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뢰침충입니다.

 피뢰침 번개박히는게 너무 좋아서 거의 피뢰침 위주로만 정술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다름 아니라 피뢰침의 운용법에 대해서 조금 자세하게 팁을 주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말이 피뢰침 운용법이지 사실은 정술의 딜을 어떻게 하면 조금 더 높일 수 있을까에 대한 가이드라인입니다. 정술을 처음 시작하거나, 딜이 안나와서 좌절하시는 분들이 보고 조금은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1. 딜 우선순위

 외국 정술 사이트(https://www.stormearthandlava.com/)에서 말하고 있는 딜 사이클입니다.
 1) 화염 충격
 - 타겟에 화염 충격 디버프가 없을 경우
 - 소용돌이가 20이상일 경우
 - 정기의 집중 버프가 떠 있고 화염 충격 디버프가 9초 이하일 경우
 2) 정기 작렬
 3) 대지 충격 (소용돌이가 117이상일 경우) *[ 92 ]
 4) 용암 폭발 (용암 쇄도 버프가 있을 경우)
 5) 대지 충격 (소용돌이가 111이상일 경우) *[ 86 ]
 6) 용암 폭발
 7) 번개 화살
 *[]안은 팽창하는 소용돌이를 찍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이 딜 우선순위는 오로지 시뮬레이션 기준으로 한, 기계가 돌리는 우선순위입니다. 우리는 실전과 사람에 맞게 딜 사이클을 조금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은 이 딜 우선순위를 머릿속에 새긴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 정기의 집중 관리 (중요)

 정술을 처음 접할 때 굉장히 머리아프고 복잡하고 보기도 힘들었던 정기의 집중입니다. 정집 버프가 떴을때 화충, 대충, 용폭 등을 써라.. 어렴풋이 들어보셨거나 잘 아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정기의 집중은 아시다시피 정술의 직접 단일 주문이 극대화를 일으켰을 때 2중첩이 쌓입니다. 우리가 목표로 해야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어떠한 주문을 사용하던 정기의 집중 버프가 있도록 할 것
 2) 정기의 집중 버프가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

 둘다 불가능한 일이지만 우리는 이것을 최대한 지켜주어야 합니다. 특히, 이번 티어의 경우 정기의 집중 버프가 4셋효과에 의해 증가된 데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위의 두 가지가 필수적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스킬은 바로 용암 폭발입니다. 용암 폭발은 정기의 집중을 확정적으로 띄워주는 스킬이므로 쿨다운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용암 폭발을 사용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기의 집중 버프가 1중첩일 경우
 2) 용암 폭발의 쿨이 돌았을 경우

1번의 경우 2중첩에 용암폭발을 사용해 정기집중 1중첩이 낭비되는 일을 줄이기 위한 것이고 2번은 경우 용암폭발 자체의 딜도 강하기 때문에 쿨 낭비를 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특히 용암폭발이 2개 쌓였을 경우 최대한 빨리 소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용암쇄도가 떴다고 해서 바로바로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정기의 메아리를 찍지 않았을 경우 바로바로 소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최대한 정기의 집중 버프가 1개일 경우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 이후는 딜 우선순위에 따라 정기의 집중을 소비해줍니다. 정기의 집중이 있으면 좋은 순위입니다.
 0) 번개 화살(폭풍수호자+소용돌이의 힘)
 1) 화염 충격
 2) 정기 작렬
 *) 대지 충격: 소용돌이가 오버될 경우 충격류 스킬로 반드시 소비
 4) 번개 화살(폭풍수호자or소용돌이의 힘)
 5) 용암 폭발
 6) 번개 화살

 그래서 정술은 딜사이클에 있어서 여러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자주 신경쓰는 것이 정기작렬이 쿨이고 용암 폭발이 1중첩일 때 번개화살을 여러번 사용해서 피뢰침 디버프와 정기의 집중을 노려주는 것입니다.

 *정기 집중 2중첩의 운용 (추가)

  우선 모든 스킬에서 극대화가 뜰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1. 극대화 - ① - ②
  극대화가 뜰 것을 인지 후 다음 스킬을 어떤 순서로 사용할지 미리 정해둡니다. 이 경우에는 보통 ②번에 용폭(+충격류)의 빈도가 높으며, ①번에 시전시간이 있는 스킬을 주로 사용합니다(필러라고 칭하겠습니다). 이 경우 보통 번화를 필러로 사용하는 다른 스킬들이 쿨일 때의 경우입니다.
 
  2. 용폭 - ① - ② (- ③)
  용폭이 2중첩이거나 1-②번에서 사용한 용폭에서 이어지는 딜 사이클입니다. 보통 번에 용폭을 제외한 필러인 정작, 번화, 치파(, 폭수)를 사용하고 ②번에서 사이클을 마칩니다. 항상 ②번에는 용폭(+충격류)의 빈도가 높습니다. ③번의 경우 주로 필러로 번화를 사용했을 때 늘어나는 딜 사이클로, ③번에 주로 용폭(+충격류)을 사용합니다. 번화는 시전이 끝남과 동시에 데미지가 들어가므로 번화 크리가 떴을 경우 3번 딜사이클로 쭉 이어집니다.

  3. 번화 - ...
 보통 다른 스킬이 쿨일 때 번화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때 번화를 쭉 이어 써서 극대화와 피뢰침을 동시에 노려줍니다. 보통 3번화쯤에 정작이나 용폭의 쿨이 도는데 그 때를 대비해 정집을 노려주는 딜사이클입니다. 

  - 정기작렬은 무조건적으로 쿨마다 사용합니다. 때문에 굳이 정집을 신경안쓰셔도 좋지만, 심화버전으로는 정작에 정집을 넣기위해 2, 3번 사이클에 필러로 정작을 운용합니다.

  - 정기의 집중도 중요하지만, 스킬의 쿨이 낭비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 즉시시전류 스킬은 정집을 완전히 소모하기 좋습니다. 2중첩일 때 번화-충격을 바로 이었을 경우 충격 크리가 터지지 않고 번화크리가 터졌을 때, 정집이 정상적으로 2중첩 쌓이게 됩니다.

 *정기의 메아리와 용암 쇄도 운용 (추가)

  정기의 메아리는 용폭을 2개까지 쌓아서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정집 버프 관리를 위해서 용폭 1중첩을 성급하게 소모하지 않고 최대한 모든 스킬에 정집을 우겨넣을 수 있도록 느긋하게 사용해줍니다. 용암 쇄도의 경우 어차피 운빨이기 때문에 2중첩 까지의 쿨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용암 쇄도가 뜨는 것을 크게 아까워하지는 않습니다만, 보통 4초쯤 남았을 때는 소비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용폭이 완전이 쿨일 때 용암 쇄도가 뜨게 되면, 마찬가지로 급하게 소비하기 보단 ②번정집으로 소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용돌이의 힘 운용 (추가)

 소용돌이의 힘은 보통 가장 먼저 찍게되는 유물특성 1금테입니다. 용폭을 사용했을 때 일정 확률로 3중첩이 쌓이며, 다음 번화에 무조건 추가 과부하를 일으키므로 왠만하면 완전히 소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용폭이나 정작을 제치고 우선시되지는 않습니다. 다음 용폭에 의해 다시 중첩이 초기화 되는 것을 아까워하지는 마세요.
 소용돌이의 힘이 빛을 보는 것은 폭풍수호자와 합쳐졌을 때입니다. 이 때야 말로 딜 상승이 어마어마한 시점이 됩니다. 물론 운빨이지만.. 어쨌든 최대한 우겨넣을 수 있도록 사전준비를 해줍니다. 뒤에도 적혀있지만 오프닝 딜에서 저는 용폭 - 폭수 - 용폭 -번화 순으로 시작합니다. 이는 최대한 소돌힘을 띄워서 딜 상승을 꾀하기 위함입니다. 즉, 폭수가 쿨이 왔거나 쿨이 오기 전이라면 용폭을 최대한 많이 사용해 소돌힘을 띄워줍니다. 하지만, 소돌힘이 뜨지 않았다고 해서 폭수를 오래 아끼는 일은 딜로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후에 뜰 수 있는 소돌힘에 대해 너무 아까워하지는 마세요. 
 번화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면 다른 스킬들로 간을 보면서 용폭을 최대한 사용하는 방법도 있고, 폭수 버프가 떠 있을 때는 용암쇄도를 바로 소비해주는 편입니다.

 사실 글로만은 정기의 집중에 대해서 다 자세하게 담기가 너무 힘들어서, 직접 허수아비 면담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막상 실전에 들어가면 이것들을 다 지키는것도 솔직히 힘이 많이 듭니다. 굉장히 딜 사이클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골치아프네요. 좀 더 쉽게 설명해보고 싶었는데 능력밖인 것같습니다 ㅜㅜ..


 3. 특성의 이해

 정술은 어쩔 수 없이 굉장히 운이 많이 따라줘야하는 소위 운빨딜러입니다. 편차가 크게는 10만~15만까지 날 수 있습니다. 피뢰침은 그 운빨딜의 극을 달하는 특성이며, 가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운빨이 터졌을 때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따라서 쿨기가 없을 때의 빈자리를 채우는 훌륭한 피뢰침충이 될 수 있습니다.

 1) 유물 특성

 -폭풍수호자: 시전 시 다음 3회의 번개 화살과 연쇄 번개가 즉시 시전 및 3배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소용돌이의 힘: 용암 폭발 사용 시 일정 확률로 발동하며 다음 3회의 번개 화살이 추가적으로 무조건 정기 과부하를 일으킵니다.
 *폭풍 수호자와 소용돌이의 힘은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어차피 운빨이지만 어느 정도 용폭 2개와 폭풍 수호자를 겹쳐서 사용해 소용돌이의 힘과 폭풍수호자가 같이 들어가도록 노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딜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서 소용돌이의 힘 버프도 최대한 많이 소비해줍니다. 꽁 용폭이 뜨거나 그 사이에 용폭이 2개가 쌓인다면 어쩔 수 없지만, 최대한 소비해주세요.

 -전하 과부하: 연쇄 번개 사용 시 10% 확률로 주위 모든 적에게 정기 과부하를 일으킵니다. 정기 과부하로 복사된 연쇄 번개가 주위 적의 수만큼 복사됩니다. 5마리가 있다면 5마리의 적에게 모두 연쇄 번개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데미지는 75->84%). 

 -팽창하는 소용돌이: 소용돌이 최대치와 대지 충격으로 사용하는 소용돌이가 25 증가됩니다. 대지 충격이 상당히 강해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정령의 불안정화 특성과 함께 증폭되는 효율을 보입니다. 또, 광딜 시에 소용돌이 관리가 꽤나 수월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확실히 대지 충격을 사용하는 텀이 길어졌기 때문에 무빙에 있어서 조금 더 취약해진 느낌이 있습니다.

 2) 전문화 특성

 -화염의 길: 용암 폭발 딜의 중요도가 높아집니다. 용암 폭발 사용 시 화염 충격이 번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다중 타겟 딜링에 유리합니다.
 -토템 특화: 4가지의 유용한 버프를 줍니다. 피뢰침이나 얼음 격노의 경우 거의 고정됩니다. 이동 거리가 길고, 이동이 잦은 네임드의 경우 글쿨 낭비가 많을 수 있습니다(ex, 엘리산드).

 -돌풍: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은 선택이 됩니다. 높이가 낮은 바닥의 경우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고대의 인도: 최근에 애용하는 특성입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모든 딜, 힐량의 20%가 힐로 복제됩니다. 힐 지원이 필요할 때 사용하며, 폭풍수호자가 있을 경우 가장 효율이 높습니다.
 -바람 질주 토템: 정술은 잘 사용하지 않는 특성이 됐습니다. 공대에서 필요할 경우 사용합니다.
 
 -마그마 토템: 광딜에 탁월한 특성입니다. 움직일 때 글쿨 하나를 벌어줄 수 있으며, 가속과 극대화가 높을 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정기의 메아리: 단일딜에 특화된 특성입니다. 용암폭발이 2개씩 쌓인다는 것은 다른 여러 가지 패시브나 스킬과 시너지가 생깁니다.

 -승천: 승천 동안에는 안정적인 단일딜을 보장해줍니다.
 -피뢰침: 다소 딜 편차가 크지만, 단일딜에 있어 어느정도 필러딜의 보정을 해줍니다. 지속적인 광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얼음격노: 다소 딜 편차가 크지만, 많은 무빙에 유리하며 단일딜에 탁월합니다.


 4. 오프닝딜과 광딜

 -오프닝 딜사이클
 4초전, 토템 특화
 3초전, 불의 정령
 1.7초전, 물약* 및 정기 작렬 시전 (가속에 맞춰서)
 0초, 화염 충격
 이 후, 용암 폭발 -> 폭풍수호자 -> 용암 폭발 -> 번개 화살x3
 -> 정집 뜰때까지 번화or용폭 -> 화염 충격 -> ...
 개개인마다 오프닝딜이 다를 수 있습니다. 본인이 편한 것으로 맞추세요. 저는 오프닝에서 뜰 수 있는 소용돌이의 힘에 중점을 둔 오프닝입니다.

  * 물약은 지속되는 힘의 물약을 무조건적으로 사용합니다. 불의 정령이 없고 블러드가 있을 경우 은총 물약도 괜찮다고 봅니다. 불확실한 암시 착용시 무조건 힘물약 사용합니다. 그냥 맘 편하게 힘물약 먹읍시다.

 -2타겟 딜
 단일딜과 동일하나 번화를 연번으로 대체합니다.
 기본적으로 2타겟이상부터는 타겟을 계속 바꾸면서 연번을 시전하여 피뢰침이 최대한 많이뜰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충의 경우 전투시간에 따라 본인이 판단해 걸어줍니다. 보통 화충 도트가 5초 미만으로 낭비될 정도로 예상될 때 걸어줍니다.
 가속이 상당히 높을 때(제 경우 어속속 장신구 버프가 있을 때) 지진을 사용합니다(지진 폭풍을 찍지 않았을 경우 사용하지 않습니다).

 -3타겟 딜
 전투시간이 길 경우 화충을 유지해주고 타겟을 바꾸면서 연번을 시전합니다.
 3타겟 딜부터는 마그마 토템을 찍었을 경우 최우선순위가 됩니다.
 지진: 지진 폭풍(5금)을 찍었을 경우 무조건 사용. 피뢰침의 경우 피뢰침이 하나도 없을 때 지진 사용.


 -4타겟 이상 딜
 연---번
 지진 폭풍(5금)을 찍었을 경우 무조건 지진이 진리입니다.
 5금을 찍지 않은 경우 어느정도 가속 분기점이 존재합니다. 따로 연구한 바는 없습니다만, 가속이 높을 수록 지진의 효율이 높습니다.


 이후에 필요하다면 그림이나 영상을 넣을 예정?입니다. 어느 정도 정술 딜에 대해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아무쪼록 즐거운 정술 플레이 되시길 바랍니다.

 p.s 적다보니 횡설수설하게 됐는데, 궁금한 점은 댓글로 물어보시면 시간이 될 때 달아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