 캐스팅이 끊기지 않게 도와주지만, 캐스팅 시간이 15% 증가하는 패널티가 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참담했습니다. 

 캐스팅이 끊기진 않아 전보다는 나아졌으나, 안그래도 2초 이상의 긴 캐스팅이 문제였는데 15%나 증가해버리니 사냥속도가 너무 답답했습니다 . 파리를 탔을 때 대 다수의 몹이 지근거리에 있는 경우, 긴 캐스팅 시간동안 너무 많이 맞게되어 사냥이 불안정하기도 했습니다. 뿐만아니라 엠소모에 대한 문제도 컸는데요, 엠소모에 대한 문제는 (2)번 문항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즉 (1)번 문항에서의 결론은, '변캐를 줄일 전용템이 없고, 인트 수치가 적어 변동캐스팅이 높은 쉐체가 애스를 사용하기엔 캐스팅 시간이 너무 길다'  입니다.


(2) MAX SP도 적은데 리프로듀스로 SP소모 30%증가? 그런데 3% 엠흡으로..?


 쉐체는 100레벨 당시 인트 수치가 적기때문에 MAX SP가 적습니다. 거기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리프로듀스 사용시 SP소모가 30%증가하는 패널티가 있습니다. 물론 과거 sp소모 100%증가에 비하면 상당히 완화되어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사실 30%도 적은 수치는 아닙니다.  

리프로 애스 사용시, 7레벨 애스 기준 SP소모 약57, 10레벨 애스기준 SP소모 약73 입니다. 100레벨 기준 MAX SP가 800미만인 것에 비하면 높은 수치입니다.(시간부츠,초보자 갑옷 착용시 900)  SP800~900에 엠흡 3피스 (저같은 경우는 6저책,엠흡상단, 대행자)로 마나가 충분 할까요?

 저 역시 반신반의 하며 사냥해보았는데, 결과적으로 많이 부족했습니다. 당시 인트가 10미만인지라 회복량이 낮았고, 텔포 악세에 의한 추가SP소모도 부담이 되었습니다. 4피스,5피스로 늘린다면 가능하기도 하겠지만, 자본 부족으로 시도를 못해봤습니다. 뿐만 아니라, 노그 몹중에 어떤 놈인지는 모르겠으나, SP를 흡수해가는 놈이 있더라구요.. 몇대 얻어맞다보니 스킬도 안썼는데 엠피가 바닥난 적이 몇번 있었습니다.

이런 저런 애로사항을 종합하여 얻은 (2)번 문항의 결론은, '애스를 쓰는데엔 3흡으로도 한참 부족하다' 입니다.



 이렇게 노그를 돌아본 소감은 '하..xx.. 라그를 접을까.. 그래도 아까운데 딴거 키워야지' 였죠.. 그렇게 상인을 키우려고 하던 도중, 엑토 상인들이 즐겨쓰는 원한 걸칠것에 대한 글을 보게되었습니다. 원한 걸칠것이란, 원한의 기사 카드를 이용한 걸칠것인데요,

 위는 원한의 기사 카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어떤 미케닉분이 이 원한의 기사 카드를 이용하여, 엑스토네이도로 많은 몹을 후두려 패도 마나가 달지않는 장면을 보고 (혹부리)영감을 얻었습니다. 그렇다면, 쉐체가 리프할 수 있는 근접스킬 중에 가장 쌘 스킬은 뭐가 있을까? 싶어 라그나로크 3차직업 스킬을 다 뒤져보았으나, 쉐체 장비의 특성상 도끼나 창 스킬은 사용할 수 없으므로 사용가능한 스킬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강력한 스킬은 룬나이트의 '이그니션 브레이크'였습니다. 이그니션 브레이크란,


 요런 스킬인데요, 밑에 빨간 부분에서, 몹이 더 진한부분에 있을 수록 더 강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데미지 자체는 애로우 스톰보다 약하고 sp소모도 더 높지만, 변캐가 1초이고 쿨이 2초라는 부분으로 애스보다 앞서게 됩니다.


변캐가 1초지만, 덱스에 의해 감소되는 부분을 감안하면 약 0.6초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나 소비는

5레벨 55지만, 쉐체이므로 약 72를 소모합니다. 굉장히 많은 양이지만, 걸칠것 10제련시 몹 1 마리를 잡았을 때, sp회복량이 25이므로 3마리만 잡아줘도 오히려 sp가 3 회복됩니다. 보통 3~10마리 정도로 몰아잡으니 마나 걱정은 전혀 없었습니다. 이 이그니션 브레이크와 원한 걸칠것의 조합으로 노그를 가보았습니다.


 가기전에 먼저 불안한 느낌이 들었던 것은, 이그니션 브레이크의 스킬 속성은 화속성이기 때문에,' 블레이저나 다른 화속몹 상대로 데미지가 안들어가는 것이 아닐까? ' 였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진홍보우에 은화살을 착용한 후 이그니션 브레이크를 사용해 보았더니 데미지가 성속성으로 들어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 아이템 스펙은 밑에 있습니다.


 이 정도 셋팅으로(+텔도심 스위칭), 나메 테러는 저와 3x3 거리에 있을 때만 원킬(3x3에 있을 시 데미지1만7천5백~1만8천5백, 7x7에 있을 시 데미지 1만5천~1만6천), 블레이저와 전갈, 딜리터는 저와 3x3~7x7거리에 있을 시 원킬이었습니다. 나메 테러가 저와 7x7거리에 있을 경우는 한방에 죽지않고 약 1~2천정도의 체력이 남는다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템을 살짝만 더 업그레드 한다면 나메테러까지 7x7내에서 원킬이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기를 진홍보우로 선택한 이유가 뭐냐구요? 딱히 들게 없어서입니다 ㅠ.. 덥매리가 자연스러운 템이기도 하구요..


 저는 이렇게 원콤내지 못한 몹들은 볼링배쉬로, 몹이 정말 많을 경우는 페인트 봄으로 처리했습니다. 볼링배쉬도 근접스킬로, 몹 처리시 sp 회복이 됩니다.

  

 사냥 팁을 드리자면, 3~5마리까진 몹과 붙어서 이그써주시면 되고, 5마리 이상부터는 몹에 붙기전에 이그를 쓰고 백슬을 써주면 몹에 거의 맞지않고 정리가 됩니다. 백슬이 정말 사기스킬입니다. 가끔 파리타다가 몹이 엄청 많은 곳으로 갈 때가 있는데, 탁 트인 공간이라면, 몹들이 다가오려할 때 바로 이그 쓰고 백슬로 빼면 맞지않고 사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몹이 많고 좁은 공간으로 갈 경우는 이그 써주고 페붐써주면 10마리든 15마리든 역시나 거의 맞지않고 안락한 사냥이 가능합니다. 몹이 엄청나게 많은 경우는 원킬나지 않는 몹이 많습니다. 보통 페붐에 의해 정리되지만, 페붐 데미지가 약해서 정리가 안되는 나메테러들이 많은데 뒤로 좀 빠져서 다시 이그써주시면 됩니다.


 원한카드를 거신뱀에 사용한 이유는, 원한카드는 걸칠것 고 제련시 sp회복량이 증가하는데, (10제련시 마리당 sp회복량 25), 거신뱀은 고제련을 구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기때문에 거신뱀으로 선정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시간의 xx부츠와 조합시 max hp가 15%, max sp가 5%증가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셋팅으로 노그에서 나름 안락하고 완전 노소비로(이그니션이나 볼링배쉬를 사용할 경우 화살은 소비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나름 빠른 사냥이 가능했습니다. 제 개인적인 느낌으론, 애스를 사용할 때보다 2~3배이상 빠르고 맘 편하게 사냥 한 것 같네요. 물론 애스에 기리에 하단을 이용해서 안락하게 사용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레인저가 아닌 쉐체인 이상, (노그한정) 속도면에선 이그가 애스보다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아직 저렙대로 많이 미숙합니다. 하지만, 저자본 내에서 노그를 정복하려고 많은 시도 끝에 얻게된 내용이므로, 활쉐체를 키우며 노그에서 좌절하고 계실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태클,지적할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쪽지로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