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경에 90레벨 전투척도 정보에 대해서 한번 간단하게 공유한 적이 있었는데 그 이후에 전투척도가 상당히

수정되었습니다. 다음주에 5.0.4 판다리아 프리패치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이제 전투척도는 확정되었다고 보아도

될 것 같아서 전투척도 정보를 최종 정리합니다.                           

90렙 전투척도1% 획득에 필요한 수치
 근접 적중340
 주문 적중340
 가속425
 치명/극대600
 특화직업 특성에 따라 다름
 숙련340
 회피885
 무기막기885
 PVP 탄력도310 (상세 하단 참조)
 PvP 전투력265

이 정보를 토대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1. 7.5% 인 근접 전투 직업의 만적중을 위해서

   - 일반적으로 2550의 적중도가 필요함

   - 드레나이에겐 2210의 적중도가 필요함

   - 일반공격이나 특수기술 공격 모두 적중도 0 에서 7.5% 의 같은 빗나감 확률을 갖는 것으로 보임

 

2. 15% 인 원거리 전투 직업의 만적중을 위해서

   - 일반적으로 5100 의 적중도가 필요함

   - 드레나이에겐 4760 의 적중도가 필요함

 

3. Soft Cap 7.5%, Hard Cap 15% 인 숙련도(수정)

   - 숙련도는 이제 26,56의 수치가 아니라 % 적용으로 바뀌었으며,  7.5%의 숙련을 맞추면

     해골렙(+3렙) 보스들의 회피를 무시하여 후방공격시 모든 공격을 성공시킬수 있으며 

     15%의 숙련을 맞추면 회피와 무막을 모두 무시하여 전방공격시에도 모든 공격을 성공시킬수 있음

   - 후방공격 필요숙련을 위해서는 2550, 전방 필요숙련을 위해서는 5100의 숙련도가 필요함

   - 각 종족의 무기 전문화 특성에 따라서 각 특성에 맞는 특정무기 착용시 Soft Cap을 위해서는 2210

     의 숙련도가 Hard Cap 까지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4760의 숙련도가 필요함

 

4. 특화도 문제

   - 특화도는 각 직업별, 특성별로 다른 상승 수치와 역할을 갖게 됩니다. 방어전사로 한정지어 보면

     특화도의 상승에 따라서 결정적 방어 확률은 상당히 빠른 속도로 상승하지만, 정작 방패막기의

     확률은 굉장히 작게 상승합니다. 즉 기본 만방합 사상이라는건 판다리아에서는 버려야 하구요.

     게다가 방패막기 판정은 빗나감, 회피, 무기막기판정을 모두 통과한 후 2차 테이블에서 판정을

     내리기 되었기 때문에 그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더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다만, 60분노로 활성화

     되는 방패막기 기술이 방패막기 확률 100% 증가 기술로 바뀌었기 때문에 방패막기가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에서 1차 테이블(빗나감/회피/무막)을 모두 통과한 물리 공격에 대해서는 100% 방패막기가

     이루어 집니다. 다시 말하자면 판다리아에서는 방패막기라는 기술을 '일정시간동안 만방합 상태로 만

     들어 주는 기술' 이라는 느낌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판다 방어전사의 특화도 문제에 대해서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 한번 자세히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회피/무막의 점감 문제

     당연한 이야기지만, 회피와 무막의 경우는 위의 수치를 쌓는대로 1%씩 증가하지는 않고 점감공식이

     존재합니다. 또한 이전(http://goo.gl/BbD9m)에 살펴본 대로 회피의 점감 속도가 무기막기보다 훨씬

     빠릅니다. 그리고, 가죽탱(드루/수도사)의 점감 공식은 판금탱(전/보/죽)의 점감공식과 다르며,

     마찬가지로 가죽탱인 수도사의 무기막기도 판금탱과는 다른 점감공식을 사용합니다.

 

6. PvP 탄력도의 약간 특별한 경우

     PvP 탄력도의 경우는 약간 특별하게 작동합니다. (단, PvP 전투력은 다른 스탯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기본적인 사상은 유저가 310의 PvP 탄력도를 추가할경우 다른 플레이어가 가하는 데미지의 1%를 줄여

     주게 되는데, 예를들어 유저가 310의 탄력도를 가지고 있다면 1%는 줄고 99%의 데미지를 받게 되는겁니다.

     만약에 유저가 추가로 310의 탄력도를 추가하게 되어 620의 탄력도를 갖게 될 경우에는 310 탄력도에서 받은

     데미지 기준으로 1% 가 줄어들게 되는데, 절대 수치로 따진다면 다른 플레이어가 가한 데미지의 99%의 99%

     가 줄게되어 620의 탄력도로는 98%가 아닌 98.01%의 데미지를 받게 되게 됩니다.

   

     이 사상으로 보면 고딩때 배운 등비수열만 가지고도 아래와 같은 간단한 공식이 유도가 되죠.

     

     1)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탄력도가 R이고, P(%)의 데미지 감소를 하게 된다면 탄력도 R과 뎀감 P 사이엔

 

          P = 100 - 100 * 0.99^(R/310)

 

     이 공식에 의해서, 90레벨에서 몇몇 주요 뎀감 포인트의 필요 탄력도를 보면,

 

데미지 감소 비율필요 PvP 탄력도 수치
1%310
2%624
5%1583
10%3250
15%5013
20%6883
25%8874
30%11002

 

이와 같습니다.

 

ps. 이 글은 여러 해외 와우 블로그의 Theorycrafting 글을 참고하여 분석, 검증한 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