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를 안 해봐서 저도 많이 손에 익지는 않았지만 집분딜의 요령을 나름 정리해봤습니다.

집분딜은 75레벨 특성 '집중된 분노'를 찍고 돌리는 딜사이클을 의미합니다.
분노 대비 효율은 나쁘지만 분노를 알뜰하게 남김없이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특성보다 딜이 잘 나옵니다.
단점은 손이 바빠지고 이런저런 변수가 생겨서 운영 난이도가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집분딜의 핵심은 거인의 강타 → 집분 3중첩 필격을 얼마나 자주 꽂아넣는가입니다.
이렇게 꽂아넣는 필격은 영던 턱걸이 스펙(810) 선에서 90만 100만씩 뻥뻥 터지곤 합니다.

* 기본적으로 격돌이나 소용돌이 같은 필러 스킬을 쓰지 않고 대신 집중된 분노로 중첩을 쌓습니다. 분노가 넘쳐날 지경이라면 집중된 분노와 필러 스킬을 묶어서 사용합니다.
* 유물 무기 액티브 '전쟁파괴자'도 동일하게 으스러진 방어 효과를 발동시킵니다. 집분 3중첩 필격이 있는데 거강이 없을 경우를 대비해서 아껴 뒀다가 씁니다. 
* 가능한 한 거강 후 3중첩 필격을 넣을 수 있도록 타이밍을 조절합니다. 글쿨마다 딱딱 맞아떨어지지 않고 약간 지연되더라도 거강 직후에는 1~2중첩보다 3중첩 필격을 넣는 편이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거강 쿨이 오지 않은 평상시에는 1중첩이건 2중첩이건 필격 쿨이 오자마자 사용합니다.

* 마격타임에 전투의 함성을 사용하면 마격과 집중된 분노를 묶어서 사용해 중첩을 쌓습니다. 그 외에는 마격을 치지 않고 평소대로 집분 3중첩 필격을 씁니다. 3중첩 필격의 위력이 더 좋습니다. 거강의 으스러진 방어 효과는 가능한 한 3중첩 필격으로 소모합니다.
* 마격타임이 아니라면 전투의 함성 동안에는 격돌 or 소용돌이를 집중된 분노와 묶어서 씁니다. 어차피 분노가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고, 거인의 강타 쿨이 리셋될 확률이 증가합니다.

* 추가 : 전사 티어 19 4셋 효과는 "격돌, 소용돌이, 마무리 일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경우 적중한 대상 하나당 거인의 강타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확률이 20%만큼 증가함"입니다. 유물무기 특성 '정밀한 일격'을 찍고 4셋을 맞출 경우 마격타임에는 거인의 강타 → 마격 → 거인의 강타 → 마격... 콤보가 더 효율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밀한 일격으로 분노를 되돌려받을 경우 마격의 실질 분노소모는 20 남짓인데 위력은 필격 2중첩에 해당하고 거인의 강타를 필격보다 훨씬 높은 확률로 리셋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6% 확률)

* 전투의 함성은 거강 쿨을 기다리지 않고 가능한 한 빨리 씁니다. 전투의 함성 후 격돌 + 집분을 쓰다 보면 높은 확률로 거강 쿨이 리셋되고, 거강 후 박아넣는 필격은 치명타 확률 +30% 보정을 받기 때문에 전투의 함성에 의지하지 않아도 높은 피해를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전투의 함성이 유지되고 있다면 3중첩이라도 일없이 집중된 분노를 씁니다. 거강 쿨 리셋에 도움이 됩니다.

* 회전베기-소용돌이로 돌아가는 평소 광딜 중 분노에 여유가 있으면 집분 중첩을 모으다가 타겟 한 놈에게 3중첩 필격도 날려 줍니다. 유물 무기 특성 덕분에 소용돌이 치명타가 잘 터지면 분노에 의외로 여유가 생깁니다.


특성은 이렇게 찍습니다.



15레벨 : 모든 분노의 소모를 줄여 주는 강건함이 좋습니다. 제압은 분노가 10만 들어서 쿨 리셋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집분딜은 어차피 핵필격님이 다 해주십니다.

45레벨 : 어차피 딜은 핵필격으로 하는 것이므로 쿨기 타이밍에 위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투신을 찍습니다. 제압은 손만 바빠지고 집분딜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전투의 열정은 집분딜에 안 어울리는 특성들이랑은 시너지가 좋습니다. 중증 외상, 기회의 일격....그러니 집분딜에는 쓸모가 없습니다. 소용돌이고 격돌이고 사용 횟수가 줄어드니까요.

90레벨, 100레벨 : 치명적 침착함분노 제어를 묶어서 쓰면 시너지가 엄청 좋습니다. 유물 무기 특성인 '자카이즈의 타락한 피'까지 찍을 경우, 전투의 함성은 쿨이 3~40초마다 돌아오면서 지속시간 동안 분노 소모가 없어지고 입힌 피해에 비례하는 도트딜을 넣습니다. 집분딜에 매우 잘 어울립니다.

중증 외상은 광딜에는 도움이 되지만 집분딜에서는 필러 자체를 적게 쓰기 때문에 영향이 적습니다. 티탄의 힘은 거강이 수시로 리셋될수록 강한 집분딜과의 시너지가 꽝입니다. 기회의 일격은 '근접 능력 사용시'에만 발동하기 때문에 공격 기술 횟수가 적은 집분딜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일단 저는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아서 종종 실수도 하고 안 좋은 선택도 하는데, 그래도 다른 특성에 비해 집분딜이 뚜렷하게 잘 나오네요. 무엇보다 핵필격 크리가 터지면 피해량이 엄청나서 카타르시스가 느껴집니다 ㅋㅋㅋㅋㅋ
혹시 뭐 잘못하고 있거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지적해주시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