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잘 와관학교 길드 Sugo입니다.

 

이번 리셋 전에 사스즈인을 잡으면서 제가 손봐서 사용했던 위크오라 코드 공유와 위크오라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사스즈인에 약간의 공략과 더불어서 설명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사스즈인>은 기본적으로 단일 딜체크 몹입니다. 전투 시작 8분후 광폭화가 되기 때문에  복어버프를 잘 활용하지 않는다면 킬을 하기 힘듭니다. 딜이 부족합니다.

 

제가 위크오라는 만든 이유가 사스즈인의 스킬들은 타임테이블 기반, 복어/상어는 체력기반이라 매 트라이마다 딜이 같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매트 매트에 새로운 패턴이 오는 느낌입니다. 모든 판단을 공대장 콜이 아니라 어느정도 개개인이 전투 상황을 판악 할 수 있게 돼야 잡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를 보는데 조금 도움이 되는 위크오라를 찾아서 사스즈인에 맞게 고쳤습니다.

 

 

위크오라 구성

 

진행바 - 사스즈인 체력바

빨간 세로줄 - 상어

초록 세로줄 - 3, 4 복어

노란 세로줄 - 5, 6 복어

보조메시지

DBM아이콘으로 구성돼있습니다. (2페엔 게걸아귀, 3페엔 날카로운 회오리만 표시됩니다.

 

1페이즈

생략합니다. 복어, 복어푸는 시점, 상어가 거의 고정되기 때문에 적은 트라이 안에 적응하시기엔 문제 없으실겁니다. 2복어를 먹는 조에 보축을 써주면 2조가 더 빠르게 복어를 먹고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2페이즈

제가 이 위크오라를 만든 이유이기도 합니다. 

언제 어디에 복어를 떨굴 지 정확히 판단해야 합니다.

뭐를 기반으로? 게걸 아귀, 파도(캐삭빔)

2페이즈 적응이 어느정도 완벽하게 된 공대는 4파도 전후로 3페를 안정적으로 넘어가서 패턴을 보면서 적응하기 시작하면 거의 킬각이 슬슬 보이실 거라 생각합니다.(물론 미끄러움 디법관리가 선행되야 합니다.)

(물론 1,2페 전멸이 제일 많습니다.)

 

<택틱>

딜러 기준에서 2페를 나누는 구간은 게걸아귀라고 보시면됩니다.

<2페시작 1게걸 2게걸 3게걸 4파도 전후로 3페 넘어가기>

3복어를 먹는 시점 = 2페시작 ~ 1게걸 전 구간 ☆ 

                           1게걸 후 ~ 2게걸 전 구간

4복어를 먹는 시점 = 2게걸 후 ~ 3게걸 전 ☆

                            3게걸 후 ~ 4파도 보기 전

위처럼 4구간으로 나눌 수 있는데 구간마다 복어를 떨구는 시점, 위치를 염두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외 공대들을 분석해보면 크게 택틱은 [3복어를 안먹는 공대] vs [3복어를 먹는 공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공통적인건 2게걸아귀 직후 4복어를 팝업 시킬수 있을 딜량이 나와야합니다.

 

3복어를 먹는 택틱의 장점은 페이즈를 넘어가기 위한 충분한 딜량이 제공되고, 2페에 복어를 잘못먹어서 미끄러움 디버프가 남게되어 5,6 복어를 먹을수 없는 경우를 없애줘서 딜적인 변수를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상어를 버려야하는 위치, 시점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하며 실수했을시 공대원을 상어밥으로 만들어서 트라이를 날려먹을 수가 있습니다. (공대 딜이 점점 올라가고 사스즈인 체력너프가 이뤄진다면 3복어를 스킾하는 택틱이 훨씬 쉬울 것 같아요.)

 

<1예시>

 

3복어가 팝업된 직후(2페 들어가서 1게걸아귀 전)입니다. 게걸아귀가 21초가 남았기 때문에 21초동안 복어를 유지하고 게걸아귀 데미지에 자연스럽게 복어를 떨어트릴 수가 있습니다. 3복어를 먹는 추천할만한 구간인데 1복어를 먹은 1조의 경우 미끄러움이 남아있어서 복어디버프를 유지하는 시간이 15초내외로 적을 수도 있습니다. 

1게걸전에 복어를 먹었다면 게걸아귀 직전에 본대에 이탈해서 원래 복어 위치나 지정된 위치에 복어를 떨궈야 합니다. (공대원들 잘못먹는 것 방지)

 

  

<2예시>

 

2게걸아귀 9초전 상황입니다. (1게걸 아귀 후에 3복어를 먹은 경우죠.)

조금 복잡한 상황인데 진행바를 보시면 곧 3상어가 올라올 시점이라는걸 알 수가 있으실겁니다.

근데 지금 네임드가 [파도(캐삭빔)]을 곧 시전하기 때문에 복어달고 있으면 캐삭빔을 피하는 동시에 상어가 올라와서 공대원을 모두 상어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복어를 가진 공대원이라면 센터쪽에서 바닥으로 복어를 떨어뜨리고 본대에 합류해야합니다.

중요 이 타임이 파도+히드라 연타오는 타이밍입니다. 본대쪽에 합류를 잘해서 같은 방향으로 파도를 피한 후에 히드라를 다같이 맞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딜량상황에 따라서 매번 패턴이 다릅니다. 딜이 적게 됐다면 파도를 피하고 9초남은 게걸아귀에 알아서 풀리게 놔둬도 되겠죠. 사실 이 경우는 딜이 밀린경우라 힘든 트라이라 봅니다.) 

 

<3예시>

일반적으로 4파도를 보고 40퍼를 만들어서 3페를 넘어가기 위해 의도적으로 딜컷을 하는4파도 택틱을 사용한다면 4파도를 보고 안전한 위치에 떨궈서 3페를 넘어가면 됩니다.

 

딜이 너무 잘됐는데 딜 4파도 보기 전에 넴드 피가 40퍼이하로 떨어진다면 4파도전에 복어를 떨궈야 겠죠? 

 

2페이즈 설명이 너무길었네요. 2페에 복어 잘먹고 잘떨군다면 자연스럽게 미끄러움 디버프가 남게되서 5, 6복어는 미끄러움 풀리자마자 먹는다고 생각하시면 3페에 딜 부족해서 전멸하시는 경우는 적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상어 올라올거 같으면

1. 파도 시간

2. 게걸아귀 시간

이 두가지 조건을 딱 보시고 센터에 떨굴지, 사이드에 떨굴지, 게걸데미지로 떨굴지, 바닥밟고 떨굴지 결정해야합니다.

 

 

3페이즈

2페를 복어 먹는 택틱으로 했다면 미끄러움 디법 풀리자마자 드시면됩니다.

 

3페는 패턴이 겹처서 오기 때문에 패턴에 적응하는것도 힘들 뿐만아니라 장어 딜컷(특히 3페 넘어가서 첫 팝업되는 장어는 딜 주의해야합니다.)도 신경써야 하다보면 복어관리가 안되서 딜부족으로 0~4% 전멸 굉장히 자주 하게되실 겁니다. 모든 공대원이 조를 넘어서 6, 7복어에는 능동적으로 복어 버프에 신경써야 킬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5복어를 먹었더라도 전부를 받은 원딜이라면 6,7복어를 먹어야겠죠)

 

저같은 경우는 1페에 복어조에 배정이 안돼있었지만 2페에 의도적으로 복어를 먹고 떨궈서 미끄러움 디법달고 3페이즈를 넘어가서 미끄러움 풀리고 6복어를 50중을 유지했습니다.

 

3페는 게걸아귀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파도]만 보고 복어를 떨어트리면 됩니다. 3페는 밀리는 복어유기가 굉장히 힘들고, 보통 원딜이 고중첩을 유지하게 되는데 원딜 같은 경우는 복어가 부담이 되신다면 본대에서 멀리 떨어져서 파도 반대편 사이드에 위치한다면 공대에 테러 위험 없이 상어 시간을 잘못 체크하더라도 비교적 안전하게 복어를 떨어트릴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 예시>

6상어 올라오기 직전입니다. 회오리가 오고있고,  파도와 히드라가 같이 온다는걸 dbm을보니 알 수 있네요.

체력 상태보니 파도오기전에 상어 올라올거 같아서 회오리 피하면서 복어 버렸습니다.

 

 

네 50중 조금 더 유지하려다가 진짜 겨우 버렸습니다. 다행다행..

  

 

사스즈인은 정말 변화무쌍한 네임드입니다.

해당 위크오라가 트라이하시면서 패턴 적응하시는데 분명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패턴 잘 적응하셔서 킬에 성공하시길!

위크오라는 txt파일로 첨부하겠습니다.

 

공대출신이라 맞춤법은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킬 영상 + 위크오라 사용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