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왕 볼바르가 아닌 스톰윈드를 지키던 시절의 보호 성기사 볼바르입니다. 요즘 와우하느라 넘 바빠서 제대로 하기 힘들지만 여유가 되면 완성되고 차근차근 여러 가지 더 올려보겠습니다. 성기사 영웅의 아이디어는 정말 많지만 보호 기사는 인물이 부족해서 낼 사람을 찾기가 힘드네요..

Bolvar, Regent of Stormwind



영웅 소개

얼라이언스의 영웅인 볼바르 폴드라곤은 바리안 린이 실종되어 있는 동안 스톰윈드의 섭정으로서 왕국과 얼라이언스를 지켰습니다. 스톰윈드 군대의 총사령관이었으며, 이후 얼라이언스의 주력 병력인 7군단을 이끌게 됩니다. 
그는 대영주이자 뛰어난 성기사였지만, 분노의 관문 전투에서 바리마트라스와 퓨트리스의 음모로 인해 리치 왕과의 결전을 앞두고 쓰러졌으며, 이후 얼음왕관 성채에서 고문을 당했습니다. 아서스의 몰락 이후 그는 비밀스럽게 리치 왕의 자리를 계승했습니다. 이전의 인간 시절에 보였던 자비로움과 정의로움은 사라진 채로...


볼바르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에 존재하는 수많은 성기사 중 한 명입니다. 하지만 성기사들 대부분이 방패를 들지 않다 보니 보호 기사로 적합한 인물을 찾다가 볼바르가 선택되었습니다. 지금은 성기사라고 부를 수 없는 그이지만, 옛날 성기사 시절의 영광스러운 모습을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보호 성기사의 전형으로 방패를 통해 적의 공격에 저항하고, 적을 침묵시키며,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또한 그는 주위의 영웅을 지키는 오라 능력을 들고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한 기술에 따라 오라의 능력이 변화하며, 일반적으로 사소한 보너스에 그치는 정도이지만 전투가 지속될 땐 누적되어 위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성기사이지만 과도하게 빛의 이미지를 주는 건 볼바르라는 캐릭터에 맞지 않아 능력과 특성 등은 조금 성'전사'스러운 면모를 갖게 했습니다.

극도로 단단한 탱커이며 침묵이란 cc기를 갖고 있지만 약간 딜링 능력이 떨어지고 완전히 뚜벅이란 점이 단점입니다. 침묵을 두려워할 만한 적에게 근접다면 그때부터 볼바르의 능력을 이용해 어그로를 끌면서도 집요하게 생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항 관련 패치가 적용되면서 조금 수정했습니다

유형


근접 전사

구분

기본 능력치
(레벨 당 상승 수치)

생명력

2585 (+4%)

생명력 재생량

5.38 (+4%)

마나

500 (+10)

마나 재생량

3 (+0.1)

공격력

102 (+4%)

공격 사거리

1

공격 속도

1

이동 속도

4.4



D - 오라 (Aura)
 마지막으로 사용한 일반 기술에 따라 특정 오라를 얻어 자신과 주위 아군 영웅들을 보호합니다.

기원의 오라
자신과 주위 아군 영웅이 받는 피해가 8% 감소합니다.

응보의 오라
자신과 주위 아군 영웅이 피해를 받을 때마다 공격한 대상에게 19(+4%)의 피해를 줍니다. 한 대상이 같은 적에게 공격받을 때 0.4초마다 최대 1번만 발동합니다. 

자비의 오라
자신과 주위 아군 영웅을 매초 9(+4%)만큼 치유합니다.

* 오라의 범위는 볼바르를 중심으로 4만큼입니다. 
Q스킬인 정의의 방패를 사용하면 기원의 오라, W스킬인 응징의 방패를 사용하면 응보의 오라, E스킬인 수호자의 빛을 사용하면 자비의 오라로 즉시 변경됩니다. 
응보의 오라는 특정 영웅이 지나친 피해를 받지 않도록 A가 B로부터 받는 피해에 반사 데미지엔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 영웅이 오라 범위 안 여러 영웅을 동시에 공격하면 한 번에 피해를 받습니다.
기원의 오라는 다른 아군 영웅이 부여해주는 일반적인 저항 효과와 합연산될 수 있습니다.




Q - 정의의 방패 (Shield of the Righteous)
 대상 적을 공격해 119(+4%)의 피해를 입히고 자신이 대상에게 받는 피해를 4초 동안 25% 추가로 감소시킵니다.

마나 : 50
재사용 대기시간 : 7초

* 2.25의 범위 내 적을 공격합니다. 유닛이 아닌 건물/구조물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데미지 감소 효과는 합연산입니다. 기원의 오라가 자동적으로 켜지는데 이 효과만 있다면 33%의 데미지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기원의 오라와 모랄레스의 보호기 등의 다른 저항 효과들이 있다면 그 나머지 저항 수치를 전부 합칠 수 있습니다. 8+25+35%식으로 적용됩니다.

볼바르의 저항 능력들을 전부 합쳐본다면, 헌신적인 수호자의 25% 뎀감과 마지막 수호자의 최대 약 30% 뎀감, 정의의 방패의 25% 데미지 감소가 있습니다. 이들 능력을 전부 발휘하면 정의의 방패 대상에 대해 전부 합연산으로 80% 데미지 감소가 있지만 최대 저항 수치는 75%이므로 정의의 방패 대상에 한해선 75%, 다른 대상들에겐 볼바르의 능력만으로는 최대 55+기원의 오라의 8%로 63%의 저항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다른 저항 효과가 부여된다면 역시 최대치인 75%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0%의 데미지 감소에는 도달하지 않습니다. 사실 이전에 생각했던 것은 100%를 넘길 수 있고 그 상황에서는 일시적 무적인 셈으로 구현하려고 생각했지만 너무 이상적인 조건일 뿐더러 오히려 직관적이지 않은 것 같아 기각했습니다.



W - 응징의 방패 (Avenger's Shield)
 대상 방향으로 방패를 날려 처음 적중하는 적 영웅을 1.75초 동안 침묵시키고, 적 영웅에게 적중했다면 인접한 다른 적 영웅 한 명에게 추가로 방패가 튕깁니다. 방패가 이동하는 경로에 있던 적은 192(+4%)의 피해를 받습니다.

마나 : 65
재사용 대기시간 : 12초


* 6의 사거리까지 대상 방향으로 일직선으로 날아가는 방패를 던집니다. 방패의 폭은 스랄의 늑대 정령 정도입니다. 적 영웅에게 적중하지 않더라도 날아가는 방향안에 있는 다른 모든 적은 피해를 받습니다.
 적 영웅에게 적중했다면 두 가지로 나뉩니다. 주위 다른 적 영웅이 없다면 적 영웅이 적중한 순간 방패는 멈추고 뒤쪽의 적들은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다른 적 영웅이 처음 적중한 적 영웅으로부터 6의 사거리 내에 있다면 대상 적을 향해 방패가 날아가며 이 때의 방패는 무빙으로 피할 수 없습니다. 이 경로의 적들은 또 다시 피해를 받지만, 처음 적중했던 적 영웅이 동시에 이중으로 피해를 받지는 않습니다. 두 번째 적중한 적 영웅에게는 침묵 효과가 없습니다. 
여러 적 영웅들이 모여 있으면 두 번째로 날아가는 방패의 대상은 랜덤입니다. 

 



E - 수호자의 빛 (Light of the Protector)
 자신이 잃은 생명력의 30%를 회복합니다.

마나 : 80
재사용 대기시간 : 10초


* 자신이 잃은 생명력을 기반으로 회복량이 정해집니다. 자신의 체력이 90%라면 전체 체력의 3%만을 회복합니다. 자신의 체력이 현재 10%라면, 전체 체력의 27%를 회복합니다. 


R - 빛의 아이기스 (Aegis of Light)
  정신을 집중해 5초 동안 빛의 아이기스를 세웁니다. 자신의 등 뒤에 있는 아군 영웅이 받는 모든 피해를 볼바르가 50%의 피해로 대신 받습니다. 볼바르의 생명력이 15% 이하로 떨어지면 취소됩니다.

마나 : 75
재사용 대기시간 : 80초

*
빛의 아이기스를 세우면 R키로 다시 취소할 수 있습니다. 취소되기 전까지 움직일 수 없지만 이동하려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릴 수 있습니다. 고개를 돌리면 빛의 아이기스의 범위 역시 빠르게 달라집니다.
자신을 둘러싼 U자 형의 막을 세워 막 밖에서 막 안으로 들어오는 모든 공격을 대신 받습니다. 볼바르의 등 뒤에 있는 적이 등 뒤에 있는 아군을 공격할 때, 볼바르의 아이기스 안에 있는 적이 아이기스 밖의 아군을 공격할 땐 효과가 없습니다.
눈에 보이는 막의 두께는 레오릭의 묘실의 벽 두께보다 조금 얇은 정도이지만 시각적 효과일 뿐이며 실제 판정은 적 플레이어/아군 플레이어 영웅의 신체 중심 위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볼바르의 몸을 둘러 감싸고 뒤로는 7의 사거리까지를 포함하는 긴 u자 형입니다.



R - 헌신적인 수호자 (Ardent Defender)
 6초 동안 받는 피해가 25% 추가로 감소하고, 기절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받으면 남은 지속 시간과 무관하게 효과를 잃고 35%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 80
재사용 대기시간 : 90초

*
이 데미지 감소 효과 역시 합연산입니다. 활성화되면 볼바르의 몸이 은빛으로 빛납니다. 이 상태에서 정의의 방패를 쓰면 기원의 오라와 함께 정의의 방패 대상에게 받는 효과가 볼바르의 능력만으로 58% 감소하게 됩니다.

특성

1단계

 ! 믿음의 힘 (Power of Faith)
퀘스트: 수호자의 빛으로 자신의 생명력의 300%만큼 치유하면 수호자의 빛이 추가로 자신의 최대 체력의 8%만큼을 치유합니다.

 ! 대영주의 힘 (Might of the Highlord)
퀘스트: 응징의 방패가 두 번째 적 영웅에게 10번 적중
보상: 응징의 방패가 두 번째로 적중한 적 영웅도 1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가혹한 정의 (Harsh Justice)
응징의 방패가 적 영웅에게 적중하기 전까지 주는 피해가 75% 증가하며, 적 영웅에게 적중하지 않았다면 4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 정의의 갑옷 (Armor of the Righteous)
퀘스트: 정의의 방패의 받는 피해 감소 효과로 5,000의 피해를 막아냄
보상: 정의의 방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기원의 오라가 아군 영웅이 받는 피해를 10%만큼 감소시킵니다.

*
믿음의 힘은 고정된 생명력 수치가 아니라 여러 레벨 상황에서 회복한 체력의 비율의 합이 300%가 되면 보상 받는 퀘스트 특성입니다. 즉 볼바르의 체력의 10배만큼의 피해에 대해 수호자의 빛으로 치유하면 보상을 얻습니다. 퀘스트 보상은 어느 상황에서 쓰든 체력의 8%를 고정적으로 회복시켜주며, 이건 다른 수호자의 빛 특성으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대영주의 힘은 라인전에선 적 영웅 둘이 붙어 있는 일이 드물 것이므로 퀘스트를 올리기 힘들 것으로 예상하지만, 일단 보상이 완료되고 나면 cc능력이 더욱 강해집니다.

가혹한 정의는 라인 클리어 능력, 일부 맵에서 오브젝트 처리 능력을 강화합니다. 

정의의 갑옷은 정의의 방패의 25% 뎀감 효과로 5000의 피해를 막으면 보상이 주어집니다. 즉 정의의 방패가 활성화된 적 대상으로부터 2만의 피해를 받아야 합니다.

2단계

 불굴의 수호자 (Relentless Protector)
기절, 침묵 상태에서도 수호자의 빛을 쓸 수 있으며 이런 상태에서 수호자의 빛을 사용하면 남은 기절이나 침묵의 지속 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법의 위세 (Long Arm of the Law)
정의의 방패의 사거리가 200% 증가하지만, 증가한 범위의 적에게는 절반만큼의 피해만 주며, 자신이 받는 피해도 기존 효과의 절반만큼만 감소시킵니다.

 축복받은 방패 (Blessed Shield)
현재 활성화된 오라를 발동시키는 기술을 사용할 때의 기술 위력이 30% 증가합니다.

 빛 안에서 (Stand in the Light)
오라의 사거리가 100% 증가하고, 자신이 오라로부터 받는 효과가 20% 증가합니다.

*
불굴의 수호자를 찍고 침묵, 기절 상태에서 수호자의 빛을 쓰면 남은 해당 cc 지속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1.75초 침묵에서 0.75초가 흐른 시점에서 e를 쓰면 0.5초 뒤 침묵이 풀리는 것입니다.

축복받은 방패는 각각의 오라를 발동시키는 기술이 그 오라 상태에서 쓰면 기술 위력이 크게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당연히 데미지 감소량이나 침묵 시간과는 무관합니다. 기술 위력 증가 폭이 크지만 오랜 시간 다른 기술을 사용하지 않아야만 합니다.


3단계

 수호자의 촛불 (Candle of the Protector)
자신의 생명력이 60% 이상일 때 수호자의 빛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수호자의 횃불 (Torch of the Protector)
자신의 생명력이 40% 이하일 때 수호자의 빛을 사용하면 잃은 생명력의 40%를 회복합니다.

 수호자의 등불 (Lantern of the Protector)
자신의 생명력이 30% 이상이며 70% 이하일 때 수호자의 빛을 사용하면 마나를 소모하지 않고 잃은 마나의 10%를 회복합니다.

 기사의 경계 (Knight's Vigil)
정의의 방패가 자신이 받는 모든 피해를 추가로 감소시키지만, 15%만큼만 추가로 감소시킵니다.

*
기사의 경계는 법의 위세 특성을 찍었을 경우 법의 위세 특성에 절반이라 표시했듯이 원거리 대상에게 적중할 경우 받는 모든 피해를 7.5% 감소시킵니다.



5단계 (13 레벨)

 수호자의 손길 (Hand of the Protector)
다른 아군 영웅에게 수호자의 빛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라의 잔영 (Remaining Aura)
새로운 오라가 활성화될 때 이전에 발동된 마지막 오라가 사라지지 않고 남습니다.

 불굴의 오라 (Aura of Relentlessness)
자신의 주위에 기절, 감속, 이동 불가 효과에 걸린 아군 영웅이 있다면, 자신은 이와 같은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대영주의 심판 (Highlord's Judgment)
정의의 방패에 적중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초 동안 50% 증가합니다.


*
수호자의 손길은 e를 아군 영웅에게 쓸 수 있는 치유 기술로 바꿉니다. 이렇게 변한 수호자의 빛은 똑같이 아군 영웅이 잃은 생명력에 기반해 치유합니다. 다른 모든 수호자의 빛 기술 특성이 적용됩니다. 발동 기준이 자기 자신이더라도 효과 자체는 아군 영웅에게도 적용되지만, 1레벨 특성의 경우엔 자신에게 사용한 수호자의 빛으로만 퀘스트가 쌓이고, 아군 영웅에게 사용해도 추가 회복량은 자신에게 적용됩니다. 
이 기술을 통해 볼바르가 마치 지원가처럼 E기술을 쓸 수 있겠지만 찍히는 단계는 이미 13레벨이기 때문에 지원가 역할을 맡길 수는 없을 것이며 다른 체력 높은 탱커에게 효과가 좋겠지만 그런 탱커와 볼바르를 함께 쓰는 것이 그렇게 좋을 거라곤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라의 잔영은 동시에 두 오라가 활성화되게 하는 효과입니다.

불굴의 오라는 4의 범위 이내에 아군 영웅이 cc에 걸렸을 때 자기 자신은 걸리지 않게 하는 효과입니다. 자신이 먼저 걸리고 주위 아군 영웅이 같은 종류 cc에 걸렸다면 그 순간 자신에게 걸린 효과는 해제됩니다.


6단계

 확신 (Conviction)
응징의 방패가 추가로 한 번 더 튕기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무거운 방패 (Heavy Shield)
응징의 방패에 적중한 첫 영웅이 1.75초 동안 기절합니다.

 응징자 (Avenger)
응징의 방패가 영웅에게 주는 피해가 100% 증가하고, 적중한 첫 영웅을 4초 동안 취약하게 만들어 받는 피해를 25% 증가시킵니다.

 스톰윈드의 보루 (Bulwark of Stormwind)
응징의 방패로 준 피해량의 25%만큼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3초 동안 얻습니다.

*
확신을 찍었을 때 마지막으로 튕기는 응징의 방패는 처음 적중했던 적에게도 다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적 영웅 둘만 있다면 항상 a-b-a 순으로 맞게 됩니다.

7단계

 신성한 대지 (Holy Ground)
빛의 아이기스의 범위 안에 있는 적들은 아군에게 주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고통스러운 진실 (Painful Truths)
헌신적인 수호자가 활성화된 상태일 때 볼바르를 공격하는 적은 자신이 가한 피해량의 25%만큼을 되돌려 받습니다. 헌신적인 수호자가 활성화된 상태로 볼바르가 죽지 않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70초 감소합니다.


 빛의 구원 (The Light Saves)
자신의 생명력이 20% 아래로 떨어지면 수호자의 빛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즉시 초기화되며 3초 안에 사용하는 수호자의 빛이 잃은 생명력의 50%만큼을 추가로 회복시킵니다. 이 효과는 30초마다 한 번 발동합니다.

 마지막 수호자 (Last Defender)
자신 주위에 있는 적 하나당 받는 피해가 추가로 10%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점감합니다.

마지막 수호자는 4의 사거리 이내의 적 수에 따라 데미지 감소 효과를 얻습니다.
1명만 있다면 10%, 2명이면 16.6% 3명이면 21.1%... 같은 식으로 증가해 30%까지 증가합니다. 이 효과 역시 합연산입니다.

신성한 대지는 빛의 아이기스의 활용성을 높여줍니다. 아군을 마주보고 적을 등지는 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에 올릴 걸로 생각해둔 것들을 대충 설명해보면 포탑을 증축하는 스완, 독 위주의 암살 도적 가로나를 비롯한 와우의 도적 컨셉 여러가지, 매우 낮은 피통과 매우 빠르게 회복되는 보호막을 가지고 적을 견제하는 알다리스, 자신의 생명력으로 소환수를 부리는 아드리아, 전사와 지원가를 오가며 마지막에 찍는 특성으로 역할을 바꾸는 전문가 하뮬, 자신의 피로 아군을 치유하고 로아의 힘을 빌려 싸우는 로칸, 토템을 위주로 아군을 지원하는 센진, 공중에서 적을 공격하는 파라, 바람을 이용하는 알아키르, 스킬을 쉼없이 사용해야 하는 로닌, 마이에브, 젠야타, 정크랫, 블랙핸드, 엘리산드 등이 있습니다.

아마 가장 먼저 올릴 건 오랜만에 올리는 스타크래프트 영웅 알다리스일 것 같네요.

거의 두 달 전부터 올려야지 생각했는데 개요만 한 달 전에 올리고 오늘에서야 올리게 됐네요 ㅠ

좀 더 설명을 자세하게 추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