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 중에 어설프게 미궁과 하카샤를 뛰어보고 왔습니다.

 

테섭 검투가 52가 된 이유로.. 본섭의 50검투로 했을 때와 비교하기엔 약간 무리가 있을 듯도 싶지만..

 

맞아서 아프고 안 아프고를 떠나서 비교해보자면..

 

 

본섭보다는 탱킹하기 쉬워진 건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새로 문장도 추가되고 스킬도 약간 개편되서 그렇겠죠.

 

뒤잡기 효과가 스턴으로 된 것과 충격외침에 문장 박으면 즉시에 가까운 시전속도를 보이고 로또 걸릴 확률 또한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 발목 노리기의 이속, 공속 감소 디버프와 근성연타 문장 시 공속 감소..

 

이 4가지가 가장 큰 거 같습니다.

 

연속공격 문장의 1초 스턴은.. 거의 안 걸리는 수준이더군요. 과감히 빼버렸습니다.

 

도발난무의 25%속박 역시.. 25%라는 높은 확률에도 불구하고 3렙 낮은 넴드에게도 걸린 걸 못봤습니다. 버그인 듯 싶네요. (제 경험상으로는요) 그래서 빼버렸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건 발목 노리기인데.. 30%공속 감소 시키는 이 디버프가 걸리는 순간 탱킹하기 너무 쉬워지고 근딜들도 가끔 나오는 휘두르기나 어글 핑퐁이 일어날 시 나오는 공격 등에 대응하기 훨씬 쉬워졌네요. 특히나 원딜이나 힐러의 경우 원거리 랜타에 대응하기 상당히 쉬워졌습니다.

 

테섭에서는 원거리 랜타 역시 개편되었는데요. 본섭에서는 항상 같은 사거리의 원거리 랜타 공격을 했다면 이제는 거리와 상관없이 랜타 대상에게 타겟 공격을 합니다. 만약 랜타 대상이 근접해있다면 본섭에서는 그냥 멀리 공격하고 말지만 테섭에서는 랜타 대상을 타겟으로 해서 자기 바로 앞에 랜타 공격을 해버립니다.

 

따라서 발목 노기리의 공속 감소는 원딜이나 힐러들의 생존확률을 많이 높여주게 되었네요.

 

다만 확률이다보니 안걸릴 때는 정말 계속 평타만 쳐도 더럽게 안걸리는게 단점입니다.;;;

 

 

근성연타의 공속감소는 발목노리기의 공속감소와 중첩이 됩니다. 낮은 확률이기 때문에 잘은 걸리지 않지만 .. 발목노리기와 동시에 걸려있을 경우 .. 넴드의 공격모션 자체가 딜링 타임이 되어버립니다. 둘이 같이 걸리면 60% 공속 감소지만 체감 상 80%이상 공속 감소되는 듯 합니다.

 

발목노리기와 근성연타의 공속감소만 지금보다 확률이 좀더 높아진다면 창기사와 맞먹는 후방 잡아주기 효과가 나오는 듯 합니다. (실제로 미궁에서 폭군이 발목노리기와 근성연타 디버프가 다 걸린상태에서 벽쪽에 있는 저에게 3단 치기를 하는 동안 제가 옆으로 빠져나왔음에도 엄청나게 느린 공속으로 인해 한참동안 벽을 향해 3단치기를 하고 있었고 그동안 두분의 51광전님과 51궁수님께서 폭군 피 20%가까이도 빼버렸습니다.... )

 

 

 

검투로 아무로 실력을 는다고 하더라도 .. 아무리 정면탱, 벽탱을 하고 어글을 꽉 잡고 있더라도 창기와 비교가 되었던 것이 소환 끊기 스킬의 부재였는데.. 이번 충격외침 시전 속도 문장과 확률 문장, 뒤잡기 스턴효과로 인해 어느정도 갈증은 해소되었다고 봅니다.

 

어찌보면 창기사의 사슬보다 유용할 수 있는데 충격외침과 뒤잡기 모두 쿨 30초이지만 문장을 통해 20%, 25% 쿨을 줄일 수 있어 거의 20초 중후반으로 쿨을 셋팅할 수 있고 둘을 번갈아 쓴다고 한다면 10초 초중반대로 넴드의 패턴을 끊는 시도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쿨을 줄인 사슬보다 더 많은 시도를 할 수 있어 좋다고 봅니다.

 

또한 사슬은 연속 포획으로 2번 던질 수 있는데 이 또한 뒤잡기 후 실패 시 바로 충격외침을 함으로써 창기의 연속포획도 비슷한 시도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겠죠.

 

 

아직은 좀더 해봐야겠지만.. 우선 창기사의 안전한 방막보다는 까다롭지만.. 넴드의 패턴을 파악하고 적절한 회피로 정면탱만 할 수 있다면 창기탱과는 또다른 스타일로 창기사에 가까운 탱킹을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물론 창기사처럼 안정적인 벽탱을 말하는 건 아닙니다. 창기사가 안전한 방막을 이용한 벽탱으로 팟원의 안전을 유지한다면 검투는 벽과 약간 거리를 둔 정면탱 방식으로 공속감소 디버프를 통해 팟원들 생존기 사용에 도움을 주는 형태라고 봅니다.

 

다만 공속감소 확률이 낮은 감이 있어 그게 아쉽네요.

 

 

창기만큼의 탱 능력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근접하게 탱을 할 수도 있고.. 딜러만큼의 딜링은 아니지만 다른 딜러에 근접할 만큼 딜링 능력도 있게 된 거 같아 아직까진 만족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진요... 많은 테스트를 해 본 것이 아니라 ... 아직 확신하긴 힘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