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룬의영광 서버 Melody 길드

 

피르 / 샤르 / 에르 입니다.

 

이번에는 샨드라의 전체적인 공략을 준비해봤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올렸지만 전체적인 통합본은 딱히 없는듯 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일단 베이스는 초보자와 반숙정도의 분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작성하였으니

 

숙련자 분들은 굳이 안보셔두 무방하겠습니다.

 

※ 이번 공략은 제가 키우는 창기, 무사, 광전 3가지 케릭터 모두를 활용해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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샨드라(상급) 공략 전체적인 포인트

 

1. 반복 숙달을 통해 패턴에 익숙해지자

 

샨상 의외로 패턴 매우 단순합니다... 하급이나 상급이나 차이가 없어요.

샨드라(하급)을 반복함으로서 패턴을 익히도록 합시다.

하급에서는 원킬패턴에 맞아도 죽지 않으니 연습하기에는 충분합니다.

 

2. 특수패턴들을 알아둘것

 

하급에서 충분히 샨드라 인던만의 특수패턴들에 익숙해지시길 권장드립니다.

샨드라(상급)은 특수패턴 하나하나가 잘못되면 전멸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자신감을 가지자

 

겁을 먹으면 눈에 훤히 보이는 공격도 맞으러 가거나 멍하니 서있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한방 한방이 사망에 이를 정도로 강력한 공격들로 무장된 인던이긴 하지만

못피할건 없습니다. 단조롭고 단순하니 충분히 피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세요.

 

 

 

샨드 1넴 (아카갈라쉬 전사)

 

 

딜러/힐러용 영상

 

 

 

탱커용 영상

 

 

 

 

탱커 /

 

항상 딜러들과 정 반대편에 있도록 위치를 잡으면 되며, 벽은 자신이 등지도록 해야합니다.

 

1넴의 모든 공격들은 피격범위가 넓어서 딜러들이 회피하기가 어려움으로 어글관리를 잘 해주셔야 됩니다.

 

특히 세포폭발 구간은 8~10m 정도 거리를 벌렸다가 딜러들이 세포폭발 중독에 걸린걸 확인하고

 

신속히 안으로 파고들어 어글기를 집어넣는 식의 킵 플레이를 수행하면 됩니다.

 

세포폭발 때 뒤로 이탈해야 되는것 때문에 어글관리가 다소 어려울수도 있으니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탱은 세포폭발을 맞지 않아야 하는데, 힐러와 정 반대편에 있어서 락온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세포폭발에 맞게 되면 힐을 받아야 살 수 있는데 탱의 위치상 힐 받기가 매우 곤란합니다. (정 반대편에 있기 때문)

 

고로 탱은 어글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세포폭발을 맞지 않도록 합니다.

 

어글이 딜러에게 넘어간 경우의 세포폭발 대처법은 아래 패턴 설명에서 언급하겠습니다.

 

 

딜러 /

 

1넴의 대부분의 공격은 후방까지도 타격이 들어가며, 이 점에 유의하면서 딜을 하셔야 됩니다.

 

특히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공격의 범위가 넓다보니 무빙만으로는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회피기를 적절히 활용할수 있어야 합니다.

 

자잘한 공격이라고 맞으면서 딜하다가는 이후 세포폭발 패턴때 체력이 부족하여 사망할수도 있으니 주의.

 

 

힐러 /

 

딜러들의 체력을 항상 풀로 유지시켜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포폭발때 3인의 딜러들이 받을 4만의 데미지를 감당하기 위해서입니다.

 

세포폭발때 걸린 중독에도 무시못할 정도로 체력이 소비되며 중독이 끝나는 순간 4만의 데미지입니다.

 

힐이 조금이라도 늦으면 중독으로 소진된 체력으로 인해 4만의 데미지에 딜러는 죽게 됩니다.

 

또한 1넴의 공격에 피격당하면 이동속도 감소나 출혈 디버프에도 걸리니 정화도 잘 챙겨서 해줘야합니다.

 

 

1. 쌍검 찌르기 이후 두손모아 내려치기

 

쌍검 찌르기 이후 나오는 두손모아 내려치기는

 

내려친 충격파가 후방까지 피격되어서 근딜들을 귀찮게 하는 주요 패턴입니다.

 

 

2. 세포 폭발 (특수 패턴)

 

일정 체력마다 나오는 패턴이며, 1넴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3인에게 중독을 거는 패턴.

 

이후 중독 지속시간이 끝나는 순간 엄청난 데미지(4만)가 들어옴으로

 

중독에 걸린 3인에게 지속적인 힐이 필요한 패턴입니다.

 

세포 폭발 이후 패턴 이전 최종어글자를 향해 초대형 폭을 2번 던지는데 후방도 피격범위입니다.

 

게다가 폭을 던지기 전에 쌍칼을 교차시키면서 양팔을 벌리는 동작에서 보이지 않는 출혈공격 판정이 있어

 

출혈과 동시에 다운이 되며 이후 폭을 맞게 되는 일이 벌어집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이 '최종어글자'를 향해 초대형 폭을 2번 던짐으로...

 

딜러에게 어글이 넘어가고 세포폭발이 시작되면 탱과 어글을 가진 딜러와 위치를 바꾸면 되겠습니다.

 

어글을 털어간 딜러가 파티원과 떨어져 혼자 있도록 하고, 탱이 세포폭발을 맞고 힐러 옆으로 이동하면 되겠습니다.

 

어글을 털어간 딜러가 그대로 파티원과 함께 있으면 초대형 폭을 파티원에게 떨어트리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 중독 귀걸이가 있으면 세포폭발의 마지막 데미지가 감소되어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3. 사념 전파체 소환 (랜타)

 

1넴이 정말로 무서운건 2가지 랜타 패턴때문입니다.

 

사념 전파체 소환 / 무력화&쌍검 내려치기, 둘 다 피격시 원킬까지 이어지는 위력입니다.

 

사념 전파체 소환 랜타는 대상자에게 3마리의 사념 전파체가 들러 붙는데

 

이 3마리는 공격을 하기 전까지는 끝까지 대상자를 따라다니며

 

3마리가 다 깔리기 전까지는 어그로도 대상자에게 고정됩니다. (분노유발로 어글회수 가능)

 

일부로 공격을 유도하여 공격이 떨어지기 직전에 회피나 물러서기로 피해야 됩니다.

 

의외로 전파체의 공격이 빨라서 공격을 유도만 하려다가 죽기 쉽습니다.

 

 

4. 랜타 구간 (사념 전파체 소환 / 무력화&쌍검 내려치기)

 

위협적인 랜타패턴중 2번째입니다.

 

무력화&쌍검 내려치기는 대상자에게 처음에는 무력화 폭을 쓴 다음

 

이후 쌍검 내려치기로 찍어 버립니다... 스킬을 못쓰게 되면 피할 방도가 없죠.

 

내려치기까지 피격되면 다음에는 세포폭발때 쓰던 초대형 폭으로 확실하게 마무리 지어버립니다.

 

무력화 폭은 원이 그려지자 마자 바로 터짐으로 머리가 자기에게 돌아섰다 싶으면 회피를 준비하세요.

 

범위가 좁은편이라 의외로 피하기 쉬워서 그렇게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샨드 2넴 (길가쉬 타입)

 

 

딜러/힐러용 영상

 

 

 

탱커용 영상 

 

 

  

 

탱커 /

 

1넴에 비해 어글킵이 어려울건 없습니다. 기생충이 들러붙었을때 점프 하는 타이밍에만 주의하세요.

 

어글을 잡고 있다보니 언제든 공격의 타겟이 되는것이 탱커입니다.

 

고로 2넴의 공격이 끝난 직후에 점프를 해야 피격당하지 않습니다.

 

2넴이 가만히 서있다고 점프를했다가는 갑자기 공격을 해서 공중에서 피격당해 다운을 당할것입니다.

 

그리고 방패를 들어올리며 거는 스턴만 잘 피해주면 모든 패턴이 방어가 가능하니 문제될건 없습니다.

 

 

딜러 /

 

역시 1넴에 비해 공격부담이 없는편입니다. 딜에 정신이 팔려서,

 

점프하는걸 잊지 않는 이상은 죽을일이 없을겁니다.

 

다만 방패를 들어올리며 거는 스턴은 딜을 하다 후딜에 걸려서 많이 당하는 편이니

 

딜을 하면서도 방패를 들어올리는지 여부를 잘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힐러 /

 

대충 힐과 정화만 해주면 됩니다.

 

파티원이 기생충이 들러붙었는데도 바보같이 점프를 안하는 이상은 크게 데미지 입을게 없습니다.

 

스턴걸리는 딜러 있나 보고 정화만 잘해주고...

 

2넴의 앞발 들어서 찍기에 당해서 출혈 걸리는 파티원 있나 보고 정화만 잘해주고... 끝입니다.

 

 

 

1. 방패를 들어올리며 주위에 스턴이 걸리는 근폭 패턴

 

2넴의 가장 위협적인 패턴중 하나입니다.

 

방패를 한바퀴 돌리면서 머리위로 들어올리는데

 

이 순간 2넴 주위에 근폭이 터지면서 피격자에게 스턴이 걸리는 패턴을 사용합니다.

 

이후에 근폭이 바로 생기거나 일정시간 후에 원폭이 생기는 패턴으로 갈립니다.

 

스턴 이후에 근폭이 바로 안생기면 무조건 원폭이니 가까이 붙거나 아에 멀리 떨어지시면 됩니다.

 

근폭/원폭의 데미지가 상당함으로 가능하면 피해야 합니다.

 

로브의 경우에는 준 원킬의 데미지입니다.

※ 스턴을 걸고 근폭이 나오는건 힐러의 정화가 없으면 피할수 없습니다.

 

 

 

2. 일정 시간마다 달라붙는 기생충

 

제대로 처리하지 못할시 준원킬 패턴입니다.

 

2넴은 공략 내내 일정 시간마다 '기생충이 들러 붙는다'는 자막과 함께

 

무조건 발동되며 화면이 점차 빨간색이 되어가는 순간이 있습니다.

 

이때 점프를 하면 기생충을 털어낼수 있으나, 끝까지 점프를 안하고 있을시

 

기생충이 5중첩까지 쌓이는 순간 세포폭발이 일어나며 80% 가량 이상의 체력이 날라갑니다.

 

 

 

3. 일정 체력구간마다 사용하는 색깔쫄 소환 (특수 패턴)

 

70%, 50%, 20% 구간마다 가운데로 가서 맵 태두리에 원형으로 쫄을 소환합니다.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나뉘며, 둘 중에 한 색깔만 잡아야 합니다.

 

패턴 발동시 자막이 나오며 맨 처음 앞줄의 문구인 "XX색 아르곤을 처치하시오 ~~~"

 

만 보고 무슨색 쫄을 잡아야할지 판단하면 됩니다.

 

설령 자막을 보지 못하였다 하더라도 가운데 서있는 2넴의 몸색깔을 보시고

 

파란색이면 파란색쫄만, 빨간색이면 빨간색쫄만 잡으면 됩니다.

 

실수로 다른색깔의 몹을 과도하게 잡을시 모두가 강제로 가운데로 끌려간뒤 밟혀죽는

 

끔찍한 전멸패턴이 나오니 실수없이 잡아야 하는것이 포인트입니다.

 

※ 2넴의 상태창을 보면 가운데로 가면 방패 모양의 아이콘이 생기고 중첩숫자가 보입니다.

※ 방패의 중첩 숫자만큼의 특정 색깔쫄이 들어가야 하는데 잘못된 색깔쫄이 들어가면 오히려 중첩이 늘어나며

※ 1중첩이라도 남아있으면 바로 전멸패턴이 발동됩니다.

 

 

 

수 족 관

 

 

딜러/힐러용 영상 

 

 

 

 

탱커용 영상 

 

 

 

 

 

탱커 /

 

쫄몰이를 하거나 수족관 어글을 잡거나 둘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쫄몰이를 수행할 경우 미니맵 기준 8시 방향의 마석부터 시작해서 순차적 반시계방향으로

 

몹이 소환되는데 그 몹들이 가운데 수족관으로 가지 않도록 어글을 잡고 맵 사이드를 도는 겁니다.

 

즉 8시 ⇒ 4시 ⇒ 2시 ⇒ 10시 순으로 몹들이 생성되며

 

몹이 나오기 직전의 마석 주위에는 노란색 전류가 흐르는것이 보이니 그것을 캐치하면 됩니다.

 

쫄몰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면 쫄이 산더미처럼 쌓이게 되는데

 

쫄 숫자가 일정량 이상이 되면 '맹독충이 소환됩니다' 라는 자막과 함께 수족관 테두리에서

 

맹독충들이 생성됩니다. 보통 힐러가 힐어글을 먹고 탱이 지나갈곳에 맹독충을 미리 깔아주는편인데

 

만일 힐러가 해주지 않는다면 직접 어글기를 사용해서 쫄몹보다 훨씬 앞에가서 미리 맹독충을 깔고

 

그 자리에서 살짝 이탈해 방어를 하는식으로 쫄들이 맹독충을 밟게하여 독에 죽도록 유도하면 됩니다.

 

수족관 어글잡는건 평범합니다. 수족관의 원폭을 포함한 모든 공격은 방어가 가능하니,

 

방어 / 어글킵만 반복하면 됩니다. 단.. 도발은 수족관 인근에 쫄이 없는지 확인하고 쓰세요.

 

또한 탱커의 공격 자체가 어글력이 높다보니 쫄들이 수족관 가운데로 지나갈때는

 

최대한 쫄들이 안맞도록 눈치것 딜하시길 바랍니다.

 

실수로라도 탱커가 쫄을 칠 경우, 쫄모는 사람이 아무리 어글을 먹어도

 

쫄이 탱 곁을 떠나지 않아서 수족관 공략에 지장을 주게 될 것입니다.

 

 

딜러 /

 

근딜러들의 맨붕을 부르는 곳입니다. 그나마 광전들은 좀 덜하지만...

 

원딜은 15~18m 를 오가며 공격만 한다면 검은바람 랜타를 제외하고는

 

피격당할일이 없으니까 거리 조절만 잘 하시면 됩니다.

 

수족관의 공략 포인트는..

 

샨드라의 모션과 바닥에 그려지는 원과 화살표를 잘 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절대로 딜 욕심 부리면 안되고 딜을 하면서도 꾸준히 좌우로 움직여 주는 것입니다.

 

수족관은 모션을 보고 반응할시에는 대부분 늦을 정도로 빠른 공격속도를 보이는 곳입니다.

 

이쯤되면 나에게 공격 하나가 떨어지겠다 생각하고 회피에 손이 미리 가 있어야 피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공격이 올지 판단여부는 수족관 내 샨드라가 어딜 보고있는지를 확인하시면 판단하기 쉽습니다.

 

만일 좀 맞아서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을시 억지로 딜하려고 하다가 사망하지 마시고...

 

원형 바닥 바깥쪽.. 즉 18m 밖에서 힐러의 힐을 기다리는것이 오히려 딜로스를 줄일 수 있을 겁니다.

 

18m 바깥에 있을 경우 지속성 장판까는 패턴, 검은바람 랜타를 제외한 모든 공격으로 부터 안전합니다.

 

참고로 광전사는 원폭을 포함한 모든 패턴이 방어가 가능하니 굳이 안피해도 됩니다.

 

법사가 쫄몰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령은 탱과 같이 반시계방향으로 마석에서 소환 되는 몹들을 지옥불 캔슬로 반복하면서 어글을 먹은다음

 

맵 사이드로 돌면서 몹들이 가운데 수족관으로 가지 않도록 하면 됩니다.

 

역시 쫄몹이 쌓이게 되면 맹독충으로 처리하면 되고, 법사는 보통 혼자서 맹독충까지 알아서 까는편입니다.

 

지옥불 캔슬로 맹독충의 어글을 먹은다음 쫄몹들 보다 앞에가서 맹독충을 깔아서 독에 죽게 하면 됩니다.

 

 

힐러 /

 

탱커가 쫄몰이를 수행할때 보조 쫄몰이로서 역할을 하거나

 

법사가 쫄몰이를 수행할때 수족관을 공략하는 파티원들에게 힐과 정화만 전념하거나

 

혼자 쫄몰이를 수행하는 메인 쫄몰이로서의 역할 등 3가지중 하나를 수행하면 됩니다.

 

보조 쫄몰이를 할 경우 마석이 두군데 동시에 작동하여 몹이 소환될 경우에는

 

탱커가 어글을 못잡고 놓치는 몹들이 1~2마리씩 생겨납니다.

 

그 1~2마리를 힐어글을 통해 수족관에 가지 못하게 때어낸 다음 다시 탱 인근으로 이동해서

 

탱이 어글을 먹고 가져갈수 있게 배달해주는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맹독충이 구간마다 힐어글을 먹어서 탱이 걸어올 지점 앞에 깔아놓는 역할을 수행하면 됩니다.

 

힐과 정화에만 전념할 경우 파티원들중 수족관의 감옥패턴에 피격당하는 파티원만 잘보고

 

빠르게 정화만 해주면 파티원이 죽을일은 없습니다.

 

다만 힐을 주는데만 정신이 팔려서 본인이 공격당하는 일은 없도록 주의만 하시면 됩니다.

 

혼자 쫄몰이를 다 하는 메인 쫄몰이의 경우 법사 몰이와 개념은 똑같습니다.

 

지옥불 어글과 마찬가지로 힐 어글을 먹으면서 빙빙돌다가 맹독충이 나오면 힐어글 먹고

 

앞으로 쭉 가서 깔아놓고 몹들이 밟게하여 처리하면 됩니다.

 

다만 정령의 경우는 힐 어글력이 그렇게 강하지 않음으로 법사가 있으면 지옥불에 어글을 뺏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꾸준히 피구슬을 깔아서 힐어글을 견고하게 할 필요가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1. 촉수 공격 + 앞뒤 동시 15~16m 바람 공격

 

수족관 주위 4개의 촉수가 굉음과 동시에 주변을 찍은 뒤 수족관에서 붉은 빛이 빛나면서 나오는 패턴입니다.

 

수족관 공략에 있어 가장 딜러들의 체력을 순삭시키는 패턴입니다.

 

회피 포인트는 촉수가 떨어지기전의 굉음이 들릴 시 미리 원형 바닥의 바깥쪽을 향해 회피를 쓰고

 

원형 바닥의 바깥쪽 까지 이동하는 겁니다.

 

물론 반복숙달로 패턴에 익숙해지면 밖으로 나갈것 까지도 없습니다.

 

이 바람 공격은 첫번째는 十자 모형, 두번째는 X자 모형으로 나타남으로

 

절대 회피를 옆으로 하시지 마시구 뒤로 하시거나 대각선 뒤로 하시길 권장합니다.

 

옆으로 하면 당장 한번은 피해도 두번째로 오는건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바람도 바람이지만 수족관 주위로 랜덤하게 떨어지는 4개의 촉수도 위협적입니다.

 

피격시 경직 or 다운을 당하게 되며 이후에 이어지는 바람공격에 그대로 직격당하게 됩니다.

 

촉수를 피하시려면 원형바닥의 바깥쪽으로 나가거나 수족관에 밀착할 경우 피격당하지 않습니다.

 

영상에서도 나왔지만 화살표가 나타나고 조금의 여유도 없이 바람이 바로 불어옵니다.

 

화살표를 봄과 동시에 회피를 사용해야 하는 순발력과 준비성이 필요합니다.

 

피격시 상당한 데미지가 들어옴으로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2. 장판 까는 공격

 

일종의 랜타성 공격이나 주로 어글자에게 깔립니다. 자기가 어글자라면 언제든 장판이 올거라 생각하세요

 

멜디 1넴의 독장판 처럼 깔리기 전 미리 바닥의 원이 표시가 되고 일정시간 후 장판이 깔립니다.

 

깔린 후에도 일정시간 후에 데미지가 들어가니 장판을 깔고 느긋하게 나오셔두 됩니다.

 

원딜의 영역인 원형바닥의 외곽에다 까는게 가장 좋습니다.

 

원형바닥 바깥 영역에다 깔아버리면 수족관 바깥쪽에서 쫄 몰이하는 몰이꾼에게 영향을 주어 곤란하고

 

그렇다고 안쪽에다 깔아버리면 근딜러들의 회피 및 딜 공간이 없어져서 근딜러들이 아무것도 못하게 됩니다.

 

허나 원딜들은 외곽에 하나 깔린다고 해서 딱히 회피가 곤란한것도 아니고 딜 자리가 안나오는것도 아닙니다.

 

그렇기에 원딜의 영역인 원형바닥 외곽이 가장 좋다는 것이죠.

 

위 장판의 특징은 밟을시 상당힌 틱 데미지와 출혈이 동반되는데...

 

출혈로 인한 슬로우 효과로 각종 패턴에 대한 회피 및 이탈이 곤란해져 다 두드려 맞는다는 점입니다.

 

힐러가 정령일 경우 수족관 외곽에 피구슬을 깔아두는데 그것을 먹고 출혈을 풀면 되고

 

사제일 경우는 정화가 들어오길 기다리거나 자연히 출혈이 끝나길 기다리는 방법 외엔 없습니다.

 

일단 장판 깔기 패턴이 나올 경우 대상에게 장판을 깔기 전까지는 위 영상 처럼

 

다른 아무런 공격도 하지 않으니 다른 딜러들이 안심하고 딜을 넣을 수 있는 구간입니다.

 

 

 

3. 감옥패턴 이후 근폭 & 원폭

 

감옥이 매우 빠른속도로 깔립니다. 맞으면 이동 및 스킬사용이 불가능해지는 무능상태에 걸립니다.

 

그 이후 나오는 근폭은 연타성으로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그 데미지가 상당히 괴랄합니다.

 

창기사 마저 원킬날수 있는 강력한 패턴입니다.

 

근폭의 장판이 사라진 이후 곧바로 원폭으로 이어지니까 근딜러들은

 

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올수 있도록 스킬을 준비해야 합니다. (뒤잡기 / 긴급회피 / 전진도약 등)

 

감옥패턴 회피요령은 감옥이 깔리는걸 보거나, 감옥이 깔리는 소리를 듣고 1~2초 뒤에

 

긴급회피를 사용하면 됩니다. 역시 뒤쪽으로 사용해주시는게 안전합니다.

 

물론 광전사는 방어만 하면 됩니다.

 

 

 

4. 검은 바람공격 & 전방위 바람공격

 

이 두 패턴의 특징은 갑작스럽고 빠르게 발동되고 어글자를 무시하고 아무나 공격하는 렌타성 공격입니다.

 

검은 바람공격은 작은 원이 생기자 마자 바로 검은 바람이 올라옵니다.

 

피격 시 지속성 장판처럼 출혈에 걸리고 데미지도 상당한 편입니다.

 

회피 요령은 좌측이나 우측으로 이동하면서 딜 할시 본의 치 않게 피하거나 맞더라도 1타 밖에 피격 안됨으로

 

끊임 없는 이동 딜이 요령입니다.

 

전방위 바람공격은 검은 바람 이후에 이어지는 수족관 주위에 4방향으로 화살표가 뜬 이후 나타나는 공격이며

 

데미지는 앞뒤 바람공격보단 약한 편이지만 무시할 정도는 아닙니다.

 

회피 요령은 바닥을 항상 주시하고 있다가 화살표를 보자마자 회피하는 것입니다.

 

광전사는 방어 가능...

 

사정거리는 앞뒤 바람공격보다 짧은 5~6m 수준입니다. 조금만 거리를 벌려도 맞지 않습니다.

 

 

 

5. 수족관 극딜 타임 30% 이하

 

수족관은 30% 이하로 체력이 떨어질시 앞뒤 바람공격 패턴 이외에는 그저 가만히 있습니다.

 

앞뒤 바람공격 패턴도 무한 반복하는게 아닌 한번 패턴 나오고나면 일정시간 까지는 가만히 있습니다.

 

그때 극딜을 해서 수족관의 체력을 순식간에 빼는것이 빠른 수족관 클리어의 요령입니다.

 

 

 

6. 수족관 전체적인 딜 요령

 

수족관은 각각의 패턴을 사용한 이후 다음 행동으로 넘어가는데 조금의 텀이 있습니다.

 

그 멈칫 거리는 텀의 구간마다 딜을 한 뒤 눈치를 보는 겁니다.

 

수족관이 멈칫 거리는가에 대한 구분법은 수족관 안의 샨드라의 몸짓을 보시면 됩니다.

 

패턴을 사용 한 이후에는 가만히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수족관의 모든 공격은 샨드라가 몸짓을 하기 전 에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 공격 패턴을 사용할 시에도

 

그 공격패턴이 끝나기 전까지는 자신에게 공격이 오지 않기에 역시 딜 할 타임입니다.

 

 

 

7. 수족관 쫄몰이 요령

 

방어크리는 집행자의 의지를 추천합니다.

 

수족관의 중형몹이라고는 30% 이하부터 나오는 기가니아 뿐이며

 

1마리 이후에는 맹독충이 나오기 때문에 2마리씩 몰고 다닐일이 거의 없습니다.

 

고로 수족관에서 쫄몰이꾼을 때리는건 10마리 이상 몰려있는 일반몹이 대부분입니다.

 

쫄몰이에 능숙하지 못하거나 자신없으신 분들은 전투의 속도와 질주 주문서를 이용하시면

 

좀더 편하게 몰 수 있을겁니다. (경우에 따라 보호 주문서까지도 이용..)

 

 

창기 /

 

이동은 그냥 걸어다니는게 아닌 방패연타 / 충격의맹타 / 맹렬한 돌진 / 진격 찌르기

 

등의 스킬을 적극 활용하면서 스킬로 이동하는편이 훨씬 좋습니다.

 

다만 맹렬한 돌진은 선딜이 좀 있는 편임으로 먼저 방패연타로 쫄들을 뿌리친 다음에

 

안전하게 쓰는게 효율적인 이동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후 어글은 도발로만 잡는게 아닌 한 두마리 놓친 몹은 작살이나 포획,

 

방패연타, 방부 등의 스킬을 적극 활용해서 회수해오는게 포인트입니다.

 

도발에만 의존하다가는 수족관 가운데가 몹들의 파티장이 되는꼴을 볼겁니다.

 

힐러가 맹독충을 몰지 않을 경우 알아서 도발로 맹독충 어글을 먹고 진격찌르기로 앞서나가서

 

맹독충을 깔아두는 컨트롤을 하시면 됩니다.

 

 

검투 /

 

역시 이동은 걷기보다는 근성연타 한번 / 내려찍기 / 돌진베기 / 뒤잡기

 

등의 스킬을 적극 활용하시면서 이동하는게 좋습니다.

 

근성연타 역시 순간 전진력이 걷는것 보다 훨씬 빠르며

 

내려찍기는 두말할거 없이 11m 거리를 날아갈수 있는 효율적인 기술입니다.

 

돌진베기와 뒤잡기는 말이 필요 없죠.

 

전체적인 어글은 도발난무와 충격의 외침으로 관리하며

 

한 두마리 놓치는건 뒤잡기나 긴급회피 이후 회베 등을 이용해서

 

스킬에 구애받지 않고 최선을 다해 회수할수 있으면 회수하면 됩니다.

 

강철의 결의 자체가 이미 좋은 어글기 덩어리니까요.

 

힐러가 맹독충을 몰지 않을 경우 알아서 충외로 맹독충 어글을 먹고 돌진베기나 근성연타+내려찍기로

 

앞서나간 후 맹독충을 깔아두시면 됩니다.

 

 

법사 /

 

지옥불 캔슬만을 통하여 위치에 관계없이 광범위하게 어글을 먹을수 있습니다.

 

다만 지옥불 캔슬에 실패해 쿨타임이 돌아가면 수면을 캔슬해가면서

지옥불 대용으로 어글을 먹을수도 있습니다.

 

지옥불 캔슬만 제대로 수행해내면 전투에 걸릴일도 없기 때문에 이동속도 역시 문제될거 없습니다.

 

만일 전투가 걸린다면 얼폭과 빙대를 최대한 활용해서 어떻게든 몹몰이를 수행하거나

 

암석화를 통해 잠시 어글을 놓았다가 잡는것도 방법이지만 비추....

 

다만 로브케릭이다보니 3~4번만 피격당해도 위태로울수 있으니 피격에는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맹독충도 힐어글 필요 없이 바로 지옥불 어글을 지속적으로 먹고

 

텔포로 앞서 나가서 깔아두시면 됩니다.

 

 

힐러 /

 

사제의 경우 락온힐이나 자힐, 정령의 경우 락온힐이나 피구슬 등을 수시로 써주면서

 

힐어글을 먹고 법사와 같은 요령으로 뱅뱅 돌면 됩니다.

 

다만 법사에 비해 광역 슬로우기가 없다보니 피격당할시 꾀나 험난한 쫄몰이가 될 수 있으니 주의...

 

사제라면 피격당해도 수갑과 수성을 적절히 응용하면 순조로운 쫄몰이가 가능합니다.

 

맹독충도 법사와 같은 요령으로 힐어글후 앞서 나가서 까는식으로 처리...

 

다만 힐러는 대게 탱몰이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단 사제는 힐몰이가 용이한 편임으로 사제에게는 혼자 몰이를 맡길 경우가 많습니다.

 

 

 

막보 샨드라 마나이아

 

 

딜러/힐러용 영상  

 

 

※ 광역폭은 숙련되고 거리조절에 능숙한 원딜분들은 18m 에서 바로 딜을 넣으셔도 됩니다.

※ 20m 라는건 어디까지나 위치/서버렉을 고려한 확정 안전거리이지 정확한 회피거리는 18m 입니다.

 

 

탱커용 영상

 

 

 

 

제물만 안꼬이고 회피 요령만 안다면 오히려 수족관보다 쉬운 장소입니다.

 

막보에서 죽는 유형은 대부분이..

 

딜러는 딜 욕심 부리다가 무리해서 기술 후딜에 걸려서 많이 죽고

 

힐러는 샨드라 안보고 힐/부활 넣다가 랜타 레이져에 많이 죽습니다.

 

탱커는 원근폭때 물러서기 실수 또는 광역폭때 샨드라에게 끼여서 많이 죽습니다.

 

샨드라를 공략하기 위한 포인트로서는

 

제물 맞을때 실수 하지 않고, 제물 맞다가 죽지 않도록 주의.

 

최대한 안죽는다. 특히 딜 욕심 부린다고 무리한 딜을 하지 말것!

 

그리고 아무리 몸을 사리더라도 15분 이내로는 클리어를 해야 광폭화를 보지 않습니다.

 

 

 

1. 샨드라 공격 패턴에 대한 회피요령

 

 

- 공중에 떠오른 뒤 원폭 근폭 (원킬)

 

샨드라가 갑자기 공중으로 올라가면서 원폭을 먼저 터트리고. 이후 근폭을 터트립니다.

 

원킬 패턴임으로 원근폭 2개중 단 한대도 맞으면 안됩니다.

 

이건 수족관과 다르게 방어가 불가능합니다.

 

근딜은 침착하게 원폭이 터지는걸 보고 밖으로 나가는 식으로 근폭을 회피하시면 됩니다.

 

원딜은 그냥 원폭만 피하면 되니까 바로 15m 이상 거리를 벌리시면 안전합니다.

 

연속 두번 쓰는 경우도 있으니 한번 원근폭을 봤다고 방심은 금물.

 

어정쩡한 거리에 있다가 원폭 사정거리에 있을시 후방피해야 생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급하다고 전방으로 피하다가는 이후의 근폭을 피할수가 없습니다.

 

 

- 웅크린후 광역폭 (원킬)

 

샨드라가 갑자기 몸을 웅크리는데 18m 밖으로 피해야 됩니다. 원킬패턴입니다.

 

평범하게 18m 밖으로 거리만 벌리면 되는데 주의할 점은

 

항상 근접해있는 근딜이나 탱커의 경우 샨드라의 후방에서 웅크리기를 볼 경우.

 

곧바로 '진격찌르기, 전진도약, 돌진베기' 위 3가지 기술로 빠져나오려고 하다가는

 

제자리에서 걸려서 멈추어 버리는 증상을 겪게 될 것입니다.

 

이팩트는 웅크려서 꼬리가 없지만 시스템은 샨드라의 꼬리를 그대로 인식하여

 

조준유도가 꼬리에 잡혀 꼬리를 향한 제자리 스킬이 발동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해결법은 곧바로 스킬을 사용하지 말고 침착하게 두세걸음 걸어서 나온뒤 위의 기술을 사용하면

 

보이지 않는 꼬리에 걸리는 사태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웅크린뒤 광역폭이 터지기까지 다소 시간적 여유가 있으니 침착하게만 하시면 문제없습니다.

 

연속 두번 웅크리기를 쓰는 경우가 있으니 언제든 거리를 벌릴수 있도록 대비합시다.

 

근딜들은 내려찍기 기술까지 활용하면 충분히 연속 두번을 피할수 있고

 

창기는 방패연타와 충격의맹타를 활용하면 충분히 연속 두번을 피할수 있습니다.

 

※ 서버의 렉 상태에 따라서 18m에 있었는데도 시스템 상으로 16~17m로 인식되어 죽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 레이져 공격 (랜타/준원킬)

 

어글자를 보고있다가 갑자기 딜러쪽으로 고개를 돌린다 싶으면 원딜들은 미리 옆으로 움직이세요.

 

3개의 레이져를 쏘기 때문에 정 중앙에서 레이져를 볼 경우 회피가 매우 어렵습니다.

 

레이져 사정거리가 상당히 길어서 후방보다는 옆으로 이동하면서 측면으로 회피를 하는게 유리.

 

근딜의 경우 정면에서 레이져를 볼 경우에는 정면으로 회피를 써서 샨드라의 뒷편으로 가는게 안전합니다.

 

방어가 가능하기 광전이나 탱커들은 굳이 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단히트성 기술이며 처음부터 끝까지 피격당하면 원킬입니다.

 

 

- 바닥에서 올라와 장판까는 공격 (랜타)

 

바닥에 들어갔다가 랜타 대상을 향해 앞발로 내려찍으면서 장판을 까는 패턴입니다.

 

장판의 데미지가 상당히 강력함으로 장판이 깔리면 빠르게 이탈해야 합니다.

 

파티원이 없는 곳으로 가서 장판을 깐 다음 장판에서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한명에게 연속으로 장판을 깔 수도 있으니 언제든 다음에 대비하세요.

 

참고로 장판은 깔리기 전까지 대상자를 끝까지 추적함으로

 

장판이 깔리기 전에 텔레포트나 뒤잡기등의 이동기를 쓰지 마세요

 

텔레포트나 뒤잡기로 순간이동 하더라도 장판도 똑깥이 따라옵니다.

 

 

- 감옥 패턴 (랜타/준원킬)

 

수족관 감옥처럼 맞으면 이동이 불가능하고 대부분의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에 걸립니다.

 

이후에 주로 원근폭이나 광역폭으로 이어짐으로 감옥을 맞았으면 죽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피요령은 감옥이 깔리는걸 보면 감옥의 사정거리 원밖으로 빠져나가거나

 

감옥이 터지는 순간에 회피기를 통해 피하실수도 있습니다.

 

 

- 꼬리 공격 / (일반패턴)

 

꼬리로 내려친 다음 꼬리가 양쪽으로 갈라져서 타격합니다.

 

대각선 앞으로 또는 후방으로 회피하시면 피할수 있습니다.

 

내려치는 모션만 보고 공격이 끝난줄 알고 가만히 서있다가 맞는 딜러가 많으니 참고...

 

위의 패턴 이외의 공격은 그냥 평소에 회피하는것 처럼 아무렇게나 회피해도 피할 수 있음으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2. 샨드라 주의사항 및 특수패턴

 

 

- 선딜이나 후딜이 있는 기술들은 조심히, 신중히 사용

 

선딜이나 후딜이 있는 기술들을 써야 할 타이밍은...

 

샨드라가 다른사람에게 무언가 행동을 하고 있을때 입니다.

 

샨드라가 움직이고 있을때가 가장 안전합니다.

 

절대로 샨드라가 가만히 서 있을때는 기술을 함부로 사용하지 않길 바랍니다.

 

자칫 잘못 쓴 스킬자세를 잡는 순간 갑자기 레이져를 조준하는 샨드라를 대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그 이후에는 회색화면이 이어지는게 보통입니다.

 

샨드라가 한번 움직이고 잠시 가만히 서있을때는 즉시 발동되는 가벼운 기술만 사용하는편이 좋습니다.

 

즉, 언제든 캔슬이나 회피가 가능한 스킬로만 딜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 일어서기 타이밍 (90% 이하, 최초 발동 이후 약 1분 20초마다 계속 사용)

 

제물 패턴입니다. 다른분들이 많이 설명해놓았음으로 제물 맞는 방법 및 순번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간략하게만 설명하자면 일어서기 패턴중에는 3개의 제물이 다 유지가 되어야 하며

 

일어서기 도중에 제물자 1명이 죽어버리거나 제물을 1개라도 맞지 못할 경우,

 

즉, 제물이 단 하나라도 부족한 상황이 되면 전멸패턴이 나오게 됩니다.

 

일어서기 패턴이 끝난 후에는 제물자가 1명 사망하더라도 전멸패턴이 나오지 않으니

 

다음 일어서기 전까지 어느 제물이 부족한지 잘 확인후

 

사망으로 사라진 다음 순번의 제물을 다시 맞으면 되겠습니다.

 

편의를 위해 제물에 대해 훌륭하게 설명 해주신분의 게시물을 링크 하겠습니다.

 

[ '검정고무신' 님의 샨드라 마나이아 제물 팁 ] Tip 게시판 9682번 글입니다.

 

일어서기때는 데미지가 감소되어 들어가나.. 샨드라가 멍하니 서있기만 함으로 마음것 딜 할 기회입니다.

 

1번 제물이면 계속 딜만 하고 계시면 되고 그 외에 나머지 제물은 제물 맞고 들어와서 딜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제물을 맞는 순간 4만의 데미지를 입게 됨으로 방어크리를 인내 4개로 필히 셋팅하세요.

 

※ 원딜들이 잘하는 실수가 1~2번 맞고 거리 벌리겠다고 급하게 뒤로 가다가 3번까지 맞아버리는 겁니다.

※ 각 제물을 맞은 다음에는 다음 차례 제물을 맞지 않도록 가까이 붙어주는게 안전합니다.

 

 

- 보호막 타이밍 (70% 50% 30% 20%)

 

샨드라에서 사실상 극딜타임입니다. 보호막을 얼마나 일찍 깨느냐에 따라 전체 딜량을 좌우 합니다.

 

보호막 구간에 근접하거나 그 이하로 샨드라의 체력이 빠져있다면 주력 딜 기술을 아껴두시고

 

보호막때 다 쏟아부으시길 바랍니다.

 

보호막을 일찍 깨더라도 보호막의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까지 샨드라는 가만히 서 있습니다.

 

이 순간만큼은 데미지 감소도 없이 완벽하게 딜을 넣을수 있으니 최대한 딜을 뽑을 타이밍입니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샨드라가 잠시 비틀거리는 모션을 보이는데

 

이 순간에는 샨드라의 맷집이 감소되어서 가장 데미지가 잘 들어가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비틀거릴때는 평소 60만 따르던 기술이 90만까지 들어갈 정도로 맷집이 감소됩니다.

 

70%를 제외한 나머지 보호막 구간은 연속 제물(일어서기) 패턴 이후에 나옵니다.

 

 

- 제물 패스 타이밍 (50% 30% 20%)

 

샨드라가 위 표시된 체력 이하로 떨어질 경우 일어서기 시간 주기와 관계없이 또 일어서기를 하는데

 

이때는 주로 연속 2번 일어나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이때 연속으로 일어나는걸 무조건 다 맞을건지. [ 통칭 노 패스 ]

 

아니면 맞을 필요없는 두번째 일어서기는 패스할건지. [ 통칭 연 패스 ]

 

를 정하게 됩니다.

 

[노 패스]는 그냥 특별할거 없이 자기 맞을 순서대로 이어서 계속 제물 맞으면 됩니다.

 

노 패스는 패스 타이밍이 애매하다고 해서 패스 할지 안할지 갈등할 일이 없어서

 

전멸할 부담이 없는 안정적인 방식이지만, 연속 2번으로 4만의 데미지를 받아내야 함으로

 

힐러의 역량에 의존해야하는, 다소 힐러에게 부담을 주는 방식입니다.

 

제물패턴에 미숙한 유저가 있을경우 노 패스로 진행하는게 안전합니다.

 

[연 패스]10m 밖으로 나가있다가 2번 제물 원이 터지는걸 보고 안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숙련자의 경우에는 1번이 터지자 마자 곧장 접근해서 2번을 회피하고 딜 하기도 합니다.

 

힐러의 부담도 줄일수 있으며, 근딜들은 1번이 터지자마자 붙어서 딜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근딜이 2명이상 있을 경우에는 연 패스를 하는편이 딜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단, 패스 때 실수로 제물을 하나라도 맞아버리는 경우에는 제물부족이 되어 전멸하니 주의하세요.

 

특히 곧바로 연속 2번 일어서지 않고 어정쩡하게 1번씩 끊겨서 일어날 경우에는

 

패스를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혼동되어 패스 따로, 맞는 사람 따로 발생되어 전멸하게 됩니다.

 

고로 연 패스는 제물패턴에 능숙한 숙련자들로만 구성했을때 하시는게 안전합니다.

 

연 패스시 자신이 흰색 제물(1번), 즉 다음에 2번을 맞을 차례라면 밖으로 나갈 필요 없이

 

맞으면서 딜하겠다고 말하고 그자리에서 계속 딜하셔두 됩니다.

 

맞아도 제물이 바뀌지 않기 때문에 전멸패턴을 보지 않습니다.

 

다만 체력관리를 못하고 죽어버리면 제물이 부족해짐으로 주의하세요.

 

연속 2번 일어선 이후에는 보호막 패턴이 나옴으로 이에 대한 대비도 하시면서 딜을 하시길 바랍니다.

 

 

- 발버둥 / 마나안 버프 패턴 (50% 이하 특수패턴)

 

[발버둥쳐도 소용없다.] 라는 자막이 뜨면 막보가 공격속도가 올라가는 버프가 걸립니다.

 

이후 거의 대부분은 연계로 바로 마나안 버프를 쓰는게 버프 원 패턴입니다.

 

발버둥 버프 자체는 공속만 빨라지는거 외에는 별 다른게 없어서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공속도 약간 올라가는 수준이라 못피할 정도는 아닙니다.

 

[마나안이시여 힘을 주소서.] 라는 식의 자막이 뜨면 힘과 공격속도가 올라가는 버프가 걸리는데

 

이 버프는 총 3중첩까지 쌓이게 되면 끝까지 풀리지 않는 엄청난 힘중첩과 공속증가 상태의

 

공격 하나하나가 원킬로 이어지는 샨드 막보가 탄생하게 됩니다.

 

공격속도는 발버둥 버프 이상으로 빠르며 공격력은 자잘한 공격 하나하나가 원킬패턴이 됩니다.

 

마나안 버프를 막기 위해서는 1~2중첩일때 정령의 축해나,

 

사제의 무기력으로 샨드라에게 중첩되는버프수를 줄여서 3중첩이 되는것만 막으면 됩니다.

 

버프를 제거한뒤 샨드에게 남은 잔여중첩은 60초뒤면 사라지니까 신경 안쓰셔두 됩니다.

 

 

- 8% 이하 기어간 후 진노구간

 

막보가 8% 이하가 되면 뒤돌아서서 기어가기 시작하며

 

이 순간에도 맷집이 감소하기 때문에 최고의 데미지를 뽑을수 있는 기회입니다.

 

일정 거리를 기어간 뒤에는 진노 버프가 걸리게 되며

 

마나안 3중첩 버프와 동일합니다.

 

공략 포인트는 기어가는 동안 최대한 체력을 많이 깎은 다음

 

진노구간에 돌입하게 되었을때 막보의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아서

 

몇대만 치면 막보가 죽을수 있게끔 딜하는게 좋습니다.

 

아룬서버의 경우는 위 영상처럼 다들 샨드에 익숙하고 장비도 좋다보니

 

기어가는 도중에 막보가 죽는일이 많습니다.

 

이렇게 진노구간을 보기도 전에 끝장내는게 가장 해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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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언급한 일어서기와 보호막은 안심하고 극딜을 뽑아도 되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보통 위에서 언급한 순간들마다 보호막이나 도핑을 정비하는게 좋습니다.

 

그 이외에는 그저 확실히 피하고 눈치것 기술들 쓰시면 됩니다.

 

위 언급한 타이밍을 제외한 나머지는 언제든 자신에게 공격이 돌아올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 회피를 할 수 있도록 조심히 플레이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샨상 공략중 가장 위험한 순간은 샨드라가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서있는 순간에

 

선딜이나 후딜이 긴 기술을 사용하는겁니다.

 

기술들은 샨드라가 움직이는걸 봐가면서 타이밍을 보고 쓰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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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아룬의영광 서버 Melody 길드

 

피르 / 샤르 / 에르 였습니다.

 

혹시라도 새로이 샨드에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