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히어로 : 히어로는 5차전직이후로 사냥,보스전 모두 준수한 성능을 지닌 편이지만 5차전직 이전까지 육성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에따라 2차~4차스킬까지의 스킬의 데미지와 공격속도를 조절하여 빠른 느낌의 사냥이 가능하도록 이를 조절하고자 합니다.


돌진 : 사용후 딜레이가 감소됩니다.

브랜디쉬 : 사용후 딜레이가 감소됩니다. 공격범위가 소폭 증가합니다.

브레이브 슬래시 : 사용후 딜레이가 감소됩니다. 공격범위가 소폭 증가합니다.

레이징 블로우 : 데미지가 소폭 감소하지만 사용후 딜레이가 감소합니다. 공격범위가 소폭 증가합니다.




2. 팔라딘 : 각 속성의 차지계열의 범위를 확장하여 사냥에 좀 더 편의성을 주고자 합니다.


플레임차지, 블리자드차지, 라이트닝차지, 디바인 차지의 상향범위가 소폭 증가하며 후방으로 범위가 조금 추가됩니다.




3. 다크나이트 : 비홀더 관련버프인 '새크리파이스'의 상시유지를 위하여 버프지속시간증가를 일정량 반강제로 요구하기에 다른 어빌리티에 대한 선택의 폭이 적었습니다. 이 자체를 개선하여 자체적으로 버프지속시간증가 효과를 추가하여 어빌리티 선택의 폭을 늘이고자 합니다.


비홀더스 리벤지 : 패시브효과에 버프지속시간증가가 추가됩니다. 30레벨에 도달하면 30%의 버프지속시간이 추가됩니다.




4. 아크메이지(불,독) : 강력하고 우수한 직업이지만 5차스킬에대한 의존도가 높고 V매트릭스로 인한 코어강화의 난이도가 타 직업대비 상대적으로 높아 이를 보완하고자 일부 코어의 강화를 통합하여 코어강화 난이도를 줄이고자 합니다.


파이어오라,이그나이트의 강화코어가 통합됩니다.

텔레포트마스티리와 이프리트의 강화코어가 통합됩니다.

플레임헤이즈와 메기도플레임의 강화코어가 통합됩니다.


익스플로전의 선후딜레이가 감소됩니다.





5. 아크메이지(썬,콜) : 썬콜의 데미지중 큰 비율을 차지하는 스킬들이 보스전에서 사용이 까다롭고 효율이 낮다고 판단되어 이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하이퍼스킬인 라이트닝스피어에는 설치 기능을 추가하고 썬더브레이크는 보스의 크기에 따라 적용되던 공격횟수가 불규칙하여 이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또한 무의미한 코어강화를 유의미하게 변경하고자 합니다.


라이트닝 스피어 : 키다운 도중 채집키를 누르면 설치기로 변경할 수 있게됩니다. 키다운 후 원래 지속시간의 남은시간 만큼 설치가 되며 설치를 하게되면 공격주기가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쿨타임이 60초로 감소합니다.


썬더브레이크 : 진행도중 보스에게 닿으면 그자리에서 최소 4번 뇌격공격후 전진하도록 변경합니다. 쿨타임이 35초로 감소합니다.


칠링스텝의 코어강화가 텔레포트마스터리로 변경됩니다.

엘퀴네스와 썬더스톰의 코어강화가 통합됩니다.





6. 비숍 : 비숍의 사냥용 기술인 빅뱅은 제네시스와의 연계로 사용이 되기에 사용에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그 외에도 불필요한 하이퍼 스킬들이 있어서 비숍의 사냥능력이 떨어진다 판단하여 일부스킬, 하이퍼스킬을 변경하여 비숍의 사냥능력을 증가시키고자 합니다.


홀리 매직쉘 : 하이퍼 스킬로 증가하던 능력치들이 기본 능력치에 포함되어 홀리 매직쉘 자체를 상향시킵니다.

      그에따라 홀리매직쉘 관련 하이퍼스킬 3종을 삭제합니다.


하이퍼스킬3종이 추가됩니다.

제네시스-쿨타임 리듀스 : 제네시스의 쿨타임이 30초로 줄어듭니다

제네시스-빅뱅인터액션 : 제네시스-빅뱅 연계 조건을 삭제합니다

제네시스-빅뱅 인핸스 : 제네시스와 빅뱅의 데미지가 20%증가됩니다.




7. 섀도어 : 메소익스플로전의 경우 섀도어의 사냥,보스전을 책임지는 핵심스킬중 하나지만 사용조건이 상황에 따라 수동적으로 사용하기에 부담이 된다 생각하여 하이퍼스킬의 변경을 통해 이 점을 보완하고자 합니다.


메소익스프로전-인핸스의 효과에 떨어진동전이 20개일경우 2배의 MP를 소모하여 자동발동이 추가됩니다.




8. 나이트로드 : 5차스킬의 스프레드스로우와 풍마수리검이 서로 모순된 사용조건을 가지고 있다 판단하여 이 두스킬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고자 합니다.


스프레드 스로우를 기존의 3줄기 추가형식의 공격이 아닌 적대상에게 스로우계열 스킬을 중시키면 3방향으로 표창이 추가분산공격을 시도하는 형식으로 바꾸어 1줄기만 명중하여도 4줄기가 모두 명중하는 효과를 내도록 하고자 합니다.(신궁의 스플릿 애로우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추가되는 3줄기 분산방향은 12시,4시,8시방향으로 분산되며 이 분산공격으로도 마크오브나이트로드가 발동합니다.

사거리 패널티도 삭제하고자 합니다.


풍마수리검의 경우 스킬창에서 우클릭으로 A모드와 B모드를 설정할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Auto모드는 기존의 방식으로 사용하여 사냥에 유리하게 사용할수 있으며

Boss모드는 진행중 보스에게 닿으면 닿은자리에서 회전공격을 하게됩니다.

또한 풍마수리검의 쿨타임이 기존 25초에서 18초로 감소합니다.




9. 듀얼블레이드 : 사슬지옥의 공격방식을 변경하고 코어강화 효과를 변경합니다.


사슬지옥을 아래방향키와 같이 사용하면 적에게 사슬을 던지는 모션만 발동하고 무적시간을 부여받도록 변경합니다. 몬스터 종류에 따라 다르게 발동하는 사슬지옥의 공격모션을 통일하고자 하는 취지입니다.

또한 사슬지옥의경우 크리티컬 확률이 100%로 적용되는 스킬이지만 코어강화에 크리티컬 확률이 붙어있어 이를 방어무시20%로 변경합니다.




10. 보우마스터 : 사용해야할 스킬이 많은 보우마스터에게 스킬사용상의 편의점을주어 피로도를 줄이고자 합니다.


애로우플래터 : 폭풍의시 공격도중 애로우플래터 단축키와 채집키를 동시에 누르면 자신의 위치 조금뒤에 자동으로 애로우플래터가 설치되는 효과를 추가합니다.


어드밴스드 퀴버 : 스킬창이나 단축슬롯에 넣은채로 우클릭을 하면 현재화살이 영구적으로 고정되는 효과를 추가합니다. 이 고정효과는 캐릭터가 사망하거나 접속을 해제하면 고정이 풀리게 됩니다. 버프프리저로 보존이 가능합니다.


일루전스텝 : 패스파인더와 마찬가지로 패시브 스킬로 변경합니다.




11. 신궁 : 거리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스킬이 일부 보스에게 매우 불리하게 작용하고있어 이를 보완하고자 합니다.


애로우 일루젼 : 일루전에 영향을 받은 적은 거리관련 스킬의 효과를 적용받기위한 조건이 완화되는 효과가 추가뒵니다.

  위크니스 파인딩 - 요구하는 거리가 40에서 10으로 감소

  라스트맨 스탱딩 - 요구하는 거리가 80에서 10으로 감소

  일루전에 한번이라도 영향을 받은적은 유혹여부와 상관없이 일루전의 지속시간동안 거리조건완화 효과가 적용됩니다.


일루전스텝 : 패스파인더와 마찬가지로 패스브 스킬로 변경합니다.





11. 캡틴 : 일부 스킬과 5차스킬을 조금씩 손을봐서 편리함을 주고자 합니다.


컨티뉴얼에이밍 : 최대 생명력이 가장높은 적에게 명중하도록 변경합니다.


언위어링 넥타 : 스탠스 확률 30%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불릿파티 : 기본공격키 연타와 더불어 해당 스킬단축키 연타도 가능하게 변경합니다. 또한 본 스킬을 공격반사의 적을 공격해도 피해를 입지않도록 하며 스킬사용중 스턴,석화에 면역이 되는 효과를 추가하고자 합니다.


데드아이 : 이펙트를 감소시켰을 때 최대 조준치가 잘 보이지 않아 이펙트를 끄더라도 최대 조준이 되었을때는 작지만 조금 선명한 이펙트를 출력하고자 합니다.


헤드샷의 코어강화 효과인 방어력20%무시를 공격횟수1회 증가로 변경합니다.


윙즈를 키다운으로 사용하면 키다운을 해제할때 바로 윙즈가 해제되도록 변경합니다.





12. 아란 : 불변동 게이지 직업들이 공유하는 문제점으로 게이지가 차올라 효과를 받을 때 적을 공격하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어 공격효율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새로운 0차스킬을 추가하여 효율증가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레벨200이 달성되면 NPC리린 에게서 '전투호흡'을 배울 수 있게됩니다. 전투호흡은 0차스킬탭에 생성됩니다.

전투호흡은 아드레날린상태 도중 사용이 가능하며 즉시 아드레날린상태를 종료하고 남아있던 아드레날린 지속시간에 따라 콤보 수치를 환원하는 스킬입니다. 아드레날린이 5초이하일땐 사용할 수 없으며 최대 450콤보를 회수합니다.




13. 루미너스 : 불변동 게이지 직업의 공통적인 문제가 루미너스에게서도 적용이 되었습니다. 아란과는 다르게 루미너스의 경우는 이퀄리브리엄 상태가 아닐때의 전투력을 조금 더 증가시켜 이퀄리브리엄상태와 비 이퀄리브리엄 상태의 전투력 차이를 줄이고자 합니다. 그 외에도 일부 스킬을 조정하여 조작감에 편의성을 주고자 합니다.


빛마법 강화, 어둠마법 강화 : 선택하지 않은 스킬도 5차전직 달성후 간단한 퀘스트를 통해 입수 가능할 수 있게 됩니다.

트윙클 플래쉬, 다크폴링 : 위의 방법으로 강화마법을 배워도 이 스킬을 배울수 없지만 선택하지 않은 스킬은 더 이상 강화코어가 뜨지 않도록 합니다.


라이프 타이달 : 수치의 일부분을 패시브화로 변경하여 HP,MP비율에 따른 전투력 차이를 줄이고자 합니다.

데미지 10%증가, 크리티컬확률 20%증가가 패시브화되며 기존 효과대비 남은 효과가 스킬효과로 남게됩니다.


다크니스 소서리 : 패시브 스킬로 변경됩니다.


데스사이드 :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24초에서 14초로 감소합니다.

앱솔루트 킬 :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12초에서 6초로 감소합니다.





14. 은월 : 은월의 핵심은 정령결속극대화의 유지였습니다. 하지만 정령결속 극대화 유지를 위한 간 수급이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 간 수급 방법을 변경하여 정령결속극대화 유지를 좀 더 간편하게 하고자 합니다.


정령결속극대화 : 공격으로 드랍된 '간'을 펫이 주워도 효과가 적용됩니다.





15. 블래스터 : 흔히 말하는 바인드 스킬이 존재는 하지만 스킬사용 효율이 너무 낮아 방치가 되어 이 점을 수정하고자 합니다.


리볼빙 벙커 : 첫 2회의 공격으로 적을 10초간 행동불능에 빠지게 하고 자신은 빠져나오게 변경합니다. 그외 후속타로 주는 공격은 행동불능에 빠진 적에게 행동불능시간동안 리볼빙캐논을 적중하면 발동하는 형식으로 변경합니다.




16. 와일드 헌터 : 4차이후부터 계속 사용하게되는 사냥주력기 '와일드 발칸'의 효과를 변경,추가하여 사냥의 피로도를 더욱 줄이고자 합니다.


와일드 발칸

재규어 소환중 사용시 더블점프가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재규어 탑승중 사용시 더블점프,트리플점스가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재규어 탑승중 사용시 스킬창,단축슬롯에서 우클릭하면 스킬이 '와일드 스트레이프'로 변경되며 전방 방향으로 370%의 데미지로 4회 피해를 주는 공격이 2번 발동하는 즉발형 스킬로 변경이 가능하게됩니다.





17. 메카닉 : 성능과는 별개로 기동력이 시대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새로운 기동스킬을 추가하고자 합니다. 또한 매시브파이어와 호밍미사일간의 간섭시간을 줄여 전투력을 상향시키고자 합니다.


메카플래쉬 : 4차적직을 하고 체키와 대화하며 0차스킬로 습득이 가능합니다. 체공상태에서 점프키를 누르면 전방으로 도약합니다. 탱크모드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시기능은 앞키를 두번 누르는것으로 여전히 발동이 가능하며 이 스킬을 스킬창에서 우클릭하여 사용하지 않게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매시브파이어 사용도중 호밍미사일이 좀 더 부드럽게 나가도록 상호간섭 딜레이를 조절합니다.





18. 배틀메이지 : 직업명과 다르게 배틀한 이미지를 찾기가 힘들어 전체적인 전투력을 보완하고자 합니다. 블로우 계열 스킬을 하이퍼스킬을 통해 강화하고 데스를 좀 더 유동성 있게 사용하고자 조절하려 합니다.


배틀 킹 바 : 패시브 효과에 블로우 계열스킬의 데미지 20%가 추가됩니다.


데스 : 기존 온오프 스킬에서 액티브 스킬로 변경합니다. 데스의 게이지가 다 차오를 때 액티브 스킬로 사용하면 데스가 공격을 합니다. 이미 자신의 공격으로 빈 공간을 데스가 공격하여 공격효율이 낮은점은 수정하고자 하는 취지입니다.

스킬창에서 우클릭으로 기존방식으로 사용할지, 액티브로 사용할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에따라 데스는 이제 항상 소환되어 있습니다.(귀여워)


마스터 오브 데스 : 재사용 대기시간이 180초로 감소되고 지속시간이 60초로 증가합니다. 지속시간동안 블로우류의 공격속도가 최대치를 넘어서 1단계 더 증가합니다.


블랙 매직 알터의 선후딜레이를 감소합니다.





19. 데몬 슬레이어 : 순간적인 데미지를 요구하는 상황에서 각종 스킬들 사용에 요구되는 HP비율이 너무 커 이 점을 줄여 리스크를 줄이고자 합니다. 또한 DF의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공격사이클에 문제가 생기는 점이 현재 게임메타에 맞지 않아 DF수급량을 증가시켰습니다. 그외에 전체적인 사냥능력의 증가를 위해 여러 스킬들을 조절하였습니다.


데몬 트레이스 : 소모 포스량이 20에서 15로 감소됩니다. 시전딜레이가 감소됩니다.

인피니티 포스 : 소모 포스량이 100에서 50으로 감소됩니다

메타모포시스 : 4초마다 포스4가 자동회복되어 3차스킬 맥스포스와 사용시 4초마다 포스14가 회복됩니다.(패시브)

메타모포시스 : HP소모를 삭제합니다


메타모포시스-인핸스 : 지속시간의 20%유지에서 상시유지로 변경


블루 블러드 : 포스를 50흡수시 쿨타임3초 감소에서 포스 30흡수시 쿨타임 2초감소로 변경합니다

블루 블러드 : HP소모를 삭제합니다


요르문간드 : HP10%소비에서 5%소비로 변경합니다

오르토로스 : Hp10%소비에서 5%소비로 변경합니다





20. 데몬 어벤져 : 일부 스킬을 통하여 HP회복이 금지된 상황에서도 HP회복을 가능하게 변경하고자 합니다. 또한 효율이 낮았던 5차스킬을 좀 더 사용하기 편하게 변경코자 합니다.


하이 이피션시 : 포션 회복량이 200%에서 300%로 증가합니다.


배츠 스웜 :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에서도 배츠스웜의 공격이 앱솔브라이프의 절반 효율만큼 HP를 회복시킵니다.

     적에게 닿으면 진행속도가 느려집니다.


데몬 프렌지 : 피의 장판을 바닥에 뿌리는 형식에서 피의기운이 퍼지는 형식으로 변경하여 범위를 자신 중심으로 바꾸어 공중에 떠있거나 피격판정이 높은 적에게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블러드 피스트 : 현재 쌓여있는 오버로드 수치에 따라 자동으로 2,3단계 차징으로 발동되어 데미지량을 증가시켰습니다.

오버로드 7~12단계일때 2단계 차징으로 발동, 오버로드 13~단계일때 3단계 차징으로 발동






21. 키네시스 : 타 직업이 제한적으로 늘릴 수 있는 스킬코스트(PP)량을 늘릴 수 없어 하이퍼 스탯으로 PP를 늘릴수 있게 하려합니다. 또한 보스와의 전투에서 해야할것이 너무 많다고 판단 이를 좀더 수월하게 변경하고자 합니다.


하이퍼스탯 DF,TF에 PP도 추가하여 1레벨당 1의 PP가 추가됩니다. 추가된 PP는 보라색에서 검보라빛으로 표시됩니다.


싸이킥 포스 : 지속시간이 20초에서 60초로 증가됩니다.

싸이킥 드레인 : 드레인의 영역 크기가 증가합니다. 영역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30초로 증가합니다.

싸이킥 그라운드 : 지속시간이 20초에서 50초로 증가합니다.

싸이코 브레이크 : 지속시간이 30초에서 50초로 증가합니다.

싸이킥 차징 : 회복 PP량을 남은수치의 절반에서 전체PP의 절반으로 변경합니다.

임계 : 보스몬스터를 얼티메이트 스킬이 아닌 기술로 2회 공격할때마다 1콤보가 획득하는것으로 취급합니다.





22. 카이저 : 전사직업이라는 직업군이 무색하게 스탠스가 변동성이었던점을 수정하고 5차전직 이전의 육성 난이도를 낮추고자 합니다.


모프게이지에 따른 스탠스 확률증가를 삭제합니다.

리셔플스위치:방어모드 : 1차에 스탠스 20%증가, 2차에 스탠스 30%증가, 3차에 스탠스 40%증가가 추가되어 최대 90%가 됩니다.


리셔플스위치:방어모드와 리셔플스위치:공격모드를 동시에 사용 할 수 있게됩니다. 단 둘다 발동시 MP소모량이 25%증가합니다.


체인풀링 : 공격횟수 2회에서 4회로 증가합니다.


패트리파이드 :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패트리파이드의 공격으로 모프게이지가 소량 회복됩니다.


블루 스트릭 : 모프게이지를 상당량 회복합니다. 선후딜레이를 감소합니다. 공중에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23. 호영 : 스킬사용시 이동이 되는 스킬이 있어 커트롤에 큰 난이도를 요구하였던점을 새로운 방식을 통해 수정하고자 하며 타 캐릭터의 게이지 기술처럼 게이지 부분에 사용가능한 스킬이 리스트로 표시하였습니다.


2차스킬에 '도술/실'이 추가됩니다. 허/실이 나누어진 기술을 사용한후 이 스킬을 누르면 '실'로 발동됩니다. 기존의 발동법도 여전히 유지됩니다.(매크로 등록가능, 배우지 않아도 전직시 1레벨로 자동습득)


토파류,파초풍,지진쇄,멸화염의 스킬창에서 우클릭을 통하여 '실'의 사용을 잠글 수 있습니다. 잠그게 되면 2차스킬에 새로이 추가되는 도술/실을 사용함으로서 '실'기술을 발동 할 수 있습니다.


도력UI밑에 부적도력,두루마리도력의 리스트가 표시되게 됩니다. 이 UI에 현재 작동중인 버프형식의 기술이라면 아이콘이 회색으로 표시되며 작동중이지 않고 사용가능일경우 아이콘의 원래 색으로 표시됩니다. x버튼으로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선기 : 분신 둔갑 태을선인 : 적이 행동불능에 빠지는 시점을 스킬을 발사한 시점으로 변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