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싸장입니다



'사거리가 길고 / 화력이 강한' 케릭이 나왔다길래
이건 뭐 OP예약하고 달리는 케릭이겠구나 싶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너프확정이라 생각됩니다........만 (승률에 따라 조정될것이기에 글쎄요?)

요즘 나오는 케릭터들 답게 '특정 상황에서만' 매우 강력한 전문가 스러운 모습과
누구나 다루기는 쉽지 않은, 하지만 괴수가 잡으면 답이 없는 (네 정말 답이 없습니다) 케라는걸 알게 된듯 합니다


뭐 요즘 인증은 당연하다고 하니..

해머만 열심히 굴리다가 너프 당하고 40급부터 올라오느라 mmr은 3천뿐이 안됩니다
아재는 웁니다 ㅋㅋ..




일단 크로미를 보시겠습니다


영상이 귀찮으시다, 난 그냥 가볍게 skim thru 하고 싶으신 분들은 비루한 제 간단설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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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특성으로는 무려 모든 케릭보다 '1레벨 먼저 특성 찍기 입니다' 즉 1,3,6,9...

체력은 리밍보다 심각한 종이몸
화력은 적 원딜이 맞으면 qw원콤에 빈사;;;
이동기는 없는 뚜벅이지만 CC로는 지뢰 밟은 적을 STASIS 상태에 넣는 함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궁1: 모래궁은 마나만 있으면 지속유지가 가능한 광역슬로우
끄고 나서도 5초후에 재사용이 가능하며; 사실상 마나가 넘쳐나는 크로미에겐 무한장판이라 보면 되십니다

궁2: 시계궁은 트레이서의 E와 비슷합니다. 다만 내가 돌아가는게 아니라 적군이 돌아가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도주중인 적에게 쓰면 적은 몇초후에 자신이 궁을 맞은 자리로 강제소환 됩니다 (입대크리?)

영상을 보셨으면 그냥 넘어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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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5월 18일 기준입니다

현재 빌드는 Q빌드와 W빌드가 있습니다

Q빌드: 

1렙 Q강화 : 적에게 25회 적중시 Q뎀 100 강화
또는 W강화로 뎀지 150강화와 시야 2배 도 맵과 조합을 보며 고려해줍시다

3렙 Q강화 : Q는 '영웅에게만' 데미지를 주는 '논타겟' 이며 한명에게만 맞으나 이걸 2명까지로 늘립니다
만일 자신이 스나이퍼가 아닌 2선에서 생존이 가능할만하다 할시에는 AA강화를 찍는것도 매우매우 효과적입니다
일반 공격 사거리 35%!!! 추가 + Q 사용 후에 데미지 250% 추가! (처...철갑탄?)

6렙 W강화 : W쿨감을 찍습니다. 14초 짜리가 7초로 변하며;; 뎀지는 25% 감소하게 됩니다

궁은 팀 조합을 따라가게 됩니다
자기 팀이 들어간다 이니시가 우월하다 하면 시계궁
응용: 적 탱이 무리하게 적 백라인들 위치 잡아주려고 깊이 들어왔다가 빠져나가는걸 그대로 잘라버립니다
응용: 누커들이나 고기동들의 와리가리를 끊어버립니다

옵젝등을 두고 지속전을 벌인다 모래궁
응용: 전선 한가운데다 쓰기보다는 적의 탱과 백라를 끊어 놓는 식으로 씁니다
응용: 일부러 활용공간을 매우 좁게 제한한채 보이던 안보이던 계속 해당 위치로 WQ를 스팸해줍니다

12 Q강화 : Q와 W의 거리를 25% 증가시킵니다. 보이지도 않는 곳에서 무한 옵젝 리셋이 가능해집니다;
(사실 없어도 이미 충분히 길긴 합니다......)
생존기로 귀환쿨다운을 75% 줄여주거나 (잠깐 부시속에 숨었다 어느새 집으로 가버린 그녀...)
제이나의 얼음땡을 7초간 유지하는것도 있습니다......역시나 맵과 상황따라 골라줍시다 

15 Q강화 : Q 적중시 크로미의 모든 능력 10초간 10% 증가;; 스텍 됩니다; 최대 5중첩 (괴수들 변이 시작하는 구간)
저는 안전빵으로 오버드라이브를 썻습니다 (10초간 어빌 25%증가

19 Q강화 : 자신이 마지막에 Q를 썻던 자리에 환영이 남아 Q사용시 동시에 2개의 Q를 사용하게 됩니다 (진화 완료)
참고로 Q의 쿨은 3초입......


..............Q강화 빌드를 살펴봤습니다
대충 떠오르는 생각은 이거였습니다
누킹: 제이나
사거리: 해머
포킹: 리밍
게다가 원체 스킬마나가 적어 유지력이 무식합니다...Q소모 20.....네 20...

그냥 꿈의 유리대포입니다......
맞추지 못하면 고자도 이런 고자가 따로 없고, 맞추기만 한다면 이런 사기도 대사기가 따로 없습니다....



W빌드도 있긴 하며 레인 클리어 속도가 무시무시하게 빨라집니다
(한방이면 라인 정리 완료, 7초마다 사용 가능, 작은 맵에선 홀로 3라인 다 달릴 수 있을지도...)

하지만 Q가 원체 압도적이기에 (3렙과 19렙 Q강화를 하고 나면 Q뎀이 '4배'가 되버립니다)
참고로 20렙 기준 Q의 뎀지는 900이 조금 안됩니다 .........(맞춘다고 가정할떄 3초마다 3600이군요?) 
(W도 7초마다 천뎀이 좀 안되니 사실상 10초도 안되서 평타없이 1만딜을 우습게 넘어갑니다...)
고로 W빌드는 생략하겠습니다


보통 쓰이는 콤보는 모래궁으로 위치를 제한시킨후에 E를 깔고 E 밟은 적에게 WQ를 선물해줍니다
E와 궁의 위치에 따라 변수나 잠재력이 무한하니 이건 정말 유져따라 천차만별이며
(어떤 용도로 쓰느냐에 따라 스타일이 매우 틀려지겠죠? 기만/생존/킬캐치/알람 etc)

티란데로 핵빼미 좀 날려보신 분들이면 어떤 맵에서 크로미가 빛나실지 대충 감이 오실 것입니다


참고로 Q와 W의 거리는....


?!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아니 이게 무슨 지꺼리야 블자양반......해머시즈는 커녕 16 증강 수준....







자 이제 칭찬 해줄만큼 해줬으니...찬물 좀 끼얹어 보겠습니다


훌륭하다 못해 괴랄한 스펙인데 과연 난이도는?


Q 날아가는 속도는 상.당.히.느.립.니.다 실제 명중률은 유져에 따라 15%~70%?!?!

부엉이 보다야 빠르지만 애초에 넓이가 조루에 W마저도 범위가 상당히 좁습니다
3초쿨이어봐야 해당 케가 움직일 '위치'와 실제 Q도달 시간등을 예상치 못하면 죄다 헛손질입니다


리밍이 손곶이어도 대충 딜은 뽑아내는게 가능했던 하이리슼 하이리턴이었다면
크로미는 추가사거리를 가진 대신에 딜은 모 아니면 도 식입니다 
무슨 wq콤으로 6초마다 궁을 스팸하는 느낌 VS 너 한타 참여는 했냐? 싶을정도의 딜량...

실제로 게임중 적과 아군 크로미들의 딜량이 '흔하게' 2배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
심하면 3배 4배까지도 납니다...........(정 못 맞추시겠으면 다른케 하세요....고자 아바 수준으로 기여가 안됩니다;)

게다가 Q는 시전 동작이 길어 약 2초간 이동이 불가 / W도 사용 후에 실제 피격은 2초 정도의 딜레이 존재
(아시다시피 2초면 요새 때리다 걸어나가도 관문 라인 밖까지 충분히 갈 수 있는 시간이지요)

이런걸 감안하면 외려 충들은 많이 안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자기도 워낙 못하는게 눈으로 보이니 금새 떄려치울거 같거든요.....ㅋㅋ;




난이도가 극상인건 알았다, 그러면 카운터는?

크로미는 20렙 기준에도 체력이 2500대의 종이장....한지 마분지 ...
그냥 아무 딜러나 원콤 내는게 가능한 수준입니다

고로 당연히 트레이서가 카운터입니다
(저런 딜레이가 길고 범위 좁은 직선형 캐스터를 상대로 멀티 블링크 암살이 붙으면 한대도 못 맞춥니다
가까이서 돌수록 빗나갈 확률이 높다는건 당연한 상식이겠죠?)

하지만 빠대도 아니고 트레이서를 쉽게 꺼내긴 힘드니 현 메타중에 크로미를 상대로 적합한 케로는
누더기나 폴스 일리등이 있습니다


갈고리 납치 vs 유리몸 뚜벅이는 그냥 단순 사형선고
폴스타드의 고기동성과 Z비행 R바람 모두 유리몸에게는 솔플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일리는 뭐....접근하기가 힘들어서 그렇지 일단 접근하면 끝입니다ㅋ....사냥은 말 할 것도 없겠지요



크로미는 '매우매우매우매우' 강력한 케릭이 확실합니다
하지만 단점도 '매우매우매우매우' 확실한 케릭입니다


승률이란 결국 '범용성' 에 달렸습니다
내가 빠대를 돌면 내가 정할 수 있는건 나 자신의 케릭 뿐입니다
영리를 돌리면 알 수 있는건 맵과 미리 케릭을 픽한 사람들의 조합뿐이지요
그나마 팀릭 정도 되야 맵과 아군의 케릭조합이 그나마 더 정확도 높게 예상 될 따름입니다

왜 빠대에서는 승률이 낮은 케릭이 영리에선 갑자기 심하게 차이가 날까요?
당연히 '맵을 아니까' 라는 변수가 제외되서 입니다
더 많은 변수를 제외하는게 가능할수록, 더 입맛에 맞는, 해당 조합에 '어울리는' 케릭을 고를수 있어진거지요
(이 설계를 이해 할수 있거나 더 나아가 빅픽쳐로 예상 가능한게 진정 1류와 2류를 나누는 선입니다)

아마 하수나 중수전에선 없는 케릭 취급 (맞추질 못함)을 당할듯 하고...고수전 즘 되면 케바케가 될듯 합니다 


'개성을 더 진하게 녹여낸 케릭일수록' "특정 상황"에서는 밑도 끝도 없이 강력해집니다만
카운터에는 아무것도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하츠로그 기준 가장 승률이 높은 케릭들은 의외로 3공성 (전문가들일 가능성이 높지요?) 입니다)



당연히 이 게임은 '데스메치'가 아닌 '건물깨기' 게임이니 공성이 승률이 높을 수 밖에 없겠구나...
라는 결론도 가능합니다만, 각 맵별, 실제 영웅별 조합을 보시면 또 다른 생각과 이해가 되실 수 있습니다. 

이는 문자 그대로 '아는만큼 보인다' 라서 풀이가 길어질듯 하여 줄이겠습니다



게다가 크로미는 케난이도가 너무너무너무너무 높아서 대다수의 유져가 잠재력을 끌어내기가 쉽지 않을듯 합니다
(승률은 그냥 떡이 될듯 합니다...신컨 한정케 따위의 컨셉을 잡고 만든건가......레스토랑즈가 또!)

갈수록 블쟈가 가위바위보식 싸움을 만들어내는듯 하며
갈수록 조합이 게임의 50%가 아니라 70% 80% 가위바위보식 싸움으로 변해가고 있는듯 합니다

이는 픽밴도 더 복잡하게 상대를 쪼을 수 있어야 된다는 말과 일맥상통 할 수 있습니다
케릭풀이 50여개니 1티어 케릭 20개에서 와리가리 하기보다 
더 많은 케릭들을 다루라 강제하기 위해서도 더 복잡한 픽밴이 필요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본 글이 크로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럼 따끈따끈한 신케 크로미로 즐겜 하시길 (__) 꾸벅



재밌게 읽으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어떤 의견이든 질문이든 다 관심으로 생각코 겸허히 받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