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까만땅콩입니다.

 

[7편]에서 만들어둔 사운드 뱅크파일은 잘 보관하고 있죠??

 

이제 육감 사운드 셋팅을 해보도록 하죠

 

기본적으로 사운드 중에 음성보이스팩과 육감 사운드등 사운드를 사용자가 임의로 추가/변경 작업을 할 경우

 

월탱에 설치된 사운드 파일을 복사해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에 있는 res\audioww 디렉토리 안에 있는 파일을 모두 res_mods\0.9.14.1\audioww 폴더로

 

복사하세용~

 

 

 

두개의 파일을 복사해서 넣어주셈~

 

 

 

sixthsense.bnk 파일은 ??? 우리가 만들어서 저장한 파일~!!

 

 

자 이제 셋팅을 해봅시다 -_-;;;

 

먼저 XVM없이 사운드 셋팅을 하기 위해서는 두개의 파일이 필요합니다.

 

 

engine_config.xml 파일이랑

 

 

이 두개의 파일이 필요함다~

 

왜 필요하냐고 물으신다면 월탱을 만든 워게이가 이파일을 사용해서 각종 셋팅을 정의하고 있기 때문임다

 

 

근데 워게이가 사용하는 engine_config.xml 을 열어보면 -_-;;;;;;

 

 

XML파일인데 왠 바이너리파일처럼 ??? 암호화 시켰냐?? 어쩌라고 -_-;;;

 

자 이제 우리가 사용할 파일이 왜 필요한지 감 잡았죠??

 

우리는 눈에 보기 쉽게 잘 정리된 파일로 셋팅을 해보겠습니다.

 

뭐 거창하게 편집을 할 필요 없이 그냥 이 게시물에 첨부되어 있는 파일들을 넣으면 됨 -_-;;

 

하지만 어디서 뭔짓을 하는지는 알아야 이 게시물을 쓰는 이유가 있기에 알고는 사용합시다 -0-

 

첨부파일에 있는 engine_config.xml을 Editplus 나 notepadd ++로 열어보면 보이죠??

 

우리가 만든 sixthsense.bnk 파일이 하나의 프로젝트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럼 다른 하나의 파일은 무엇이냐??  슬슬 머리가 터질려고 해도 참고 봅시다~!! 배워서 남줘도 좋으니~!!

 

다른 디렉토리에 들어있는 sound_notifications.xml 을 들여다보면

 

 

 

므흐흐 게임에서 사용되는 이벤트 이름이 보이죠??

 

observes_by_enemy 라는 이벤트가 게임에서 육감이 발동하는 이벤트임을 알 수가 있음둥

 

육감 발동 이벤트가 발생하면 wwsound 에 정의 되어 있는 sixthsense 이벤트가 사용된다고 보면됩니다.

 

정리해봅시다~!

 

모든 파일이 정상적으로 동작을 할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파일들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이제 자신이 원하는 육감 사운드를 가져와서 사용하기까지의 기본적인 설명은 모두 끝났습니다.

 

다음 새로운 연재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BGM편에 대하여 설명 할 예정입니다~!!

 

뭐 현명한 분들은 감 잡으셨겠죠??

 

BGM이라고 뭐가 다를까 -_-;;; 네 스포일러입니다만 간단합니다.

 

이벤트 이름만 알면 됩니다......(추가적인 사항이 몇가지 있지만서도 ...)

 

그럼 BGM편에서 다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