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기
 - 소군단의 최대 피해자라고 생각합니다.
 - 정패의 업타임이 매우 낮아져서 요거에 적응하지 못하는 보기가 매우 많이 보입니다..
 - 방어행동 시간은 줄었음에도 패치전 30초쿨로 쓰던 가호가 없어져서 타격이 큰편입니다.
 - 비는 시간에 외생을 받거나, 특성을 찍은 군마로 아주 조금 (3초) 뎀감이 더 가능합니다.
 - 헌수 쿨이 1분 줄어든게 다행이네요. 또한 응격도 돌아왔습니다.
 - 하지만 정패의 성능은 좋아졌기 때문에 패치전 전탱과 비슷한 운용을 하면 괜찮습니다.

2. 야탱
 - 평타 그 이상의 탱커.
 - 특화효과가 단순하면서도 강력하고, 힐러들이 매우 좋아할만한 효과입니다.
 - 특성을 찍으면 쇄포 쿨이 무려 1분입니다. 첫 불꽃의 유혹때 몇초 빠르게 올린다면 유혹 때마다 올릴 수 있습니다. 
 - 방어행동의 업타임을 패치전 야방시절보다 더 높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안정, 그리고 또 안정적인 탱커.

3. 죽탱
 - 딜죽은 갓-핀이 없따... 오직 탱죽만이 있을뿐.
 - 뼈보를 더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가속10%가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뎀감이 더 괜찮아졌습니다만..
 - (전통적으로) 자힐도 강력합니다만..
 - 얼인이 삭제되어, 기본 베이스 상태에서 뎀감 생존기가 아예 없습니다. 뎀감기는 특성으로 2가지를 만들 수 있는데 
   같은 줄에 있는 특성들도 괜찮은 편이고, 막줄의 거울은 연옥과 경쟁해야합니다. 개인적으론 뎀감기 2개를 다 찍는게 
   좋아보이나 개인 플레이스타일과 공대 상황에 맞게 선택해야겠습니다. 

4. 전탱
 - 소군단 최대 수혜자라고 생각합니다. 모션말고 성능도요.
 - 많은 분들이 고감의 황홀함에 감탄하고 있습니다. 수방이 너무안좋았던 탓일까요?
 - 패치전 가장 큰 문제였던 방막이 끝나면 모하지? 라는 문제점을 많은부분 해소하여 좋은탱커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탱커들 공통으로 결의가 삭제된 대신 자보막, 자힐기들이 최근 받은 피해에 비례하여 높아집니다.
위글은 매우 개인적인 의견이며, 매긴 번호는 순위가 아닙니다. 그리고 소군단 한정입니다.


위 링크는 군단에서 바뀔 탱과 힐의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냥 탱힐 둘다 너프해서 힘들게 만들면 게임하기 더 재밌지않겠느냐 라는 취지입니다.
당연히 지금 소군단도 탱힐하기 더 빡세졌습니다. ㅎㅅ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