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잘한다고는 말 못하지만 운무를 누구보다도 사랑하는 라이트 유저입니다.

소군단부터 시작해 에메랄드의 악몽을 즐기다가 잠깐 와접하고
약 한달전 복귀해서 살게무덤을 즐기다가
안토러스 준비를 하고 첫주 업적을 따고 오늘 2주차까지 완료했습니다

로그가 많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만 최소 파랑이상 , 대부분 보라, 주황 로그도 간간히 있습니다!
기믹 처리를 우선하는 편이라 메즈새면 메즈도 하고 지휘기 새면 지휘기도 타고..

이전부터 수도사 게시판을 쭉 보아왔는데
타 게시판에 비해서 정보,후기,팁이 상대적으로 많이 부족해보여
꼭 한번 글을 써보고 싶었는데 
이번에 기회가 되어 '운무'에 대해서 조금 제 생각을 남겨 보려합니다~

제가 엄청난 쩔 운무도 아니구 
로그도 그리 많이 높은 운무도 아니지만
운무로 안토러스를 시작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써보겠습니다.

잘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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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에 앞서

이번에 새로 나온 안토러스는 운무에게 있어 이전 레이드보다 입지를 향상시킨 레이드라고 생각됩니다.

전체적으로 공대 전원의 무빙이 많다. 
공대 전원에게 데미지가 연속적으로 들어오는 구간이 많다.

이 두 개의 이유로 캐스팅이 없는 스킬인 정수의 샘, 소생의 안개 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즉발로 공대 전원의 피를 채워 줄 수 있는 운무가 신화 트라이 팟에서도 한 자리를 차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레이드에서의 운무
탱힐이나 넴드가 사용하는 스킬대상자에게 단일힐로 폭힐을 주기보다는
잔잔한 힐로 공대의 피를 계속해서 안정화시켜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아이템세팅

운무의 가장 큰 단점은 마나 소모가 크다는 것에 있습니다.
운무의 스킬들을 보면 데미지를 받은 공대원들을
자동으로 대상으로 하여 힐하는 기능(스마트힐)이
있는 대신 마나소모가 타 클래스에 비해 심합니다.

지능을 가장 1순위로 생각하되 위의 점을 고려하여 부스텟을
조정해야합니다.

스킬을 적게 사용하되 스킬 한번 한번이 
많은 힐을 채워줄 수 있게 셋팅해야겠죠?

1.치명타 및 극대화

레이드를 준비하는 운무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스텟 중 하나입니다.
한번 한번의 힐이 중요한 운무에게
스킬이 극대화 된 다는 것은 곧 힐량의 증가로 이어지겠죠

특히나 스킬 발동과 동시에 공대 전원에게
힐을 줄 수 있는 재활은 애매한 힐량으로 찬밥신세지만

장신구 전설아이템인 '벨렌의 미래를 보는 눈'
극대화가 합쳐지면 엄청난 힐량과 함께 큰 힐량증가를 노릴 수 있습니다.

적정 수치는 30% ~ 35%라고 합니다.
수치상으로는 30%는 10000 정도입니다
레이드를 준비하시는 운무 대사부님들은 최소 10000이상은 맞춰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가속

운무에게 참 좋지않은 스텟입니다.
레이드에서 운무의 주력 스킬인
소생의 안개와 정수의 샘은 시전 시간이 없는 스킬이며

다른스킬들도 마나소모가 큰 운무로써 난사하기
쉽지않기 때문이죠~

가속은 5000정도로 맞춰주시고 그 이상이시라면 
최대한 내리는 방향으로 세팅하시길 바랍니다.

전설 아이템으로 인해 가속을 5000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어려우신 분은
아예 9500대까지 올리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가속이 9500이상이 되면 정수의 샘의
지속힐 효과가 1.6초당 한번씩 적용되어 8초간
총 5번 힐이 적용됩니다.

가속은 5000 언저리로 최대한 내릴 것
세팅 상 불가능 할 경우 아예 9500대로 올리는 것을 추천
9500>  가속  >6000 은 가장 피해야함!

3.특화

운무의 특화는 발산, 소생의 안개, 포용의 안개, 생기 충전을 사용시에
힐 스킬의 대상으로 한 유저에게 즉힐을 넣어줍니다.

나쁘지 않은 스텟입니다만
레이드 주력기인 정수의 샘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3순위 스텟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 , 유연성이 적정수준 이상까지 올라왔다면 높을 수록 좋다.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다!

4.유연성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힐 스킬 한방 한방이 소중한 운무에겐 
치유량이 직접적으로 증가하는 유연성은 
정말 소중한 꿀 스텟입니다~

최소 10% 이상으로 최대한 높게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5.성물

간단하게 성물도 알아볼까요?~

당연히 주력스킬을 강화 할 수 있는

정수의샘
생기 충전
소생의 안개

3개 스킬과 관련된 성물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수의 샘 > 생기충전 > 소생의 안개라고 생각합니다만
이 부분은 의견이 많이 갈리기때문에 판단해서 파밍하시면 되겠습니다!

6.전설
 
현 시점에서 전설 아이템은 단연
 
'벨렌의 미래를 보는 눈'
이 코어전설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로 공대 전원에게 큰 피해가 들어왔을때
재활과 맞추어 광힐을 극대화 시키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 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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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다이즈'
주기적으로 자신에게 방어막을 주어 힐량을 뻥튀기시키는 전설입니다.
보호막은 유효힐량으로 적용되어 힐량이 증가
운무의 생존력을 매우 극대화 시킴
스텟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타스'
레이드에서 소생의 안개를 자주 쓰게되므로
생기충전을 강화하는 '고양된 무아지경' 버프가 자주 뜨게됩니다.
이타스는 이 고양된 무아지경 - 생기충전을 강화하는 전설로
레이드에서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츠치망토'
요즘 새롭게 조금씩 각광받고 있는 망토전설입니다.
힐을 하고 있으면 가끔 츠치가 자동으로 소환되어 15초간 힐을 줍니다
운빨 전설이긴합니다만 안토러스 레이드 템중에 치명타,유연성이
붙은 명품 목걸이가 있기때문에 그것으로 프라이다즈의
부재로 오는 스텟압박을 해결하면서
츠치망토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외 포럼에서는 츠치망토를 2순위 전설로 뽑을 정도로 입지가 오른 전설입니다.
 
다만 아직 실제적으로 효율이 검증되지는 않은 듯 싶습니다.
사용후기도 많지 않고 wcl에도 츠치망토를 사용하여
높은 로그를 내신분은 잘 안보이네요~
 
'비내린 땅의 경품'
소생의 안개를 사용할 수록 재활의 쿨타임이 줄어드는 전설입니다.
레이드에서 운무는 소생의 안개를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재활의 쿨타임을 유의미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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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4개의 전설이 잇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효율을 보이는 벨렌을 고정하고
위 4개 전설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현재는 트라이단계, 초기파밍 단계이므로
힐량과 더불어 생존력도 올려주는 프라이다즈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저같이 벨렌이 없는 안쓰러운 분
프라이다즈에 이타스를 사용하는 것이
그나마 나은것 같습니다
벨렌 좀요...
 
7.티어
 
살게라스 무덤에서 획득 할 수 있었던 운무의 20티어는
매우 효과가 안좋았던 걸로 유명합니다.
안토러스에서 높은 템렙의 아이템을 획득했다면 바로바로 바꿔줍시다.
 
현재 안토러스에서 획득할 수 있는 21티어는
100퍼센트의 확률로 발동되기때문에
정도는 장담할 수 없지만
무조건 힐량 증가로 이어지긴 합니다.
 
다만 21티어의 효과가
정수의 샘에는 발동하지 않기때문에
현 운무의 힐 방법으로는
완벽하게 들어맞지는 않은 면모를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운무의 21티어는 있으면 좋은 것임에는 틀림없지만
레이드 극초반에 매우 비싼 골드를 지불하면서까지
굳이 빠르게 맞추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는 못합니다.
 
제가 골드가 많다면 저도 티어를 팍팍지르겠지만..
저는 제 인장을 믿겠습니다.


 
3.레이드를 위한 특성

15레벨 - 기의 파동

마나를 소모하지 않는 30초 쿨기입니다
직선상의 경로에 있는 적에게는 데미지를
공대원에게는 힐을 넣어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공대원 전원에게 광역딜이 들어왔을때 
많은 공대원이 스킬의 경로상에
위치하도록 각을 잡아주고 사용하면 유용한 힐 스킬이 됩니다! 강력추천~

30레벨 - 취향대로

이동기입니다. 취향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기공탄만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정말로 쓰기편한거 쓰시면 됩니다.

45레벨 - 감싸는안개 , 학의영혼

감싸는안개는 포용의 안개를 1초증가 힐량증가를10% 시켜주고 이동하면서 위안의 안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학의 영혼은 범의 장풍 이후 후려차기를 사용하면 '수도원의 가르침'이 발동하며 후려차기가 두번들어가는데
이때 마나 0.65 퍼센트를 회복합니다.

감싸는 안개는 약간의 힐량증가 효과를 볼 수 있고

학의 영혼을 사용하면 마나회복을 노릴 수 있지만 근접하여 글쿨 두번을 소비해야하므로
사용이 까다로운 단점이 있습니다.

60레벨 - 취향대로

메즈기입니다만 레이드에선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75레벨 - 취향대로

치유의 비약은 자힐기로 힐량증가를
해악감퇴와 마법해소는 생존력의 극대화를
노릴 수 있습니다.

90레벨 - 상쾌한 비취바람 , 주학 츠치의 원령

네임드의 특징별로 가장 유동이 심한 특성이며
전체적인 힐량에도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보통 레이드에서는 상쾌한 비취바람이 좋다 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안토러스 레이드에서는 트라이,파밍 기간의 긴 킬타임, 공대의 산개포지션등 다양한 이유로
넴드에 따라 주학츠치의 원령의 활용도가 크게 오른 것 같습니다.

상쾌한 비취바람 - 자신 주위 6명에게 힐을 줍니다. 가속에 따라 재사용시간이 감소합니다. 마나를 소모합니다.
주학 츠치의 원령 - 45초간 통통 튀어다니며 대략 1.2~1.3초마다 한번씩 단일힐을 합니다.

공대가 한 점에 뭉쳐 있을 수록 상쾌한 비취바람의 효율이 증가합니다.
다만 마나 소모가 적지않기때문에 특정네임드 (바라트라마스)를 제외하면
자신의 마나 상태를 잘보며 적당히 사용하셔야 합니다.

주학 츠치의 원령은 코스트 없이 힐을 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힐량이 크지는 않습니다. 상쾌한 비취바람에 소모할 마나를 다른 힐기에 줄 수 있습니다.

공대원이 뭉쳐있으며 공대전체가 데미지를 받는 일이 많다 - 상쾌한 비취바람
공대가 전체적으로 산개 포지션이며 , 마나 관리가 쉽지 않다 - 주학츠치의 원령

이라고 생각하고는 있습니다만 WCL을 참조해보면 정말 스타일이 많이 갈리는 특성이네요~
간간히 옥룡조각상도 보이는데 한번 시도해봐야겠습니다.

100레벨 - 마나 차

1.5분쿨 10초간 마나소모가 절반이 됩니다.
마나 소모가 큰 운무에게 정말 꿀 특성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나 차를 얼마나 힐 난사가 필요한 구간에 잘 굴리는지가
운무 마나관리의 핵심이며

이는 곧 힐량 증가로 이어집니다!



4. 힐하는 법

운무의 힐 포지션은 공대 전원의 피를 채워주는 것입니다.

발산과 포용의 안개로 단일힐 하는 것은 최대한 지양하고
(물론 공대 피해가 없을 경우 , 탱 피가 너무 출렁거리는 경우, 대상자 힐이 늦은경우에는 예외)

소생의 안개와 정수의 샘을 최대한 쿨타임 마다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두 스킬을 최대한 쿨이 놀지않게 관리해주시는 것이
운무의 첫걸음입니다.

두 스킬은 자동으로 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옮겨지기 때문에
쿨타임 관리만 잘하신다면 크게 신경쓸 것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운무의 힐량을 가르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생기충전' 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상자와 추가로 피가 깎인 두명에게 힐을 주는 스킬로
공대 전원의 전체적인 힐을 책임지는 운무로써

소생의 안개, 정수의 샘을 제외하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스킬입니다

다만 마나 소모가 크기 때문에
깡으로 생기충전을 사용한다면 마나가 말라
후에 소생의 안개, 정수의 샘을 사용할 마나가 부족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기충전'을 사용 할 때는

1. '마나 차'를 사용하여 마나소모가 반으로 줄어들었을 때
2. '집중의 천둥차'의 효과로 생기충전을 마나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을 때
3. '소생의 안개'의 추가효과 - '고양된 무아지경' 버프로 '생기충전'이 강화되었을 때

이상 3개의 경우에 쓰는 것이 가장 좋으며 

넴드의 남은 HP와 자신의 마나를 주기적으로 비교하여
'생기충전'의 힐 횟수를 조절하는 것이
운무의 실력을 판가름 하는 척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재활과 기의 고치는 공장님의 콜이 있다면 세이브 해주시고

콜이 없다면
재활은 공대 전원이 큰 피해를 입었을 때 사용해주시고
기의 고치는 오프닝때 탱에 넣어 주시고 그 이후는
죽을 위험에 처한 분께 즉발힐 용도로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전투시작 3초전에 지속되는 힘의 물약.
전투중엔 마나회복물약을 사용하고
자신의 마나가 거의 0이 되는 타이밍과 넴드킬 타이밍이 거의 일치할 수 있도록
힐과 마나세이브를 조절합시다.






5. 안토러스 넴드별 추천 특성 , 힐택틱


2주차까지 진행하면서 느낀점을 토대로 제 생각대로 써보는
추천 특성과 힐택틱 입니다.

기본적인 것은 위 4번의 힐방법을 따르되 넴드별로 약간 조정하면
힐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써보려합니다.

템셋팅과 공대택틱에 따라
최대효율과는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치유의 비약은 자유롭게 바꿔쓰셔도 무방합니다
팽이차기와 평화의 고리도 파랑색으로 표시한것 이외에는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1. 가로쉬 세계 파괴자

기의파동/기공탄/감싸는안개/평화의고리/치유의비약/상쾌한 비취바람/마나차

학살 직전 정수의 샘 잠깐 세이브
학살 터지기 직전 본진에서 비취바람과 정수의 샘 / 추가로 생기충전

첫번째 박멸에 재활 사용
이후 재활 올때마다 박멸에 맞추어 사용

2. 살게라스의 지옥사냥개

기의파동/기공탄/감싸는안개/평화의고리/치유의비약/주학츠치의 원령/마나차

소생의 안개 양 쪽 탱커에게 꾸준히 넣어주기
재활타이밍이 잘 나오진 않으나
타락착취 + 격분의 타락 타이밍에
올려주는 것이 그나마 나음!

3. 안토란 총사령부

기의파동/기공탄/감싸는안개/팽이차기/치유의비약/상쾌한 비취바람/마나차

지뢰가 터져 공대 피해 들어오면 상쾌한 비취바람 한번 씩 쓰기
지휘기에 탄 대상자에게 소생의 안개 지속적으로 넣어주기
첫 기의고치는 탱에게 주고 그 이후엔 위험할 때 지휘기 탄 대상자에게 던져주기

재활은 지뢰가 다수 터져 공대 피해가 크게 들어올 때
혹은
연속사격 1번에 올려주고 이후 연속사격에 맞춰 쿨마다 사용

4. 차원문 수호병 하사벨

기의파동/기공탄/감싸는안개/팽이차기/치유의비약/상쾌한 비취바람/마나차

팽이차기로 쫄 스킬 끊어주기 <-중요

첫번째 붕괴하는세계에 재활
이후 붕괴하는세계에 쿨맞춰서 재활

붕괴하는세계 직전 정수의 샘 아꼈다가 직후에 바로 사용
기의 파동 각도 잘 보고 사용
상쾌한 비취바람 사용
빠른 공대 전원 힐

5. 생명의 어머니 이오나

기의파동/기공탄/감싸는안개/평화의고리/치유의비약/주학츠치의 원령/마나차

평화의 고리로 쫄 이동을 강제적으로 막아버릴 수 있음 <-중요

재활은 공대 피 보고 프리하게 사용 재활 거리가 40미터 임을 유의

몹 나오는 위치를 확실하게 알고 가는 것이 힐량 증가에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맵을 켜두고 잘 주시합시다.

6. 영혼사냥꾼 이모나르

기의파동/기공탄/감싸는안개/팽이차기/치유의비약/상쾌한 비취바람/마나차

재활이 해제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매우 유의 <-중요
수면탄 대상자가 즉시 해제되어 수면 테러를 할 수 있으니 재활은
되도록이면 다리를 건널 때 사용하도록합시다.

수류탄 날아올 때 공대가 피해를 입으면 비취바람
다리건너갈때도 비취바람을 이용해줍시다,

2페이즈에서 충전폭발 맞은 대상자에게 디버프 끝날 때까지 지속힐 챙겨주기

7. 킨가로스

기의파동/기공탄/감싸는안개/평화의고리/치유의비약/주학츠치의 원령/마나차

쫄페이즈에 마나 차 사용하면서 생충폭힐

재활은 악마의 폭탄이 연속해서 두개 터지는 타이밍이거나
쫄페이즈 이후 남아 있는 쫄을 처리할때 <- 공대 뭉침
공대원들의 피를 보고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재활 거리 40미터 중요..쫄페 중에 사용하면 범위가 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8. 바라마트라스

기의파동/기공탄/감싸는안개/팽이차기/치유의비약/상쾌한 비취바람/마나차

소생의 안개, 정수의 샘, 생쾌한 비취바람을
쿨 1초도 놓치지 않고 반복해서 사용해줍시다.

이때 소생의 안개를 포함한 지속힐은 불행 대상자에게 넣지 않도록 합시다.
힐이 들어가지 않고 지속만 되기 때문에 불행 디버프 시간만큼 힐을 아예 버리게 됩니다.

불행 디버프 대상자가 정말 피가 아슬아슬하게 남고
디버프 시간도 얼마 남지않았다면 기다렸다가 
불행끝나자마자 기의 고치를 던져줍시다

9. 쉬바라의 집회

기의파동/기공탄/감싸는안개/평화의고리/마법해소/주학츠치의 원령/마나차

폭발성 파동 대상자 최소 한명 이상에게 지속힐 걸어줍시다.

암흑폭풍 오기 직전에 마법해소 or 강화주 하나씩 올려줍시다 <- 생존에 아주 좋습니다~

기의 고치는 시작할 때 탱에게 주시고
냉담의 어미 디마가 팝업되면 아껴주셨다가
힐을 못받은 차가워진 피 대상자에게 던져주시면 거의 즉시 풀립니다.

재활콜이 따로 없다면

첫 암흑 폭풍 오는 타이밍에 사용하시고

아만툴 올 때 전원 공대피해가 점차 크게 들어오기 때문에
재활,주학츠치의 원령,마나차 3개 중 하나 이상은 
세이브 할 수 있도록 쿨을 조절해주세요!

암흑폭풍 너프 이후 난이도가 많이 줄었습니다!
너무 무서워 하지않으셔도 됩니다~

10. 아그라마르

기의파동/기공탄/감싸는안개/평화의고리/마법해소/주학츠치의 원령/마나차

평화의 고리로 혹여나 놓친 쫄이 보스에 들이박는 경로를 8초간 차단해버릴 수 있습니다.

첫 불길분쇄에 재활올려주시고
이후 불길분쇄에 맞춰 재활올려주세요.

주학 츠치의 원령은  공대가 좌우로 나뉘는
사잇페에 써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운무는 근거리 캐릭터로 취급되기때문에 
그을리는 불꽃의 대상자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적극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쫄이 나온 후에는 메즈가 풀리지 않게 기의 파동 각을 정말 잘 조절하셔야합니다.

/

기의파동/기공탄/학의영혼/평화의고리/마법해소/상쾌한비취바람/마나차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운무는 근거리 캐릭터 취급을 받아
그을리는 불꽃의 대상자가 되지 않는 다는 점을 이용하여
학의 영혼으로 마나를 채우며 상쾌한 비취바람을 이용하는 방법도 꽤나 괜찮은 것 같습니다!

다만 광역딜이 들어오는 패턴을
미리 숙지하시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됩니다


11. 사멸자 아르거스

기의파동/기공탄/감싸는안개/팽이차기/마법해소/상쾌한 비취바람/마나차

4페이즈 넘어갈 때 마나가 리셋 된다는 점을 적극이용하세요!
3페이즈에 마나를 다 털어버려도 무관합니다!
물약도 꼭 4페이즈 넘어가기전에 사용하세요!

1페이즈에는 하늘의 힘 버프를 반드시 받도록합시다.
공대원이 똘똘 뭉쳐있으므로 상쾌한 비취바람도 공대피해가 들어올때마다 사용해줍니다.

첫 고통받는 분노에 재활을 올리고
이후 재활은 영혼폭탄이 터질때 쿨을 맞춰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단 영혼분출에 걸릴 경우 본진과의 거리가 멀어 재활 거리가 닿지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4페이즈는 타임어택입니다.
상쾌한 비취바람도 쿨마다 사용해주시고 자신의 HP를 잘 확인해주세요
바닥밟고 어이없게 죽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운무의 강점은 무빙힐입니다!

4페이즈에 영혼폭탄이 걸리면 멀리나가서 혼자죽어야 하는 상황이 나오는데
이때 마법해소, 강화주 쓰고 풀피채우고 기도합시다. - 혼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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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부족하지만 열심히 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아직 운무에 대해서 완벽하게 아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아는 한 안에서라도 같이 정보 공유해보고자 글을 썼습니다. ㅠ

제가 부족한 점이나 잘못 생각하고 있는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아.. 그리고 벨렌 먹는 방법 좀 알려주시겠어요?..

존재하기는 하는지 궁금하네요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