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크림에서 고술 플레이하고 있는 셀폰입니다.
아직 7.1.5고술 가이드가 없어서 제가 나서서 직접 글을 써볼려고 합니다.
오늘 방송에서 이 내용을 설명하였고 많은 분들과 얘기를 나눴습니다.  

모든 내용은 veins에 있는 내용 토대로 올릴려고 하는 제 개인적인 생각도 좀 첨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어가 되시는 분들이 링크를 타셔서 직접 보시는것도 나쁘지 않을것같네요



개요

7.1.5의 변화점은 우박폭풍의 너프로 제일 최악의 특성이 있었고 바위주먹도 너프됨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가장 큰 변화는 바위주먹 대신 바람 노래 특성, 폭풍 or 과충전 그리고 몰아치는 폭풍?을 쓰고 있고 90렙 특성 라인의 바람의 격노를 쓰고 있다는 것이 큰 변화고 이것은 지금의 딜 사이클과는 전혀 다릅니다. 





1.특성 선택 


2.레이드 특성

15렙 - 바람의 노래 / 뜨거운 손
30렙 - 돌진 or 바람 질주 토템
45렙 - 번개쇄도 토템
60렙 - 고대의 신속함
75렙 - 과충전 or 폭풍(폭풍은 밤요 4셋 이후에는 고정)
90렙 - 바람의 격노
100렙 - 산사태

2.1 광딜 특성

15렙 - 바위주먹
30렙 - 돌진 or 바람 질주 토템
45렙 - 번개쇄도 토템
60렙 - 고대의 신속함
75렙 - 폭풍
90렙 - 바람의 격노
100렙 - 산사태

2.2 무난한 특성

15렙 - 뜨거운 손
30렙 - 돌진 or 바람 질주 토템
45렙 - 번개쇄도 토템
60렙 - 고대의 신속함
75렙 - 폭풍
90렙 - 바람의 격노
100렙 - 산사태

3. 15렙 특성라인



모든 특성이 무난하지만 바람 노래 특성이 다재다능하고 폭딜을 넣을 때 가장 좋은 특성이며 소용돌이 수급과 폭인 발동에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뜨거운 손은 그냥 무난한 특성 같습니다. 근데 veins에서 아카이누를 언급했는데 좋은 평가는 아니었습니다. 나중에 템에 관한 내용있을때 다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4. 60렙 특성


(30렙과 45렙은 변화가 많이 없기때문에 언급을 안했습니다.)
지금 7.1 패치에 쓰고있는 우박폭풍의 포풍너프로 가장 쓰레기 특성이 되었고 번보는 버프되었지만 생각보다 딜이 안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7.1.5패치의 플레이 스타일이 많은 소용돌이 수급과 많은 소용돌이 소모이기 때문에 소용돌이를 수급을 빠르게 할 수 있는 고대의 신속함 특성을 찍는 것 같습니다. 60렙 특성라인은 고대의 신속함이 고정될것같습니다.

5. 75렙 특성



7.1.5패치에서 플레이 스타일에 있어 가장 변화 큰 부분의 특성 라인인데 우선 veins에서 추천하는건 과충전 특성입니다. 과충전(번개화살 뎀지 증가) 특성으로 딜사이클이 매우 복잡해지며 소용돌이 관리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과충전 데미지가 쎄서 쓰는것 같습니다. 지금 7.1에서 쓰는 폭풍도 무난한 특성이며 과충전의 딜차이는 얼마 나지 않은것같습니다. 그리고 과충전은 단일 특성이기 때문에 쐐기에서는 폭풍 특성을 타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손이 많이 꼬이기 때문에 손이 좀 느리신분들은 폭풍특성을 좀더 추천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강화된 폭채 특성은 이타적인 분들에게 추천한다고 언급하고 있네요. 자기는 공대원들이 쎄지길 바란다 그러면 강화된 폭채 특성을 찍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근데 자기 부처가 아닌 이상 자기 딜 쎈게 좋죠 ㅎㅎ

6. 90렙 특성



이번에 바람의 격노 버프로 쓰는 것 같습니다. 광딜, 단일딜에 모두 좋은 딜을 보이며 7.1.5패치의 플레이 스타일인 많은 소용돌이 수급 그리고 많은 소용돌이 소모에 적합한 특성인것 같습니다. 몰아치는 폭풍은 광딜에는 좋지만 바람의격노의 하위 호환이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대지 가르기는 순간 광딜에는 좋아서 쐐기 같은데에서 쓸 수는 있지만 추천을 하지않는 특성입니다. (바람 격노 특성은 on/off 방식 특성입니다)

7. 100렙 특성



산사태가 너프 됐지만 승천은 여전히 모든 면에서 평가가 좋지않습니다. 3분 쿨기에 비해 크게 딜 상승에 효과는 없습니다. 100렙 특성은 산사태로 고정될 것 같습니다. 대지의 쐐기는 가능성있는 특성이지만 산사태에 비해 약하다는 평가가있어 추천하진 않습니다.  



1.능력치 

민첩>특화>가속>치명>유연 

스탯 우선 순위에는 변화가 없지만 가속의 비중이 조금 올라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소용돌이 수급을 좀 더 원활해야되는 딜사이클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템 파밍은 지금과 같은 가특템 위주로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민첩 1 
특화 0.91 
가속 0.89 
치명 0.83 
유연 0.80 

2. 아이템 선택

veins에서 추천하는 티어 4셋은 부위는 투구, 가슴, 등, 바지입니다. (노전설)

투구 - 가/치
가슴 - 특/치
등 - 가/특
바지 - 특/유

밤의 요새에서 추천하는 밤의 요새 아이템 입니다. 물론 쐐기나 다른 레이드에서 먹은 티타벼림 아이템이 가특이라면 밤의 요새 아이템은 안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목걸이 - 시간 변형체 <특/유>
어깨 - 굴단 <가/특>
손목 - 스코르파이론 <특/유>
장갑 - 트릴리악스 <가/특>
벨트 - 마법검사 알루리엘 <가/특>
신발 - 마법검사 알루리엘 <특/유>
반지1 - 굴단 <가/특>
반지2 -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 <가/유>
장신구1 - 고위식물학 테아른 <연타 장신구?>
장신구2 - 에메랄드 악몽 일기노스 <자생 부속물>

2.1 고술 티어 19 레이드 장신구 시뮬



2.2 티어 19 장신구 개요

자생 부속물 대단하네요 여전히 Bis 장신구입니다. 밤요 장신구 중에 텔아른 장신구 효과를 보면 '공격시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반복 공격 효과가 부여되어, 자동 공격이 3,780(일반 난이도 기준)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반복 공격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이 것인데 여기서 제가 생각하는 반복 공격은 연타공격과 같은 느낌을 받았고 이 장신구 또한 자생과 비슷한 효과로 폭인을 발동 확률을 올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가속이 지금 보다 더 오르므로(바람 노래 특성) 평타의 비중도 많이 높아져 좋은 장신구라고 생각이 됩니다.

시뮬레이션 1위에 있는 장신구는 전설 장신구이며 템렙 940으로 업글해야 저 수치가 나오는 것 같고 그 전 까지는 별로인 것같습니다. 그리고 3위 장신구는 직업마다 다른 발동 효과를 보여주는 장신구인데 고술은 야수정령의 쿨을 일정 확률로 5초씩 줄어듭니다. 이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만 야수정령의 특성상 딜 보다는 소용돌이 수급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엄청 좋은 평가를 내리진 않는 것 같습니다. 

2.3 전설 아이템 

(1) 뒤틀린 황천의 눈

7.1.5에 너프가 되는 황천의 눈 그리고 냉무를 쓰지 않는 딜 사이클 때문에 코어 전설에서 벗어 날 것 같지만 veins에서는 여전히 좋은 전설이라고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직 모르겠습니다. 냉무를 안쓰면 겨우 3%의 딜 증가량이 안보일텐데 그렇다고 도중에 냉무를 한번씩 넣기에는 딜 사이클이 꼬이고 근데 아마 veins에서 아직 좋다고 생각하는건 그냥 단지 쓸만한 전설이 없어서 인 것 같습니다. 아마 패치가 나와봐야 알 것 같습니다.

(2) 아카이누 확실한 정의 실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아카이누 제가 이거 툴팁을 자세히 본적은 없는데 다시 보니 불꽃혓바닥 + 냉무를 발동해야 용채 데미지가 30% 증가로 나옵니다. 그러므로 냉무가 딜 사이클에서 빠지면 의미가 없어지게 되는 전설이 됩니다.

(3) 정령의 여정

이번에 유일하게 버프 된 전설 무빙이 많고 쉬는 구간이 많은 넴드에서는 좋다고 평가를 하지만 엄청나게 좋은 전설은 아닌 것 같다고 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오딘 신화 같은 넴드에서는 쓸만해 보입니다.

(4) 새로운 전설 투구 (블러드 효과 75% 증가) Uncertain Reminder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전설 투구 매우 매우 좋아 보입니다. 블러드를 지금 40초가 아닌 70초로 늘려주는 것입니다.
단일 딜에서는 최고의 전설이지만 효과를 넴드에서 한번밖에 못 보기 때문에 단점도 뚜렷 한 것 같습니다.

(5) 새로운 장신구 (일차 스텟 + 가특치)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

이번에 새로 나온 장신구입니다. 일차 스텟 깡패에 2차 스텟이 3개가 붙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효과로 광역으로 무조건 치명타가 들어가는 화염데미지입니다. 하지만 쿨이 1.15분입니다. 순간 광역 데미지에서 엄청난 효과를 주고 특화의 영향을 받기때문에 아마 데미지는 꽤 잘 나올 것 같습니다. 그러나 고술 장신구는 선택지가 적기 때문에 많이 쓰일 것 같지는 않고 위에 시뮬레이션에서 보면 940으로 템렙 업글을 해야 겨우 다른 장신구들과 견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6) 그 외 전설과 개인적인 생각

전설 갑바는 3타겟에서는 좋아 보이고 전설 허리는 2타겟 딜에서는 최고의 딜을 뽑아낸다고 합니다. (전설 허리 평가가 좋네요) 
제 생각으로는 광딜과 단일딜에 따라 전설을 스왑을 해야될 것 같습니다. 제가 어느게 좋다고는 말씀을 못 드리겠습니다. 제가 전설을 다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써보지도 못한 전설이 많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전설 투구하고 황천의 눈이 무난해 보이고 생존이 부족한 고술이기에 전설 바지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1 . 딜 사이클

-과충전 특성-

딜의 우선 순위와 주의점

1. 대지 이빨을 통한 산사태 유지
2. 바람의 격노 항상 유지(꺼지지 않게 소용돌이 관리 중요)
3. 야수 정령을 쓰고 바로 낙뢰를 써줍니다.(우두머리 늑태 유물 무기 특성)
4. 불꽃 혓바닥 유지 (끝나기 4.8초 전에 리필)
5. 번개 화살 (소용돌이 50이상)
6. 바람의 노래 시전
7. 폭격은 폭인 발동과 함께 씁니다.
8. 폭격은 쿨마다 써줍니다.
9. 대지 이빨은 소용돌이 80 이하로 떨어지면 써줍니다.
10. 둠해머는 쿨마다 돌려주고 폭격이 있을 때 같이 사용합니다.
11. 용채는 소용돌이 80이상에서 모든 스킬들이 쿨일 때 씁니다. 


시작 딜

1. 물약 (지속되는 힘의 물약)
2. 대지 이빨
3. 바람의 격노
4. 야수 정령
5. 낙뢰
6. 바람의 노래
7. 번개 화살
8. 불꽃 혓바닥
9.대지 이빨
10. 둠해머 후 바로 폭격

2. 폭풍 vs 과충전

과충전 특성의 버프로 짧은 쿨을 가진 소용돌이 소모 스킬 중 2번째로 강합니다. 과충전 특성은 소용돌이 40을 잡아먹기 때문에 소용돌이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쿨 마다 계속 번개화살을 눌러야 된다고 합니다. 아직 밤요 파밍이나 템렙이 낮은 분들에게는 추천하는 특성이고 높은 템렙과 밤요 4셋 이후 폭풍 특성으로 다시 갈아타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소용돌이 관리

7.1.5 패치에서 고술의 소용돌이 관리는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용채에 소용돌이를 낭비하는 것은 딜에 큰 타격을 주며 차라리 용채 보다는 대지 이빨을 한번 더 눌러 주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소용돌이 90~100사이에서 계속 유지해야되는 것인데 이것은 번화와 폭격을 눌러야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람의 격노는 on/off 스킬로 매초 마다 3소용돌이가 소모가되며  소용돌이가 0이되면 저절로 꺼지기 때문에 리필을 하지 않기 위해 소용돌이 관리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용채를 쓰는 것에 대해 매우 조심 해야됩니다. 
용채는 소용돌이 수급이 원할한 둠해머와 늑정이 있을 때 쓰는 것이 안전하고 소용돌이 50이하에서 폭격쿨이 와도 포격보다는 대지 이빨을 눌러주는게 더 좋거나 아니면 불꽃 혓바닥 버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4. 개인적인 딜 사이클에 관한 생각

7.1패치 이전의 딜 사이클 개인적으로 매우 쉽다고 생각하고 있고 폭인 발동에 매우 의지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7.1.5 가이드 보면서 이거 딜을 어떻게 해야 되나 막막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딜 사이클 너무 복잡해져서 머리가 아프고 테섭은 아니지만 지금 라이브서버에서 저 특성으로 딜을 해보니 정신이 하나도 없습니다. 패치가 나오고 나서 허수아비와 면담을 가지면서 연습을 해야되겠지만 딜 사이클 감각 익히는데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번 딜 사이클이 어려운 이유는 과충전 특성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손이 좀 느리신분들 그냥 폭풍 특성을 쓰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요약 및 글 마무리

 7.1.5 고술은 많은 변화를 가집니다. 거의 새로운 케릭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성은 바위주먹 -> 바람노래, 우박폭풍 -> 고대의 신속함, 폭풍 or과충전, 몰아치는 폭풍 -> 바람의 격노 에서 변화가 크게 있습니다.
그리고 소용돌이 관리가 지금보다도 더 중요해졌고 딜 사이클이 지금 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으며 타클과의 비교는 아직 나와봐야 알 것 같습니다. 저 말고도 많은 고술 유저들이 같이 연구를 하고 연습을 해간다면 고술의 발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참고용이고 항상 옳은 것은 아닙니다. 더욱더 많은 고술 유저 분들이 연구해서 정확한 데이터 자료를 뽑는다면 저희는 최상의 딜을 뽑을 수 있을 것입니다.
술게 여러분 화이팅 하시고 7.1.5때 복잡해지는 고술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해봅시다!
댓글로 많은 토론 하여 어떻게 해야될지 논의를 해봅시다! 

다시 한번 방송 홍보!
이번주는 많이 안하였고 아마 패치가 되면 다시 좀 활발하게 할 것 같습니다. 많이많이 보러와주세요 채팅창이 항상 심심합니다.

<셀폰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