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
장-
원래라면 한방에 죽을 댐지를 살게 해준다. 잘하는 수사라면 공대가 안정화 된다.


단-
유효힐로 집계돼서 스펙이 올라갈수록 원맨쇼가 된다지만 실질적 힐업능력은 낮은 편. 공대에 감당하기 어려운 대미지가 지속적으로 들어온다면 다른 힐러들의 오버힐이 유효힐로 바뀌면서 살리는 것.
다만 유효힐이 높단 말은 그만큼 공대에 급변이 없단 말이다. 힐딸이 아니다. 미터기를 찢는 사제는 공대기여도가 높다.

신경쓸게 오지게많다. 가뜩이나 취직도 힘든데 힐러중에 가장 이것저것 많이 시키는 클 중 하나.


신기 -
장- 밸런스가 매우좋다. 보막힐도 피통이 안정적인 상황에선 40%수준이다. 이 말은 다른 힐러들이 수사보막에 막히는 경우에도 힐에 기여한다는 것으로, 그만큼 꽝 하고 들어오는 상황에 대비하여 보막이 축적된다는 말.
무엇보다 신기는 템을 먹이는 보람이 있다. 모든 힐러 중 가장 스펙과 장신구세팅의 영향을 크게받는다. 대격때는 10인이었으니 신기느님이었지만 판다때도 그랬고, 이번 아키장신구도 예외가 아니다. 템을 먹일수록 강력해진다.
한두명을 크게 채우기 때문에 손빠른 신기가있으면 한두명 급사가 어느정도 방지되기도 한다.

단- 몇명만 치유한다. 오버힐 집계를 보면 분명 회복운만큼 또는 그보다 높은데, 빛치 비중이 높아서인지 파티힐이 밀리는 경우에 그 오버힐이 얼마나 유효힐로 전환되는지 비교해보면 회복운에 비해 파티힐 효율은 좋지않다(그래도 밸런스가 좋아서 아주 딸리는건 아니다).


신경쓸 것이 수사만큼 많다. 외생기가 공략에 필수인 경우가 그것

그리고 장단점을 떠나서 봉화가 탱 자힐을 뺏어먹는거라 탱 자생이 되는 넴드에선 어느정도 뻥힐이긴 하다. 물론 탱이 고립된 경우 사거리 60미터라 기여가 분명함
템을 먹을수록 신기는 재밌다.



회복운삼형제- 솔직히 밸런스 잘 잡혀있는 상황. 운전자에 따라 기여가 비슷

회드-
장- 복회운 중 가장 밸런스가 좋다. 탱 전용으로 감아두는 힐도 있고 순간의 딜지원, 광역, 밀집 모두 대처가 가능하다(밀집시엔 아키장신구도 쓸만함)

 실제로 수사신기 다음으로 탱힐이 괜찮게나온다.

 회(일단 피생이 탱 전용이고, 신경써줄 여지와 도트가 많음)> 복(딱히 탱이라고 더 신경쓰는 것 빼곤 더 잘해줄 수 있는게 대보따위밖에 없음...) > 운(랜덤성 짙음... 기고치는 외생기고) 순서라서 초기 도전모드에선 회느님이셨다. 

 

 무빙으로부터 자유롭다. 야탈이있다. 쇄포가있다. 버섯이 귀엽다. 꽃바닥이 예쁘다. 나무가 귀엽다. 평온소리가 평온하다. 넓은지역 힐이 좋다. 평온이 매우 강력하다 6초간 재활이 돌고있다고 보면 된다. 당연히 재활보다 좋다.

운무보다 쿨기가 많다.

무껍쿨이 짧다.

단- 신기수사에 막힌다.

 복술보다 공생기가 적다. 무껍은 별로 댐감을 시켜주지않는다.(밸런싱이 좋아서 두루 갖췄지만, 반대로 탱힐영역에선 수사 신기에게 치이고 공생기에선 복술에게 치이는 이미지... 근데 장점이기도 한 것이, 희손 고억 안들어가면 공략 꼬이는 경우가 많지만 무껍안들어가도 보막감기면 꼬이는 것 까진 아님... 그만큼 수사신기에 비해 부담없이 힐 가능)


 더이상 조드폼으로 힐하지 않는다.

 레이드프레임 색이 힐러들 중에선 좀 칙칙(다른사람 캐릭일땐 못느끼겠는데, 피통 플레이트를 직업별 색상으로 설정하고 플레이해서그런지 뭔가 플레이하고있으면 한우가 된 느낌. 다른 힐클에 비해 상큼함이 이상하게 덜함)하다.


 귀족 딜러님들인 도죽마드들이 싫어하신다.

 법느님 도느님께서 화내시는데 어디에서 입찰하는가? 회드 키우다 포기한 이유...ㅠ

복술-
장- 공대생존기가 많다. 밀집힐이 강력하다. 정고토의 매커니즘은 매우 독특하다. 파티힐 밀림 방지에 있어서 가장 강력하다. 치해토가 10초 고정이고 무빙으로부터 자유롭다.
반지랑 묶어 쓸 수 있는 2분 쿨기가 유일하게 두개나 있다. 힐량은 조금 포기해도(어차피 다른 힐러들 오버힐이 유효힐 화 될 뿐) 힐반지가 매우 유효한 힐업기로 변신한다.
템에 의한 영향이 적어서 구린 템으로 달려야하는 초반에 강력하다.


 (해외포럼 분석 글인데 템에 의해 증가하는 효율이 가장 낮다고 함... 템 인플레이션이 심했던 판다시절, 수많은 던전을 지나며 패치 초 설계에 비해 템레벨이 엄청나게 올라가 버렸었다. 그러다보니 술사는 템레벨 대비 효율이 떨어졌고, 그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오공출시하며 복술을 대폭 상향했었다. 문제는 밸런싱이 오공졸업템 기준이다보니 공량초기엔 오버파워... 가로쉬 10인은 복술 1힐이었다.)


단- 신기수사에 막힌다. 캐스팅 완료시점이 힐업시점이라 여러모로 조금 불안정하다. 치해토가 10초인만큼 쌩치해토는 빠른 복구력이 부족하다. 평온도는 도중 급사는 잘 안나지만 쌩치해토 도는 도중엔 급사가 날수도 있다는 말이다. 다만 정고토랑 같이 쓴다거나 원시정령+트롤+장신구라거나 같이써주면 충분한 안정화가 이루어진다.
 템 먹이는 보람이없다. 솔직히 템을 먹어도 쎄지는게 그닥 안느껴짐



 개인적 생각이지만 복술을 주로 데려가는 이유는 패치 초기의 강력한 이미지 때문인데... 초기 로그에서도 언제나 타 힐러들에 비해 위에 있다. 그러나 정작 파밍이 완료된 후에 로그들 분석해보면 회드운무가 오히려 상위권에 있다. 나도 복술 유저지만 템 맞추고나면 보막에 막힌다는 핑계나 댈 뿐이지 실상은 떨고있다.

 파밍이 어느정도 완료된 지금, 벨하리 신화 로그만 봐도 특화빨 이빠이 받는 주제에 운무보다 약세... 잠재힐업능력 자체는 더 약함이 분명하다. 솔직히 복회운 삼형제 중에 보막힐러들에게 가장 고마워해야한다. 쿨기돌릴때만 쎄지 안돌리면 약하기 때문에 보막 벗겨질때 쿨기돌리고 보막감겨있으면 징징거리면 된다.(사실은 고마움)


예전에 끝난거 쿨기많은 부분과 정고토 때문에 데려가는 클

운무-
장- 아마 비 쿨기시의 평소 잠재 힐업능은 회복운 중 운무가 탑일 것이다. 컨트롤만 된다면 정말 강력하고 기동력도 좋다. 재활 또한 연타로 터지는 것 까지 계산하면 가장 많이 찬다. 높망이나 용광로는 꾸준히 대미지가 들어와서 재활이 별로였지만 성채는 재활에게 좋은 강력한 한방댐지가 많다. 힐매커니즘에 랜덤성이 짙다지만 솔직히 파티힐러인데 무슨 상관이랴 파티힐만 잘하면 됐지.
반쯤 딜지원이 된다.
원딜자리 근딜자리 입맛대로 골라설 수 있다.(타 힐러들은 얄미워하고 유저는 꿀고소함을 느낄수있다. 원딜에게만 오는 스킬 신경꺼도됨)
레이드 프레임 색이 예쁘다.

단- 신기수사에 막힌다. 찔끔찔끔힐은 분명 잘먹는데 쿨기가 회드복술 운무보다 적다. 고양감 연타가 있다고는 하는데 다 떠나서 복술이 지배력키고 회드가 나무변신하는건 분명 준공대생존기인 데다가 여기에 장신구나 쿨기 묶기에 따라 정식 생존기만큼 강력하다. 운무는 그게없다.(대신 꾸준힐은 오히려 회드보다도 높음)
손을 탄다.




신사- 신사적이다. 눈에띄지않는다.

 

 장&단- 공대 내에 신사가 있다면 그 사람은 딮다크한 사제집착증에 걸린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아니 사제가 수사를 탔으면 다른 특성은 암사를 타야지 왜 신사를 탐???

 그런데도 수사를 안타고 신사를 하겠다니 성격이 분명 꼬인사람이다. 멀리하자.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다.

 

 그래도 사제에 집착하는 사람이니 힐은 믿을만 할 것이다. 그렇다. 반복된 공대전멸을 거듭하고나서 '저 그냥 수사탈게요'라고 말한 뒤 부터 믿을만 할 것이다... 아 이 얼마나 민폐인가! 심지어 딜솹도 안된다 심지어 특성 4개나 되는 회드조차 딜템은 없어도 딜특성은 가지고다니는데 말이다. 이 얼마나 변태적이냔 말인가! 그 사람을 멀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