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흑마 바닷속악마 입니다

 

 

마지막으로 오공 하드 9~11H의 공략을 써보겠습니다 ㅠㅠ

 

 

< 1~4H 공략 >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1&l=38318

< 5~8H 공략 >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1&l=38331

 

 

먼저 공략법은 <10인 트라이팟 기준> 입니다

 

 

글을 이쁘게 쓰는 재주가 없어서 보기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글로만 설명드리기 때문에 처음 트라이 하시는 분들은 이해가 잘 안되실 수 있습니다

꼭 동영상을 함께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비록 공략글을 쓰지만 제 실력이 부족하여 틀리거나 부족한 설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명 중 빠트리거나 틀리는 공략 또는 보완, 추가해야 되는 팁들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

 

공략을 설명함에 있어서 저희 공대에서 쓴 생존기 순서 등을 예로 들었습니다

참고만 해주시고 각각 공대티오에 맞는 공략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저희 팟의 경우

 

탱 - 야탱, 전탱

딜 - 전딜(탱솹) 도적, 흑마, 냥꾼, 정술

힐 - 신기(딜솹), 수사 , 회드

 

입니다.

 

 

 

 

 

9넴 말코록 

 

 

 

일반과 다르게 말코록에서는 세가지가 추가됩니다

 

 

 

1) 타락의 보주라는 구슬이 3초마다 2개씩 생성되며 이 구슬을 밟으면 고대의 방벽이 사라집니다

 

2) 지진 격돌 후 바닥에서 실체화된 타락이라는 쫄이 나옵니다

 

3) 어긋난 힘 대상자를 제자리에 묶습니다

 

 

 

-> 타락의 보주라는 구슬이 3초마다 두개씩 생성됩니다. 이 구슬은 전투가 끝날 때까지 유지가 되며 이를 밟게 된다면

    여태까지 쌓아놨던 고대의 방벽이 사라지며 150,000의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이 구슬은 생성되기 전에

    바닥에서 부글부글 끓어오르는듯한 이펙트가 생성되고 흰색 구슬이 생성됩니다.

 

 

-> 지진 격돌로 인해 위로 뜨는 대상 바닥에 실체화된 타락이라는 쫄이 생깁니다. 이 실체화된 타락은

    주위 8미터의 플레이어에게 번민 이라는 디버프를 생성하며 이동속도와 주문 시전속도를 75%만큼 감소시킵니다.

 

 

 

-> 어긋난 힘에 걸린 대상자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 

     이는 바람걸음토템이나 쇄포 등의 이속증가 기술을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공략법 

 

 

말코록의 광폭은 6분이며 이 시간은 두번째 피의 분노를 본 이후입니다. 이때까지 딜러들은 최대한 극딜을, 힐러들은 최대한 힐업을 해주셔야 하기 때문에 10인 트라이팟을 진행중이시라면 말코록에서 처음으로 진도가 막히는 현상을 느끼실꺼라 생각합니다

 

 

 

제일 큰 이유 중 하나는 주기적으로 나오는 흰색 구슬입니다. 이 구슬을 밟으면 고대의 방벽이 깨지면서 150,000의 암흑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아무리 힐업을 잘 해주어서 방벽의 색깔을 초록색으로 맞추어놔도 구슬을 한번 밟으면 한순간에 사라집니다. 때문에 흰색 구슬은 왠만하면 무조건 피해주시면서 딜, 힐을 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타락의 보주라는 구슬은 플레이어 바로 발밑 또는 그 주변에 계속해서 구슬을 생성하기 때문에 적당한 거리로 산개하지 않는다면 주변에 구슬이 너무 많이 깔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먼저 말코록을 시작하기 전에 정확한 위치를 지정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눈대중으로 기둥을 깔고 인원을 배치할 경우 말코록의 대지 격파의 범위에 두 사람이 아슬아슬하게 위치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대지 격파를 피하기 위해 두명이 무빙을 하게 되고, 무빙이 많아질수록 타락의 보주를 밟을 가능성이 많아지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를 지정해서 서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공대의 티오가 원딜3, 힐러3 명이라면 대지 격파가 오는 6자리에 한사람씩 다 설 수 있으며 원딜4, 힐러3 의 경우라면 원딜 한명을 개인생존기가 부족한 힐러 클래스와 함께 서도록 하셔서 파열의 힘을 번갈아가며 밟아줄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원딜4, 힐러3의 경우 냥꾼을 근딜과 같이 붙여서 파열바닥을 밟게 해줄수도 있지만 저의 경우는 시도해본 결과 안쪽으로 구슬이 깔리는 현상을 발견하여서 원딜과 힐러는 그냥 아예 밖으로 전부 빼고 진행했습니다.

 

 

말코록 공략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말코록의 스킬 주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 -> 고대의 방벽 생성 ->[ 지진 격돌 (실체화된 타락) -> 대지 격파 -> 파열의 힘(3개) ] x 3

 

-> 이샤라즈의 숨결 -> [ 지진 격돌 (실체화된 타락) -> 대지 격파 -> 파열의 힘(3개) ] x 3

 

-> 이샤라즈의 숨결 -> 피의 분노

 

 

맨 먼저 시작과 동시에 고대의 방벽이 생성됩니다. 이 방벽의 힐업이 충분히 안되어 있는 경우 곧이어 나오는 지진 격돌에 맞은 플레이어의 피통이 1/3 정도 깍일 수 있습니다. 사실 공략을 확실히 지켜준다면 이정도의 피해는 풀피인 상태보다 위험하긴 해도 큰 무리는 없지만, 트라이팟의 경우 이 상태에서 실수로 구슬을 또 밟는 경우 방벽이 없어지면서 피가 점점 빠져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처음 시작하자마자 블러드 + 힐업기를 올려주셔서 처음부터 모두 만피로 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저희 공대의 경우 처음 시작시 블러드 + 회드님 평온 + 정술님 고인으로 시작해서 초반의 안정화를 중요시 하였습니다.

 

 

 

처음 힐업이 충분이 되었다면 지진 격돌로 한명이 위로 뜨게 되고, 바로 아래에는 실체화된 타락이라는 쫄이 한마리 나옵니다(25인의 경우 3마리). 이 쫄은 주변 플레이어의 이동속도와 캐스팅속도를 75%만큼 감소시키기 때문에 도발이 안 된 상태에서 원딜이 먼저 딜을 한다면 쫄이 원딜에게 달려들게 되고 이속과 캐스팅이 느려지기 때문에 딜로스가 큽니다. 또한 그 자리에 대지 격파가 오게 된다면 이속이 느려지기 때문에 대지 격파에 맞고 죽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쫄이 생성되면 근딜쪽의 근딜 또는 탱커는 빠르게 쫄을 도발하여 안쪽으로 끌고와 주셔야 합니다.

 

 

 

 

안쪽으로 쫄이 들어간다면 빠르게 쫄을 처리해 주셔야 하는데 그 이유는 이속감소 때문에 파열을 근딜이 밟아주러 가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피통이 큰 편은 아니기 때문에 쫄을 같이 쳐주시면 처리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대지격파 이후에 파열의 힘이 나옵니다. 이 파열의 힘은 585,000의 암흑 피해를 입히는데 파열을 밟지 않는 경우 공대 전체에 피해를 입습니다. 고대의 방벽 같은 경우 방어막이 초록색일 경우 아무런 생존기 없이 이 파열을 밟는다면 방어막이 거의 너덜너덜해집니다. 또한 방어막이 거의 없거나 빨간색일 경우 아무런 생존기 없이 바닥을 밟는다면 고대의 독기 뎀지와 함께 들어와 죽을 가능성이 큽니다. 때문에 파열 바닥을 밟을 때 생존기를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10인의 경우 지역생존기(헌오,재집사깃 등)의 횟수가 적기 때문에 피분까지 오는 6번의 파열마다 생존기를 올려줄 수 없습니다. 때문에 이 파열을 밟을때의 생존기 분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희 공대의 경우 파열의 생존기를 이런식으로 지정하였습니다

 

1번 외부생존기

2번 개인생존기

3번 전딜 재집사깃

4번 신기 헌오

5번 개인생존기

6번 전탱 재집사깃

 

 

첫번쨰 파열의 경우 고억같은 쿨타임 3분의 외부생존기는 제외하고 회드의 무껍, 전사의 경계 등의 2분 쿨의 외부생존기를 지원해 주었습니다.(3분쿨의 외부생존기는 피분 원탱 택틱시 처음 파열에 써도 쿨이 돌아오지 않습니다)

범위를 세 구간으로 나뉘어서 만약   12시 2시 쪽 -> 전딜 경계 라는 식으로 파열에 들어가는 인원에게 외부생존기를 지원했습니다. 이 후 정해진대로 생존기를 올리면서 파열을 밟아주시는게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이샤라즈의 숨결을 본 이후에 4번 파열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이샤라즈의 숨결시 이동을 하다가 구슬을 밟거나 해서 방어막이 너덜너덜 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치해토 등의 힐업기를 이샤라즈 이후 올려주시면 4번째 파열을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말코록에서 방어벽이 있다고 이러한 생존기에 소홀히 하신다면 힐러들의 힐업이 굉장히 힘듭니다. 또한 구슬을 피해주면서 바닥도 밟아야 하고 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최대한 방벽의 관리도 소홀히 하면 안됩니다.

 

 

 

 

이런식으로 반복한 후 이샤라즈의 숨결이 옵니다. 대지 격파의 위치를 확인하시고 안전지대로 이동을 하셔야 하는데 되도록이면 공대원 모두가 말코록의 대지격파 위치를 잘 확인한 후에 본인 위치가 안전하다 싶으면 다같이 뭉치지 않고 안전한 자리에 위치해 계시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구슬 때문입니다. 흰색 구슬이 여기저기 깔린 상태에서 이샤라즈의 숨결을 피하기 위해 모두 한자리로 모인다면 이동하는 도중에 구슬을 밟을 가능성이 매우 커집니다. 또한 근딜과 탱 자리에는 구슬의 생성이 안되지만, 이동하는 도중 원딜 또는 힐러가 가운데를 가로 질러 가다보면 가운데에도 구슬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대지 격파의 위치를 공장이 불러주는것만 신경쓰지 마시고 본인도 확인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워낙 정신이 없는지라 기억하기 힘드시다면 말코록 헬퍼 애드온을 설치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말코록 헬퍼 애드온>

http://wow.inven.co.kr/dataninfo/addonpds/detail.php?idx=8638&rurl=%2Fdataninfo%2Faddonpds%2Flist.php%3FsearchField%3Dsubj_subt%26searchString%3D%25EB%25A7%2590%25EC%25BD%2594%25EB%25A1%259D

 

 

다만 말코록 애드온의 경우 25인은 AI, 즉 자동으로 설정해놓아도 문제가 없지만 10인에서는 가끔 이게 틀리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수동으로 조작해놓으시고 딜, 힐을 하시다가 잠시 마우스로 위치를 클릭해 놓으시면 보기 편합니다.

 

 

 

 

두번째 이샤라즈의 숨결을 넘기셨다면 말코록은 피의 분노 상태가 되어 근접공격시 2,430,000의 피해를 전방에 나누어 입힙니다. 이때 하드팟의 경우 보통 원탱 택틱을 많이 씁니다.

원탱 택틱의 경우 탱커 한명이 이 피해를 20초동안 견뎌내야 합니다. 그리고 필수적으로 2넴의 루크의 불행 부적이 있어야 합니다.(15초동안 받는 광역피해 감소, 기본적으로 10인 일반 -33%, 25인 일반 - 35%, 10인 영웅 37%, 25인 영웅 40%)

 

원탱 택틱으로 할 시 주의할 점으로는

 

 

1. 원탱할 탱커의 중첩이 끝나있어야 합니다. 오프탱커와 중첩교대 타이밍을 조절해야 하며

 

2. 피분이 20초 지속이므로 10초 간격으로 외부생존기 및 생존기 지원을 두번 또는 세번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3. 생존기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순서를 확실히 정해야 합니다

    (고억은 8초, 희손은 12초, 장신구 15초 등등)

 

입니다. 저희 팟의 경우 피분 원탱을 전탱님이 하시는데 외부 생존기로는

 

1. 희손 + 전딜 경계 + 수사 방벽

2. 희손 + 고억 + 무껍 + 도적 연막

 

식으로 넣어드립니다. 원탱을 할 시 탱커는 이러한 생존기 분배 및 개인생존기와 루크부적을 어떻게 돌려야 하는지 잘 연구해보셔야 합니다. 원탱을 할 경우의 장점으로는

 

 

1. 복수심딜을 많이 뽑을 수 있다

2. 나머지 힐, 딜러들이 도중에 구슬을 지우러 나갈 수 있다

 

정도 입니다. 공대에 따라 2탱 또는 공대 전체가 버티는 전략도 있습니다. 이는 상황을 잘 판단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만 말코록에서 나오는 약병 장신구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두번째 피분에서 생존기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2탱으로 버티시던지, 일반과 같이 전부 모여서 피분을 버티시는 식으로 넘겨도 문제는 없습니다.

 

 

(말코록의 피분 뎀지는 생존기 뎀감의 곱연산으로 계산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만...제가 캐릭이 흑마 하나라 이러한 법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잘 모릅니다. 직업게시판에 말코록 원탱을 검색해보시면 좋은 글들이 많이 있으니 보고 참고하여 주시면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피의 분노를 넘겨주시면서 주의해야 할 점은 어긋난 힘 입니다. 어긋난 힘은 9초동안 3초마다 337,500 의 암흑피해를 입히며, 해제 또는 디버프 시간이 다 되었을 때 주위 8미터 이내의 어긋난 힘 효과를 받지 않은 플레이어에게

607,500의 암흑피해를 입힙니다. 다만 일반에서는 어긋난 힘 대상자가 밖으로 빠지고 해제를 하고 들어오는 식의 공략을 하였지만 하드 말코록에선 드루이드의 쇄포가 큰 역활을 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의 쇄도의 포효는 60%의 이동속도 증가와 모든 이동불가 및 감속효과를 없앨 수 있습니다.

 

 

즉 하드에서의 어긋난 힘은 이동불가 디버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쇄포를 올려주신다면 어긋난 힘 자체 디버프를 아예 없애버릴 수 있습니다

 

 

 

즉 피분시에 딜러 및 힐러들은 말코록 뒤쪽에 모여 생존기 로테이션 + 말코록 딜을 하다가 어긋난 힘이 걸리면 쇄도의 포효로 바로 디법 효과를 지워주시면 됩니다. 다만 피분때 말코록은 어긋난 힘 효과를 총 두번 시전합니다. 드루이드가 한명밖에 없을 경우 전딜에게 공생 효과를 주어 쇄포를 두개 가지고 가시면 좋고 만약 공대 티오에 쇄포가 하나도 없다면

정술의 바람걸음 토템 or 각각의 이속증가 스킬을 써주셔서 대상자는 옆으로 빠지고 빠르게 해제해주시는 식의 진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쇄포가 두개인 경우에도 주의해야 할 점은

 

 

 

어긋난 힘 대상자가 걸리자마자 쇄포를 써주지 않으면 두번째 쇄포를 올릴 시 타이밍이 어긋나서 쇄포 버프가 있을때 올라가 버린다면 어긋난 힘이 풀리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첫번쨰 어긋난 힘이 걸리고 쇄포를 써서 디버프를 지우고 두번째 어긋난 힘이 왔을때 쇄포의 버프시간이 2초정도 남아있을떄 두번쨰 쇄포가 올라온다면, 원래 쇄포의 버프가 유지되고 있었기 때문에 두번쨰 쇄포의 영향을 받지 못합니다. 이는 어긋난 힘이 걸리자마자 쇄포를 올려주신다면 타이밍 상으론 문제없지만 만약 처음 쇄포가 조금 늦게 올라왔다면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만약 쇄포 버프가 남아있다면 [ /오라취소 쇄도의 포효 ] 와 같은 매크로를 지정하시고 쇄포를 지워주시던지, 마우스로 버프창에 남아있는 쇄포 버프를 지워주시고 두번째 어긋난 힘 때 쇄포를 받을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DBM 애드온을 쓰실 경우 /dbm 으로 들어가셔서 오그리마 공성전 -> 말코록 -> 기타설정의 [어긋난 힘 대상이 된 경우 대화로 알리기]를 체크해 주신다면 공대원이 어긋난 힘이 걸리자마자 일반 체팅으로 표시가 되기 떄문에 타이밍을 잡기가 수월합니다. 

 

 

 

두번째 어긋난 힘까지 쇄포 등으로 풀어주신다면 이때 나머지 인원들(오프탱커와 원딜)은 피분 페이즈가 끝나기 전에 맵 전체에 깔려있는 흰색 구슬을 지워주시는게 좋습니다. 피분때에는 고대의 방벽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이때 구슬을 쭉 지워주시는게 무빙 딜 및 힐에 원활합니다. 구슬을 지우는 타이밍으로는

 

 

1. 이샤라즈의 숨결이 올 때 냥꾼의 공저, 도적의 그망, 신기 무적 등으로 지우거나

2. 피분 페이즈 때 지우기

 

 

이며 도중도중 이렇게 구슬을 지워주시는게 공략이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특히 피분 페이즈가 끝날쯔음엔 맵상의 거의 모든 구슬을 지워 줄 수 있으니 꼭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런식의 스킬운용은 공대원 각자 직업게시판에서 충분히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미리 파악해두시는게 좋습니다.

 

 

 

 

피분을 본 이후 다시 처음처럼 공략을 시작하는데 이때에는 몇몇 생존기가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저희 공대의 경우 1번 파열에 지원하는 외부생존기 등등). 피분이 끝남과 동시에 고대의 방벽이 다시 쌓이기 시작하는데 이때 힐업 생존기를 충분히 돌려주셔서 공대를 안정화 하시고 끝까지 생성되는 구슬을 최대한 밟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주의할 점

 

 

 

1) 지진 격돌때마다 나오는 쫄어글을 안쪽에서 최대한 빨리 잡아주셔서 안으로 유도하셔야 합니다. 또한 딜러들은 어글이 튀지 않게 조심하면서 쫄이 가운대로 가면 최대한 빨리 잡아줍니다. 또한 지진 격돌 시 위로 뜨는 딜러 및 힐러들은 낙뎀을 줄일수 있는 스킬을 꼭 지원해주셔야 합니다. (흑마 소환진 등)

 

 

2) 파열을 밟으러 갈 때 흰구슬을 절대로 밟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파열을 밟으러 가는동안 흰구슬을 밟게 된다면 방벽이 사라지게 되고, 그대로 파열 데미지가 들어오면 즉사할 수 있습니다. 즉 어려운 일이지만

파열이 생성됬을 시 본인쪽의 파열은 무조건 처리해주시면서 흰 구슬은 되도록이면 절대 밟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파열이 3개씩 피분전에 총 6번이 오기 때문에 생존기를 최대한 활용해주셔야 합니다.

 

 

3) 피의 분노 시 탱커 뒤쪽의 구슬은 피분이 끝나고 지우도록 합니다. 도중에 구슬을 지우러 앞으로 가버리면 한방에 가버립니다. 피분시 원탱 or 투탱 공략일 경우 절대 앞으로 가지 않도록 합니다.

 

 

4) 이샤라즈의 숨결 위치를 잘 파악하시고, 이동을 할 때에는 정말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가운데를 가로질러 가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이동하면서 구슬이 안쪽에도 깔리게 되는데 안쪽의 구슬은 근딜러와 탱커들이 피하면서 진행하기가 어렵습니다.

 

 

5) 각각의 공대원들의 생존기 및 생석지원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구슬을 한개도 안 밟는 일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며 이를 힐해주는 힐러들은 굉장히 힘듭니다. 파열 데미지 등등의 큰 뎀지를 생존기를 최대한 활용하여 주시고 만약 구슬을 하나라도 밟아서 피가 조금 까인 상태로 고대의 방벽이 너덜너덜하다면 생석을 드시는게 방벽힐을 하는 힐러들의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생석의 경우 만피에선 먹을 수 없지만 피가 조금이라도 빠져있는 경우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주의하시고 활용하셔야 합니다.

 

 

 

 

생존기 타이밍

 

 

1. 파열을 밟을 시 정해진 순서 또는 상황을 보고 지역형 생존기를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2. 처음 시작할 때와 이샤라즈의 숨결 이후, 피분 종료 이후 힐업 생존기는 큰 도움이 됩니다.

 

 

3. 피분을 넘기는 택틱에 따라 외부생존기 및 범위형 생존기를 차례대로 올려줍니다.

 

 

 

 

경험상 까다로웠던 점

 

 

구슬을 밟지 않기란 굉장히 힘듭니다. 특히 대지 격파 위치도 기억해야 하며, 지진 격돌로 뜨고 난 후에 쫄 딜도 해야 하고 파열도 밟아야 하고.. 처음 트라이를 하실땐 정신이 없으실 겁니다. 그저 계속 주의하시면서 트라이를 하시다 보면 어느 순간 타미밍이나 전체적인 시야가 눈에 들어오실 것입니다.

 

 

 

이샤라즈의 숨결이 올 때 무적기가 있는 클래스들이 구슬을 지워주는게 큰 도움이 되지만 생존기가 충분치 않기 때문에 이로 인해 오히려 파열을 밟을 때 구슬을 지워준 인원이 생존기가 부족하여 위험할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도중도중 이렇게 구슬을 지워주는 식의 활동은 전체적으로 볼때 공대 안정화에 효율적이기 때문에 힐러들은 힘들겠지만 방벽 힐을 충분히 올려주셔야 합니다. 딜러들 또한 힐러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구슬을 최대한 밟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두 세명이 계속 구슬을 밟는다면 공대 전체적으로 힐업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꼭 신경쓰셔야 합니다.

 

 

 

각자가 자신의 직업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알아보시고

신경써서 해주신다면 좀 더 수월하게 공략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10넴 판다리아의 전리품

 

 

하드에서 추가되는 패턴은 두가지 입니다 

 

 

1) 상자에서 나온 몹을 처리하면 반대편 방에 불완전한 불꽃 이라는 쫄이 생성됩니다

 

2) 모구방의 변형된 령 골렘이 생성하는 진홍빛 재구성이 산성을 띠어 안에 있으면 화염피해를 입습니다 

 

 

 

-> 상자 하나를 깐 이후 그 몹을 처리하면 반대편 방에 불완전한 불꽃이 생성됩니다. 이 불꽃은 반대편 방에서 초신성이 되려는 시간내에 잡지 못한다면 초신성이 되며 전체에 550,000의 자연피해를 입힙니다.

 

 

-> 변형된 령 골렘이 생성하는 진홍빛 재구성이 피회복 뿐만 아니라 산성을 띠기 때문에 안에 서 있을 경우 피해가 들어옵니다. 

 

 

 

 

 

 

공략법 및 주의점

 

 

공략법은 일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스킬 하나하나가 좀 아픕니다. 또 딜, 힐이 좀 빡셉니다.

10인의 경우 힐러 한분이 딜 스왑을 하셔서 각 방에 탱1, 힐1, 딜3이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먼저 방을 나눌 때 인원 조정을 잘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냥꾼과 도적이 있다면 눈속을 양쪽에 몰아주기 위해 각각 따로 배치를 한다던지 힐업히 힘든 경우 정술, 암사 등을 넣어서 힐업을 도와준다던지, 계속해서 나오는 불완전한 불꽃 딜을 잘 할 수 있도록 원딜을 적당히 넣어주시는 등의 생각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공대원들 각각의 실력을 테스트하는 전리품이지만, 처음부터 이러한 팟 조정을 합리적으로 하지 못한다면 더욱 어려워질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딜량과 힐량, 블러드, 눈속 등의 시너지를 모두 고려하여 팟을 적절하게 잘 나눠주셔야 합니다. 

 

 

 

+추가

 

저희 공대의 경우 아직 힐러분중에 딜템이 충분하신 분이 없어서

신기님이 다른 캐릭인 법사 캐릭으로 오셨습니다

 

팟을 나누는 인원으로는

 

야탱, 냥꾼, 법사 , 전딜 , 수사   //     전탱 , 도적 , 흑마 , 정술 , 회드

로 나누어서 들어갔습니다.

 

 

  

전리품 각각의 모든 쫄들에 대해서 공략글을 쓰기엔 너무 길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만을 쓸까 합니다.

단 이에 대해서는 게임 내의 던전 도감과 인벤의 인던 공략에 자세히 나와 있기 때문에 꼭 한번씩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먼저 공통적으로 판다렌 성물 상자가 있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쫄로는 양조, 운무, 풍운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먼저 양조의 경우 5미터 이내에 피해를 주는 술통을 던지기 때문에 5미터 이상 산개해 있는게 좋습니다. 양조를 잡을 경우 탱커에게 백 걸음의 칼날 이라는 버프를 주는 구슬이 생기는데 이 구슬을 클릭해주시면 탱커 딜이 굉장히 쌔집니다. 딜이 빡빡한 전리품이기 때문에 이 구슬이 나온다면 꼭 먹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운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힐러가 구슬효과를 받으며 아군에겐 힐업 + 적에겐 딜이 들어가는 효과의 버프를 받으며 풍운을 처리하면 딜러에게 불타는 분노의 발톱이라는 효과를 받으며 추가적인 피해를 줍니다.이 판다렌 상자는 레버를 내리고 다음 방으로 넘어갈 시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다음 방에서도 상자를 까주시는게 좋습니다. 즉 시작하자마자

판다렌 상자를 두개를 까주셔서 받을 수 있는 모든 효과를 받아주신 후 상자를 정리 -> 끝나고 난후 반대편 상자 또한 까주시고 진행하시는게 공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딜이 상당히 빡빡하기 때문에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구슬의 경우 아무나 클릭해도 해당하는 클래스에게 효과가 들어옵니다. 따라서 미루지 마시고 구슬이 나온다면 클릭을 해주셔야 합니다)

 

 

 

처음에 판다렌 성물 상자를 깐 이후 상자들을 순서대로 까게 되는데 이때 탱커의 역활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자의 경우 [큰상자 - 14 / 중간상자 - 3 / 작은상자 - 1] 식으로 동력이 차며 총 50을 채워야 합니다. 즉 탱커는 이 상자를 까는 순서와 동선 등을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탱커의 이러한 효율적인 동선과 상자를 까주는 타이밍은 딜러들의 딜량 상승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러모로 연구를 잘 하셔야 합니다.

 

 

보통 하드의 경우 상자를 까는 방법으로는

 

큰상자 1 -> 중간상자 + 작은상자 (중간상자 2개 +작은상자 1 or 중간상자 1개 + 작은상자 2개)

 

-> 36을 맞춘 뒤 마지막 큰상자 1

 

 

식의 진행을 합니다. 여기서 큰상자는 각 방마다 두개씩 있으며 (28) , 중간상자는 총 6개 있습니다.(18)

즉 큰상자 2개 + 중간상자 6개를 까주시면 동력이 총 46이 오르기 때문에 작은상자를 4개를 까주셔야 50을 채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간상자를 6개 까지 않고 대신 작은 상자를 3개 더 까주는 택틱으로 진행해도 50을 채우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하드에서는 상자 하나를 정리하면 반대편에 불완전한 불꽃이 팝업이 되기 때문에 이것을 최소로 줄이기 위해서 보통은

 

 

 

큰상자 2개 + 중간상자 6개 + 작은상자 4개

 

 

 

를 처리하여 불완전한 불꽃에 의해 딜이 모자르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또한 중간상자나 작은상자를 한꺼번에 많이 까버리는 경우 광역딜이 좋은 장점은 있지만 반대편 방으로 불완전한 불꽃이 4~5개가 한꺼번에 이동하게 된다면 반대편에서 이 불꽃을 처리하기가 힘들고 처리로 인한 딜로스 또한 많이 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최소의 상자를 최대의 타이밍에 까주시는게 공대의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큰 상자를 까는 이유는 마지막에 레버를 당기는데 보통 딜이 매우 좋지 않는다면 광폭 시간에 간당간당 하기 때문에 큰 상자를 까고 초신성을 처리해 주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마지막에 중간상자 2개 + 작은상자 1개를 까서 다른 방으로 초신성이 3개가 나온 경우 광폭 시간이 10초 이하로 남았다면 래버를 내리고 다음 방에서의 시작이 약간 늦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하게 하나를 보고 가주시는 편이 좋습니다만 공대 상황에 따라서 진행해 주셔도 무방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불완전한 불꽃은 10인 하드 기준으로 피통이 약 120만 정도 되며 초신성이 되기까지 약 10초 정도 걸리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정확한 시간을 모르겠네요^^;;) 떄문에 원딜이 신경만 쓰신다면 충분히 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반대편에 한꺼번에 우르르 상자를 까서 불완전한 불꽃이 여러개가 올 경우 조금 위험할 가능성이 있으며, 탱커가 구석에서 상자를 깔 때 뒤쪽으로 초신성이 나와 그것을 보지 못하고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딜러들은 꼭 초신성의 유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모구방 공략 및 주의점

 

 

 

모구방에서 주의하실 타이밍은 큰상자와 중간상자의 변형된 령 골렘, 작은 상자의 유골단지 입니다.

 

 

먼저 큰상자를 깔 경우 나오는 몹의 경우 공대 전체에 피해를 주는 스킬들을 시전합니다. 또한 돌 분신이 두마리씩 나오는데 이 돌 분신의 갯수만큼 본체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피가 출렁거리기 때문에 생존기를 하나씩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탱커는 가운데로 보스를 끌고와 주시면 주기적으로 소환되는 돌 분신을 근딜과 함께 광딜로 빠르게 처리가 가능하기 떄문에 이러한 무빙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큰상자 뿐만 아니라 중간상자와 작은 상자를 깨주신 후 다음 상자로 이동하면서 중간으로 몹들을 몰아주시면 딜러들이 초신성 처리하는 것도 편합니다. 이런 식으로 탱커님이 움직여 주시면 딜로스가 적습니다

 

 

중간상자에서 나오는 령 골렘의 경우 바닥에 피를 채워주는 진홍빛 재구성이 생성되는데 이를 잘 피해주셔야 합니다. 큰 상자와 같이 까서 령 골렘이 나오는 경우 피를 채워준다면 딜이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작은 상자에서 나오는 유골단지의 경우 탱이 드리블을 할 수 없고, 쫄을 계속 생성하기 때문에 빠르게 처리를 해주지 못하시거나 다음 상자로 이동을 하신다면 각각 딜을 해야 하기 때문에 딜로스가 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우선적으로 딜을 해주셔야 다음 상자 까기에도 좋고 딜로스도 줄일 수 있습니다.

 

 

부과적으로 중간 상자의 모구 어둠 의식술사의 경우 고문이라는 디버프를 생성하는데 이를 해제해도 다른 사람에게 디버프가 생깁니다. 또한 중첩이 많아질수록 피해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바로바로 해제하시는것보다 어느정도 이후에 해제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작은 상자에서 나오는 살아 움직이는 모구 바위의 경우 스킬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도 신경써주신다면 공략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 전리품에서 블러드 타이밍으로는 모구방의 큰상자를 깐 후에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가 전체적으로 많이 출렁거리기도 하고 쫄을 계속 뽑기 때문인데 이는 공대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해서 올리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사마귀방 공략 및 주의점

 

 

 

 

사마귀 방의 경우 주의하실 타이밍은 큰상자, 중간상자의 바람지배자, 작은 상자의 호박석의 갇힌 쿤총 정도 입니다.

 

 

 

먼저 큰 상자를 까고 나온 사마귀 지휘관의 경우 1초마다 33,000의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힐을 해주셔야 하며 폭탄 대상자가 된 경우 꼭!!! 탱커의 진행방향의 반대편에 깔아주셔야 합니다. 딜이 상당히 빡빡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본적인 것들을 지켜주지 않으신다면 상자 까는 시간의 로스는 광폭의 원인이 됩니다. 모구방과 마찬가지로 쫄들을 가운데에 위치하게 해주시면 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힐러가 폭탄에 걸릴 경우 폭탄 처리를 하다 보면 힐업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힐업 생존기 등을 올려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한가지 폭탄에 대해 추가하자면.. 폭탄의 범위는 먼저 폭탄 주위 가까이에 빨간 원으로 되어져 있고 그 바깥으로 빨간 점선으로 원이 형성됩니다. 빨간 점선은 밟고 있어도 터지진 않지만 폭탄의 시간이 다하여 터질땐 데미지를 입으며 안쪽의 빨간 원은 밟으면 바로 터집니다. 따라서 두번째 세번째 폭탄 대상자가 되는 경우 이 점선 위에 폭탄을 올려 놓으시면 처음 폭탄이 터지면서 이어서 주르르 터지게 됩니다. 범위를 잘 보시고 피하셔야 하며 폭탄이 오래 남아 있으면 번거로우니 나중에 폭탄을 처리하시는 분께서는 이런식으로 한꺼번에 처리되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중간상자에서 나오는 바람지배자는 여제의 격노라는 스킬을 쓰는데 버프가 생기면서 공격력을 50% 증가시킵니다. 이것은 술사의 정화와 같은 스킬로 지워줄 수 있으니 써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작은 상자의 호박석의 갇힌 쿤총이 나왔을 시 탱커가 다른 상자를 까기 위해서 이동하다 보면 근딜이 딜을 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원딜의 경우 도중도중 초신성 딜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이를 빨리 잡아주지 않으면 페로몬 바닥이 여기저기 깔리게 되어 무빙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빨리 딜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사실 전리품의 경우 공략이 많이 달라지는 것도 아니고 그저 초신성 하나가 추가될 뿐입니다. 다만 광폭까지의 딜량이 빡빡하고 힐러가 한명뿐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소한 무빙과(탱커의 상자까는 타이밍과 동선 등등) 생존에 관련된 사실을 알고 적용해 주셔야 공략이 수월해집니다.

개인적으로 말코록을 잡은 공대라면 초신성에서의 딜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생존기 타이밍

 

 

 

1. 모구방이나 사마귀방의 큰 상자를 깐 이후 위험할때 각자 생존기를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2. 각 방의 상황에 따라 마이크를 이용하여 생존기 타이밍을 따로 보시는게 좋습니다.

 

 

 

경험상 까다로웠던 점

 

 

1.  중간 상자와 작은 상자의 경우는 변형된 령 골렘이나 유골상자, 바람지배자, 호박석에 갇힌 쿤총 등의 몹들은 위에 적어드린 것을 꼭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면 도움이 되는 것이지 그냥 딜로 밀어버려도 사실 공략을 할 순 있습니다. 다만 딜, 힐이 조금 부족한 경우에는 저러한 것들을 지켜주신다면 더 수월한 공략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딜이 빡빡하니 령골렘의 바닥은 꼭!! 드리블해서 피해주시도록 합니다.

 

 

2. 탱커의 숙련도가 공대의 딜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전리품의 경우 탱커가 상자를 까는 타이밍이나 순서, 판단에 따라서 공대 딜이 많이 올라갑니다. 때문에 사전에 탱커분들은 전리품에서의 상자까는 순서라던지 타이밍을 연구하시면 보다 딜로스가 적아집니다.

 

 

3. 힐러의 경우 어느 타이밍에 피가 많이 빠지는지를 예측할 줄 아셔야 합니다. 힐을 혼자서 하셔야 하기 때문에 엠관리와 더불어 딜러들의 피를 계속해서 채워주셔야 합니다. 또한 딜러들도 절대 바닥같은거에 피가 닳아 힐러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한쪽에서 너무 많은 상자를 까버리면 반대편에 초신성이 많아지니 적정량의 상자를 지속해서 까도록 해야 합니다. 맵에 상자들의 위치를 잘 파악하셔서 동선을 최소화 하시고 딜러들은 초신성이 오는지를 계속해서 확인하셔서 하나라도 빠지지 않게 하셔야 합니다.

 

 

5. 처음 판다렌 상자를 두개 깔 때 눈속 등의 어글을 몰아주는 스킬이 있더라도 초반 어글이 튈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딜러들은 초반 판다렌 상자를 깔때 최대한 어글이 튀지 않게 탱커가 주시하는 몹을 먼저 점사해 주시면 좋습니다.

 

 

 

 

 

 

 

 

 

 

 

 

 

 

 

 

 

 

 

 

11넴 피에 굶주린 토크

 

 

 

토크의 경우 추가되는 패턴은 두가지 입니다.

 

1) 아콜릭의 감옥을 풀어준 이후 비명 페이즈 때 박쥐가 여러마리 나옵니다(8마리 정도)

 

2) 고라이의 감옥을 풀어준 이후 비명 페이즈 때 굶주린 설인이 나옵니다

 

 

 

-> 첫번째 광란 페이즈 이후 비명 페이즈 때 약 2~3중첩 쯔음에 하늘에서 박쥐가 우르르 내려옵니다. 이 박쥐들은 주위 모든 적에게 40,000의 물리피해를 주기 때문에 빠르게 잡아주지 않는다면 토크의 비명과 겹쳐져서 전멸을 할 수 있습니다.

 

 

-> 두번째 광란 페이즈 이후 굶주린 설인이 뛰어댕깁니다. 이 설인에 뛰어댕기는거에 맞으면 1,250,000의 물리피해를 입고 뒤로 넉백이 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만 여태 11하드를 하면서 얘가 공대쪽으로 뛰어온 경험이 별로 없던걸로 기억합니다^^;; 만약 뛰어 온다면 공대 전체가 약간 옆으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공략법 및 주의점

 

 

 

토크의 경우 일반과 진행은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하드에서는 일반보다 데미지가 더 들어오기 때문에 딜러와 힐러들이 뭉쳐서 비명 페이즈를 견딘다면 생존기가 잘 들어와도 25~27중첩을 버티기 전에 광란 페이즈로 넘어갈 위험이 있습니다.

광란 페이즈에 넘어가는 조건으로는 10인에서 공대원 중 10미터 이내로 5명 이상의 피통이 50프로 이하로 떨어진 경우 토크가 피 냄새를 맡고 페이즈가 넘어갑니다(25인의 경우 15명) 때문에 위치를 지정할 때 토크의 오른발 바로 앞에 4명, 10~15미터 떨어진 위치에서 4명 정도 떨어져서 본진을 잡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바닥힐이 있다면 바닥힐을 기준으로 끝과 끝, 즉 바닥힐 원의 끝과 끝정도에 자리 잡으시면 됩니다. 그래서 토크와 가까운 쪽은 밀리와 힐러, 먼곳은 원딜과 힐러를 배치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프 탱의 경우는 비명으로 인해 피가 50프로까지 잘 내려가지 않으니 그냥 본진에서 중첩인계를 하셔도 되지만, 혹시 위험하다 싶으실 경우에는 본진을 삼각형으로 나누어 진행하셔도 됩니다.

 

 

 

토크에서 25중첩 이상을 버티는 이유는 다음 비명 페이즈 때 생존기의 쿨이 돌아오게 하게끔 하기 위해서입니다.

토크는 생존기의 분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비명 페이즈 때 생존기 택틱에 문제가 있거나 제때에 올라와 주지 않으면 비명 데미지에 의해 전멸이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히 연구하시고 생존기를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저희 공대의 경우에는

 

 

1번  (4)  재집사깃1

2번  (6)  수사 방벽(원딜) 도적 연막(밀리)

3번  (9)  재집사깃2

4번 (12) 신기 헌오, 정술 고인, 작은 생존기

5번 (15) 보축 회드 평온

6번 (18) 개인생존기 + 생석 + 치해토

 

 

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토크의 중첩입니다. 이는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대장님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바뀔 수 있습니다.

 

 

 

힐업이 좋아서 토크의 중첩이 30중첩이 된다고 하더라도 더 버티지 마시고 약 25~27중첩 쯤에 넘기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중첩이 높아질수록 들어오는 한방에 훅 갈수도 있기 때문인데 27중첩에 페이즈가 넘어간다면 다음 비명 페이즈때 뭉치면 생존기가 딱 돌아옵니다.

 

 

 

중첩을 넘기는 방법은 원딜 진영쪽에 있는 인원이 25~6중첩이 끝나자마자 앞으로 이동하여 밀리 진형과 합치는 것입니다. 이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되도록이면 모두가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타이밍이 좋다면 4명중에 3명이 앞으로 이동하여도 페이즈가 잘 넘어가기도 하지만, 가끔은 모인 인원중에 50프로 이하로 피가 빠지는 인원이 5명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페이즈를 넘기는 확률을 높히기 위한 것입니다. 힐러들도 너무 빡힐을 해주신다면 전부 모여도 페이즈가 넘어가지 않고 그러다 보면 고중첩 비명에 맞아 전멸할 수 있으니 이 타이밍을 잘 숙지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페이즈를 넘기고 광란 페이즈가 오는데 하드에서의 광란은 매우 빠릅니다. 보통 5번째 대상자까지 보고 광란 페이즈를 넘기는데 마지막 4번쨰와 5번째 대상자는 맵의 맨 끝으로 빠르게 이동하셔야 겨우 사는 정도입니다.

토크방으로 들어오는 입구를 아래, 맨 처음 토크가 서있는 방향을 위라고 한다면

 

 

[아래 , 위 , 아래 , 위 , 아래] 로 광란 유도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흑마가 한명이라면 관문을 아래로 깔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아랫쪽, 즉 들어온 입구쪽으로 더 멀리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 광란 대상자는 관문을 타실 필요는 없습니다. 토크와의 거리를 봐가면서 입구쪽으로 빠져주시면 됩니다. 이 후 두번째 대상자부터는 토크와의 거리가 너무 멀어져서 광란을 두번 연속 보는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이 주시가 연속으로 두번 보게 되어 꼬이게 된다면 한명은 죽습니다. 뭐...운좋으면 살수도 있지만 최대한 그런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회드나 수사같은 힐러의 경우 아콜릭이 먹히기 전에는 해제를 안하셔도 되니 일부로 제일 먼 거리를 유지하시면서 토크를 드리블 하셔도 좋습니다. 특히 딜러들의 경우는 이때 딜을 많이 뽑아주시는게 공략에 좋으니 되도록이면 힐러가 토크를 유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 5번째 주시자는 돌아올 때 피가 깍이기 때문에 생존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5번째 주시자를 보면서 감옥을 풀어주는데 이 타이밍을 잘 조절하시면 토크가 6번째 주시자를 잡고 아래에서 위쪽으로 뛰어오다가 본진 위치 가까이 와서 페이즈가 넘어가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번째 주시자가 걸리자마자 감옥을 푸는 경우, 주시자는 입구쪽 맨 위로 이동을 하게 되고 토크는 그 언저리까지 따라붙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 주시자가 걸리자 마자 토크의 페이즈가 끝나는데요. 이때 아콜릭을 먹으러 토크가 천천히 뛰어오면서 비명 페이즈가 시작됩니다. 따라서 그동안의 딜러와 탱커들은 딜을 못하고 있지요. 이 타이밍에서 약 2~3초정도 늦게 감옥을 풀어주시면 토크가 주시자를 보면서 뛰어오다가 본진 가까이 와서 페이즈가 넘어갑니다. 이러한 타이밍을 잡아주시는게 딜로스를 꽤 줄여줄 수 있으며 비명페이즈를 몇초 늦게 시작함으로써 생존기 또한 적절하게 돌아올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페이즈를 넘기고 두번째 비명 페이즈에서 박쥐가 나옵니다. 이 박쥐를 최대한 빠르게 잡아주셔야 공대가 안정화됩니다. 왜나하면 토크의 비명이 같이 오기 때문입니다. 토크가 2~3중첩이 됬을 때 박쥐가 내려오기 때문에 처음에 비명의 속도는 그렇게 빠르지 않습니다. 다만 박쥐 피가 적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그 이후로 비명의 가속이 높아지면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하드에서의 토크는 이 타이밍에 블러드를 올립니다. 블러드를 통한 극딜을 해서 박쥐를 처리하는것입니다. 만약 공장님이 딜러라면 이러한 박쥐 딜을 하다 보면 토크의 중첩을 놓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럴 때는 탱커님이 마이크로 불러주시던지 아니면 각자 보고 생존기를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이후 똑같이 진행되며 두번째 광란 페이즈 때에는 디버프가 생기기 때문에 힐러들은 해제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특히 4,5번째 대상자의 경우 딜러가 걸린다면 마지막에 돌아올 때 디버프로 인해 죽을 위험도 있으며 토크를 계속 따라다니면서 딜을 하면 딜러들의 피통도 관리가 힘들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최대한 생존하시는게 좋습니다.

 

 

 

두번째 페이즈가 끝나고 굶주린 설인이 나오는데 이놈은 공대 진형으로 아예 안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오게 된다면 전멸을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위치를 잘 확인하시고 공대 진형으로 온다면 잠시 산개 하셨다가 자리를 잡는 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정상적인 공략이 되어 이 타이밍에도 생존기가 돌아왔다면 23~27중 사이에 페이즈를 넘기는 것이 좋으며 이 3번째 비명 페이즈에 토크 피가 20프로 이하라면 공략에 큰 무리는 없습니다.

 

 

 

만약 3번째 비명 페이즈에 생존기가 돌아오지 않는다면 토크의 피통을 보고 15프로 이하정도일 떈 최대한 뭉쳐서 딜을 하고 페이즈를 빠르게 넘기고 광란을 본 다음, 마지막 몬타크 감옥을 푼 이후 불길 위에서 생존기를 올리고 버티시던지 아니면 불길을 외각으로 유도하면서 딜하시는 방법으로 딜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제가 아직 하드에서 몬타크 감옥을 풀고 불길 페이즈에서 토크를 잡아본 상황에 아직 한번도 없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선 확실하게 자세한 설명을 못드리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주의점!!

 

 

1.  토크의 비명에 계속해서 차단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2.  피의 광란 유도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제일 멀리 있는 인원을 보기 때문에 인원을 정해서 운영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도는 가운데로 이동하셔야 본진이 쓸리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 흑마의 경우 따라가서 딜을 하다가 관문을 없애는 상황을 만들지 맙시다.

 

추가적으로 피의 광란 대상자는 다음 대상자로 시선이 바뀌었다고 바로 토크쪽으로 가다가 먹히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꼭!!! 토크가 방향을 이동하여 움직이는 것을 보고 움직여줍시다. 생각보다 이런 현상이 꽤 생깁니다.

 

3.  생존기 분배를 잘 확인하여 제때에 올려주도록 합니다.

 

 

 

 

 

생존기 타이밍

 

 

정해진 순서대로 생존기를 올립니다

토크의 경우 생존기 택틱으로 잡는 보스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저희 팟의 경우 헌오를 12중첩으로 놓았지만 박쥐가 오는 타이밍에 맞추기 위해서 3이나 6중첩에 올리는 팟도 많이 있습니다. 비명은 물뎀이고 헌오는 마뎀만 효과가 있기 때문에 헌오의 위치를 잘 생각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회드의 평온이 굉장하기 때문에 보축 순서나 타이밍을 잘 지정해서 공략해주시면 좋습니다.

 

 

 

 

 

 

까다로웠던 점

 

 

1. 페이즈를 넘기려고 모이는데 페이즈가 한참 안넘어가다가 전멸하는 일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 타이밍에 모두가 뭉쳐서 조금이라도 더 페이즈를 넘길 확률을 올려주시는게 좋고 힐러분들 또한 너무 극한의 영혼힐로 페이즈를 못넘어가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2. 피의 광란 페이즈 때 엄한 사람이 걸리다 보면 택틱이 꼬여 전멸할 수 있습니다. 주시 대상자가 됬을 경우 토크와의 거리가 너무 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며 불안할 경우 유도자를 두어서 유도를 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다만 4번째 대상자가 토크쪽으로 끝까지 이동한 후에 5번째 대상자는 입구 맨 위쪽까지 올라가지 않으면 먹힐 수 있습니다. 두번 연속 시선이 걸릴 경우 흑마의 관문을 이용하지 못할 수 있으니 처음 1~3번쨰 대상자는 되도록이면 관문을 타지 않는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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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11H까지 공략을 마쳤네요

 

저 또한 9H~11H는 잡은지가 얼마 되지 않아서..

1~8H까지 공략을 쓰는것과는 굉장히 차이가 있네요

시간도 오래 걸렸고 무엇보다 공략글이지만 뭔가 부족한 글이 된거 같습니다.

 

 

공략을 글로만 적었기 때문에 이해하기 힘드실 수 있습니다. 읽기도 힘들구요...

동영상을 보시면서 제 글은 그저 참고만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저번주에 처음으로 12하드 퓨즈를 트라이 했는데

 

허허 거참 그놈의 자식...

 

 

 

허접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추가될점이나 보완할점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