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성하자 고3 WSS의 문생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전분게에 글을 써보네욤.

여러 말들도 많았고 탈도 많았지만 아무쪼록 이번에도 잘 봐주셨으면 합니다.

 

목차.

 

1.50120의 단점은?

2.50120의 장점은?

3.운용법

4.추천 이큅과 스킬

5.영상(추후 추가 예정)

 

먼저 전적 인증부터!

 

 

현재 제 전적입니다.

 

1.먼저 50120의 단점입니다.

 

단점이라 하면 역시 헤비 치고 존재하지 않는 장갑입니다.

 

뭐 근데 클립 기동헤비가 원래 다 그런거죠 뭐....

 

그리고 뭐 거대한 크기에서 오는 위장력...

 

솔직히 저는 이거 두개 빼면 딱히 단점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원래라면 큰 차체에 비해 부앙각이 매우 부족하여(6/6) 그것이 단점이였고 저는 버프 전에 이미 200판정도를 탔으나, 현재는 그러한 단점은 이번 9.17의 버프로(버프 후 9/11) 모두 상쇄가 되었습니다.

 

음...일단 저는 물장 클립 헤비를 초보자분들에게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물장 클립헤비는 상황 판단력이 매우 중요한데, 초보자분들이 상황판단력을 기르시려면 차라리 장갑기동헤비나 장갑중형(소중형, 이오)등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2.그러면 50120의 장점은?

음..사람들이 오공백이십 안좋다 안좋다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단점보단 장점이 많은 탱크라고 생각합니다.

 

1.첫번째 장점은 역시 주포입니다.

 

아무리 탄간이 좀 느리다지만 오공비-오공백이십간의 주포는 탄 간격의 0.83초의 차이를 제외하면 거의 흡사한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포 분산도가 모든 면에서 대략 0.02정도 뒤떨어지는 것과 조준속도가 0.2초 차이나는것, 재장전이 약 4초간 느린것을 제외하면 오공비와 거의 같은 주포를 씁니다.

 

앞서는 오공비와 비교를 해 보았고, 이번에는 동티어인 T54E1과 비교하면 발포후 분산, 포탑 선회/차체 선회시 분산 등 분산도 면에서는 동티어의 오사이원과 거의 똑같다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하지만 오공백이십이 재장전이 1초, 조준시간이 0.3초(!!!!), 알파데미지가 10, 주포 명중이 0.04 더 좋습니다. 이 말은 즉, 중장거리 교전을 할때에는 오사이원 주포의 핸들링보다 50120주포 핸들링이 비교적 좋다는 뜻으로 보시면 될듯합니다.

 

그리고 50120 주포의 최대 장점은 역시 탄속과 관통력입니다,

 

은탄이 256관통 철갑탄, 골탄이 325관통의 고속 철갑탄입니다.

이말인 즉슨 리드샷이 용이하며, 또한 골탄 사용시 정면에서 만나시는 대부분의 탱크들이 관통 가능하다는 뜻이 됩니다.

 

2.두번째 장점은 빠릿한 기동성입니다.

 

무게는 비록 50톤이지만 1000마력의 엔진에서 오는 기동력은 전혀 부족함이 없으며, 또한 내리막에서는 50톤짜리 괴물이 70키로의 속도가 나게 해줍니다.

 

기동이 좋다는건 역시 클립헤비가 할 수 있는 소방수 역할을 더 잘 할수 있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3.낮은 화재확률과 무난한 모듈배치.

 

전체적으로 낮은 화재율과 모듈배치도 잘 이루어져 있어서 모듈이 터지거나 불이 나 샷건을 칠 확률이 덜합니다.

 

4.뭔가 있는듯한 차체 측면장갑.

 

오공비는 차체측면이 30미리라 3배구경때문에 90미리 이상의 주포에 무조건 관통이 나고, 특히 49를 맞으면 십중팔구는 측면에 관통이 납니다. 하지만, 오공백이십은 측면이 80미리(동티어의 컨쿼러, 엠백삼보다 좋은 수치입니다.)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적의 탄을 역티타임을 주어 낚시하며 빼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물론 포탑이 약해서 각을 줄때 절대 포탑이 드러나게 해서는 안됩니다!

 

 

3.그렇다면 어떻게 운용해야할까?

운용은 타 클립이 그렇듯이 소방수 역할이 중요합니다. 게임 초반에는 기동력과 순간화력을 가지고 통행세를 걷을 수 있다면 통행세를 걷는것이 좋으며,미듐을 따라다니되 피통을 아끼고 위장이 안좋으므로 1선에 나가는것은 절대 피해야하며 1.5선에서 지원사격을 하거나 라인을 밀 때에 1600이라는 엄청난 순간화력을 가지고 화력투사를 적절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것이 스프로킷샷의 일상화입니다.

 

다들 아시듯이 스프로킷에 탄을 박으면 데미지가 들어감과 동시에 궤도가 같이 끊기게 되어 쉽게 적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50120의 탄종은 고관통의 철갑 고철에 클립탱크라 스프로킷샷을 활용하게 되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엄청난 순간화력 투사가 가능합니다.

 

재장전이 제 기억으로 제 탱크 셋팅 기준으로 정확히 약 30초정도가 나오는데, 이정도면 바로바로 재장전 돌리는데 있어 크게 부담이 되지 않으므로 굳이 4발 다 박으려 하지 마시고 상황에 따른 과감한 재장전이 역시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4. 추천 이큅과 스킬.

 

 

 

이것이 현재 필자의 셋팅입니다.

 

일단 50120의 시야는 동티어 헤비나 미듐의 딱 평균치인 390의 시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옵틱을 넣었고, 순간순간 빠른 대처를 위해 주포 구동 장치를 환풍기 대신 넣었고, 거의 필수셋팅인 수직안정기를 마지막으로 달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미듐라인에서 리드샷과 빠른 상황대처를 위해 조준기를 넣었지만, 취향에 따라 환풍기를 끼셔도 무방합니다.

 

스킬은 제가 원래 쓰던 승무원을 오공비로 넘기고 다시 키운거라 아직 3스킬이 차고 있는중입니다.

 

저는    1스킬    2스킬     3스킬     4스킬     5스킬

 

전차장  육감   수리       전우애 정찰        팔방미인

포수     수리  조준향상  전우애 주포완화  죽음의시선

조종수  수리  험지주파  전우애 선회향상  안전운행

무전수  수리  상황인식  전우애 적재함강화

 

이정도가 제 오공비 셋팅입니다.

 

아마 저렇게 하시고 나머진 취향따라 가시면 될듯 하네요.

 

소모품은 불이 잘 안나기에 소화기를 빼고 식량과 수리킷 구급상자를 넣었습니다.

 

불이 정말 안나므로 그냥 소화기 빼시고 취향에 맞춰 딴거 하나 넣는걸 추천드립니다.

 

 

5.영상

 

음..준비된게 없어서 추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총평.

 

오공백에 비해 비교적 빠른 화력투사가 가능해졌고 장전시간도 확 줄고 관통도 좋아져 상황에 따른 유동적인 플레이로 더 재미를 볼수 있는 탱크입니다.

오공비로 넘어가기전 운용법을 익힐 수 있는 매우 균형잡힌 탱크라고 저는 생각하며 오공비를 더 잘 운용하게 만들어 주는 디딤돌같은 탱크라고 생각하네요.

 

사실 버프 전에 약 180판을 타면서 94.8에서 한번 미끄러지고 그때 화증작을 하면서 부앙각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던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9.17에서 버프를 먹으면서 오히려 버프전 9.16의 오공비와 비교하면 앙각은 같으며 부각은 오히려 1도 더 좋아졌죠. 이번 버프로 일단 관짝은 박차고 나갈 수 있을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사실 많은 유저분들이 50비트리를 가면서 50120의 운용에 있어 부앙각이나 탄간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셔서 넘기시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아는데, 이번 버프로 인해 넘기지 말고 거쳐 가시면서 오공비에 대한 운용법을 미리 익혀 가시기 좋은 탱크로 남기를 바랍니다. 오공백이십 한번 타세요 두번 타세요 세번 타세요

 

그래도 공방에서 타는 사람은 나밖에 없겠지...

 

후기.

 

공략글은 역시 힘들군요.

이 글로 오공백이십이 똥탱이라는 인식과 오명이 벗겨지기를 바라며 많은 분들의 오공백이십의 운용에 도움을 주어 오공비 트리를 타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음..그리고 이자리를 빌어 저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에게 사과드립니다.

 

월탱만 하면 자꾸 인내심이 바닥이 나서 미숙한 행동을 저지르게 되네요.

죄송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