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경전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다보니 (이게 다 티칠일 때문이다 ㅜㅜ) 경전 유져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근데 위장률에 대해 잘못 아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위장률이 높은 전차가 무조건 위장이 좋은 경전차다???

대부분 이렇게 알고 계시더라구요.


전 -_- 혀 아닙니다.


위장이 제일 좋은 경전차는 

1. 몸집이 작
2. 차체가 낮 

경전차 입니다. 위장률은 여기에 덤으로 끌려오는거죠. 근데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위장이 안된 상태(차체가 다 가려지지 않았거나 노출된 상태)에서는 위장률은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그냥 다보여요. 위장이 아예 적용 안된다고 보시면 편하겠네요. 특히 차체의 1/3 이상(포탑 높이 포함)이 상대편에게 가시성 노출(쉽게 말해서 적에게 보이는 정도)이 된다면 위장효과를 전혀 받을 수 없습니다. <-중요
(한마디로 말해서 T21이나 정찰판터가 아무리 덤불이나 수풀에 몸을 숨겨봐야 적에게 다 보인다는 이야기 입니다;;; 죽고나서 "어?숨었는데 나 왜죽었지??" 하시는분들이 이런 경우죠.)

위장력 = 기본 위장 * (0.00375 * 위장스킬 + 0.5) * 포탑 위장률 + 위장패턴 + 위장막 + 환경위장력

위의 공식은 월탱 위키에서 가져온 공식입니다. (예전에 맞는다 안맞는다 말이 많았지만 수많은 실험으로 결국 맞는것으로 결론이 났죠)

근데 저 공식은 은신중일 경우고 엄폐(은신)가 안되면

위장력 = '그런거 없음. 내가 눈뜬 봉사냐?? 허허벌판에 서있는데??' 으로 보시면 됩니다. 물론 약간 차이가 나긴 합니다만 교전거리인 200-300m안에는 그 어떠한 은폐력이 좋은 전차라도 100%위장이 안되어 있으면 다 보입니다.

왜냐하면 마지막 항목인 환경위장력이 실질적으로 가장 큰 위장수치가 나오기 때문이죠. 쉽게 말해서 탱크능력치+아이템+스킬이 30%라면 환경위장이 거의 70%의 수치를 내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월탱의 맵에는 수많은 수풀과 덤불. 그리고 숲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숲은 그 어떠한 위장률이 구린 전차라도 발포나 이동만 하지 않으면 위치가 발각 되지 않습니다.

알려진대로 위장보너스는 중복이 가능하므로 숲의 경우 그 개체수로 인하여 많은 보너스를 받습니다.(그래서 우린 마법의 숲이라고 불리죠 ㅋㅋㅋ)

즉, 숲에서 경전이 위장하고 서있는건 별로 의미 없는 행동입니다. 거긴 누가 가도 근접하지 않는 이상 안보입니다. 
심지어 본인도 숲땜에 시야가 막혀 정찰이 안됩니다. 강행이 아닌 등대로 저길 갔다면 완벽한 뻘짓거리죠. 숲 정찰은 초반에는 좋지만 결국 들켜서 죽습니다. 숲에서는 시야의 이점이 하나도 없기 때문이죠. 즉 숲안에선 적이건 아군이건 다 같은 시야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쌍안경 제외) 상대방을 스팟했다면 적도 이미 나를 발견한 상태일 겁니다.

결론적으로 마숲 이외에도 경전이 숨을자리는 많습니다. 물론 t21이나 아청판터 같이 덩치 큰 전차는 제외하구요. 만약 팀에 경전 숫자가 적다면 무로방카 같은 마숲은 경전보단 시야가 좋은 중형이 등대 해주시는편이 전략적으로 더 좋습니다. 경전과 다르게 적에게 걸려도 한방맞고 죽어서 시야가 순식간에 짤리지는 않으니까요,


단순히 전차 위장률로만 따진다면 구축들이 위장률이 월등하게 좋습니다. 
거짓말이 아니고 경전차보다 대부분 1.5배 이상 위장률이 높습니다.
특히 8티어를 넘어가면 시야도 넓은 구축들이 많죠. 심지어 속도가 50km이 넘는 구축들도 있고..

즉, 위장률만 놓고 보면 구축이 정찰해야죠. 안그래요? 


전 혀 아닙니다. -_-

경전이 정찰에 유용함을 갖는 이유는 이동중 위장 패널티가 없고 빠르며 선회가 좋아 포탄을 잘 안맞고 몸집이 대체로 작아서 덤불이나 수풀에 숨어 이동이 가능하는 시너지 때문이지 시야랑 위장률 때문에 정찰이 좋은게 아닙니다. 다만 몇몇 경전차는 위의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들이 있는게 문제지만요.


부디 위장률만 보고 T21이 좋다는 둥... 단순히 속도만 보고 정찰 판터보고 정찰하라는 둥... 경전이니까 당연하겠지 이런 이야기는 이제 그만 봤으면 좋겠습니다. 5-8티어 방이면 모를까 9-10티어 끌고다니시면 못해도 2000판은 넘겼을텐데 전차들 특색도 모르고 하는건 좀... 그렇지 않나요?


다들 초반부터 잘못된 고정관념에 박혀서 데이터만으로 전차를 평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실제로 몰아보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한 한줄 요약 : 위장률 다 필요없고 차체가 부쉬에 쏙 들어가는 전차가 은신놀이 하기에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