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마법사 루루슈비란펠지 입니다.

 

이번 6.2패치에는 비전과 냉기특성이 주목을 받게되다보니 냉기마법사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이전과 다르게 최대한 입문유져의 시선을 고려하였습니다.

여담이지만 6.2패치되고 이전에 키우던 정기 주술사를 고양 주술사로 바꾸면서 아무것도 모르는 막막함에

어떤 기술부터 써야할지 고민했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1. 특성과 문양 선택

1) 특성

대중적이면서 쉽게 플레이 할 수 있는 특성을 추천드리겠습니다.

15레벨 특성) 얼음발 (※타오르는 속도가 간편하나 차후 레이드시 큰도움이 되는 얼음발에 미리 적응하면 좋아요)

30레벨 특성) 불빛

45레벨 특성) 서리 고리

60레벨 특성) 소작

75레벨 특성) 불안정한 마법

90레벨 특성) 주문술사의 흐름

100레벨 특성) 열기 동공

 

기본적으로 위의 특성대로 하시고 좀 더 숙련된 법사가 되시면 상황에 맞는 특성으로 바꿔주시면서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2) 문양

문양을 무엇을 써야할지 고민하지 마시고 아래와 같이 사용해주세요.

주문양1) 문양: 갈라지는 얼음

주문양2) 문양: 얼음 핏줄

주문양3) 문양: 신속한 이동

보조문양1) 문양: 신속한 순간이동

보조문양2) 문양: 환영(없어도 무방)

보조문양3) 문양: 비전 언어(없어도 무방)

 

위의 나열된 주문양은 거의 고정적으로 사용되며 보조문양은 취향따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장비 세팅 안내

1)아이템

장비아이템중 가장 중요한부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전설아이템

둘째. 장신구

셋째. 티어세트

넷째. 무기

다섯째. 나머지 부위

 

위와같이 딜링에 가장 영향을 끼치는건 전설아이템 입니다.

리치왕의 분노때부터 전설아이템은 만들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전설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는

조건이 되시면 바로 시작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다음은 장신구 부위입니다.

6.2의 장신구는 매우매우 강력하기에 해당 장신구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큽니다.

예전부터 장신구는 매우 중요하게 여겨졌으니 이번 6.2의 장신구는 특히나 위력이 대단합니다.

다음이 티어 4세트를 맞추는 것이며 해당 4셋 효과로 또다른 장신구를 추가로 장착한듯한 위력을 제공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무기입니다. 주문력이라는 오로지 무기에만 붙어있는 스탯으로 인하여 장신구와 티어를 제외하면

가장 먼저 맞춰야 하는 장비이며 티어는 4개 부위 이상을 맞춰야 하는것에 비해 무기는 한개부위이니

개별적인 중요도로 따지면 티어보다 더욱 중요한게 무기입니다.

그 외 부위는 어디를 먼저 구비하든 딱히 차이날게 없습니다.

 

구비해야할 장신구

1순위 : 변화하는 말의 고서 (지옥불 성채 : 아키몬드 드랍)

2순위 : 세드의 깜박이지 않는 눈 (지옥불 성채 : 이스카르 드랍)

3순위 : 공포의 예언 (지옥불 성채 : 만노로스 드랍)

4순위 : 훼손된 어둠달 휘장 (지옥불 성채 : 고위 의회) 

 

 

 

2)스탯 안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어떤 직업이라도 주 능력치(힘or민첩or지능)는 항상 가장 중요한 스탯이며

거의 모든 장비에 붙어있으므로 장비 세팅에 고민될 부분은 그다지 없습니다.

 

많은 유져들이 고민하는 부분은 바로 '2차 스탯' 이라고 불리는 < 특화,가속,연속타격,치명타,유연성 > 입니다.

어려운 부분은 다 생략하고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2차 스탯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연속타격 > 가속 = 치명 = 특화 = 유연성

연속타격이 가장 좋고 그 외의 2차스탯은 템세팅에 따라 순위가 계속 뒤바뀌기 때문에 순서를 매길 수는 없습니다.

보통 역속타격 다음 가속이 좋다고 보는 인식이 있는거 같은데 해당부분은 비전특성과의 스왑을 고려하여

나온 이야기가 냉법도 가속이 좋다고 와전되어 진걸로 추측됩니다.

 

냉법에게 연속타격 다음으로 확실히 좋다고 할만한 스탯은 없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실제로 현재 저의 캐릭은 심크를 돌렸을시 가속의 EP값이 가장 떨어집니다. 유연성 보다도 안좋게 나옵니다.

2차스탯 효율부분을 확실히 체크하고 싶으신분들은 SimulationCraft(심크) 사용법을 확인하시고 직접 돌려보시길

권장합니다.

※ 심크 사용법은 법사게시판 뿐 아니라 여러 게시판에서 '심크'로 검색하시면 많은 안내글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3. 기본적인 공격 안내 

이 글의 "1번 특성안내" 와 동일한 특성을 찍으셨다면 아래의 스킬만 써도 무방합니다.

1) 얼음 핏줄

2) 얼어붙은 구슬

3) 물분출

4) 얼음불꽃 화살

5) 얼음 창

6) 얼음 화살

※물분출은 소환수(물정령) 스킬입니다.
   얼리기(소환수 스킬) 쿨 공유이고 마찬가지로 25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92, 94, 96, 98 레벨에서 랜덤 순서로 하나씩을 배우게 되는 '드레노어의 선물'로 자동 획득합니다.

 

위의 6가지 스킬의 운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얼음 핏줄 : 3분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쿨이 올때마다 사용해 줍니다.

2) 얼어붙은 구슬 : 1분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쿨이 올때마다 사용해 줍니다.

3) 물분출 : 25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쿨이 올때마다 사용해 줍니다.

4) 얼음불꽃 화살 : '두뇌빙결'이라는 버프가 있을때만 사용해 줍니다.

5) 얼음 창 : '서리의 손가락'이라는 버프가 있을때만 사용해 줍니다.

6) 얼음 화살 : 기본바탕이 되는 스킬입니다. 써야할 기술이 없거나 무슨 기술을 써야할지 모를때는 항상 시전해 줍니다.

 

다음은 해당 스킬의 우선순위에 대해 나열하겠습니다.

1순위) 얼음 핏줄 : 3분 쿨타임의 스킬로 쿨이 올때마다 사용

2순위) 얼어붙은 구슬 : 1분 쿨타임의 스킬로 쿨이 올때마다 사용

3순위) 물분출 : 25초 쿨타임의 스킬로 쿨이 올때마다 사용

4순위) 얼음불꽃 화살 : 두뇌빙결 버프가 있을 때만 사용. 두뇌빙결이 없다면 사용 금지

5순위) 얼음 창 : 서리의 손가락(서손) 버프가 있을 때만 사용. 서손이 없다면 사용 금지

6순위) 얼음 화살 : 사용할 쿨타임기술이 없으며 두뇌빙결이나 서손도 없을경우 사용

 

위와 같이 1순위부터 사용하며 1순위를 사용할 수 없을경우 2순위 스킬을, 2순위 스킬을 사용할 수 없을경우

3순위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딜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4. 오프닝딜 안내 (전투 시작 직후의 딜링)

오프닝딜 이란 전투 시작직후의 딜링을 이야기하며 발동형 버프 및 장신구가 거의 확실히 모두 터지기에

가장 높은 딜이 나오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오프닝딜을 제대로 하는것과 못하는것은 전체딜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오프닝때 강력한 쿨기를 모두 사용하고 이것에 익숙해지신다면 이후에 다시한번 쿨기가 돌아왔을때도

오프닝때처럼 딜 싸이클을 돌리며 강력한 딜을 뽑아내실 수 있습니다.

 

 

 

1) 전투시작 약 1초전 "얼음화살" 시전

2) '1)'번의 얼음화살이 타겟에 적중하기 전에 "물분출"이 타겟에 들어갈 수 있도록 물분출 시전

    ※ 타겟과의 거리에 따라 물분출 시전타이밍의 변동폭이 있습니다. 대략 30미터 내외의 거리라면

        얼음화살 캐스팅이 절반쯤 됐을때 물분출을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 서리의 손가락이 최대중첩에 이를때까지 얼음화살 시전(T18 4셋일경우 4중첩, 그 외에는 2중첩)

4) 서리의 손가락이 2중첩이 되면 시전중인 얼음화살을 날림과 동시에 '얼음 핏줄+얼음창' 사용

5) 서리의 손가락이 최대중첩이 아닌 상태에서 '두뇌빙결'이 있다면 '얼음불꽃 화살' 부터 사용

6) 서리의 손가락이 최대중첩이 아니고 두뇌빙결도 없다면 '얼어붙은 구슬' 사용

7) 얼어붙은 구슬이 쿨이고 두뇌빙결도 없다면 서리의 손가락을 얼음창으로 모두 소비 후 얼음화살 사용.

    단, 변화하는 말의 고서(아키몬드 장신구)가 있다면 얼음화살을 날림과 동시에 얼음창을 사용해주는것으로

    서리의 손가락을 소비

8) 얼어붙은 구슬과 물분출은 쿨마다 사용하고 3분의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얼음핏줄이 다시 돌아왔을때

   오프닝딜과 같이 물분출로 서리의 손가락 중첩을 쌓고 얼음핏줄을 사용 후 얼어붙은 구슬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각각의 기술들의 쿨타임 확인이 필요 

 

 

초보자라도 위와같은 내용만 착실히 따라주면 준수한 딜을 뽑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즐거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되시길 바랍니다.

 

 

 

 

 

 

 

 

 

 

 

 

 

 

숙련자편

 

미숙련자 열람 금지...

 

 

 

1. 특성

주요특성 위주로 추천드리겠으나 전투 상황에 따라 특성 변경이 필요합니다.

15) 얼음발

     →너무나 좋은 딜보조 스킬입니다. 마법시전시간이 끝나기 30%쯤 전에 사용하면 중첩이 유지됩니다.

30) 시간 돌리기

     →먼 거리를 빠르게 갔다 복귀해야 할때, 또는 강력한 데미지를 앞두고 있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45) 취향선택

     →특별히 딜링에 보조될만한 부분을 못찾았습니다...

60) 상급 투명화

     →전멸시 살아남기용, 또는 강력한 데미지를 앞두고 있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75) 불안정한 마법, 서리폭탄, 서리 회오리

     →착용중인 장비에 영향을 많이 받는 특성구간입니다.

        기본적으로 불안정한 마법이 가장 좋습니다

        간헐적인 광구간이 존재하며 T18 4셋이 아닐경우 서리 회오리가 좋습니다.

        간헐적인 광구간이 존해하며 T18 4셋일 경우 서리폭탄이 좋습니다.

       

90) 주문술사의 흐름, 마력의 룬

     →마룬이 주문술사보다 이득을 보려면 평균값으로 계산했을시 마룬15%, 주문술사12%의 딜 기대값을 가집니다.
        이해하기 쉽게 시간으로 풀어쓰면 마룬은 100초의 딜을 했을때 15초 딜의 이득을 볼 수있고

        주문술사는 100초의 딜을 했을때 12초 딜의 이득을 볼 수 있죠.
        즉 마룬을 쓰고 100초간의 전투에서 3초를 초과하여 마룬을 캐스팅하는데 낭비하는 시간이 존재하거나

        마룬밖에 벗어나서 딜을하는 시간이 20초를 초과할 시 주문술사보다 손해를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문술사의 증대폭에 따른 스킬 배분은 접어두고 평균값으로 가정해봤습니다

100) 열기 동공, 굴절의 수정

     →단일타겟시 굴절의 수정, 2타겟 이상시 열기 동공을 찍어주세요.

 

 

 

2. 딜 관련 : 75렙 특성 부분 - T18 4셋을 전제

75렙 특성은 서리폭탄이 제일 좋습니다만 단일타겟이나 지속적인 멀티딜은 불안정한 마법이 좋습니다.

 

※변화하는 말의 고서(아키몬드 장신구)가 있을 경우 얼화+얼창의 딜 기대값이 대폭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불마는 가치도 상승하고 서회나 서폭은 가치가 하락하기에 간헐적인 다중타겟이

   5타겟 이상 되지 않는다면 불안정한 마법만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는 그 효율성의 비교입니다.

1) 1차분석

서폭 : (서손얼창타격시) 주타겟 1557 데미지, 8미터주변 973 데미지 / 1.5초 시전, 12초 지속

서회 : 주타겟 5192 데미지, 8미터주변 2596 데미지 / 1.5초의 글로벌 쿨타임, 25초 충전

불마 : 얼화 또는 얼불시 20%확률로 50%데미지

얼화 : 1856 / 2초 시전

얼불 : 1678 두빙시 3104.3(85%증가) (T18 2셋시 105%증가 = 3439.9) + 산산조각효과(크리1.5배 + 50%)

         = 3439.9 * 1.5(산산조각 : 기본치명타@ * 1.5 + 1.5) = 5159.85 / 1.5초 글로벌 쿨타임

        ※다른스킬들도 치명타 계산 안했기에 기본치명타 0으로 계산

 

2) 2차분석

서회 사용으로 인한 딜 누적값

서회 1회 : 5192

2타겟 : 7788

3타겟 : 10384

서회 2회 : 10384

2타겟 : 15576

3타겟 : 20768

 

서회 2회사용시 주타겟 10384 데미지 글쿨포함 3초 소요 = 초당 3461.33 데미지

2타겟: 10384 + 5192 = 15576 = 초당 5192 데미지

3타겟: 5192 * 1.5 = 초당 7788 데미지

 

서폭 12초동안에 서손얼창으로 인한 딜 누적값

서손얼창 1회 : 1557

2타겟 : 2530

3타겟 : 3503

서손얼창 2회 : 3114

2타겟 : 5060

3타겟 : 7006

서손얼창 3회 : 4671

2타겟 : 7590

3타겟 : 10509

서손얼창 4회 : 6228

2타겟 : 10120

3타겟 : 14012

서손얼창 5회 : 7785

2타겟 : 12650

3타겟 : 17515

서손얼창 6회 : 9342

2타겟 : 15180

3타겟 : 21018

서손얼창 7회 : 10899

2타겟 : 17710

3타겟 : 24521

 

불마 지속효과로 인한 딜 누적값

※두뇌 빙결 발동 확률부터 계산

→ 얼음화살시 10% 확률, 또한 얼화의 연속타격마다 확률이 15%씩 증가

연타률은 30%로 잡고 계산해 보겠습니다.(템레벨 715정도의 스펙)

얼화 1,000번 사용시 두빙이 발동할 확률은

100번의 얼화에 발동하고

300번의 연속타격에 다음 얼음화살시 25% 확률로 발동하며

90번의 2회 연속타격에 다음 얼음화살시 40% 확률로 발동합니다.

따라서

2회연속타격으로 인한 40% 획득률의 얼화 : 90 * 0.4(40% 확률) = 36번

연속타격으로 인한 25% 획득률의 얼화 : (300 - 90) * 0.25(25% 확률) = 52.5번

※ 300번의 연속타격중 2회 연속타격이 발생한 90회 제외

얼화로 인한 두빙 획득 : 1000 - 210 - 90 = 700 * 0.1(10% 확률) = 70번

70 + 52.5 + 36 = 158.5번

총 1000회의 얼화시전으로 인한 두빙획득 기대횟수는 158.5회 = 158.5 / 1000 = 15.85%

결론 : 얼화 한방당 두빙획득의 기대확률은 : 15.85% (약 얼화 6.3회당 1번 획득)

 

 횟수두빙확률두빙획득
얼화사용70010%70
연속타격 후 얼화21025%52.5
2연속타격 후 얼화9040%36
두빙 총합158.5
※해당 계산은 연속타격이 30%임을 가정하였습니다. 또한 계산의 문제가 있다면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계산의 편의상 얼화 6회 시전시 두빙을 얻는다고 가정하고 얼화 6회 + 얼불 1회의 불안정한 마법 딜값을 나타내면

 

얼화 1856

얼불 5159.85

 

1856 * 0.2 * 0.5 = 185.6

5159.85 * 0.2 * 0.5 = 515.985

185.6 * 6 + 515.985 = 1629.585

얼화6회 + 얼불1회 소요시간 = 13.5초 (향상된 얼음화살 패시브 제외)

1629.585 / 13.5 = 초당 120.71 데미지

 

 

3) 3차분석

5초 내외의 딜

서회 : (2회가능) 1타겟 : 10384 / 2타겟 : 15576 / 4타겟 : 25960

서폭 : (서폭 시전시간 고려해서 3회 타격가능) 3회 : 4671 / 2타겟 : 7590 / 4타겟 : 13428

불마 : 1타겟 : 603.55 / 2타겟 : 1207.1 / 3타겟 : 2414.2

5초 내외의 딜횟수1타겟2타겟4타겟
서리 회오리2회103841557625960
서리 폭탄3회4671759013428
불안정한 마법@603.551207.12414.2

 

10초 내외의 딜

서회 : (2회가능) 1타겟 : 10384 / 2타겟 : 15576 / 4타겟 : 20768

서폭 : (서폭 시전시간 고려해서 6회 타격가능) 6회 : 9342 / 2타겟 : 15180 / 4타겟 : 26856

불마 : 1타겟 : 1207.1 / 2타겟 : 2414.2 / 3타겟 : 4828.4

10초 내외의 딜횟수1타겟2타겟4타겟
서리 회오리2회103841557625960
서리 폭탄6회93421518026856
불안정한 마법@1207.12414.24828.4


25초 내외의 딜

서회 : (3회가능) 1타겟 : 15576 / 2타겟 : 23364 / 4타겟 : 38940

서폭 : (얼구사용 고려하여 9±회 타격가능) 9회 : 14013 / 2타겟 : 22770 / 4타겟 : 49041

불마 : 1타겟 : 3017.75 / 2타겟 : 6035.5 / 3타겟 : 12071

25초 내외의 딜횟수1타겟2타겟4타겟
서리 회오리3회155762336438940
서리 폭탄9회140132277049041
불안정한 마법@3017.756035.512071


심크상 서리회오리와 서리폭탄은 거의 동등한 딜 기대값을 가지고 있으나 서리폭탄 사용시

얼마나 서손얼창을 몰아치느냐에 따라 서리폭탄의 딜 기대값은 커집니다.

간헐적인 광딜 구간에 얼어붙은 구슬등을 이용해 최대한 서손얼창을 사용한다면 서리회오리보다

우수한 딜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 불안정한 마법의 딜값이 매우 낮아 보이지만 불마특성은 얼화와 얼불의 전체 딜량의 10%정도를 고정적으로

    차지하며 순간적인 딜량보다 전투시간 전체로 평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순간딜값을 비교하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불안정한 마법은 따로 사용해줘야 하는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서회나 서폭을 사용하는 시간만큼

    얼화나 얼불, 또는 얼창등의 다른 딜을 할 시간을 벌어주기 때문에 보이는 것보다 더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450초의 전투에서 서리회오리를 최대 19번 사용할 수 있는데 소요시간으로 치자면 28.5초 이며

    28.5초는 전체 전투시간의 6.3%에 달하는 시간이니 불마를 사용함으로써 기본딜이 6.3% 상승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3. 딜 관련 : 얼어붙은 구슬과 굴절의 수정 쿨타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얼구는 굴수 쿨에 맞추면 약간이지만 더 좋습니다.

얼구는 10초간 지속딜을 하는데 굴수는 12초 지속입니다.

즉 얼구의 데미지가 210% 증가합니다. ( 100% + 110% )

 

얼구를 굴수 쿨에 맞추려면 매번 30초간의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데 이때 손실되는 딜 기대값은 -50% 입니다.

얼구가 총 1천의 데미지를 준다면 3분+의 전투에서 4번 썼을때 6200의 데미지를 줍니다.(2100+1000+1000+2100)

굴수에 맞춰 3분+ 동안 3번 썼을때는 2100 + 2100 + 2100 = 6300의 데미지를 줍니다.

미세하게 굴수와 맞춰 사용하는게 더 이득입니다.

 

 

 

4. 딜 관련 : 변화하는 말의 고서

변화하는 말의 고서가 있는 경우 얼화화살 즉후의 사용하는 얼창의 공격력이 대폭 증가하는데

0.9초 이내에 사용하면 효력이 발생하는듯 합니다.
(영웅아이템기준 얼창의 공격력이 108% 증가)

※ 변화하는 말의 고서로 인한 얼음창의 공격력이 33% 하향되어 영웅아이템기준 81.91%의 증가효과가 있습니다

일반 고서 : 71.21%

영웅 고서 : 81.91%

신화 고서 : 94.17%

출처 http://wow.gamepedia.com/Tome_of_Shifting_Words#Heroic

인벤출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896&name=subject&keyword=%C7%D6%C7%C8%BD%BA&l=18510

 

이때부터 얼창은 거의 다 얼화와 묶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몇가지 상황에 대해 확인을 해본 결과입니다.

 

※ 얼음창 데미지 계산 : 주 519 / 부227~292 

                                 주 519 

                                 부 (227+292) / 2 = 259.5

※ 서손얼창 데미지 계산 : 519 * 2(얼어붙은적 공격시 데미지 2배) * 2.4(서손효과시 데미지 140% 증가) * 1.5(산산조각)

                                    = 3736.8 데미지

1) 물분출 쿨이 5초 내외인데 서손이 3~4개 있을경우
   서손을 다 소비하지 못하더라도 얼화+얼창 사용하면서 물분출 쿨이오면 바로 물분출 사용

 

딜상승 요인

※ 물분출시 기존 서손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만큼 얼음화살을 덜 사용할 수 있기때문

※ 물분출때 서손 6개를 수급 못하여도 얼화+얼창을 날리는 비율이 늘어나기 때문  

 

실제 아래의 DPS 비교를 보면 2타겟부터 얼창을 써도 상관 없을듯 하나 

영웅급 고서적용, 특화 40% 기준1타겟2타겟3타겟
얼음 창얼음 창3736.83736.83736.8
부 얼음 창 1868.41868.4
소요시간1.51.51.5
DPS2491.23736.83736.8
얼화+
얼음창
얼화얼화185618561856
불마185.6371.2556.8
고드름742.4742.4742.4
총합27842969.63155.2
얼화후 얼창6797.612886797.61296797.6129
부얼창 3398.80643398.8064
소요시간3.53.53.5
DPS2737.603683761.71983814.7484

 

그 후의 물분출때 스킬사용 빈도에서 차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영웅급 고서 적용, 특화 40% 기준
스킬DPS횟수소요시간데미지DPS
얼화13924811136
얼화+얼창3761.719862178996.116
총계2990132.1163108.004
스킬DPS횟수소요시간데미지DPS
얼화1392245568
얼화+얼창3761.7198724.592162.135
총계28.597730.1353429.1275

 

 

 

2) 물분출 쿨이 5초 내외인데 서손이 3~4개 있으며 열기동공특성 얼음핏줄효과가 있을경우

   상기와 마찬가지로 얼화+얼창 사용하면서 물분출 쿨이오면 바로 물분출 사용

 

물분출 쿨이 돌아오고 있어서 서손 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손얼창을 다 소비해서 얼핏시간을 늘리면

이득일꺼라 생각했는데 크나큰 착오였습니다.

 

서손을 얼창난사로 소모함으로 인해 물분출때 얼음화살을 사용해야 하는 횟수가 늘어나고

그만큼 전체적인 얼화+얼창의 시전 횟수가 줄어드는게 더 큰 딜로스로 작용합니다.

 

※ 아래의 얼음핏줄과 연타의 관계는 그냥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얼음핏줄로(문양) 인한 연타 상승폭은 45% 이며 연타가 10% 일때 +45% 되어 55%연타가 되면 그에대한

 딜 상승의 기대값은 약 22% 입니다.

 데미지연타확률데미지딜증가량
얼화사용1,85610%1,8561.0330
연타1 10%55.68
연타2 10%5.568
총데미지1917.248

 데미지연타확률데미지딜증가량
얼화사용1,85655%1,8561.2558
연타1 55%306.24
연타2 55%168.432
총데미지2330.672

 

연타가 높을수록 얼핏으로 인한 딜 상승폭도 커지며 기본 연타가 10% 일 경우엔 21% 정도의 딜 상승을 가져오지만

기본 연타가 55% 일 경우에는 약 35% 딜 상승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연타는 최대 100%가 임계점이며 최대 60%의 딜 상승을 가져옵니다. 이 그상의 연타는 효력이 없습니다.

 


3) 2타겟인데 두빙2중첩이며 서손도 2중첩인데 물분출 쿨이 5초내외일 경우

   무조건 두빙부터 사용해주세요.

   두뇌빙결효과시 산산조각효과가(크리율*1.5 + 50% 크리율 추가) 적용되어 가장 높은

   DPS기대값을 보이기 때문에 두빙부터 빠르게 소모해주시기 바랍니다.

얼화+
얼음창
얼화얼화1856185618561856
불마185.6371.2556.8742.4
고드름742.4742.4742.4742.4
총합27842969.63155.23340.8
얼화후 얼창6797.612886797.61296797.61296797.6129
부얼창 3398.80643398.80643398.8064
소요시간3.53.53.53.5
DPS2737.603683761.71983814.74843867.7769
얼불얼불5159.855159.855159.855159.85
불마515.9851031.971547.9552063.94
고드름2063.942063.942063.942063.94
소요시간1.51.51.51.5
DPS5159.855503.845847.836191.82

 

 

 

5. 딜 관련 : 공포의 예언

파멸의 징표가 찍였을때 서손얼창을 난사하는게 더 좋을지 그냥 얼화+얼창 하는게 좋은지 비교입니다.

(서손없는 얼창은 생각도 하지 마세요)

 

파멸의 징표는 지능이나 주문력수치의 영향을 받지 않고 고정적인 데미지를 줍니다.

파멸의 징표 : 8171 고정 데미지

다만 공격력을 %로 증가시켜주는 효과에는 영향을 받습니다.(마룬,주문술사흐름,유연성,굴수등등)


따라서 해당부분을 장비없는 상태에서 테스트 하기가 애매했는데

얼음화살 데미지 대비 파멸의 징표 데미지 %로 환산하여 대입해 보기로 했습니다.


노버프 얼음화살 12,000 데미지의 경우

영웅급 고서&공예 적용, 특화 40% 기준1타겟2타겟3타겟4타겟
얼음 창얼음 창3736.83736.83736.83736.8
부 얼음 창 1868.41868.41868.4
파멸의 징표1263.7812527.5623791.3435055.124
소요시간1.51.51.51.5
DPS3333.7206675421.84136264.3627106.8827
얼화+
얼음창
얼화얼화1856185618561856
불마185.6371.2556.8742.4
고드름742.4742.4742.4742.4
총합27842969.63155.23340.8
얼화후 얼창6797.612886797.61296797.61296797.6129
부얼창 3398.80643398.80643398.8064
파멸의 징표2527.5625055.1247582.68610110.248
소요시간3.53.53.53.5
DPS3459.7642515206.04095981.23016756.4192

 

2타겟 이상부터 얼창 난사가 이득을 보기 시작합니다만 차후의 얼화+얼창의 사용 빈도를 고려했을때

얼창난사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노버프 얼음화살 14,000 데미지의 경우

영웅급 고서&공예 적용, 특화 40% 기준1타겟2타겟3타겟4타겟
얼음 창얼음 창3736.83736.83736.83736.8
부 얼음 창 1868.41868.41868.4
파멸의 징표1083.2411432166.48233249.72344332.9646
소요시간1.51.51.51.5
DPS3213.3607625181.12155903.28236625.443
얼화+
얼음창
얼화얼화1856185618561856
불마185.6371.2556.8742.4
고드름742.4742.4742.4742.4
총합27842969.63155.23340.8
얼화후 얼창6797.612886797.61296797.61296797.6129
부얼창 3398.80643398.80643398.8064
파멸의 징표2166.4822864332.96466499.44698665.9291
소요시간3.53.53.53.5
DPS3356.5986194999.70975671.73326343.7567

 

마찬가지로 2타겟부터 얼창 난사가 이득을 볼듯 합니다.

하지만 역시 차후의 얼화+얼창의 사용 빈도를 고려했을때 얼창난사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6. 딜 관련: 눈보라 사용에 대해

눈보라는 쓸만한 상황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타겟수가 매우 많아야 써볼만 한데 제 계산으로는 7타겟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7타겟 이상의 상황에서는 물분출과 얼음화살로 서손을 얻으면서 불안정한 마법으로 인한 광역데지미의 기대값보다

눈보라를 사용해서 서손을 얻는것이 더 높은 딜 기대값을 가집니다.
눈보라로 수급된 서손은 타겟수가 줄어들면 얼화+얼창으로 소모해 주도록 합니다.

단 특화가 50%를 초과하면 8타겟이상의 상황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 연타30% 특화50% 설정

 

 관련데미지타겟12468
눈보라눈보라286286572114417162288
눈보라연타125.7425.7451.48102.96154.44205.92
눈보라연타27.7227.72215.44430.88846.33261.776
DPS319.462319.462638.9241277.8481916.7722555.696
얼음 화살얼음화살928928928928928928
얼화연타183.5283.5283.5283.5283.5283.52
얼화연타225.05625.05625.05625.05625.05625.056
고드름(50%)464464464464464464
불마103.66103.66207.32414.64621.96829.28
DPS1604.2361604.2361707.8961915.2162122.5362329.856

 

7. 물분출로 서손수급중 두빙2중첩이 모이면 소모하나?

두빙을 하나 날려먹더라도 우선은 물분출로 서손을 최대한 모아 주세요.

 

스킬 하나씩 대입해서 비교해 보도록 합시다.

1타겟
스킬DPS횟수소요시간데미지
얼화13924811136
얼화+얼창2737.662157489.6
얼불5159.852315479.55
총계3284105.15
스킬DPS횟수소요시간데미지
얼화139251013920
얼화+얼창2737.6517.547908
얼불5159.8534.523219.325
총계3285047.325

 

2타겟
스킬DPS횟수소요시간데미지
얼화13924811136
얼화+얼창3761.719862178996.1158
얼불5159.852315479.55
총계32105611.6658
스킬DPS횟수소요시간데미지
얼화139251013920
얼화+얼창3761.7198517.565830.0965
얼불5159.8534.523219.325
총계32102969.4215

 

위와같이 서손 수급이 우선시 되야 할 듯 합니다.

또한 두빙을 소모했다가 추가확보가 되면 다행이지만 만에하나 추가확보가 안되면

상당한 딜로스가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혹씨나 싶어 25초 싸이클로 조정해서 한번 더 올립니다.

1타겟
스킬DPS횟수소요시간데미지
얼화1392368352
얼화+얼창2737.6517.547908
얼불5159.8511.57739.775
총계2563999.775
스킬DPS횟수소요시간데미지
얼화13924811136
얼화+얼창2737.641438326.4
얼불5159.852315479.55
총계2564941.95

 

마찬가지 결과 ㅇ_ㅇ...

 

 

 

 

추가할 것이 생기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으며 아무쪼록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본문 내용에 오류를 발견하시면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5.08.21 업데이트

 

수정사항 1 : 변화하는 말의 고서의 실제 공격력 증가량으로 얼화+얼창 데미지 조정

                 이에따라 얼화+얼창이 들어간 비교데이터는 바뀐 데이터가 많습니다.

 

수정사항 2 : 물분출 쿨이 5초 내외일때 서손이 3~4개 쌓여있을경우의 선택방향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