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다리스, 대의회의 심판관
Aldaris, Judicator of the Conclave



영웅 소개

스타크래프트의 옛 이야기에서, 알다리스는 고지식한 프로토스의 전형이었습니다. 칼라이 프로토스의 심판관 계급에 속하는 알다리스는 전통과 원칙에 대한 완고한 면모를 보여왔으며, 그로 인해 급진적인 태사다르와 추방자 암흑 기사단들과 대립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오판으로 알다리스를 비롯한 대의회는 큰 대가를 치러야 했지만, 결국 알다리스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태사다르의 용기와 판단을 존중해 주었습니다. 
자신이 사랑하는 고향을 등진 채 떠나야만 했던 알다리스는 고향을 되찾기 위한 싸움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알다리스는 자신이 사랑하는 동족들의 손에 죽고 말았습니다. 알다리스는 케리건의 배신을 가장 먼저 눈치챈 인물이었고, 케리건은 알다리스가 자신의 진의를 폭로하기 전에 제거했습니다. 
알다리스는 심판관으로서 훌륭한 자질을 갖췄지만, 급변하는 세계에서 이런 자질은 적합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알다리스는 놀랍게도 변화를 결국 수용했으며, 배반자 동족을 친구로 받아들이는 포용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그의 통찰력과 지혜는 결코 무시할 수 없으며, 이는 시공의 폭풍에서도 알다리스의 무기가 되어줄 것입니다.

알다리스는 전문가이지만, 공성을 강조하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다른 역할군으로 특정하기 애매하기 때문에 전문가가 된 케이스입니다. 알다리스는 막대한 보호막이라는 고유 능력과 전장 이탈 기술을 이용한 뛰어난 생존력 + 적을 견제해 귀찮게 만드는 능력들로 어그로를 끄는 일종의 브루저/전사와 비슷한 포지션이지만 실제 체력은 아주 낮은 원거리 영웅입니다. 기술 공격력의 잠재력은 높아 메이지와 비슷한 면도 있지만 공격 성능은 조건부이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 암살자라고 하기에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알다리스는 적의 기술 사용을 집요하게 억제하며 적이 편하게 싸울 수 없게 만드는 매우 성가신 영웅입니다. 또한 알다리스를 노리는 적으로부터 탈출하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독자적으로 적을 제압하는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대사

- 준비 완료

  • 대의회를 위하여.

- 이동

  • 지켜보겠다. / 대의회의 뜻대로. / 그렇게 하겠다. / 즈토코 졸.
  • 엔 타로 아둔! / 아이어를 위하여! / 그렇게 될 것이다. / 질서를 위하여.


- 공격

  • 심판이다! / 우리는 흔들리지 않는다. / 아이어를 위하여! / 대의회의 뜻이다!
  • 난 경고했다! / 아둔의 평화와 함께해라. / 칼라의 빛을 따라! / 우리는 나아간다.

- 적 처치

  • 이게 너에게 합당한 판결이다. / 대의회의 뜻을 의심하지 마라. / 반론은 받지 않겠다. / 참으로 나약한 정신이군.
  • 저그 처치 : 우리는 너희에게 무릎 꿇지 않는다!
  • 케리건 처치 : 이건 사적인 복수가 아니다. 우리 동족의 복수다.
  • 테란 처치 : 우리 동족이 정말 이런 열등한 종족을 동료로 받아들였다는 건가?
  • 제라툴 처치 : 아둔은 자네를 숨겨주지 않아.
  • 아르타니스 처치 : 집행관, 자네는 아직도 한참 부족한 것 같군.
  • 태사다르 처치 : 우리 종족의 희망이, 영광스러운 영웅이 고작 이정도였나?
  • 프로토스 처치 : 심판관의 판결에 이의를 제기하지 마라.

- 반복 선택 

  • 너의 존재가 느껴진다. / 답을 구하는가?
  • 심판관들은 언제나 프로토스의 번영만을 생각해왔다. 그들의 충성심을 의심할 수는 없어.
  • 요즘 젊은 프로토스들은 너무 버릇이 없다네. 우리가 젊었을 땐 대의회의 명령을 거부하는 건 상상도 못할 일이었지.
  • 언젠가는 사악한 배신자 암흑 기사단들이 내 목숨을 노리려고 피닉스를 납치해 조종하려 했었지. 물론 강인한 법무관답게 피닉스는 그 더러운 족속들을 모두 처치했다네.
  • 사실 아직도 암흑 기사단과 함께 지내는 칼라이를 생각하면 어색하기만 하다네. 그들이 우리 모르게 어떤 음험한 생각을 품고 있을지 어찌 알겠는가?
  • 신경삭을 자르다니? 어찌 그런 불경한 생각을 할 수 있단 말인가? 대의회가 엄벌을 내릴 걸세!
  • 심판관들이 말싸움을 시작하면 수 일이 순식간에 지나갈 수도 있다네. 음.. 어쩌면 수 년이 흐를 때도 있었지.
  • 칼라 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하는 법이지.
  • 심판관이 편협하다고? 사실 그 부분에 있어서는 다른 프로토스들도 다르지 않네. 종족 특성이라 해야 할까.
  • 실로 아이어를 다시 한 번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러고 보니 왜 거신의 생김새가 기억나지 않는거지?
  • 예전부터 난 환상을 다루는 걸 프로토스 교육의 기본 과정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었지. 요즘은 대체 뭘 가르치는 건지 모르겠어.
  • 아직도 듣고 싶은 말이 남았나? 물론 해줄 말이야 많지만..
  • 정작 내가 얘기를 들려주면 별로 좋아하지 않는 이가 많았어서 말이지. 다 도움이 되라고 하는 말인데 안타깝더군.
  • 나와 마음이 맞는 깨어 있는 프로토스를 만났으면 좋겠군. 대계승자 정도면 좋겠어.

- 영웅 상호작용

  • 기본
    • 대의회를 거역하는 자들에게 엄정한 처벌이 내려질 것이다. / 질서와 정의를 바로잡으리라. / 첫 번째 종족은 승리하리라! / 칼라의 빛이 우리를 비춘다. / 결의를 다져라. 전투가 시작된다.
    • 좋아, 내가 지켜보겠다. / 그렇게 되리라. / 어떤 적도 정의의 심판을 피할 수는 없다. / 프로토스는 당당히 맞설 것이다. / 대의회의 이름으로 우리는 승리할 것이다.
  • 우호적 영웅 : 우리는 함께 적에게 심판을 내릴 것이다. / 아둔이 우리를 이끌 것이다.
  • 적대적 영웅 : 이 협력 관계는 지속되지 않을 것이다. 명심해라. / 나 또한 반갑지 않다는 걸 모르겠나?
  • 케리건 : 난 처음부터 널 믿지 않았다. 칼날 마녀야. 이번에도 날 배신하지 않으리라고 어찌 장담하지? / 네가 우리 동족을 배반하고 내게 칼을 꽂았던 순간을 아직도 기억한다.
  • 제라툴 : 고귀한 암흑 기사여. 나와 함께 싸우겠는가? / 우리가 같은 전장에서 함께 싸우는 날이 올 거라곤 믿지 않았다.
  • 태사다르 : 그대는 우리의 찬란한 희망이자 총아였다. 그대의 용기를 또 한 번 볼 수 있겠군. / 날 용서해다오. 동족을 위한 그대의 헌신을 이제는 알고 있다.
  • 성기사 : 그대도 법과 질서를 위해 싸우는군. 아주 믿음직스러워. 
  • 레이너 : 태사다르의 친구여, 자네의 활약을 지켜보겠네.
  • 천사 : 참으로 고귀한 생물이로군. 어쩌면 그대도 칼라의 빛이 반겨줄지도 모르겠어. 
  • 칼라이가 아닌 프로토스 : 빛을 저버린 프로토스로군. 이제 그대들의 잘못을 뉘우칠 수 있겠는가? / 우리를 배신한 건 너희다. 대의회의 판결을 따라라.

유형


원거리 전문가

구분

기본 능력치
(레벨 당 상승 수치)

생명력

287 (+4%)

생명력 재생량

0.60 (+4%)

마나

500 (+10)

마나 재생량

3 (+0.1)

공격력

88 (+4%)

공격 사거리

5.5

공격 속도

1.25

이동 속도

4.4




D - 보호막 (Shield)

최대 생명력의 40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가집니다. 보호막은 적을 공격하거나 적에게 공격받으면 3초 동안 재생이 정지되지만, 비전투시 생명력 재생량의 16배의 속도로 회복됩니다.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알다리스는 죽지 않습니다.

*
알다리스의 생명력은 1레벨 기준 287이지만 이 체력에 더해 1148의 보호막을 보유합니다. 따라서 실제 생명력은 1435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호막과 생명력의 매커니즘은 이렇습니다. 기본적으로 보호막이 전부 제거되면 생명력이 닳는 것은 동일합니다. 보호막과 생명력은 각각 회복됩니다. 체력과 보호막이 모두 닳아 있다면 비전투시에 둘 다 동시에 회복됩니다. 보호막은 일반 생명력을 기준으로 한 것보다 4배 빠르게 회복됩니다. 따라서 알다리스의 생명력을 기준으로는 알다리스 체젠의 16배로 회복되는 셈입니다.
알다리의 보호막이 남은 상태에서 남은 보호막과 생명력을 초과하는 피해가 들어오면, 알다리의 생명력은 1인 상태로 생존합니다. 물론 다른 조치가 없다면 후속 공격에 바로 죽을 것입니다. 
다른 보호막 기술을 받으면 그 보호막이 우선적으로 소진됩니다. 따라서 지속 시간이 있는 보호막 - 알다리스의 보호막 - 알다리스의 생명력 순서대로 피해를 받습니다.



Q - 정신 간섭 (Mind Interference)

대상 적 영웅에게 87(+4%) 피해를 주고, 7초 이내에 대상이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152(+4%)의 피해를 줍니다. 이 효과로 적에게 준 피해의 200%만큼 보호막이 재생됩니다.

마나 : 50
재사용 대기시간 : 7초

*
5.5의 사거리 이내의 적 영웅을 선택합니다. 즉시 경미한 피해를 입히고, 7초 동안 징표가 남습니다. 대상 영웅은 자신의 머리 위에 표시로 이 효과가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q,w,e,r,d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피해를 받습니다. 첫 피해로는 보호막이 재생되지 않고, 기술 사용으로 발동한 피해의 두 배만큼 알다리스의 보호막이 재생됩니다.




W - 사이오닉 매트릭스 (Psionic Matrix)

대상 위치에 케이다린 수정을 던져 사이오닉 매트릭스를 형성합니다. 범위 내 적들은 생명력과 마나 재생이 정지되고 매초 2%의 마나를 잃습니다. 매트릭스가 사라질 때 범위 내의 모든 적은 284(+4%)의 피해를 받습니다. 매트릭스는 5초 동안 지속되며, 수정이 적 대상에게 적중했을 경우 영역이 대상을 중심으로 이동하며, 대상이 죽거나 파괴되면 그 순간의 위치로 고정됩니다.

마나 : 75
재사용 대기시간 : 10초

*
7.5의 사거리 이내 위치에 케이다린 수정을 던집니다. 수정은 제이나의 얼음 화살처럼 날아갑니다. 수정이 위치에 도달했을 때 그 위치에 적 건물, 영웅, 유닛이 있었다면 그 대상에게 수정이 박힙니다. 건물이라면 달라지는 것이 없지만 움직이는 물체에 닿는다면 효과의 영역이 대상을 따라 이동하게 됩니다. 
효과 범위는 수정을 중심으로 3 사거리의 원으로 원거리 일반 공격 범위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크기입니다. 범위 내 모든 적에게 상당한 시간이 흐른 후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범위 피해를 주기 전까지 모든 대상의 체젠과 마젠이 차단되는 효과가 있지만, 이는 자연 재생량만을 차단해 치유 기술, 재생의 구슬, 치유의 샘 등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순수하게 생명력 재생량을 늘려주는 효과는 차단합니다.


E - 사이오닉 이동 (Psionic Transfer)

자신과 동일한 외형을 지닌 환영을 그 자리에 만들어 5초 동안 조종합니다. E키를 눌러 알다리스의 본체와 환영을 번갈아 조종할 수 있으며 이 때 본체는 모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환영은 자신의 최대 생명력만큼 피해를 받으면 파괴됩니다. 환영은 기술을 사용할 수는 없지만 일반 공격으로 동일한 피해를 줍니다. 환영이 남아 있는 동안 본체는 공격하지 않으면 감지되지 않는 상급 은신 상태이며 환영이 사라져도 남아 있던 지속 시간만큼 알다리스는 은신 상태가 유지됩니다.

마나 : 70
재사용 대기시간 : 15초

*
기술을 사용하면 그 자리에 자신과 완전히 동일한 환영이 생성됩니다. 적은 알다리스가 이 기술을 사용했는지 눈치챌 수 없습니다. 기술을 사용하면 즉시 환영을 조종할 수 있는데, 환영은 기술을 사용할 수 없지만 평타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e를 다시 사용하면 알다리스 본체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환영이 유지되고 알다리스 본체가 적을 공격하기 전 까지는 알다리스는 모든 유닛을 통과할 수 있고, 어떤 기술로도 감지되지 않습니다. 적의 범위 공격이나 지속 피해로 공격 받아도, 또는 은신을 감지하는 기술에 걸려도 전혀 감지되지 않는 은신 상태입니다. 
환영이 유지되는 상태에서 적을 공격해도 환영은 지속 시간만큼 유지되지만, 유닛을 통과할 수 없고 적의 눈에 보이는 일반 상태가 됩니다. 
환영이 파괴되고 적을 공격하지 않고 있는다면 남은 지속시간만큼 똑같이 상급 은신이 유지됩니다.

환영은 기술을 사용하기 전에 남은 보호막과 생명력을 그대로 보유하기 때문에 그만큼의 피해를 받으면 파괴됩니다. 하지만 알다리스 본체의 최대 생명력, 1레벨 기준 287만큼의 피해를 받으면 그 순간 파괴됩니다. 즉 1레벨에서 보호막과 생명력의 합이 287보다 낮은 상태로 환영을 생성했다면 그만큼의 피해를 받으면 즉시 파괴되지만, 천 이상의 생명력이 있는 상태에서 기술을 사용해도 287만큼 피해를 받으면 환영은 파괴됩니다.

e 기술의 환영과 알다리스의 본체를 동시에 조종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e기술을 통해 번갈아서 명령을 내려야 합니다.



R - 복제 (Simulacrum)

환영 모조품을 만들어냅니다. 환영이 유지되는 동안 알다리스의 보호막은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환영은 알다리스와 완전히 동일한 능력을 보유하며, R키를 이용해 선택해 본체와 번갈아가며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이 환영은 동시에 하나만 보유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30초

*
기술을 사용하면 현재 위치에서 양 옆으로 알다리스가 나눠져 둘 나타납니다. 랜덤하게 한 위치에는 본체가 나타나고 다른 곳에 피해를 받아 죽기 전까지 영구히 유지되는 환영 복제를 생성합니다. 환영은 알다리스 본체와 모든 면에서 동일합니다. 보호막, 생명력, 공격력 등의 스펙이 동일하며, 특성도 함께 적용받고, 기술도 동일한 위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알다리스와 환영의 보호막이 영구히 절반만큼 감소하게 됩니다. 기존에 보호막이 닳아 있었다면 남은 보호막의 절반 상태로 나타나고 이후에 최대 보호막의 절반까지 회복됩니다. 환영이 파괴되면 알다리스 본체의 보호막 양은 다시 최대치만큼 회복될 수 있습니다.
환영과 본체는 r키를 통해 각각 번갈아 조종할 수 있지만, 동시에 조종할 수는 없습니다. 

r과 e의 환영의 조종을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본체를 A, 궁극기의 환영을 B라고 하면 본체와 환영은 e기술을 통해 환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본체의 환영을 a, 환영의 환영을 b라고 하겠습니다.
e기술을 사용하면 e기술의 환영을 조종하는 상태가 될 것입니다. a와 b를 함께 만들려면 e - r - e처럼 눌러 생성할 수 있습니다. 첫 e를 본체로 형성했다면 ere 후에 조종하는 건 b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e를 누르면 B를 조종하게 됩니다.
b 또는 B 상태에서 r을 누르면 A를 조종하게 됩니다. A 상태에서 e를 누르면 a를 조종합니다.
A 또는 a 상태에서 r을 누르면 B를 조종하게 됩니다. 따라서 a에서 b 또는 b에서 a로 한 번에 넘어갈 방법은 없습니다.

환영 모조품이 파괴되어도 경험치를 제공하지는 않으며, 본체를 그대로 조종하게 됩니다. 그러나 본체가 죽으면 모조품은 사라집니다.

R - 정지장 (Stasis Field)
2.5초 뒤 대상 범위 내의 모든 영웅을 정지장에 가둡니다. 정지장이 설치되고 3초의 시간이 지나면 정지장 안에 있던 모든 영웅이 자신의 진영의 제단으로 이동됩니다. 정지장에 갇힌 영웅은 무적 상태이며,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습니다. 알다리스는 이 기술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마나 : 80
재사용 대기시간 : 70초

*
5의 사거리 이내에 감시탑 점령소만한 크기의 원을 형성합니다. 2.5초 후 범위 내의 모든 적과 다른 아군 영웅은 무적인 상태로 갇히며 곧 자동으로 귀환하게 됩니다.  

특성

1단계

[D] - ! 심판관의 목적 (Judicator's Pursuit)
퀘스트 : 보호막의 절반을 75% 효율로 일반 생명력으로 전환합니다. 재생의 구슬을 얻을 때마다 잃었던 보호막을 5%씩 획득합니다.
보상 : 재생의 구슬을 20개 획득하면 보호막이 있는 동안 받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Q] - ! 고등한 정신 (Higher Mind)
정신 간섭 효과로 피해를 줄 때마다 정신 간섭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0.7초 감소합니다.
퀘스트: 정신 간섭 효과를 이용해 적에게 60번 피해를 주면 정신 간섭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영구히 1.5초 감소합니다.

[W] - 분열 매트릭스 (Disruption Matrix)
사이오닉 매트릭스가 범위 내의 돌격병과 영웅에게 매초 23(+4%)의 피해를 줍니다.

2단계

[Q] - 절대적 선고 (Imperative Sentence)
정신 간섭 효과에 걸린 대상이 자신 또는 자신의 환영에게 일반 공격으로 입히는 피해가 15% 감소합니다.

[W] - 사이오닉 증폭 (Psionic Amplification)
사이오닉 매트릭스의 범위 내에 있을 때 보호막이 항상 재생되며 보호막 재생 효과가 30% 증가합니다.

[E] - 감형 (Commutation)
사이오닉 이동 상태에서 복귀하면 1.5초 동안 받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3단계

[Q] - 대의회의 심판 (Judgment of the Conclave)
한 번의 정신 간섭 효과로 주는 피해가 피해를 줄 때마다 25%씩 증가합니다.

[Q] - 중재자 (Arbiter)
정신 간섭 효과가 발동할 때마다 대상의 정신 간섭 지속 시간이 1초 연장됩니다.

[W] - 환류 (Feedback)
사이오닉 매트릭스 효과로 소진시키는 마나가 50% 증가하고 마나량의 200%만큼의 피해도 함께 줍니다.

5단계 (13 레벨)

[D] - 강화 보호막 (Hardened Shield)
보호막이 알다리스의 최대 생명력의 150%를 초과하는 피해에 대해 그 이상의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Q] - 정신력 누출 (Spirit Tap)
정신 간섭 대상이 기술에 소모하는 자원이 50% 증가합니다. 정신 간섭 효과 상태에서 대상이 기술을 세 번 사용할 때마다 1.5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E] - 자력 구제 (Self-help)
환영을 파괴한 적은 287(+4%)의 피해를 받고, 이후 5초 동안 알다리스로부터 25%의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6단계

[D] - 칼라의 보호 (Khala's Protection)
보호막이 파괴될 때 보호막을 초과하는 피해를 무효화하고 알다리스가 2.5초 동안 보호 효과를 얻어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이 효과는 45초마다 한 번만 발동합니다.

[Q] - 심리 게임 (Mind Game)
정신 간섭을 사용할 때 대상 주위의 모든 적 영웅에게 87(+4%)의 피해를 줍니다. 피해를 받은 모든 적 영웅에게 정신 간섭 효과를 나타내는 징표가 표시되지만, 특성이 적용되지 않는 채로 기본 효과의 20%의 피해만 줍니다.

[W] - 사이오닉 충격파 (Psionic Shockwave)
사이오닉 매트릭스가 사라질 때 수정이 자신을 향해 에너지를 방출해 경로 상의 적에게 213(+4%)의 피해를 줍니다. 이 효과는 사이오닉 이동으로 생성된 환영에게도 적용됩니다.

[W] - 케이다린 파편 (Khaydarin Fragments)
케이다린 수정이 해당 위치에서 즉시 폭발해 피해를 주며, 폭발에 휘말린 모든 적에게 사이오닉 매트릭스 효과를 7.5초 동안 부여합니다.

*
심리 게임으로 적용되는 광역 정신 간섭의 범위는 선택한 적 영웅 중심으로 도살자의 어린양 범위 정도

7단계

[R] - 환상특급 (Psimulacrum)
환영을 생성해도 보호막이 감소하지 않고, 환영이 피해를 준 적에게 자신이 동일한 능력으로 주는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R] - 죄의 무게 (Weight of Guilt)
정지장에 갇혀 제단으로 돌아간 적은 이후 10초 동안 탈것을 탈 수 없습니다. 정지장에 갇혔던 아군의 이동 속도가 10초 동안 80% 증가합니다.

[Q] - 선고 (Denounce)
정신 간섭 효과에 걸린 적의 기술 위력이 25% 감소합니다. 

[E] - 환영 환상 (Hallucinative Phantom)
사이오닉 이동으로 생성된 환영이 정신 간섭과 사이오닉 매트릭스를 특성이 적용되지 않는 효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환상특급은 r로 생성한 환영이 평타를 치면 그 대상에게 본체가 치는 다음 평타 공격력은 20% 증가, 환영이 q로 피해를 주면 동일한 대상에 대한 다음 q의 기술 위력이 20% 증가.. 이런 방식입니다. 무한정 적용되지 않고 한 번씩 적용됩니다. 평타를 예로 들면 환영 평타 - 본체 평타 - 환영 평타 - 본체 평타 이런 식으로 들어가야 20% 증가된 효과를 계속 받게 됩니다.














다음에 올릴 걸로 생각해둔 것들을 대충 설명해보면 포탑을 증축하는 스완, 독 위주의 암살 도적 가로나를 비롯한 와우의 도적 컨셉 여러가지, 자신의 생명력으로 소환수를 부리는 아드리아, 전사와 지원가를 오가며 마지막에 찍는 특성으로 역할을 바꾸는 전문가 하뮬, 자신의 피로 아군을 치유하고 로아의 힘을 빌려 싸우는 로칸, 토템을 위주로 아군을 지원하는 센진, 공중에서 적을 공격하는 파라, 바람을 이용하는 알아키르, 스킬을 쉼없이 사용해야 하는 로닌, 마이에브, 젠야타, 정크랫, 블랙핸드, 엘리산드 등이 있습니다.

군단하면서 생각난 엘리산드, 마이에브, 자비우스 셋 중 하나를 올리거나 아니면 예전에 올렸던 영웅 특성 리워크 정도를 올리게 될 것 같네요. 바로 전에 올린 볼바르나 알다리스는 1년도 더 전에 생각했던 약 10개 정도 영웅 중 하나입니다. 그 때 생각했던 기술을 거의 그대로 들고 왔는데 사무로가 환영을 쓰는 캐릭으로 나왔네요. 물론 조작 방식이나 효과와 목적이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에 딱히 수정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그 중 대부분은 이미 공작소에 올렸고 스완만 남은 것 같네요. 데하카는 나와버렸으니..

대사는 딱히 올리지 않았는데 영웅이 시공의 폭풍으로 끌려온 시점이나 스토리와 인물 관계,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몇몇 상황에서의 대사만 작성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이전 글에 썼듯이 생각한 수십 개의 영웅이 있으니 이후 천천히 올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