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서식하고있는 야드 홍익짐승입니다.
8.2가 시작되고 한달여의 시간이 지났지만 8.2관련 야드 셋팅에 관하여 글을 써봅니다.
이번 공략글은 전과는 다르게 레이드와 쐐기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한 내용이여서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저 역시 아직 완벽한 셋팅이 아니기에 100% 따라하시지는 마시고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저의 글은 100% 정답은 아니며 경험에 의한 셋팅과 딜링 방법이므로 댓글로 더 좋은 셋팅과 딜사이클이있다면
  공유 바랍니다.

■ 목차
1. 2차스탯 셋팅
2. 특성
3. 아제라이트 정수 셋팅
4. 아제라이트 방어구 셋팅
5. 레이드 네임드별 미세먼지팁



1. 2차스탯 셋팅

 2차스탯의 경우 2시즌에 비해 많은 변화는 없습니다. 크게 변화가 없는 특성과 딜사이클에 의해 변화가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 장신구 순위의 변화와 미덥지 않은 서약을 더이상 쓸 수가 없어 그에 따른 자그마한 변화는 있습니다.
 아래는 치명타 31 / 가속 6 / 특화 54 / 유연 5 로 셋팅되어있는 저의 스탯 중요도 스샷입니다.



2시즌에 비해 유연이 상당히 많이 올라왔습니다. 이는 미덥지 않은 서약을 빼고 살점분리와 영원한 궁전 1넴무기, 그리고 각종 장신구들의 발동효과로 인해 유연이 순위가 올라온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1넴 무기인 전율의 맹독 창의 경우 유연에 따라 데미지의 상승하며 민첩의 영향은 받지 않습니다.

          
               <유연 5프로>                                                <유연 15프로>

'그렇다면 특화보다는 유연셋팅을 해야하는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니다'
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유연으로 인한 장신구와 무기, 그리고 스킬데미지를 올리는 것이 디피 상승의 하나의 방법일 수는 있지만 아직 야드의 미터기의 주된 스킬은 흉포한 이빨이기에 흉포 이빨 데미지 상승 폭을 크게 올릴 수 있는 특화와 치명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예전처럼 특화에 목을 메며 셋팅하기보다는 버려지던 유연템도 입을 수 있다는게 위의 스탯 중요도 표에서 말하고 싶은 내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현재 WCL 상위권 야드들의 스탯만 보더라도 유연을 자연스럽게 챙기는 모습을 볼수 있어 2차스탯 셋팅은 2시즌과 같이 특화와 치타에 집중하고 유연과 가속은 템렙 높은 템을 착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셋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치명타 25-30%
□ 가속 5-10%
□ 특화 다다익선
□ 특화+유연 퍼센트 합이 60%에 가깝게

 이렇게 셋팅을 하면 아름다운 데미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필자의셋팅
□ 레이드 : 치명타 29% 가속 10% 특화 51% 유연 5%
□ 쐐기 : 치명타 31% 가속 6% 특화 54% 유연 5%
          쐐기의 경우 집중의 눈동자 정수로 가속이 오르기에 치명타와 특화에 스탯을 분배했습니다.


2. 특성

 레이드 특성의 경우 정말 변화가 없습니다.


2시즌때와 같이 칼날이빨 / 숲영 / 잔베 / 피손 트리를 사용하면 되고 영원한 궁정 7넴인 자쿨의 경우 약간의 눈치 싸움이 필요합니다. 쫄광을 먹을 수 없을 정도로 쫄이 빨리 녹는다면 차라리 숲영 잔베 피손으로 보스 단일딜에 집중하는 것이 이득이고 그렇지않고 쫄 광을 먹을 수 있을 정도라면 포식자 / 숲영 / 원시분노 / 피손or청명 트리를 이용하여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2,3 주차때는 쫄 광을 먹을 수가 없어 단일 딜로 밀고 그 이후에 쫄광을 먹을 수 있는 사이즈가 나와서 광트리로 많은 이득을 보았습니다. (확실히 쫄광을 많이 먹는게 디피는 잘 나옵니다)
 그렇다면 왜 특성을 목차에 넣었느냐.. 바로 쐐기 때문입니다.



 특성의 가장 큰 변화가 있는 것은 쐐기 특성입니다. 수확시즌이 사라지고 미혹시즌이 오면서 순간 광딜이 사라지면서 레이더 상위권 야드를 포함하여 저 역시 칼날이빨 / 숲영 / 원시분노 / 피손 트리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는 단일딜이 중요한 파도 사절과 공허 사절의 대처하기 위한 특성으로 특히 공허 사절의 빠른 처리가 시간 단축에 영향을 많이 주기에 다시 돌아온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빅 풀에서의 부족한 광딜을 집중의 눈동자 정수가 채워주기에 단일을 밀 수 있는 칼날이빨 피손트리가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정수에 관해서는 밑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아제라이트 정수 셋팅

 2시즌에서 가장 고민이였던 것이 아제라이트 방어구 셋팅이였다면 지금은 그에 더해 정수 선택까지 더해졌다고 생각 됩니다. 정수를 어떠한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디피가 차이가 나기에 이러한 고민이 더해졌다고 생각됩니다.
정수의 경우 사진의 셋팅 또는 기호에 따라 선택이 차이가 있으므로 참고 정도만 하시면 좋습니다.
 일단 메인을 보기전에 목걸이 유물렙 55 기준 메인1 부차1를 사용할 수 있는 지금 부차 아제 정수에는 자각몽이 고정입니다. 



 기력 조루인 야드에게 진짜 한 줄기 빛을 선사해주는 정수로써 발동 횟수 및 발동 했을 때의 유연증가가 야드에게 좋아 다른 부차 능력을 압도하는 정수라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사용 기력을 반환해주는 형식이라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부차 정수를 2개를 사용하더라도 하나는 자각몽이 고정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차 능력을 2개까지 사용할 수 있는 65렙정도 됐을 때에 자각몽 고정에 원수피 / 응축 / 세계맥으로 선택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그렇다면 메인에는...? 레이드의 경우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바로 원수의 피와 응축된 생명력 입니다. 현재 WCL 기준으로는 응축된 생명력이 많이 보이고 있으며 저 역시 응축된 생명력 정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 주의 하셔야할 것이 응축된 생명력 툴팁의 공격력 5% 증가 내용이 3단계부터 라는 것입니다. 6주차에 접어든 지금의 시점에선 대부분 3단계 이실 것으로 생각되지만 혹여나 3단계가 아니신분들이라면 원수의 피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수의 피는 3단계가 아니더라도 2단계에서도 상당한 딜량을 기대할 수 있으며 부차 능력으로 가속과 치명타 보정이라는 달콤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에 응축된 생명력 3단계 이전에 사용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완벽한 환영을 메인에 쓰지않는 이유는 야드는 광폭화가 발동하더라도 결국에는 나에게 기력이 얼마나 있는냐가 중요하기에 딜량상승이 없고 사용 기력만 50% 줄어드는 광폭화의 효율이 조드에 비해 떨어지기에 완벽한 환영이 밀리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단, 응축된 생명력이 3단계가 아니고 원수의 피가 없다면 메인에 완벽한 환영 / 세계맥 / 불꽃의 도가니 / 투쟁과 반목 정도로 고려할 수는 있습니다.

쐐기의 경우는 거의 집중의 눈동자 정수가 고정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칼날이빨 / 피손트리로 인한 광딜을 정말 잘 메꿔주며 쐐기 한정으로 좋은 가속 스텟을 동시에 가져오기에 대부분의 쐐기 던전에서 고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집중의 눈동자 정수의 경우 단계에 상관없이 메인에 쓰시면 좋습니다. 
 왕안이나 왕안 또는 왕안같이 자잘한 쫄이 적고 쫄의 개채수가 적은 던전의 경우 원수의 피 정도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아제라이트 방어구 셋팅

 이 부분때문에 야드 셋팅 공략글이 늦어진 이유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첫주와 둘째주의 아제깡의 실패로 원하는 아제라이트가 나오지않아 셋팅이 망가지면서 방어구 셋팅 부분에 대하여 말씀드리기가 어려워서 공략글이 늦어졌습니다. 



 현재 블러드 말렛에선 상위권에 넘실대는 해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넘실대는 해일은 435 아제방어구 기준 약 6천의 데미지를 주고 생존까지 도움이되는 아제라이트 특성으로 데미지 역시 단일딜에서는 쓸만한 아제라이트 입니다.



 위의 딜 내역은 애쉬베인 영웅의 딜 내역으로 435 방어구 기준 넘실대는 해일을 1개만 착용하였는데 3퍼센트의 딜을 보여주고 있어 좋은 아제라이트 특성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밀림의 분노와 넘실대는 해일이 같이있는 방어구가 6넴드인 여왕의 궁정 하나이고 해저템은 최대 435가 최대이기에 445 아제라이트 셋팅을 하기에는 불가능합니다. 그렇기에 현재의 야드는 넘실대는 해일 셋팅보다는 밀림의 분노를 같이 셋팅할 수 있는 살점분리 셋팅을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살점분리는 아제깡으로도 충분히 셋팅할 수 있기에 자쿨 머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아제깡을 통한 살점분리 셋팅 또는 여왕의 궁정에서 하나정도 넘실대는 해일을 셋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이번 레이드 아제라이트 방어구의 경우 정말 거지같이 배치가 되어있어 어떠한 방어구를 추천드리기보다는 아제라이트 셋팅을 말씀드리는 것으로 마무리를 할까 합니다.

□ 밀림의 분노는 무조건 1순위
□ 레이드 기준 핏빛 안개는 1개정도 있으면 좋음
□ 쐐기기준 참혹한 난도질 1개정도 있으면 좋음
□ 살점분리 다다익선
□ 넘실대는 해일 다다익선
□ 넘실대는 해일 보다는 살점분리 셋팅을 우선적으로 셋팅
□ 필자는 레이드 기준 밀림의분노 2개 / 핏빛 안개 1개 / 살점분리 1개 / 넘실대는 해일 1개 / 참혹한 난도질 1개
           쐐기 기준 밀림의분노 2개 / 참혹한 난도질 2개 / 살점분리 1개 / 핏빛 안개 1개



5. 레이드 네임드별 미세먼지 팁

심연 사령관 사이바라 : 과잉은 야드 혼자서 가능 ( 곰폼 + 생본 ) -> 곰폼과 생본이 같이 있어야만 가능, 캣폼+생본도
                         살긴하지만 딸피로 살아남기떄문에 곰폼+생본만 가능
                         힐러가 빠방하면 딜이 되는 사거리에서 화살 피하기
                         공대 힐이 불안하면 거리 벌려서 화살 피하고 야돌이나 두강으로 붙기

검은바다 거수 : 복어와 네임드의 사이의 이동을 야돌과 두개골강타로 이동
                 두개골 강타는 조화친화 사용시 13미터의 돌진기임
                 신화기준 관통의 미늘을 맞을 때에는 생본으로 생존력을 올리자
                 단상과 단상사이의 이동은 날쌘 동물 변신후 야돌로 이동

아즈샤라의 광채 : 페이즈 변환시 잔베는 최소 2개
                    쫄 페이즈 들어가기전 쇄포는 센스
                    큰 쫄의 넉백은 야돌로 대처
                    작은 쫄 차단은 꼭 해주자

여군주 애쉬베인 : 신화 기준 산호 터뜨리고 바닥을 밟아주기
                    굽이치는 아제라이트 타이밍에 쇄포는 센스 (신화 기준 공장님 콜에 따르기)

올고조아 : 쫄 타이밍에 잔베는 최소 2개
            페이즈 변환시 대려갈때 쇄포는 센스

여왕의 궁정 :  가능하면 2타켓 딜

자쿨 : 딜에 심취하지말고 잘 피하기
       공대 상황을 봐서 단일딜 vs 광딜 판단하기

여왕 아즈샤라 : 집중의 눈동자 정수도 좋지만 원수피와 응축된 생명력도 좋음 / 필자는 응축된 생명력 사용
                  애타넬과 시라누스는 가능하면 2타켓 도려딜 유지
                  초광신도 괴수에게 야돌 사용 금지 / 두개골 강타로 붙어서 딜
                  괴수딜은 도려 사용 X / 흉포를 사용해서 빠르게 처리
                  오프닝 광폭화 이후 다음 광폭화는 비전 폭발이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



6. 장신구 셋팅

 장신구의 경우 2시즌에 쐐기장신구가 상위권에 많았던 것에 비해 이번 시즌은 레이드 장신구가 상위권을 차지하고있습니다. 



 레이드의 경우 칼날산호와 잉크함을 1순위로 셋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칼날 산호는 쐐기에서도 유용하기때문에 인장을 애쉬베인에서 하나는 기본적으로 굴리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잉크함의 경우 레이드 한정으로 좋은 장신구이고 쐐기에서는 쓸만한 장신구라고 정리하고 싶습니다. 
 아직 아즈샤라의 광채가 주는 비전 폭풍우의 유리병을 써보지 못하여 코멘트를 달 수가 없네요...또한 블러드 말렛의 쿨티란 포탄 주차는 왜 높은지 이해가 안되는 장신구로 쐐기에서 파밍하기 좋은 장신구론 개인적으로 주사위와 망원경이 상위권이라고 생각됩니다.

□ 레이드 :  칼날산호 고정 / 잉크함 / 주사위 / 망원경 / 연금돌 / 그 이외의 장신구
□ 쐐기 : 칼날산호 고정 / 주사위 / 망원경 / 연금돌 / 잉크함

잉크함의 경우 아직 쐐기에서 좋다는 느낌은 받지 못하는 장신구라고 생각됩니다. 보스 딜에서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지만 광딜에서는 그닥... 차라리 주사위나 망원경이 더 좋은 느낌을 준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많은 야드분들이 저에게 물어오시길 야드는 어떤가요? 야드 입지가 바꼈나요 라고 가끔 물어보시지만... 네...
그대로입니다.. 무리의 우두머리를 준다고해서 레이드는 좀 나아지나했지만....크흠... 투쟁과 반목이 대신하여 나온다고해서 기대했지만... 크흠...
 여러모로 힘든 시기의 야드입니다(사실 안힘든 적이 없지만...) 비주류이지만 매력있는 야드를 하시는 분들에게 화이팅하시라는 말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단지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다른 야드분들이 좀 더 높은 디피를 뽑을 수있는 팁을 공유하고 인식 개선을 위해 빡딜을 하는 일밖에 없네요. 아무래도 적은 인원의 클래스이기에 제가 모르는 팁이나 정보가 있다면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저도 드게에서 야드 팁 많이 얻어갑니다)

 그럼 저는 예전에 2타켓 딜사이클관련 글과 전에 썼던 공략글을 링크하는 것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조드, 수드, 회드, 야드 모든 드루분들에게 티벼의 기운이 깃드시길! 

2타켓 딜링 팁 -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my=opi&l=103869
2시즌 쐐기 셋팅 팁 - http://www.inven.co.kr/board/wow/40/103839?my=post
매크로 총정리 - http://www.inven.co.kr/board/wow/40/103276?my=post

방송홍보 - https://www.twitch.tv/redcat21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