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한참을 고생하다가 해외의 클리어 영상 보고 공략을 했습니다.

다른 분들께 도움 되시라고 첨부합니다. 영상은 펌이고, 아래 공략은 자작입니다.




다음은 개인적인 팁입니다. A to Z를 다 설명드리지는 않습니다(그래도 소용 없음...). 5~10번 박아보신 후 대략 스킬이랑 이렇게 진행되는구나 파악하신 후에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1. 시그린 대처법

시그린은 아버지의 어쩌구 하면서 전체 광뎀을 줍니다. 차단이 안 되고 오직 양변으로만 끊을 수 있습니다. 이 스킬 '시전 전'에 양변으로 끊으셔야 하며, 혹 살짝 밀려서 한 방 정도 허용하더라도 양변 들어가면 양변 풀릴 때 즈음 얘 스킬도 풀려서 살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을 칼 변이 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설정에서 사운드 부분에 '대화'를 켜면 좋습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현재 경고 메시지를 보고 시그린 차단을 하려고 하면 늦습니다. 주시를 잡아놔도 워낙 정신이 없어서 시전 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대화 소리를 켜두면 아버지 어쩌면서 바로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바로 양변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음 매크로를 활용하시면 매우 유용합니다.

/대상 시그린
/시전 변이

양변 후 광을 치면 바로 풀려버리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2. 원거리 쫄 대처법

그냥 일반 마법 날리는 거는 전혀 아프지 않습니다. 차단을 여기 쓰실 필요 없습니다. 

위험한 스킬은 2개인데, 하나는 룬 바닥을 까는 겁니다. 젤 작은 것부터 드셔야 하고(추천), 이때 비탄으로 이속을 업해서 먹는게 중요합니다. 보통 2개 먹고, 남은 한 개는 시간 없으면 점멸로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시그린이랑 근접 쫄을 원 바깥쪽으로 당기셔야 비교적 룬 먹을 때 편안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위 영상도 보시면 바깥쪽으로 도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스킬은 중간에 선조의 어쩌구 하면서 차단 불가능한 캐스팅 스킬을 쓰는데, 이때 얘한테 보호막이 걸립니다. 보통 신마강+유물딜+냉정+비작+신화 아꼈다가 얘한테 쓰면 곧 보호막이 깨지고 차단 가능해집니다. 이때 차단 하시면 됩니다.

근데 근접 똘이랑 시그린이 붙어서 도저히 쩜사가 안 되는 상황이 있는데, 그때는 얼방으로 한번 버텨주시면 됩니다.

얼회는 항상 이녀석 두 개 스킬 때 쓰는게 좋습니다. 룬 밟아야 하는데 근접 쫄한테 맞아 죽을 것 같거나, 선조 스킬 땜에 보호막 까야 하는데 너무 붙어서 못 떼어놓겠거나 등...


3. 발키리 대처법

첫 번째 원거리 쫄 선조 스킬을 볼 때 즈음부터 발키리가 일정 주기로 '돌진' 스킬을 씁니다. 맞으면 클리어는 물건너 갔다가 보시면 됩니다. 피하는 법은 금고 막넴이랑 비슷합니다. 일렬로 쭉 돌진하지만 중간에 빈 곳이 있습니다. 그쪽에 서 있으면 됩니다.

다만 얘들이 한 방향에서만 나오는게 아니라 여러 방향에서 나오기 때문에 카메라를 정신 없이 돌려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발키리랑 원딜 선조 스킬이 겹치는데, 이때는 우선 발키리 피할 수 있는 곳으로 무빙하신 뒤 선조 노리셔야 합니다.


4. 근접 쫄 대처법

얘가 젤 싫습니다... 도끼는 아무리 무빙을 잘 해도 다 못 피합니다. 그리고 괜히 피한다고 움직이면 더 잘 맞습니다. 이건 익숙해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 순간부터는 살짝 감이 오긴 합니다. 그래도 애써 다 피하려 하시진 말고 신화 쓰면서 약간 무빙하고 방어막 + 중간에 힐 구슬로 버티는게 젤 낫습니다. 

도끼 매커니즘 살짝 설명을 드리자면... 이 도끼 날아오는게 처음 나한테 직선으로 오다가 중간에 방향을 틉니다. 그냥 가만히 있으면 첫 번째는 피하는데, 그 후 회전하면서는 나를 정확히 노립니다. 이 타이밍에 살짝 옆 무빙을 하면 피해지긴 합니다만... 다 피하지는 못합니다.

그치만 제가 하면서 느낀건 도끼 잘 맞아주더라도 다른거에 피해를 안 받으면 힐구슬 먹으면서 클리어 가능했습니다.


이녀석은 도끼를 한참 날리다가 페이즈를 바꿔서 격노 쓰면서 나한테 달려오기 시작하는데, 슬로우를 걸고 비탄 날리면서 카이팅 해야 합니다. 비탄 날리고 도망가면서는 그냥 신폭을 쓰거나, 신화 위주로 하는게 낫습니다. 얘 정면에서 도끼질 맞으면 너무 아프기 때문에 이녀석 달려들 때 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 전반적인 운영

특성: 증폭/후방기류/주문술사의 흐름/공명/시간 전환(필수)/침식/과부하

특성은 위를 추천합니다. 시간전환이 필수인 것이, 비탄을 통해 "슬로우를 걸고 이속 증가" 이기 때문입니다. 카이팅이 필수이기에 이 특성 없이는 매우 힘듭니다. 제가 얼음 수호물 찍고 얼회 2개로도 해보았는데, 이쪽 특성도 상당히 이득이 있습니다만... 결국 시간 전환이 답이었습니다. 

전설템 추천: 세푸즈 포함

세푸즈가 좋은게 얼회, 혹은 차단으로 이속이 증가되는데 여기서는 매우 유용합니다(절대 제가 다른 코어가 없어서는 아닙니다........ㅠㅠ 눈물좀...)


진행 

1. 물약 +시그린 한대 치고, 바로 양변
그 후 원딜 쫄 대상 잡고(체력 공유라 근접 쫄 잡아도 됨) 블러드 + 신마강 + 각종 쿨기 + 유물스킬 + 비작 + 신화 등... 일반적인 오프닝 

근접 쫄 도끼 적당히 피해주면서 원딜 쫄 계속-

2. 근접 쫄이 격노 하면서 다가오기 시작. 바로 슬로우 걸고 나한테 가까이 올 때까지 딜 쭉 해주다 보면 이때쯤 힐구슬 생성 됨. 카이팅 하면서 먹기.

3. 시그린 양변 풀림 + 룬 바닥

시그린+ 두 쫄에게 비탄과 슬로우 유지. 카이팅. 룬 바닥 밟고, 아마 2번째 룬 바닥 뜰 때쯤 시그린이 아버지 어쩌구 스킬 검. 바로 칼 양변.

이후 광 딜 치지 말고 다시 딜(광딜은 시그린 양변 풀렸을 때 치는 겁니다). 곧 근접 쫄 딜이 다시 도끼 던지기 시작

4. 원딜 쫄 선조 스킬 사용

이때쯤 돌아와 있는 신마강 + 냉정 등 쿨기 몰면서 바로 방어막 내리고 '차단' 할 것. 이 즈음 발키리 돌진도 같이 돌아오니 조심.

5. 근접 쫄 휠윈드 사용. 적당히 거리 유지하면서 신폭 딜- 곧 시그린이 아버지 스킬 또 사용. 양변!


이후 피를 좀 까면서부터는 좀 쉬워지는게, 다른 스킬들 없이 원딜 쫄 선조 스킬 + 발키리 돌진 반복 상황이 됩니다. 도끼도 없고, 시그린 스킬도 없고 카이팅만 하면서 원딜 주시만 잘 하면 됩니다. 피할 각 안 나오시면 얼방 한번 쯤으로 씹어주셔도 됩니다. 

이렇게 하다 보면 근접 쫄이 먼저 죽고, 그 후부터는 클리어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곧 원딜 쫄 잡으면 끝납니다. 엄청 처음부터 끝까지 정신 없으실 것 같지만 제가 위에 적은 1~5번 페이즈만 잘 넘기시면 그 후로는 무난한 정도가 됩니다.



한 30트는 하고 잡은 것 같습니다. 스펙은 896, 유물 41이었습니다. 중요한건 딜딸이 아니라, 생존입니다. 무조건 사는게 중요하고, 중요 스킬 하나라도 맞으면 그냥 다시 해야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