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게시판에 올렸던 것을 적당히 옮겨서 다시 올려봅니다.
팁게에서 보는게 더 접근성이 좋고, 많은 유저분들이 볼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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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심전심에 서식하는 10성 역사
[광명의흑인대남]입니다.

공홈의 역사게시판, 또 이곳 역게를 보면서 비급 질문이 가끔 보이길래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나와 있는 비급은

심판 1,2편
발구르기 1,2편
광풍 1,2편
파괴 1,2편
철벽(홍문비전)

총 9종인데요.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써본것, 지인의 이야기 주변분들의 조언, 파워북 등을 종합해서 평가한것이므로 다른분들도 많이 알려주시면 더욱 정확해질것 같네요

1. 심판 1편심판

드랍 : 나선의 미궁
구입 : 신룡공상 - 잃어버린 비전 300개, 신룡증서 10개

다른 직업은 거의 필수로 배운다는 평타비급입니다만, 역사에겐 큰 효율이 없습니다.
배웠을때 얻는 효과가

심판 사용시 : 막기, 튕기기, 반격시에도 내력회복 <-??? 던전에서는 크게 쓸일이 많지 않아요
격노 사용시 : 격돌 명중시 최대가속 <- 현재 격노를 쓰는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지요 그도 그럴게 심판보다 내력을 5 적게 회복하기 때문입니다.

퀘스트 내용은 (현재 난이도 하향패치 전 기준으로 하여 아래쪽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 요마왕 100회 타격
2. 오락당 투기장 간수장 또는 염화대성 50회 처치
3. 낙원대성 또는 어인족 소굴 육손 50회 처치
4. 팔독모 10회 처치

2번에서는 염화대성, 3번에서는 낙원대성 처치시 2회로 적용됩니다만 염화대성 가는것보다는 사막던전탈출부적 쓰면서 오락당 투기장 가는게 훨씬 빠릅니다.

막타퀘가 난이도 극악인걸 생각하면... 이렇게 노가다해서 저 효과를 얻기에는 조금 낭비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변분들도 안하는걸 추천하고 있구요.

2. 심판 2편심판

드랍 : 희생의 무덤

뭔가 효과가 애매합니다. 얼마나 애매하냐면 적용되는 스킬이 격노밖에 없어요
비급 습득시 효과는

-최대 가속시 피해량의 25%만큼 생명력 흡수 인데요

애초에 평타가 파괴만큼 딜이 쎈것도 아니기 때문에 25% 흡수라고 해도 그닥 큰 효율을 보지는 못합니다.

거의 사장된 비급이죠. 퍼포먼스용으로 쓰시는 형님이 두분 계셨습니다.

퀘스트 내용은

1. 냉혈귀, 염라수 100회 타격
2. 귀살문, 골락 50회 처치
3. 홍돈이, 무탑 대왕석괴 50회 처치
4. 청풍,녹풍대성 10회 처치

제가 듣기로 골락과 홍돈이 처치시 2회로 적용된다고 들었던것 같습니다.
청풍 녹풍대성은 각각 처치시 1회로 쳐주기 때문에 1편보다는 난이도가 조금 낮은것 같기도 합니다만 이런 노가다를 하느니 다른 비급을 하고 말죠. 큰 효율은 없습니다.

3. 발구르기 1편발구르기

드랍 : 고대용의 무덤

네 드디어 발구르기가 나왔습니다.

발구르기 2편을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1편도 의외의 효율성이 있죠.
발구르기 1편이 적용되는 가장 오른쪽 심화는 두개를 찍었을때 범위내 아군의 생명력을 5% 회복시키면서 기절(공중,결빙 등 제외)등의 상태이상을 풀어줍니다.
여기서 비급을 배울때 좋은 효과가 붙는데,

아군 운기시간 6초감소,
운기중인 아군 피해,상태이상 저항

과거 철옹성과 유사한 효과인데요 인던에서 보스를 잡던중 파티원이 드러누웠을때 운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2편의 압도적인 효율에 빛이 바랬지요

퀘스트는

현담대사에게 고대월석파편 전달

로 끝입니다만 세력 1급을 요구하죠. 의외로 까다로운 조건입니다. 구매는 영기 30개니까 조금은 간단하네요.
발구르기 1편은 현재 일부 던전에서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4. 발구르기 2편발구르기

드랍 : 격전의 흑음림 4인
구매 : 신룡공상 - 잃어버린 비전 400개, 신룡증서 10개

사람들이 광풍 2편과 함께 가장 고민하는 발구르기입니다.
광풍 2편과 발구르기 2편을 두고 고민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저는 우선적으로 발구르기를 추천합니다.

발구르기 2편의 효과는

내력회복 심화의 경우 두번째 피해부터 피해 중첩,
방어력 증가 심화의 경우 기절 그로기 다운 넉백 저항,
추가피해 심화의 경우 영역 내 파괴,격노 최대가속
입니다.

내력회복 심화와 방어력증가 심화를 많이 쓰는데요.
내력 회복 심화의 경우 부족한 광역딜을 늘려주어 잡몹처리에 도움이되면서 내력회복을 도와줍니다.
방어력 심화의 경우 상태이상 저항이 생깁니다. 광풍에는 없는 다운 저항이 추가되고 더불어 영역내 생명력 흡수 효율 2배(노비급 옵션)로 인해 생명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격노, 파괴 가속도 얼핏 보기엔 좋아보입니다만, 파괴와의 시너지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없어도 크게 문제는 없음) 격노는 거의 안쓰이기에 버려졌구요
광풍2편을 배웠을때 태풍이 딜이 좋기에 사람들이 광풍을 우선하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다양한 상황에서의 범용성을 볼때 발구르기를 우선시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5. 광풍 1편광풍

구매 : 선두교환원
-비무 랭크 골드이상, 선두 15000개, 신룡증서 1개

광풍의 좌심을 올려주는 1편입니다.
효과는

사용 범위 3M -> 5M

광풍의 데미지 범위가 늘어납니다. 정말 다른 효과 하나도 없어습니다.
좌심이 사실상 매장된 현실 상황에선... 쓸일이 전혀 없죠.

퀘스트는

현담대사에게 수련증표 전달 입니다.

수련증표는 비무랭크 골드 이상일때 선두 5000개를 주고 바꿔먹을 수 있습니다.
사실상 선두 낭비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6. 광풍 2편광풍

드랍 : 설인의 동굴 4인
구매 : 신룡공상 - 잃어버린 비전 400개 신룡증서 10개

역사 비급의 삼두마차인 광풍2편입니다.
가운데심화와 우심을 강화시킬수 있게 됩니다.

가운데(방어력 400%)심화의 경우 단축키 Q로 새로운 스킬이 생깁니다.
태풍태풍인데요. 데미지가 높은 편에 속하지만 이속이 30% 감소합니다.
방어를 관통해서 데미지를 주기에 튕기기, 반격, 막기를 사실상 무시합니다.
사용중 기절, 그로기,넉백,혼절,흡공,끌어당기기,공중등 빙결과 얼음감옥을 제외한 거의 모든 상태이상에 저항입니다.
내력만 있으면 계속 쓸 수 있습니다.
결빙에 걸렸을때, 이것을 탈기로 쓸 수 있습니다.

반복사용시 피해량이 급감합니다.
방어력 증가가 없습니다.
쿨타임이 1분입니다

사실상 광풍에서 파생된 극딜기입니다. 결빙에 걸리면 끝이고, 방어력 증가가 없어서 맞을때 많이 아프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좋습니다.

우심(0.5초내 1회 튕기기)의 경우 튕기기 옵션이 강화됩니다.
0.5초내 연속튕기기로 바뀝니다.
튕기기 성공시 이속이 30% 증가하며, 이동무공 사용불가 디버프가 해제됩니다. 덤으로 이동속도 감소에 저항이 생깁니다.
첫 튕기기 성공시 격돌의 쿨타임이 9초 감소합니다.(무탑에서 우심을 사용할 경우 사실상 쿨타임 초기화입니다)

광풍의 옵션을 극대화 시켜주는 옵션을 강화해줍니다.
그동안 다양한 상황에서 광풍으로 버텨온 역사로써는 정말이지 좋은 비급이죠. 하지만 튕기기 광풍이 과거에 비해 하향을 받았고, 태풍의 경우에도 방어력 증가가 없기때문에 잘못 돌다가는 맞아죽기 십상입니다.
그래서 발구르기 2편을 배운후 광풍 2편을 배우기를 추천하는 분이 많습니다.

7. 파괴 1편파괴

구매 : 부유도 세력 교환상인 - 영기 30개(1급 제한)

부유도에서 얻는 비급 두번째, 파괴 1편입니다.

추가되는 옵션은

[방어 관통]

과거에는 방어 해제, 해제시 내력회복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방어 관통으로, 사실상 하향받았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퀘스트 내용은

현담대사에게 금색 증표 전달 입니다.

금색증표는 누구나 선두 15000개만 있으면 선두교환원에게서 얻을 수 있습니다.
비무유저라면 많이 사용하는 비급으로, 오토사냥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옵션 하나 추가되는 비급치고는 괜찮은 비급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이기에 굳이 무리해서 배우지는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8. 파괴 2편파괴

드랍 : 비탄의 설옥궁 4인

파괴 2편입니다. 이 비급때문에 공홈 역게에서 대첩이 일어났었죠.
필수비급인가 아닌가는 여기서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확실히 좋은 옵션입니다만 1편으로도 만족하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옵션은 정말 간단합니다.

-치명타시 내력소모 없이 즉시시전

파괴 치명타시 다음 파괴가 내력소모 없이 즉시 시전 됩니다.

평파를 사용할때

파괴(치명타) - 심판 - 파괴(내력소모 없음) 과 같이 내력의 소모가 없어지기 때문에 치명타만 잘 터진다면 내력이 오히려 채워지는 신기한 현상을 볼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좋은것은 파괴 우심을 찍을 경우 최대 가속을 0.3초 단계가속으로 포기하는 대신 피해량의 20%만큼의 생명력 회복이 추가됩니다.

잘만 쓰면(분노와 조합시) 내력 수급과 생명력 회복을 동시에 가능케 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0.3초 단계가속이다보니 평파가 중간에 끊어질 경우(저항등의 이유로) 최대 가속에 이를때까지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가운데 심화는 본디 최대 가속이니 그럴일도 없겠지요.
장단점이 있지만 장점이 더 크기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비급입니다. 어떻게 보면 양날의 검이라고 할수도 있겠네요.

퀘스트는

1. 해무진, 무신의 상처 10회 처치
2. 풍신,뇌신 또는 분노 10회 처치
3. 수라왕 10회 처치

처음부터 끝까지 막타퀘로 이루어진 극악한 난이도 때문에 배우기까지가 고행입니다만, 배우기만 한다면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9. 철벽

홍문 비전

다음 아이템 사용
-악충패 내단
-눈보라 설삼
-천년뿌리
-눈꽃약초
-대왕정기
-홍문환단

이름만봐도 엄청난 비약일것 같습니다. 먹을경우 내력 100%회복 옵션이 있습니다만 어차피 전투중에는 못먹으니까 크게 상관 없는 옵션입니다.
열심히 노가다를 해서 먹으면 철벽의 마지막 심화가 전부 열리는데요 왼쪽부터

방어해제 무공 무시
막기 성공시 철벽 재사용시간 1초감소
막기시간 4초 증가, 방어해제 무공 무시영역내 아군피해 50%감소
12M 넉백후 3초간 다운, 넉백 저항하는 적 3초간 다운, 넉백 합격기 가능한 적 3초간 다운, [기절 삭제]

일단은 가장 오른쪽 심화를 쓰는 역사가 하나 더 찍으면 안되게 됩니다.
기절이 12M 넉백후 다운으로 바뀌기 때문이죠. 셀합을 넣으려면 다운이 들어가기때문에 기절 셀합이 하나 줄어들 뿐더러 5초기절을 포기해야합니다.
첫번째와 세번째 심화는 방어해제를 무시하기때문에 비무에서 애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두번째 심화는 무탑의 일부분을 이 심화를 쓰는데, 철벽 쿨타임이 더 많이 줄어들긴 하지만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주시해볼 만한건 세번째 심화의 영역내 아군피해 50%감소화 8초 막기인데요. 기절 셀합을 위해서 우심을 쓰는 특성상 그렇게 많이 쓰일것 같지는 않습니다.
공통적으로 철벽 비전은 비무나 쟁용이다라는게 주 평가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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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14년 10월 23일을 기준으로 있는 9개의 역사 비급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9개중에 정작 인던용으로 건질게 3개밖에 없다는게 눈물나네요

조만간 다른 클래스의 비급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