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요입니다.
레이드를 즐기느라 근 한달만에 공략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가독성은 여전히 한참 떨어지지만 잘 활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넴 영혼사냥꾼 이모나르


개요

이모나르는 공격대의 딜, 힐, 공대생존기, 유틸기, 무빙 등을 체크하는 네임드입니다.
상위 정공들도 5힐을 사용할 정도로 많은 공대생존기와 집중된 힐이 필요하며,
사이페이즈에서는 모든 공대원들이 불공과 지뢰를 피하는 무빙이 필요하며,
광폭화가 8분으로 딜러들의 역량도 요구됩니다.

WCL에서는 이모나르 킬을 한 최소 평균템렙이 [951.2]라고 나와있습니다.
킨가로스를 킬 한 최소 평균템렙이 [951.9]이며, 힐스왑등을 고려했을 때, 
수문장 정도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냥개 [945.6]  //  이오나 [946.8]  //  총사령부 [947.4] //  하사벨[948.4])

글과 그림만으로는 이해하기 까다로운 부분도 있으니, 영상과 함께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페이즈


(1) 영웅과는 달리 1페이즈부터 [파동 수류탄]이 아닌 [강화된 파동 수류탄]을 사용합니다.
[강화된 파동 수류탄]은 탱과 근딜에게는 걸리지 않으며, 각종 무적기를 사용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2) 진형잡기 예시 & 수면탄 대처
 - 전체적으로 산개진형을 잡고 대처를 합니다.


(무빙이 느린 캐릭들이 단상 통로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 수면탄은 근딜1 + 원거리or힐러1 에게 걸립니다. 신기는 근딜 판정으로 걸리게 됩니다. 강화된 파동 수류탄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상에서 탱힐이 힘든 신기에게 꼭 좋은 자리를 배정해줍시다.

 - 수면탄을 보스가 사용하면, 3초간 [1차 디버프]가 걸린 이후에, 20초간 [2차 디버프-수면됨]에 걸리게 됩니다. 근딜은 산개진형이 아니기 때문에 [1차 디버프] 시간동안 빠르게 움직여 공대원들과 10m 이상 떨어져야 합니다.

- 수면탄 [1차 디버프] 위크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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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사이페이즈로의 변환과 강화된 파동 수류탄(이하 강파수)에 대한 대처

 - 보스 피가 80%가 되어 사이페이즈가 시작되면, 12시에서 6시 혹은 6시에서 12시 방향으로 바람이 불어옵니다. 이는 공대원들의 무빙을 제약합니다.
 
 - 강파수가 공대원들을 넉백시키기 때문에, 대상자들은 뒤에 남아서 5m 씩 줄지어 사이페를 넘어오게 됩니다. 이 때 무빙힐이 좋은 회드가 마지막으로 남아 같이 따라오게 됩니다.

 - 강파수에 걸린 공대원들은 구석으로 빠져서 다른 공대원들이 먼저 지나갈 수 있게 해줍니다.


(회드가 강파수가 걸려 힐하면서 남아있는 모습, 로그상 킬이 빠른 공대들은 주로 사이페에 6시쪽을 이용하였습니다. 무빙이 많은 타이밍이라 평온+치해토(or천찬)를 이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사이페이즈 


(1) 초반에 빠르게 지뢰를 지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페이즈가 시작되고 6초 정도 후 부터 [거대한 불길]이 소환되어 오기 시작합니다. 공이 오는 시점부터는 근딜이 지뢰를 밟아주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초반에 근딜들이 미리 밟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이 오면 무빙도 매우 더디어지므로 미리 외생기, 스턴해제, 힐업기를 잘 정해주는게 좋습니다.


(홀수번째 사이페이즈에 나오는 초록 불공에 맞으면 화염 데미지와 이동속도 감소가 걸립니다. 
변신, 얼방 등으로 이속감소 해제 가능합니다.)


(2) 지뢰들에 대한 대처 

넉백지뢰 - 받는 자연데미지 75% 증가 디버프를 30초간 걸며 중첩됩니다. 넉백지뢰를 계속 밟으면 중첩이 쌓여 아프므로 탱커는 3~4중까지만 밟아주고, 생존기가 좋은 근딜이 한 개 or 두 개만 밟아줍니다. 넉백시 난간에 닿아 [그을린 피부] 디버프를 받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사이페이즈에 받는 자연데미지는 탱커의 충격의 창에 의한 [감전]과 넉백지뢰, [강파수]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한 결론은 3페이즈에 추가로 설명 될 것입니다.)

스턴지뢰 - 화염데미지를 주며, 스턴됩니다. 해제 가능하므로 모여있는 부분을 밟고 [대규모 무효화] 등의 스킬로 풀어줍니다. 각종 스턴 면역스킬을 무시하고 무조건 스턴에 걸립니다.





(3) 강파수 대상자들과 2사이페이즈에 대비

넉백지뢰와 스턴지뢰는 최대한 1사이페이즈에 미리 지워야 합니다. 
당장 1사이페이즈에 무빙에 제약이 있는 강파수 대상자들이 넉백지뢰를 받는 경우 생존이 힘들어지고, 
2사이페이즈에서 [도화선]을 뚫고 지나갈 탱커가 안정적으로 이동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네임드를 언제 차단할 것인가?

네임드를 차단한 후 8초가 지나면 첫 [불지옥 로켓]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12초 후엔 두번째 틱이 들어옵니다. 관문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최대한 네임드를 빠르게 차단하는 것이 공략에 도움이 된다고 보입니다. 탱급사는 이 타이밍에 일어나기 쉬우므로 신기가 강파수에 걸리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빠르게 자리잡아 탱힐만 봐주어야 합니다.

차단을 하면 안좋은 점이 [블지옥 로켓] 하나밖에 없습니다. 첫 틱은 135만의 별로 아프진 않은 데미지와 화염데미지 25% 증가 디버프에 걸립니다.
차단을 빨리 하면  1. 사이페이즈에 불어오는 바람이 멈춰 무빙이 자유로워지고, 2. [모여드는 힘] 틱뎀이 들어오지 않으며, 3. [거대한 불길]의 생성이 종료되어 가장 위험한 도착지점 근처가 안전해지고, 4. 네임드의 [모여드는 힘] 버프 중첩 누적이 중단됩니다.



( 강파수 대상자들이 거의 시작지점에 있음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차단하는 모습, 강파수 대상자들은 [거대한 불길]을 피한 후 관문을 타고 빠르게 합류하였습니다. 미리 가있는 힐러들도 최대한 가까이 자리잡아 힐부터 채워주고 있습니다.)







2페이즈


(1) 진형
영웅과 사용하는 스킬이 동일합니다.
[파편 작렬]에 대응하는 방식에 따라 진형이 많이 갈립니다.
[파편 작렬]과 짝수번째 사용하는 [절단] 스킬 모두 '출혈'을 주기 때문에 방어도가 높은 탱이어도 이를 무시하고 끔살이 자주 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1-1] 파편 작렬(이하 빨간지뢰)를 모두 지우는 방식
 - 지뢰가 나올 때 마다 본진과 탱킹 위치를 바꾸어 지뢰를 지우는 방식
(힐러의 외부 생존기가 여유가 있는 경우)



[1-2] 파편 지뢰를 구석에 몰아까는 방식 (지뢰가 지긋지긋한 공대의 경우)
5번 정도의 파편지뢰를 보므로 구석에다가 모아 깔고, 가끔씩 단상 중앙에 깔린 지뢰만 지우는 방식
(공대 이동거리가 더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3] 지뢰를 중앙 근처에 몰아깔아놓고 20개 넘개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
 - 냥꾼, 기사 등이 무적을 쓰고 모두 밟은 후 선보토를 받아 일어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2) 충전폭발 대처

[충전 폭발]은 6시 혹은 12시 한 쪽 방향에서 2개의 비행선이 나타납니다. 대상자가 된 후 8초 후 발사하므로, 본진을 쓸지 않게 꼭 잘 빠져줍시다. 4페이즈에는 대상자가 아닌 다른 공대원들도 [충전 폭발]에 대응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리 방향을 봐두는 연습을 해둡시다.

(비행선은 12시와 6시에 따로 나오지 않습니다)






2사이페이즈 


(1) 공략방식
 - 짝수번째 사이페이즈 공략의 핵심은, 경로 상의 모든 [도화선]을 한 명의 탱커가 끊어주는 동안 공대원들이 안정적으로 힐업을 받는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클래스는 힐업을 도와주고 개인생존기도 충분히 활용해줍니다.

 - 빠르게 첫 번째 탱커가 지나가기 위해서 1사이페이즈에 나왔던 지뢰들을 미리 잘 제거해야 합니다. 나머지 공대원들은 두 번째 탱커가 빨간 지뢰를 앞에서 제거하면 따라가게 됩니다. 차단은 마찬가지로 일찍 끊어줄수록 좋습니다.




(2) 유의점

- 짝수번째 사이페이즈의 [거대한 불길]
1사이페이즈와는 색이 다릅니다. 큰 데미지, 이동속도 감소에 더해서, 큰 도트데미지도 입히므로, 꼭 피해야 합니다. 




- 네임드를 차단한 후, 빨간 지뢰를 밟았던 탱커들이 급사가 나기 쉽습니다. 신기에게 입구에서 가까운 좋은 자리를 주고 큰 생존기를 올려 예방해봅시다.





3페이즈


(1) 진형
1페이즈에서 [파편 작렬]이 추가된 패턴입니다. 진형 자체는 1페이즈와 같으나 근딜쪽에 깔리는 지뢰를 탱커가 지워주는게 좋습니다.



(2) 주로 3페이즈에서 블러드를 올립니다.
 - [강화된 파동 수류탄] 걸리는 횟수를 3회 미만으로 줄이기 위해, [파편 작렬]로 깔리는 바닥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블러드를 씁니다. 블러드를 안쓰고도 강파수를 3회 미만으로 본다면, 3페이즈보다는 4페이즈에서 블러드를 올리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파편 작렬]은 3~4회정도 보게 됩니다.

(3) 블러드를 올린 경우 [충격의 창]을 약 9~12번 정도 맞게 됩니다.
3페이즈 첫 탱커가 6중정도 받고 두번째 탱커로 인계가 된 후, 두 번째 탱커가 계속 [충격의 창] 중첩을 쌓으며 넴드 피가 40%에 가까워지면 파편작렬을 밟고 일부러 죽고 선보토를 받는 방법도 괜찮아 보입니다. 
이어서 나올 3사이페이즈에 근딜도 빠르게 지뢰를 지워주는게 중요한데, 자연데미지 증가 상태가 되면 [감전] 데미지가 매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사이페이즈, 4사이페이즈


기본적으로 1사이페이즈, 2사이페이즈와 요령은 같습니다.

(1) 힐업이 힘들어 지뢰를 지우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이로 인해 말라서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1사이페이즈에서 근딜 넉백지뢰 제거, 스턴 해제, 힐업 등이 잘 연습되어 있어야 안정적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공대원들이 가진 생석도 이 때 사용하는게 좋아보입니다.

(2) 수면탄, 충전 폭발에 대응하느라 출발이 더뎌질 수 있습니다. 좋은 타이밍에 페이즈를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3) 네임드 킬에 가까워질수록 조급해지고 무빙실수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차분히 사이페이즈에 대처해봅시다.





4페이즈


(1) 2페이즈 스킬에서 [수면탄]이 추가되고, [파편 작렬]은 [강화된 파편 작렬]이 됩니다.
수면탄은 까다롭지만, 반대로 [강화된 파편 작렬]은 공간을 점유하지 않고 기본 공대 데미지가 삭제되어 [파편 작렬]보다 대처하기 쉽습니다.

(2) 진형
진형은 공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수면탄과 충전폭발에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면 어떤 진형을 사용해도 될 것입니다. 원딜 자리가 [강화된 파편 작렬] 때문에 자꾸 흩어져서 [수면탄]에 대한 대처가 안된다면, 산개진형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다음은 예시정도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3) [충전 폭발]과 [수면탄]에 대한 연습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사고 없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5페이즈 


(1) 개요
1페이즈와 진형이 같습니다.
3페이즈에서 [충격의 창]이 [강화된 충격의 창]으로, [파편 작렬]이 [강화된 파편 작렬]로 바뀌었습니다. 

힐업이 빡세고 [강화된 파편 작렬]을 제외하면 무빙이 추가로 필요한게 없어 1페이즈와 똑같습니다.
단지 [강화된 충격의 창], [강화된 파동 수류탄], 광폭화에 의한 타임어택입니다.

4사이페이즈를 안정적으로 넘어올 수 있다면 이미 충분한 연습이 된 공대일 것이므로, 몇트 안에 잡을 것입니다.



 정정할 부분등도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