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면서.... 

 

 

갓 만렙을 찍으신 초보분들 이제 본격적으로 강화에 입문하시게 될텐데

모르는 용어도 많고 어떤 과정을 거쳐야하는지 많이 헷갈리실것같아

강화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해드릴까합니다.

 

하나의 장비를 최종적으로 완성하는데에는

 

일반적으로 명품작(=명작) , 옵션작(=옵작) , 명품강화 , 각인서작 , 3%작(=퍼작)의 과정이 있습니다.

 

 

(*철기장템에는 각성과 각성강화의 단계가 추가되지만 철기장은 초보용템은 아니므로 여기서 굳이 언급하지않겠습니다.)

 

 각 과정이 어떤것인지 설명하면서 어떤식으로 강화하는것이 더 골드를 아낄수있고 효율이 좋은지

뒤쪽에서 설명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1. '명품작'이란?

 

-  일반적인 강화가능 아이템은 기본 +9강까지의 강화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명품화를 거친 아이템은 기존 +9강 에서 +3강을 추가하여 최대 12강까지 강화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명품화를 위해서는 4종류의 '재봉인 주문서'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며,

 

해당 주문서를 장비에 사용시 확률적으로 장비는 명품으로 판정받게됩니다.

 

 

이렇게 일반 아이템을 명품화 시켜서 12강까지 강화가능 상태로 만드는것을 명품작 이라고 합니다. 

 

 

명품판정을 받은 아이템은 일반 아이템에 비해 강화단계가 증가하고

 

옵션을 포함하여 소폭의 능력치가 상승하며

 

추가적으로 1~3%의 보너스 수치가 추가됩니다.

 

 

예) 켈리반 +9강 (일반)  과 켈리반 +12강 (명품)의 비교

 

명품화시의 장비의 변화점

 

- 장비 아이콘에 명품 전용 딱지

- +12강으로 강화단계 증가로 각종 수치의 한계점 증가

- 모든 옵션 능력치 증가

- +10,+11,+12강에 추가 옵션생성

- 최소1%~최대3%의 보너스 추가스텟 (<= 3%작을 하게되는 이유)

 

 

 

*** 명품작 준비물 ***

 

 

 

재봉인 주문서 4종 (中 택일)

-재봉인주문서는 아이템을 명품화 시킴과 동시에 아이템의 옵션을 랜덤하게 변화시키는 아이템입니다.

명품작부터 옵션작까지 재봉인주문서는 고루고루 쓰이게되므로 가급적 많은양을 비축해두는것이 좋습니다.

 

 

일반 재봉인 주문서

-아이템 옵션 랜덤 변경

-일반 아이템에만 사용가능

-명품화 확률 낮음(체감확률 로또당첨수준)

-거래소, T-cat 상점에서 대략구매가능

-가격 저렴함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완태고)

-아이템 옵션 랜덤 변경

-일반, 명품 아이템에 사용가능

-명품화 확률 보통(체감확률 낮음) 

-던전, 클리어보상, 각종 경로로 입수가능, 거래소, T-cat 상점에서 구매가능.

-가격 평균

 

**축복받은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축태고)

-아이템 옵션 랜덤 변경

-일반, 명품 아이템에 사용가능

-명품화 확률 높음(체감확률 보통)

-점검보상및 이벤트로 입수가능, 거래소, T-cat 상점에서 구매가능.

-가격 약간 비쌈(대략 축태고 1장 = 완태고 10장)

 

***빛나는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빛태고)  

-아이템 옵션 랜덤 변경

-일반, 명품 아이템에 사용가능

-명품화 확률 100%

-!!매우중요!! 반드시 옵션작 이후에 사용하는것을 추천함.

-이벤트로 입수가능, 거래소, T-cat 상점에서 구매가능.

-가격 매우 비쌈

 

 

 

 

 

일반 봉인 해제 주문서 (일반 재봉인 주문서 사용시 필요)

-거래소,잡화상점 구매가능 

 

태고의 봉인 해제 주문서 (완태고,축태고,빛태고 사용시 필요) 

-퀘스트 보상으로 입수가능, 거래소,잡화상점 구매가능

 

 

***명품작은 어떻게 하나요??***

 

명품작(=장비 명품화)는 준비물에서 언급된 4종의 재봉인 주문서를 사용하여 이루어집니다.

 

재봉인 주문서의 종류(명품확률)에 따라다르지만, 

많은 유저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것은 입수경로가 다양하고 쉬운 완태고입니다.

완태고 기준으로 하나의 장비를 명품화할때 적게는 몇십장에서 많게는 몇백장이 사용된다고 보시면됩니다.

 

완태고와 더불어 축태고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축태고는 1장의 가격이 대략 완태고 10장과

맞먹지만 성공률은 좀더 높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뭐가 좋다라고 딱히 결론난게

없기때문에 본인이 원하는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도박성이지만 저렴한 완태고로 명품작을 하겠다 ->  명품작후 옵션작

 

비싸도 한방에 확실하게 빛태고로 명품작을 하겠다 -> 옵션작후 명품작

 

**완태고와 빛태고로 명품작을 하는게 효율이 좋을때가 각각 다른데

이부분은 옵션작의 난이도와 연관이 있습니다. 옵션작쪽에서 다룰 예정입니다만

옵션작이 어려우면 빛태고를 옵션작이 쉬우면 완태고를 사용한다 정도로 알아두시면 됩니다.

 

***명품작 과정 간단 요약***

 

1. 명품화에 사용할 '재봉인 주문서' 우클릭.

 

2. 명품화하려는 '장비'에 왼쪽 클릭.

 

3. 팝업창에서 옵션변경(명품화) 버튼클릭.

 

4. 명품판정이 나올때까지 클릭반복.

 

 

 

 

2. '옵션작' 이란?

 

- 강화가능한 아이템에는 각 장비의 부위에 따라 각기 다른 랜덤 옵션이란것이 존재합니다.  

랜덤 옵션은 여러개가 존재하며, 활성화되는 옵션은 장비 입수시 랜덤하게 결정됩니다.

 

랜덤 옵션에는 탱커, 딜러, 힐러등 각 클래스에게 각각 선호받는 정석옵션이 존재하며,

반대로 줘도 안쓰는 똥망옵션이 존재합니다.

 

옵션작이란 이런 많은 옵션들중 나의 직업특성에 맞는 최상의 옵션들을 뽑아내 장비에 셋팅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어떤 직업이든 옵션의 셋팅은 최종적인 템의 성능을 크게 좌우하므로 내 직업과 특성에 맞는 옵션작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전에는 옵션작을 하지않아도 큰 패널티가 없었지만, 현재에는 옵션이 장비레벨에 영향을 미치므로, 

상위인던 도전을 위해서는 옵션작은 피해갈수없는 과정이 되었습니다.) 

 

 

재봉인 주문서를 사용하여, 이전 시즌 보급형 무기인 발로나 대검을 클릭했을때 보이는 창입니다.

(해당템의 옵션은 정석옵이 아니라 제 취향에 맞춘것이므로 굳이 참고하지않으셔도 됩니다)

 

재봉인 주문서는 앞서 명품작에 사용된다고 말씀드렸는데, 사용시 옵션을 랜덤하게 변경하므로

옵션작을 할때에도 사용됩니다.

 

 

1

현재 랜덤 옵션들 중 장비에 적용된 옵션들이며, 재봉인주문서 사용시엔 랜덤하게 변경되게되는 옵션들입니다.

 

베르노 장비 기준 부위별 옵션수

 

무기, 갑옷  =>(패시브랜덤) 1옵션 (강화랜덤) 3옵션

 

장갑, 신발  => (강화랜덤) 3옵션

 

 

 

2

패시브 랜덤 옵션입니다. 무기와 갑옷에 존재하며, 무기보다는 갑옷의 패시브 옵션이 좀 더 많습니다.

스크린샷 우측의 적용가능한 랜덤 패시브옵션 목록중 단 1개만이 랜덤하게 선택됩니다.

(직업 장비와 부위마다 표시되는 옵션과 수가 다를수있습니다.)

 

3

강화 랜덤 옵션으로 옵션앞쪽에 표기되어있듯이 +3, +6, +9의 수치까지 강화시 활성화되는 옵션입니다.

스크린샷 좌측의 적용가능한 강화 랜덤 옵션 목록중에서 랜덤 선택됩니다. (중복x)

(직업 장비와 부위마다 표시되는 옵션과 수가 다를수있습니다.)

 

(댓글제보추가) 랜덤 옵션의 +3,+6,+9강의 옵션순서는 어떻게 바뀌어도 별다른 상관이 없습니다. 

 

12강 기준으로 옵션만 동일하다면 배치 순서는 어떻게 바뀌어도 성능은 모두 동일합니다.

ex) 추천 옵션이 분 분후추일때... 분 분후추 = 분 추후분 = 분 후추분

 

 

Tip . 알아두면 좋은 무기 옵션 약어 (딜러)

 

분노한 몬스터 공격시 9.3% 추가피해               = 분 or 분노

공격시 6% 추가피해                                     = 추 or 추피

재사용 시간 7.2% 감소                                  = 재 or 재감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에게 8.6% 추가피해  = 나적

스킬 적용시 0.6%의 MP 즉시 회복                  = 엠회

공격 속도 4.5% 증가                                     = 공 or 공속

치명타 유발 14증가                                      = 치유

치명타 위력 +0.3배 증가                                = 치위

후방 공격시 6.9% 추가 피해                           = 후 or 후방

 

 

ex)무기 분분후추 옵 -> 패시브랜덤옵= (분)노몬스터 , 강화랜덤옵 = (분)노몬스터, (후)방공격, 공격시 (추)가피해

 

 

 

*** 옵션작 준비물 ***

 

 

 

재봉인 주문서 2종 (中 택일)

-재봉인 주문서 4종중 옵션작에는 일반재봉인주문서와 완태고가 쓰입니다. 명품화 확률과 다르게 옵션변경은

4종 재봉인 주문서가 모두 동일하게 이루어지기때문입니다.

고로 가장 저렴하면서 옵션을 변경할수있는 2종의 재봉인 주문서만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 재봉인 주문서

-아이템 옵션 랜덤 변경

-일반 아이템의 옵션작에 사용

-거래소, T-cat 상점에서 대략구매가능

-가격 저렴함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완태고)

-아이템 옵션 랜덤 변경

-명품 아이템의 옵션작에 사용 

-던전, 클리어보상, 각종 경로로 입수가능, 거래소, T-cat 상점에서 구매가능.

-가격 평균

 

일반 봉인 해제 주문서 (일반 재봉인 주문서 사용시 필요)

-거래소,잡화상점 구매가능 

 

태고의 봉인 해제 주문서 (완태고 사용시 필요) 

-퀘스트 보상으로 입수가능, 거래소,잡화상점 구매가능

 

 

 

보존의 가루

- 재봉인주문서 사용시 지정한 옵션이 변하지않도록 1회동안 보존(고정)하는데 쓰임.

- 옵션작시 매우 중요함. 소모량이 많으므로 많으면 많을수록 좋음.

- 이벤트, 인던, 퀘스트 보상등으로 입수가능,  거래소, T-cat상점에서 구매가능.

 

 

 

***옵션작은 어떻게 하나요??***

 

 

1. 옵션작을 하려면 일단 나의 직업이 각 부위 장비에 사용해야하는 옵션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합니다.

(본인 직업게시판 검색 & 참고바람)

 

2. 원하는 옵션을 정했다면 해당 장비에 재봉인주문서를 사용해 장비 옵션을 변경하면됩니다.

재봉인주문서 사용시 장비의 모든 옵션은 각 리스트내의 옵션중 랜덤하게 선택되며

같은 옵션이 다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옵션작은 그렇게 재봉인주문서를 계속 사용하여 옵션을 랜덤하게 변경시키면서 그중 단 한번이라도

내가 원하는 옵션들만이 전부 나올때까지 그 과정을 계속 반복하면됩니다.

 

 

4. 옵션작은 결국 수많은 옵션들중 내가 원하는 옵션들이 한꺼번에 나와줘야하는 경우의 수를 뽑는 것이므로

결국 확률과 운에의해 의존할수밖에 없는 작업입니다.

 

운이 좋으면 재봉인주문서를 몇십장만 쓰고 내가 원했던 옵션들만이 한번에 나와줘서 쉽게 옵작이 끝나는 경우도 있고,

운이 없으면 몇백장을 써도 내가원하는 옵션들이 한번에 안나올수가 있습니다.

 

 

5. 이런한 옵션작의 과정에서 보존의 가루는 재봉인주문서 사용시 모든 옵션이 변경되던것을

그중 내가 원하는 옵션들에 대해서는 1회동안만 변경되지않도록 보존(고정)하는 역활을 합니다. 

 

----------------------------------

보존의 가루 소모량은 대상 장비의 단계가 높을수록 1회에 필요한 수량이 늘어나며

보존하려는 옵션수가 늘어나면 소모량이 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옵션 1개 고정시 10개 소모 라고한다면

옵션 2개 고정시 20개 소모.

옵션 3개 고정시 40개 소모.

옵션 4개 고정시 80개 소모.

----------------------------------  

 

 

 

5-1. 보존의가루 사용할 타이밍은??

 

보존의가루는 옵션작을 진행하면서 내가 필요로 하는 옵션들을 나왔을때

다음번 시도를 하면서 해당 옵션이 다른것으로 변경되지않도록 보존(고정)시켜 놓을수있게 해줍니다.

즉 다음번에는 불필요한 옵션에 대해서만 변경이 되므로 내가 원했던 옵션을 완성할 확률이 늘어나게됩니다.

 

 그리하여 보존의 가루는 옵션작과정에서 하필 1개정도가 불필요한 옵션이 나왔을때 알맞게 나온 정석옵션들은

보존하고 불필요한 옵션만을 바꾸기 위해 사용하는게 보편적입니다.

 

무기,갑옷 기준 = 4옵션 중 3옵션이 나왔을때

장갑,신발 기준 = 3옵션 중 2옵션이 나왔을때

 

 (단 무기, 갑옷 옵션작시 원하는 패시브 옵션이 있다면, 해당 패시브 옵션도 같이 나와줬을때 보존의

가루를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패시브 옵션의 경우 정옵이라 불리우는 옵션은 체감상 잘 나와주지않기때문입니다.)

 

단 보존의가루 사용후 옵션을 돌렸지만 다시 쓸모없는 옵션이 나오면 보존의가루를 헛되이 쓴게되는데...

보존의가루 가격이 저렴하지않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운이긴합니다만...)

 

 

예를들어))

 

장갑부위에 옵션작을 한다할때 내가 원하는 옵션은  (힘), (치명), (공속) 옵션이었는데, 

마침 나온것은 (힘), (치명), (맷집) 옵션이라면, 필요없는 (맷집) 옵션 하나만 바꾸면됩니다.

 

그럼 (힘)과 (치명) 옵션은 보존가루로 고정하고, 다시 재봉인주문서를 사용하는겁니다.

그럼 (맷집)옵션만 랜덤하게 다른 옵션으로 변경됩니다.

(물론 변경되는 옵션이 내가 원하던 그 옵션일꺼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변경전 옵션이 또다시 나오는일도 종종 있습니다.)

  

***옵션작 과정 간단 요약***

 

1. 옵션작 할 장비에 재봉인주문서 사용

 

2. 원하는 옵션이 한번에 전부 나올때까지 주문서사용 반복.

 

3. 1옵션만 어긋난 상황이라면 보존의 가루를 사용해본다.

- 4개의 옵션을 뽑아야하는데 우연히 원하던 4개중 3개의 옵션이 나왔을때...

(갑옷 무기의 경우엔 패시브 옵션이 반드시 3개의 옵션중 하나로 포함되어있어야함.) 

 

 

 

Tip. 옵션작과 명품작의 관계

 

 

일반적으로 옵션작은 확률과의 싸움입니다. 그렇기에 내가 원하는 옵션을 뽑다보면 상당한 갯수의 재봉인주문서가

소모되는것을 피할수가 없습니다. 이때문에 전체적인 강화과정에서 옵션작의 난이도가 명품작의 방식에까지

영향을 끼칩니다.

 

본디 100%확률의 명품화가 가능한 빛태고와 옵션의 보존이 가능한 보존의가루가

나오기 전에는 어쩔수없이 명품화후에 옵션작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해당 방식은 어디까지나 확률상 운에 의지하다보니 명품작후에 원하는 옵션을 한번에 뽑기위해

엄청난수의 완태고를 소모하는것이 불가피했습니다. 거의 밑빠진독에 물을 붓는 수준이었죠.

 

하지만 빛태고와 보존의가루의 등장이후엔

필요없는 옵션만을 돌리는것이 가능해져서 전체적인 옵션작의 난이도도 내려갔고,

명품화되지않는 일반상태의 장비에서 일반재봉인 주문서로 저렴하게 옵션작을 하고

보존의가루와 빛태고를 사용해 해당 옵션을 보존한체 100% 명품화 하는것도 가능해졌습니다. 

 

옵션작을 먼저하고 명품작을 할것이냐

명품작을 먼저하고 옵션작을 할것이냐

 

즉 유저에겐 크게 저 두가지 선택이 가능해진겁니다.  

두가지 방식을 간단히 비교해보면...

 

옵션작을 먼저하는 경우엔 일반상태에서의 옵션작이므로 비용은 저렴하다는 장점이있지만 

옵션을 보존하여 명품작을 하는데 소모되는 비용이 확정적으로 높다는 단점이있습니다.

 

명품작을 먼저하는 경우엔 운이 좋으면 명품작 비용이 적게들고, 경우에 따라선 옵션작까지도 비용도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운이 없으면 엄청난 비용이 소모될수도 있다는 도박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두 방식은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현재 유저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명품작과 옵션작의 순서를 바꿔가며 결정합니다.

 

이 글에서는 장비 부위별로 두가지 방식의 확률을 따져 그나마 효율적이라는 방식을 각각 추천하고있습니다만,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운이라는 요소가 있기때문에 무엇이 더 좋다라는것에 답은 없습니다. 

 

결국, 선택은 본인의 자유입니다.

 

 

 

3. 장비 '강화'하기

 

명품작과 옵션작도 장비의 능력치를 올리는 강화의 한단계이지만.

우리가 이미지상 흔하게 알고있는 단계별 강화는 바로 여기서 이루어집니다.

 

앞서 두단계를 거친 아이템은 크게 [ 0 ~ +9 ], [+10 ~ +12] 의 두단계의 강화단계를 거치게됩니다.

 

+9강까지는 기존에 레벨업 구간에서 겪어왔듯 장비를 분해하거나 사냥을 통해 얻을수있는 단계별 강화석과

잡화상점에서 구매할수있는 단계별 강화제로 쉽게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명품강화인 +10 이상에서는 강화를 시도할때 특별한 강화제가 필요합니다.

이런 특별한 강화제는 퀘스트 보상이나 일퀘 보상 교환으로 소량만 입수가 가능하며,

대부분은 캐쉬아이템이나 T-cat 상점을 통해서만 입수가 가능합니다. 

 

(게임사의 주요 수입원이라고도 볼수있는것이 바로 이 강화제입니다)

 

때문에 +10 도전부터 쓰이는 이 강화제의 가격은 매우 비싼편이며, 몇번의 시도로 힘들게 모아온 몇만골드가

인벤에서 순식간에 사라지는 아찔한 경험을 하시게될수도 있습니다. 

 

가장 쉬워보이지만 가장 도박성이 크다고 볼수도 있는 부분으로... 단 3강을 올리는데에 운이 좋다면 1만골내외로

운이 없다면 10만골이상이 소모될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딱히 해답이 없는터라 본인의 운을 믿어보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 강화 준비물 ***

 

 

 

 

강화석 (강화하려는 장비와 동일한 등급으로)

-퀘스트, 장비분해, 인던, 거래소 등을 통해 입수가능

 

강화제 (강화하려는 장비와 동일한 등급으로)

-0~+9강까지 장비 강화에 사용

-잡화상점, 퀘스트, 인던, 거래소 등을 통해 입수가능

 

 

 

명품강화제 (= 명강)

- 명품, 각성(철기장) 장비 강화에 사용

- 강화 성공률 보통

- 실패시 강화보정치 상승률 적음

- 이벤트, 인던보상, 퀘스트, 행운의 상자등을 통해 소량입수가능

- 거래소, T-cat상점, 강화상자등 캐쉬아이템을 통해 대량 구매 가능

 

*철기장 무기의 각성에 대량 사용됨

 

완전한 단련의 가루 (= 완단)

- 명품, 각성(철기장) 장비 강화에 사용

- 강화 성공률 약간높음 (체감상 명품강화제와 큰 차이없음) 

- 실패시 강화보정치 상승률 적음

- 이벤트, 인던보상, 퀘스트, 행운의 상자등을 통해 소량입수가능

- 거래소, 강화상자등 캐쉬아이템을 통해 대량 구매 가능

 

진귀한 단련의 가루 (= 진단)

- 명품, 각성(철기장) 장비 강화에 사용

- 강화 성공률 보통 (체감상 명품강화제와 큰 차이없음) 

- 실패시 강화보정치 상승률 높음.

- 이벤트, 인던보상, 퀘스트, 행운의 상자등을 통해 소량입수가능

- 거래소, 강화상자등 캐쉬아이템을 통해 대량 구매 가능

 

수석 철기장의 빛나는 단련의 가루 (= 빛단)

- 명품, 각성(철기장) 장비 강화에 사용

- 강화 성공률 높음 (역시나 체감상 확연한 차이는 없음.) 

- 실패시 강화보정치 상승률 높음.

- 기간한정으로 판매된 강화제로 현재 구섭 거래소와 개인거래를 통해서만 구매가능.

 

*각 강화제의 툴팁상에 표기된 강화성공률은 어디까지나 '타 강화제'를 기준으로 하고있습니다.

기준이되는 타 강화제의 성공확률 자체가 낮으므로, 그보다 높다한들 결국 성공확률에는

그다지 큰 차이가 없다는걸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예를들자면>>

기존 강화제의 성공률 = 1%

기존강화제보다 더 성공률이 높은 강화제! = 1.5%

                   

결론 = 그게그거 ㅋ

 

 

*이외의 다른 강화제는 현재 효율성과 접근성이 나쁘므로 언급하지않습니다. 

 

 

***강화 어떻게 하나요??***

 

 

[ 0 ~ +9강까지 ]

 

- 레벨업 구간에서 겪어오셨던대로 장비에 맞는 단계별 강화석과 단계별 강화제를 사용하여 강화를 해주시면 됩니다.

 

 

 

[+10 ~ +12강까지]

 

- 명품강화는 운에 의해 재화소비량이 좌지우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10강 도전부터는 강화의 실패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또한 위쪽에서 언급한 별도의 명품강화용 강화제만을 사용할수있는데 개당 가격이 비싼편이므로

단순히 1회 실패라도 손해가 이전 강화하고는 비교할수없을만큼 큽니다. 

 

+10,+11강,+12강의 단 3번의 강화시도임에도 많은 재화가 소비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단, 명품강화도 실패시 아이템 파괴나 강화수치 하락같은 패널티는 없습니다.)

 

 

- 일단 명품강화부터는 사실 딱히 정해진 강화법이라는게 존재하지않습니다.

 

보통은 여러 강화제중에서 툴팁에 표기된 강화확률에 따라서 원하는 강화제를 골라서 강화를 시도하는데...

툴팁상에서는 성공확률이 높다고 말하는 강화제라도 기본적으로는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다른 강화제와 눈에띄게 체감이 될만큼 큰 차이가 있는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강화제의 선택과 강화방식의 선택은 전적으로 개인의 자유입니다.

 

 

-그와중에도 실패시 아이템에 축적되는 강화보정치라는 확율을 활용하는 강화방식이 존재합니다.

 

앞서 언급된 강화제중 진귀한 단련의 가루와 수석 철기장의 빛나는 단련가루는 실패시 축적되는

강화보정치가 그나마 큰편입니다. (대략 실패당 1%~2%정도, 정확한 수치는 제보바랍니다)

 

이를 이용해 몇번의 실패를 예상하고, 초반부터 강화보정치가 높은 진단, 빛단으로 강화를 하며

두자리대의 강화보정치를 축적시켜두고 그 이후에는 툴팁상 성공률이 조금더 높은 강화제로

강화를 시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이 역시 확률상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일뿐 100% 확실한 방법은 아닙니다.

 

 

-확인된 내용이 아닌 일종의 속설이지만, 명품강화시에는 여러개의 아이템을 준비해 번갈아 강화하던가

하나의 강화제만 사용하지말고 여러 강화제를 골고루 바꿔가며 쓰는것이 성공률이 높다는 설이 있습니다.

 

 

 

4. '각인서작' 이란?

 

- 각인서작은 매우 간단한데...장비에 능력치를 기간제 혹은 영구적으로 추가시켜줄수있는

마법각인서라는 아이템을 사용해 특정 능력치를 장비에 추가하는것을 각인서작이라고 합니다. 

마법각인서는 적당한 비용으로 좋은 능력치를 추가할수있으며, 명품작 옵션작 3%작등과 무관하므로

언제라도 할수있는것이 장점입니다.

 

마법각인서는 무기, 갑옷, 신발, 장갑로 각 부위에 따라 사용가능한 마법각인서가 나누어져있으며

부위에 따라 부여되는 능력치도 약간 다릅니다.

 

마법각인서는 현재는 1단,2단,3단까지 총 3단계가 존재하며,

위쪽 단계의 각인서일수록 능력치가 좋고, 역시 가격도 비쌉니다.

 

또한 기간제와 영구제 두가지의 마법각인서가 존재하는데...

기간제는 실제시간을 기준으로 사용기간이 정해져있지만,

영구제는 기간제보다 능력치도 좋으면서 시간제한없는 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부여가능한 능력치는

무기와 장갑에는 적대치, 힘, 치명타, 공격속도, 재사용쿨타임감소등의 주요능력치가...

신발과 갑옷에는 최대HP , 맷집, 치명타저항를 부여할수있습니다.

 

 

*** 각인작 준비물 ***

 

 

부위별 영구제 마법각인서

- 마법각인서 제작을 통해 대성공시에 영구제 각인서를 입수가능.

- 거래소에서 구매가능.

 

 

무기

 

무기 각인서 - 강력한 야수의 강타 - 2단계 (힘7증가)

                                            3단계 (힘10증가)

무기 각인서 - 강력한 야수의 맹격 - 2단계 (치명타유발12증가) 

                                            3단계 (치명타유발18증가)

무기 각인서 - 강력한 야수의 위협 - 2단계 (적대치5%,공속0.5%증가)

                                            3단계 (적대치8%,공속1%증가) 

무기 각인서 - 강력한 야수의 속격 - 2단계 (공속2.5%증가, 쿨타임2%감소)

                                            3단계 (공속4%증가,쿨타임2.5%감소)

무기 각인서 - 강력한 여신의 권능 - 2단계 (HP회복성능259증가,공속0.5%증가)

                                            3단계 (HP회복성능370증가,공속1%증가)

 

장갑

 

장갑 각인서 - 강력한 야수의 강타 - 2단계 (힘7증가)

                                            3단계 (힘10증가)

장갑 각인서 - 강력한 야수의 맹격 - 2단계 (치명타유발12증가) 

                                            3단계 (치명타유발18증가)

장갑 각인서 - 강력한 야수의 위협 - 2단계 (적대치5%,공속0.5%증가)

                                            3단계 (적대치8%,공속1%증가) 

장갑 각인서 - 강력한 야수의 속격 - 2단계 (공속2.5%증가, 쿨타임2%감소)

                                            3단계 (공속4%증가,쿨타임2.5%감소)

장갑 각인서 - 강력한 여신의 권능 - 2단계 (HP회복성능259증가,공속0.5%증가)

                                            3단계 (HP회복성능370증가,공속1%증가)

 

 

갑옷

 

갑옷 각인서 - 강력한 거인의 갑주 - 2단계 (맷집5증가), 3단계 (맷집8증가)

갑옷 각인서 - 강력한 거인의 심장 - 2단계 (최대HP3200증가), 3단계 (최대HP5000증가)

갑옷 각인서 - 강력한 거인의 근성 - 2단계 (치명타저항12증가), 3단계 (치명타저항20증가)

신발

 

신발 각인서 - 강력한 거인의 갑주 - 2단계 (맷집5증가), 3단계 (맷집8증가)

신발 각인서 - 강력한 거인의 심장 - 2단계 (최대HP3200증가), 3단계 (최대HP5000증가)

신발 각인서 - 강력한 거인의 근성 - 2단계 (치명타저항12증가), 3단계 (치명타저항20증가)

 

*초보분들은 재화가 부족한 상황이고, 베르노 장비에 각인서를 쓰실테니

가격과 능력치가 적당한 2단계의 영구각인서를 추천해드립니다. 

 

 

***각인작 어떻게 하나요??***

 

1. 먼저 각 장비에 사용할 마법각인서를 고릅니다. 각 직업게시판에서 추천하는 각인서를 써도되고, 본인의

취향에 맞춰 모자란 능력치를 추가할수있는 각인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각인서의 선택은 각 직업게시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각인서 사용은 마법각인서를 오른쪽 클릭후 인벤토리내 사용하고싶은 장비에 좌클릭하면 됩니다.

 

3. 이미 각인이 된 장비에 다른 각인서를 사용시 기존의 각인은 사라지므로 주의하셔야합니다. 

(영구제각인이 기간제각인에 지워질수도있습니다)

 

 

 

5. '3%작'이란?

 

- 앞서 명품작을 설명드릴때 일반아이템이 명품판정을 받게되면 해당 장비에 생기는 몇가지 변화점에

대해서 잠깐 언급했었습니다. 

 

다시 설명해드리자면... 장비가 명품화가 되면 장비 능력치의 1%~3%사이의 수치가 보너스로 장비에 부여됩니다.

그런데 이 수치는 재봉인 주문서 사용시마다 랜덤하게 변화하므로 언제나 최대치인 3%를 유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바로 이 보너스 수치를 최대치인 3%로 맞추는것이 바로 3%작(=퍼작)입니다. 

 

보너스 수치는 재봉인 주문서 사용시마다 랜덤하게 바뀌고 고정시켜둘수있는 수단이 없기때문에

명품작 옵작 이후에 작업하는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본 가이드에서 이 3%작을 가장 뒷쪽의 순위로 미뤄둔것은 일단 가성비가 매우 나쁘기 때문입니다.

 

1~2%의 능력치 향상을 위해 비싼 보존의가루를 대량 사용해야하고 그나마도 확률적인 도박성이 있기 때문에

사실 철기장 장비가 아닌 베르노 장비를 목표로 하시는 초보유저분들께는 굳이 추천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타 과정에 비해서 중요도가 높지않으니 가급적이면 모든 장비의 각인서작까지를 끝마치고,

충분한 여유가 생길때 시도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 3%작 준비물 ***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완태고)

-아이템 옵션 랜덤 변경

-명품 아이템의 옵션작에 사용 

-던전, 클리어보상, 각종 경로로 입수가능, 거래소, T-cat 상점에서 구매가능.

-가격 평균

 

태고의 봉인 해제 주문서 (완태고 사용시 필요) 

-퀘스트 보상으로 입수가능, 거래소,잡화상점 구매가능

 

보존의 가루

- 재봉인주문서 사용시 지정한 옵션이 변하지않도록 1회동안 보존(고정)하는데 쓰임.

- 소모량이 많으므로 많으면 많을수록 좋음.

- 이벤트, 인던, 퀘스트 보상등으로 입수가능,  거래소, T-cat상점에서 구매가능.

 

 

*** 3%작 어떻게 하나요? ***

 

-3%작은 반드시 명품작,옵션작을 끝마치고나서 마무리단계에 진행합니다.

명품작 옵션작시 재봉인 주문서를 사용하면 보너스 수치가 무조껀 랜덤하게 바뀌기 때문입니다.

 

1. 3%작에 앞서 일단 내 템의 현재 보너스 스텟이 몇%인지부터 확인해야합니다.

 

장비의 기본수치를 기준으로 1%~3%가 뒤쪽에 강화 증가수치와 함께 ( +XXXX )으로 추가되기때문에

해당 수치를 역산하면 현재 보너스 수치가 몇%인지 알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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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보면... 켈리반 장갑에서 명품작후 보너스 수치만 비교하기 쉽도록 찍은 스크린샷입니다.

 

1% 장비                                           2% 장비                                            3% 장비

 

스크린샷처럼 기본수치 뒤에 초록색으로 (+XXX)의 보너스 수치가 붙어있습니다

 

해당 장비의 방어성능 기본수치는 3995 이며,

첫번째 장비의 보너스 수치는 +39.

즉, 3995의 약 1%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그러므로 이 장비는 현재 1%의 보너스 수치를 가졌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이처럼 두번째 세번째 장비의 방어성능 보너스 수치도 살펴보면 마찬가지로

3995의 2%와 3%에 해당하는 +79와 +119의 보너스 수치가 각각 부여된것을 볼수있습니다.

 

이렇게 기본수치를 기준으로 보너스 수치의 비율을 고려해 역산하면 내 장비가

현재 몇%의 보너스 수치를 가진 장비인지를 알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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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강화시엔 강화로 인한 보너스 수치가 합산되므로 보너스 수치의 확인은 노강화 상태일때에 확인하기가

가장 편합니다. 그러므로 이미 강화가 된 상태라면 외침창이나 게시판등을 통해 3% 장비를 가진 유저의

최종 수치와 자신의 장비를 비교를 해보시는게 편합니다. 

 

3. 운이 좋다면 명품작 혹은 옵션작을 하면서 3%가 나왔을수도 있고, 운이 없다면 1~2%로 적용되어 있을겁니다.

 

 

4. '3%작'의 방법은 간단합니다

 

4-1. 현재 옵션작이 끝난상태이므로 반드시 모든 옵션을 보존의 가루로 보존합니다.

 

4-2.  그 상태에서 완태고를 사용해 보너스 수치만을 변경합니다.

 

4-3. 보너스 수치가 3%가 나왔다면 완성, 안나왔다면 다시 4-1부터 반복하시면됩니다.

       (변경전과 동일한 수치가 나올수도있습니다.)

 

결론 - 부위별 강화하기 요약

 

-간단한 요약 정리버전입니다.

편하게 여기서부터 따라하시면 됩니다.

 

이 내용은 이번 시즌 상위장비인 베르노 세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보급형 장비인 켈리반 세트를 강화하시려는 분들은

아래쪽 보급형 장비 강화팁을 참고해주세요

 

 

앞서 머리말에서 부위별로 명품작 옵션작 순서가 미묘하게 다르다고 설명해드렸습니다.

옵션작에 소모되는 비용때문인데...

 

단지 추천일뿐이지 꼭 저렇게 해야한다는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재화상황이나 보유한 강화재료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방식의 강화를 하시면됩니다.

 

 -각인서작과 3%작의 경우에는 굳이 순서가 정해진것은 아닙니다.

특히 각인서의 경우엔 여유가 되면 명품작 이전에 써주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단 3%작의 경우엔 비용대비 능력치 상승이 미비하므로 가장 뒤쪽으로 미뤄두었습니다.

 

 

무기, 갑옷 부위의 추천 강화과정 

 

옵션작 (일반재봉인주문서) -> 명품작 (빛태고, 보존의가루) -> +12 강화 -> 각인서작 -> 3%작

 

 

- 일반아이템 상태에서 저렴하게 옵션작후에 보존가루와 비싼 빛태고로 100%명품작을 올리는 방식으로

 보존의가루를 1회 대량 사용하고 비싼 빛태고를 쓰기때문에 평균 소모비용이 확정적으로 높지만,

저렴하게 옵션작을하고 그 옵션을 보존한체 100%로 명품화가 가능하므로 그나마 도박성은 덜한

안전한 강화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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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형된 방식으로 100%확률의 빛태고 대신 더저렴하고 명품확률이 살짝높은 축태고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명품화 실패시 많은 보존의가루가 필요하므로 도박성이 있는 방식입니다.

퀘스트 보상등으로 들어오는 거래불가 단계별 보존의가루가 남아돈다면 해볼만한 방식입니다.

 

1. 옵션작

-가격이 저렴한 일반 재봉인 주문서를 대량사용하여 4옵션에 모두 원하는 옵션이 나올때까지 계속 돌립니다.

보존의 가루 사용은 개인재량이지만 골드 좀 아끼자고 옵작 먼저하는것이니 왠만하면 안쓰시는걸 추천합니다.

(4옵션이 모두 원하는걸로 한번에 나오는건 꽤 낮은 확률이므로 참을성을 가지고 꾸준히 돌리셔야합니다.

정신안차리시고 멍때리다 4옵션 나왔는데 한번더 돌리면...ㄷㄷㄷ)

 

2. 명품작

1에서 원하는 옵션이 나왔다면 보존의 가루로 1에서 나왔던 옵션을 전부 보존하여 빛태고로 명품화를 합니다.

(빛태고도 일단은 재봉인주문서인지라 사용시에 보존가루를 쓰지않으면 멋대로 옵션을 바꿔버립니다)

 

 

3. +12강까지 강화

 

1. 2.의 과정으로 여러분은 옵션작 명품작이 완료된 노강 명품 무기가 생겼습니다.

 

이젠 맘편하게 12강까지 강화를 하시면 됩니다.

9강까지는 기존에 해왔던것처럼 단계별 강화석과 강화재(잡화상점구입)를 사용해 강화를 하시고

10강부터는 명품강화가루,진귀한 단련의 가루, 완전한 단련의 가루등을 사용하셔서 12강까지 강화하시면됩니다.

 

강화에는 실패시 강화보정치라는 것이 붙는데, 진귀한 단련의 가루는 실패시 올라가는 강화보정치가 타 강화가루에 비해  높습니다. 그러므로 실패가 많은 10강이상 강화시 초반에는 진귀한 단련의 가루를 사용해  강화보정치를

어느정도 쌓아두고 다른 강화가루로 시도해서 강화를 완료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단... 한번에 12강까지 완성시킬 재화가 부족하다 생각되면 9강 강화후 명품강화보다

저렴한 2단계 각인서작이라도 먼저하는것을 추천합니다) 

 

  

4. 각인서작

12강까지 강화가 완료 되셨다면, 이젠 각인서를 사용할 차례입니다.  

자신의 직업에서 선호하는 각인서를 사용하여 모자란 능력치를 보충하시면 됩니다.

돈이 모자르면 급한대로 기간제 각인서라도 쓰시면되고, 여유가있으시면 2단계의 

영구각인서를 추천드립니다.

 

 

5. 3%작 (3%작은 초보분들께는 비추천입니다.)

보존의 가루로 모든 옵션을 전부 보존한 상태에서 , 완태고로 장비를 재봉인후 해제하여

명품화 랜덤 보너스 스텟만을 변경. 보너스 스텟이 3%가 나올때까지 반복합니다.

   

 

 

-설명-

   

 

 무기, 갑옷은 베르노 장비기준 패시브 포함 4옵션입니다.

명품작후 옵션작을 하게되면 명품 장비라 옵션작에도 완태고를 사용해야하는데...

 

무기, 갑옷은 가뜩이나 나올수있는 옵션이 많고, 거기에 4옵션까지 한번에 띄워야하니

아무래도 확률이 낮아 완태고 소모량이 감당할수없어져 옵션작의 비용이 상당히 많이 소모될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무기, 갑옷의 경우에는 옵션작을 먼저해 일반아이템 상태에서 저렴한 일반재봉인주문서만을

대량 사용해 낮은 확률이라도 4옵션중 원하는 옵션이 모여나올때까지 돌리고,

 

그 이후 보존의 가루로 4옵션을 모두 체크해 옵션을 그대로 보존하고 100% 명품화 확률의 빛태고로

한번에 옵션작을 보존한채로 명품작을 하는게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무기와 갑옷의 옵션작 명품작을

완료하는 방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단, 인던&퀘스트보상으로 받은 거래불가 속성의 단계별 완태고와 보존의 가루가 매우많이 남아있다면, 

소비시킬겸 무기 갑옷에도, 선 명품작후 옵션작을 하는것도 나쁘지않은 선택입니다. 

 

장갑, 신발 부위의 추천 강화과정 

 

명품작 (완태고or축태고) -> 옵션작 (완태고, 보존의가루) -> +12 강화 -> 각인서작 -> 3%작

 

-명품작후 옵션작은 가장 일반적인 강화방식입니다. 어느정도 도박성은 있지만 각종 보상으로 완태고의 입수가

쉬워졌고, 장갑,신발은 3옵션으로 명품화후 옵션작 시에도 확률상 큰 부담이 없으므로 대개의 경우 빛태고를

사용하는것보다 적은 비용으로 완료가 가능합니다.  

 

1. 명품작

장비에 명품판정이 뜰때까지 완태고나 축태고를 사용해 돌려줍니다.

(돈이 남아돈다하면 속편하게 선 옵작후에 빛태고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2. 옵션작

명품작이 되었다면 완태고로 옵션작을 해줍니다.

강화 랜덤옵 3옵션만 뽑으면 되고, 신발, 장갑은 나올수있는 자체 옵션의 수도 적으므로

상대적으로 옵션작은 수월합니다. 보존가루의 부담도 적으므로 3옵션중 2옵션이 뜨면

보존가루를 사용해 옵션완성을 노려보는것도 괜찮습니다. 

 

3. +12강화

위쪽의 강화과정과 동일합니다.

 

4. 각인서작

역시 위쪽의 강인서작과 동일합니다. 사용해야하는 각인서는 각 직업게시판을 검색&참조하시길 바랍니다.

 

5. 3%작

위쪽과 동일합니다.

 

-설명

신발, 장갑은 전형적인 명품작후 옵션작의 과정으로 무기나 갑옷에

비해서는 신경써야할 부분이 덜합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쉽다해도 역시 강화이다보니 운이 나쁜 경우엔

오히려 무기 갑옷보다 더 많은 골드를 소비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재화가 모자란 유저가 선택하는 강화과정**

 

명품작(완태고 or 축태고) -> +12 강화 -> 옵션작(완태고, 보존의가루) -> 각인서작 -> 3%작

 

- 장비를 한번에 명품작,옵션작,12강화까지 해낼 재화가 모자란 유저들이 주로 선택하는 헝그리한 강화방식입니다.

 

재화가 모자르기 때문에 한번에 모든 과정을 마칠수없어, 일단 선 명품작후 게임을 진행하면서 여력이 되는되로

골드와 아이템을 수급해 강화단계를 올려가면서 인던과 퀘스트로 완태고 보존의가루를 모아서 옵션작을 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되는데...

이 방식은 선택이라기보다는 당장 재화가 모자른 유저들이 어쩔수없이 취할게되는 길입니다.

 

*보유한 재화내에서 장비를 조금씩 강화해가며 게임을 진행할수있다는것이 장점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앞선 두 방식보다는 효율이 떨어져 최종적으로는 좀더 재화소모가 큰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무기와 갑옷의 경우엔 재화소모가 꽤 차이날겁니다)

 

 

과정을 좀더 자세하게 설명해드리면

 

+9강 (일반 주문서 옵작) -> 선 각인서작(선택사항) -> 명품작(완태고 or 축태고) -> +12강화(강화제가 모이는대로) ->옵션작 -> 각인서작 -> 3%작

 

(**먼저 강화를 하고 명품작 옵작등으로 재봉인주문서를 사용해도 강화수치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명품작을 할돈이 많이 부족하다면 먼저 9강을 목표로해서 강화를 하고, 

그후 일반 재봉인 주문서로 명품작전에 급한대로 쓸 옵션작을 합니다.

 

여기서 옵션작 해봤자 완태고로 명품작하면 날라가는거 아니냐 싶으실텐데. 맞습니다.

하지만 +9강으로 만렙인던을 지원하려면 옵션이라도 최대한 성의있게 맞춰야합니다.

(헝그리한 상황에서 옵션작을 하는것이고, 명품작때 날려버릴 옵션이니  

대략 최소 목표는 100%옵션작이 아닌 75%정도...

즉 4옵기준 3정석옵, 3옵기준 2정석옵 정도면 됩니다.)

 

그후 돈이 모이면 일단 명품작보다 가격대비 효율이 좋은 2단계 영구각인서를 먼저

발라주는것이 스펙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후엔 일정 재화가 모이면 명품작을 하면되는데, 인던이나 퀘스트보상으로 얻게되는 완태고가

어느정도 모였을때 시도하면됩니다. 

(몇장모이지도 않았는데 시도했다 다 실패하면 그나마 맞춰둔 옵션만 날리게되므로...)

 

 이후에 단계별 강화는 재료가 모이대로 진행하시면되며,

옵션작 역시 정옵수를 점점 늘려가는 방향으로 계속 하여 최종적으로 템을 완성해주시면 됩니다.

 

 

 

Tip. 보급형 장비의 강화는 어찌하나요??

 

시즌 보급형 장비의 경우 명품확률과 명품강화성공확률이 높게 설정되어있습니다.

장비가 없는 유저들을 위해 게임사에서 배려를 해준것이지요.

 

이런 장비의 경우엔 명작도 쉽고 강화도 쉽기때문에 사실상 큰 고민을 할 필요없이

무조껀 완태고 혹은 축태고 만을 사용해서 명작과 옵작을 해주시면됩니다.

(기본 명품확률이 높으니 보존의가루가 많다면 옵작후 축태고 정도를 써서

옵션보존 명품화를 노리는것도 괜찮은 도전입니다.)

 

빛태고는 절대 쓰지마세요. 보급형 장비에 빛태고는 사치입니다.

 

명품강화에는 명품강화용 강화제가 들어가긴 하지만, 연합보급품을 통한 지원도 있을것이고

앞서말했든 강화성공확률이 높기때문에 많은 갯수가 필요하지않습니다.

 

그럼 옵작이 남아있을텐데... 옵작은 어차피 거쳐가는 템이기때문에 75%완성만해도 충분합니다.

베르노를 맞출생각이 없다면 옵작을 완벽하게 하는것도 나쁘진않지만,

베르노로 넘어간다면 옵작엔 큰 비용을 쓰시지않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Tip.강화 우선순위?

 

무기, 갑옷, 장갑, 신발중에도 강화 우선순위는 존재합니다.

 

1. 무기 -> 2. 장갑 -> 3. 갑옷 ->4. 신발 

 

무기는 모든 장비중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므로 무조껀 강화 1순위 입니다.

장갑은 탱(어글&딜량) 딜(딜량) 힐(힐량)의 주요 능력치를 보조하므로 2순위입니다. 

갑옷은 고난위도&상위인던으로 갈수록 데미지감소옵션의 중요함이 커집니다. 

바꿔말하면 상위인던을 갈게아니라면 좀더 천천히 셋팅해도 된다는뜻입니다.

신발은 다른 부위에 비해 그나마 중요도가 낮으므로 4순위입니다. 

 

 

p.s 써놓고 보니 글이 굉장히 길어졌는데....직접 해보시면 알겠지만 진짜 별거없습니다.

진짜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