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룬에서 활동중이 "또리또리또리" 사제 입니다.

이전부터 4페이즈 공략을 준비하고 있었지만, 상향된 시점에서나마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공략에 앞서 아래의 모든 내용은 동영상에 자막을 첨부하여 설명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0% ~ 90 구간

가장 기본패턴으로 밀쳐내기를 시작으로 약열 / 메테오 / 브레스 / 앞쿵뒤쿵 + 기본패턴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중요한 연계 패턴은 메테오->약열 패턴으로 모두 모여서 힐을 하고 약열 패턴을 본 후에 정화를 해야합니다.

이때는 옆 파티에 피해가 안가도록 충분히 거리를 확보해주셔야 합니다.




90% ~ 50% 구간

90% 아래로 내려가면 밀치기 후 신계 구슬 패턴이 나오게 됩니다. 신계 구슬을 이용해서 방어막을 깨는 패턴인데, 

먼저 신계 구슬을 깰 인원 2명을 미리 정해두는게 좋습니다. 구슬이 보스 가까이 접근하면 모든 인원이 구슬을 깨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구슬을 못깨면 전부의 책임이라 생각하고 다같이 구슬에 집중해야합니다. 신계구슬을 터뜨리면 1.5배

의 스킬대미지 상승 효과를 얻기 때문에 반드시 딜보단 구슬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때, 신계 구슬 작 인원이 사망

상태이면 파티에서 다른분이 빠르게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후 보호막 -> 돌패턴이 연계 됩니다.

이후에는 앞선 패턴들을 기본으로 추가적 하칸 패턴 / 도리도리 패턴 / 터져라 패턴이 추가됩니다. 

 

50% ~ 10% 구간

50%부터가 4페이즈의 시작이라고 봐도 될 만큼 앞서 설명한 패턴을 기본으로 난이도 있는 핵심적인 패턴이 추가 됩니다.

분진화염인 잠식 패턴과 강열 패턴이 추가되는데, 대부분의 공대는 이 두 패턴을 넘기지 못해서 트라이를 하게 됩니다.

분진화염은 기존 3페이즈에서 보이는 분진(검은색)디버프, 화염(노란색)디버프를 랜덤으로 하나 부여받게 됩니다.

이 디버프를 베르고스 패턴을 보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디버프와 반대 디버프를 맞아서 상쇄시켜야 됩니다. 

모션은 도리도리 패턴과 유사하며 먼저 본 전방과 대각선 뒷다리 방향이 분진 / 나중에 본 전방과 대각선 뒷다리 

방향이 화염 디버프를 생성합니다. 자신이 분진 디버프를 부여받았다면 화염 디버프를 맞아야되고, 화염 디버프를 부여

받았다면 분진 디버프를 맞아야 됩니다. 이 때, 디버프를 잘못 맞게 되면 자신의 주위 15m 반경에 광역 15만 가량의 광

역 피해를 입혀 파티원 모두 몰살 시키게 됩니다

4페이즈를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 확실하게 익혀야하는 중요 패턴입니다. 

분진화염(잠식)패턴 뒤에는 바로 보호막 패턴이 나오기 때문에 사망해 있으면 보호막 클리어가 힘들어 추가적인 전멸 

기에 놓일 수 있으니 확실하게 생존하시기 바랍니다.

1차 분진화염 패턴이 끝나면 중요 패턴인 강열 패턴이 나옵니다. 

강열 패턴은 강력한 열기 패턴으로 약열보다 큰 구체가 파티 당 1개 총 5개가 생성됩니다. 이 구체는 16초간 유지되며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폭발하게 됩니다. 구체 하나당 피해는 58000 가량의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시간내에 모두

정화를 하지 않으면 동시에 터져 전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속된 순서대로 정화를 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보통 파티의 경우에는 뒷다리 2개의 파티 동시 정화 후 오앞 -> 왼앞 -> 머리 순으로 터뜨리게 됩니다.

머리 같은 경우에는 최대한 시간을 끝까지 사용한다음에 자동으로 터지게 두는게 일반적입니다. 

강열 정화 순서 오더는 파티마다 다를수 있으니 힐러분들은 꼭 공대장의 오더를 정확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분진화염(잠식) 
 
  - 이 패턴이 나오기전에 미리 자리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딜을 잠시 중단하고 패턴 대비를 하는게 좋습니다. 

  - 분진 화염 디버프를 맞지 못했다면 시간이 지나고 자동으로 터지기 떄문에 뒤로 빠져서 혼자 죽어야합니다.

  강열 
 
  - 힐러의 힐이 중요하지만 강열 패턴동안 나오는 기본패턴을 딜러들이 얼마나 잘 대처하느도 중요한 요소 입니다. 

  - 이때 만큼은 집중하고 물약을 아낌없이 드셔서 힐러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 정령님은 사제의 HP를 책임지고 사제는 딜러들 위주로 힐을 하면 쉽게 넘어 갈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패턴만 잘 넘기신다면 나머지는 앞서 나온 패턴들의 조합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물론 정신없이 기본패턴들이 나오겠지만 여러번 4페이지를 경험하다보면 패턴에도 순서가 있다는 걸 익힐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동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0% ~ 클리어 

이 구간은 마지막 2단 보호막이 전부 입니다. 베르고스의 체력이 10% 밑으로 내려가는 순간 베르고스는 모든 패턴을 

중지하고 밀치기 후 최종 2단 보호막을 시전합니다. 각 위치마다 2번을 깨야되는 보호막이 발동하며 모든 위치의 

보호막을 깨면 베르고스의 방어력이 현저히 약해지며 순식간에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10% 구간에 들어가기전에 모든

분들이 살아있는 것을 확인하고 딜량이 부족할 것 같은 파티는 미리미리 헬프를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우선적으로 자기 위치의 보호막을 다 깨고 지원가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동영상에도 첨부 되어 있지만, 10% 밑으로 내려가는 순간 베르고스는 모든 패턴을 중지하고 최종

2단 보호막을 시전하기 때문에 강열/분진 도중에 10%아래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무리 숙련팟이여도

클리어하기 어려워집니다. 항상 10% 쯤 딜컷을 할것인지 내릴것인지 확실히 판단하여 진입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4페이즈 공략이 안올라오는 개인적인 이유에서는 패턴이 많고 변수가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패턴만 설명하자면 또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저 또한 4페이즈 공략을 써보니 생각보다 그렇게 길지 않았지만 추가하고자하면 끝도 없는게 4페이즈입니다.

추가하지 못한 내용들은 글로 풀어서 쓰기는 애매한 상황들이 많기에 동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4페이즈 중요점.

저는 4페이즈의 가장 중요한점을 중요패턴 집중과 정비 라고 생각합니다. (안죽는게 젤중요합니다만..)

4페이즈는 중요패턴 구간에 전멸 보호막 패턴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중요 시점에 딜에 취하지 않고 잘 생존하신다면 

크게 문제없을꺼라 생각합니다.

또한 제 기준에서 최고 중요시 여기는건 정비 입니다. 물론 힐러분들에게 많은 해당사항이 있습니다. 

사제분은 같은 파티원 수갑 및 힐 / 부활타이밍을 잡는게 중요할 것이며, 정령분들은 근접한 파티의 상황을 주시하고 

빠른 지원가는 가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패턴을 앞서 소개했지만, 분진화염 / 강열 패턴을 빼고는 

모두 정비할 타이밍이 있는 패턴들이 대부분 입니다. 많은 공팟을 다녀봤지만 정비가 느리면 클리어 확률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또한 중요한 것은 딜러분들도 파티 정비에 가담을 해야합니다. 딜러분들도 부활 주문서가 있기에 파티가 빈사

상태에 돌입하게되면 딜을 좀 멈추고 주위를 둘러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항상 주위를 둘러보며 파티를 안정시키는걸 최우선으로 플레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황마다의 판단이 중요한것도 있기에 말로 표현이 안되는것이 많습니다. ! 

여러번 경험해보시고 꼭 클리어하시길 바랍니다.!!


상향 후 4페이즈 영상 (또리고정공대)

이외의 영상은 개인적인 유투브 채널로 사용하여 다른분들께 허락받지 않고 올린 영상들이 몇개 있습니다.

혹시라도 영상에 나오신분들 중 이의를 제기하면 바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쪽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